국어문학창고

하나코는 없다 / 요점정리 - 최윤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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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코는 없다 / 이해와 감상 /  최윤


작자소개

최윤 ( 崔允 1953 ~  )

서울에서 출생하였고, 본명은 최현무이다. 1966년 경기여중과 1969년 경기여고를 거쳐 1972년 서강대학 국문학과에 입학하여 교지 편집을 했으며, 1976년 서강대학 대학원 국문학과에 입학하였다. 1978년 첫 평론 <소설의 의미구조분석>을 《문학사상》에 발표하고, 이후 5년간 프랑스 엑상 프로방스의 프로방스대학에서 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뒤라스에 관한 연구로 문학박사학위를 받고, 1983년 귀국하여 서강대학 불어불문학과 교수가 되었다. 1988년 광주민주화운동의 비극을 다룬 중편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를 《문학과 사회》에 발표하면서 소설가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동인문학상과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점에서 일찍이 문학성을 인정받은 작가이다. 주제와 문체 서술방식 등에서 전통적 기법의 틀을 벗어나 다채로운 소설 문법을 시도하는 작가이면서도 평론가들로부터 이상적 단편소설의 전범(典範)으로 불리는 작품을 내놓은 것은 그의 소설론이 전통과 실험의 팽팽한 긴장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이다. 그의 소설은 언제나 사회와 역사, 이데올로기 등 이성적이고 관념적인 주제를 다룬다. 《벙어리 창(唱)》(1989) 《아버지 감시》(1990) 《속삭임, 속삭임》(1993) 등은 이데올로기의 화해를,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1988) 《회색 눈사람》(1992)은 시대적 아픔을, 《한여름 낮의 꿈》(1989) 《너는 더 이상 너가 아니다》(1991) 《푸른 기차》(1994) 《하나코는 없다》(1994) 등은 관념적인 삶의 의미를 다룬 작품으로서 그의 소설은 다분히 관념과 지성으로 절제되어 남성적인 무게를 지닌 작가로 평가된다.

불문학교수와 문학비평가로도 활동하며, 이청준의 소설을 프랑스어로 번역하여 해외에 소개하는 등 번역가로도 활약하고 있다. 1992년 《회색 눈사람》으로 제23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고, 1994년 《하나코는 없다》로 제18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저서에 작품집 《너는 더 이상 너가 아니다》(1991)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1992) 《속삭임, 속삭임》(1994) 《겨울, 아틀란티스》(1996) 등이 있고, 산문집 《수줍은 아웃사이더의 고백》(1994)이 있다.



 
이해와 감상

  이 소설은 《하나코는 없다》라는 제목처럼 타자(他者) 또는 집단 속에서 소외된 여성의 존재상실, 더 나아가 인간관계의 차단된 벽을 그리고 있다. 작가는 이 작품에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소재로만 다루어졌던 여성문제를 '있다'와 '없다'의 대립개념을 통해 관념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한 차원 더 넓혔다. 좁은 시각에서 보면 페미니즘의 문제가 될 것이고, 넓게 보면 현대사회의 문제인 인간의 익명성을 격조 높은 기법으로 형상화하여 1994년 제18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불문학자이자 문학비평가인 작가 최윤은 1978년 〈소설의 의미구조분석〉이라는 논문으로 《문학사상》에 비평가로 등단한 후, 1988년 《문학과 사회》에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줄거리

  그는 베네치아를 혼자 여행하면서 대학동창 모임에 늘 합석했던 하나코라는 여자친구에 관한 기억을 되살린다. 코가 유난히 예뻐 하나코라는 별명을 얻은 장진자는 그 모임의 대부분의 남성들에게 언제나 격의없는 친구이자 연정의 대상이기도 했다. 그런데 그 관계는 대단히 모호한 것으로, 그들이 하나코에게 연락하는 이유는 이따금의 기분전환을 위해서이다. 그러나 그녀는 늘 진지하게 그들을 대하는데, 그들 모두는 그녀를 진심으로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성친구라는 미명하에 그녀는 매우 부당하게 자기정체성을 인정받지 못한다.

그런데 그들은 하나코에게만 그렇게 대한 것은 아니었다. 오랫동안 만나온 남자친구들의 우정도 사실은 적당히 거리를 두고 지내는 피상적인 관계였다. 이러한 모습은 하나코와 그녀의 하나뿐인 것 같던 여자친구와의 관계와 잘 대비된다. 여자들의 우정에 회의를 품는 사회통념을 비웃기라도 하듯, 두 사람은 때로는 동업자, 때로는 동반자로 함께 하며 이탈리아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성공하여 귀국한다. 즉, 남자친구들에게는 없는 듯 보였던 하나코의 실체가 그녀의 고유한 삶 속에서는 그 오똑한 콧날처럼 당당히 존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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