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언어영역 출제 용어 정리
by 송화은율
1. 수능언어 문제의 ‘질문(質問)과 답지(答肢)에 자주 나오는 용어’를 선정,
가나다순으로 간략하게 개념을 정리하였다.
2.‘~적(的)’ 형태의 용어가 압도적으로 많다.
‘~적(的)’은 관형사로 주로 쓰이나, 명사로 쓰이기도 한다.
이자료는 관형사로 개념을 정리했으나, 마지막에 ‘성질의 ‘것’을 붙이면 명사의 개념이 된다.
‘예’ 감각적
(관형사) 오관(五官)으로 느낄 수 있는 → 감각적 표현
(명 사) 오관(五官)으로 느낄 수 있는 성질의 것 → 김광균의 시는 대개 감각적이다.
3. 범례
① ∽ : 비슷한 용어
② ↔ : 상대적 용어
③ → : 비교할 만한 용어
④ ▶ : 용례
⑤ * : 참고
√ 문제 풀이 중 막히는 용어를 사전식으로 찾아보거나, 심심할 때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죽 훑어보기를 권합니다.
가
○ 간접적(間接的) ↔ 직접적
○ 감각적(感覺的) : 오관(五官)으로 느낄 수 있는
* 감각적 표현 ∽ 구체적 표현 ↔ 추상적 표현
* 오감(五感) : 오관(五官)에 의한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 육감(六感) : 오관(五官)에 의하지 않은 직감(直感), 제육감의 준말
○ 감동적(感動的) : 무엇에 깊이 느끼어 마음이 움직이는
○ 감상적(感傷的) : 어떤 일이나 현상을 슬프게 느끼는 → 감상주의(感傷主義)
○ 감성적(感性的) : 자극에 의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 이성적(理性的)
○ 감정적(感情的) : 희로애락(喜怒哀樂)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 이지적(理智的)
○ 개성적(個性的) : 사물이나 사람의 특유의 성질, 성격, 성향의 ↔ 공통적(共通的)
○ 개연성(蓋然性) : 어떤 현상이 발생할 만한 → 가능성 ▶ 소설은 개연성 있는 허구다.
○ 개인적(個人的) ↔ 집단적(集團的), 사회적(社會的)
○ 객관적(客觀的) : 주관을 벗어나 여럿의 입장에서 대상을 바라보는 ↔ 주관적(主觀的)
○ 격정적(激情的) : 강하고 또 급격하여 누르기 어려운 정서의 ↔ 절제(節制)
○ 경세적(警世的) : 세상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 교훈적 : 세상 사람들에게 선과 악, 진실과 거짓 등을 일깨우는
○ 고답적(高踏的) : 현실 사회와 동떨어진 것을 고상하게 여기는 경향의
○ 고백적(告白的) : 자신만의 비밀이나 생각하는 바를 사실대로 솔직하게 말하는
○ 고전적(古典的) : ① 예로부터 내려오는 조화, 전통, 형식 등을 중히 여기는
② 예술 작품에서 고전주의의 입장을 취하는
○ 골계미(滑稽美) : 문학 작품 등에서 기지와 해학으로 웃음을 자아내는 분위기에서 느끼는
아름다움 → 비장미(悲壯美), 숭고미(崇高美), 우아미(優雅美)
○ 공리적(公利的) : 어떤 행위가 이로울 것인가 아닌가를 먼저 생각하는
○ 공상적(空想的) : 현실적이 아니거나 실현될 가망이 없는 상상의
∽ 비현실적(非現實的) ↔ 현실적
○ 공시적(共時的) : 대상을 같은 시간대에 존재하는 양상으로 파악하는
↔ 통시적(通時的) : 대상을 역사적 흐름에 따라 파악하는
○ 과장적(誇張的) : 사실보다 지나치게 키우거나 줄여 표현하는
○ 관념(觀念) : 대상에 대한 인상이나 의식 내용
○ 관념적(觀念的) : 현실과 동떨어진 추상적인 생각의
○ 관능적(官能的) : 육체적, 성적 쾌감을 자극하는
○ 관조적(觀照的) : 고요한 마음으로 대상을 관찰하고 음미하는
○ 괴기적(怪奇的) : 이상하고 야릇한
○ 교술적(敎述的) : 사물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설명하여 개달음과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 교술문학(敎術文學) : 가사(歌辭) 문학 등
○ 교훈적(敎訓的) : 선과 악, 진실과 거짓 등을 일깨우는 경향이 있는 → 경세적(警世的)
○ 구비(口碑) : 말이나 비석(碑石)으로 전하여 내려오는
→ 구비전승(口碑傳承) 문학 : 전설, 민요, 판소리 등
↔기록문학(記錄文學), 정착문학(定着文學) : 가사, 시조, 고전소설 등
○ 구체적(具體的) : 직접 경험, 지각할 수 있는 ∽구상적(具象的) ↔ 추상적
○ 국수적(國粹的) : 제 나라 것만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 국수주의(國粹主義)
○ 극적(劇的) : 연극의 한 장면처럼 깜짝 놀랄 만한
나
○ 나열(羅列) : 여러 가지를 죽 늘어놓음 ∽ 열거(列擧)
○ 낭만적(浪漫的) : 현실의 삶을 떠나 아름다운 세상을 그리워하는 → 낭만주의(浪漫主義)
↔ 사실적(寫實的) : 대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 사실주의(寫實主義)
○ 내성적(內省的) : 겉으로 나타내지 않고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는 성격이 있는
↔ 외향적(外向的)
○ 냉소적(冷笑的) : 쌀쌀한 태도로 업신여겨 비웃는 ↔ 우호적(友好的), 호의적(好意的)
○ 논리(論理) : 말이나 글에서 근거를 들어 내세운 이치
○ 논거(論據) : 논리의 근거, 의견이나 주장의 타당성을 뒷받침 해주는 근거
○ 논증(論證) : 의견이나 주장을 논거를 들어 증명함
○ 논지(論旨) : 논증적인 글에서 요지를 논제를 중심으로 압축한 것
∽ 주지(主旨) → 주제문 : 논지(주지)를 한 문장으로 줄인 것
* 글 > 요지 > 논지(주지) > 주제문(논제 + 핵심어) > 주제
다
○ 달관(達觀) : 사소한 일에 얽매이지 않고 세속을 벗어난 경지
○ 당위적(當爲的) : 마땅히 행해야 하는
○ 대등(對等) : 어느 한쪽이 낫거나 못하지 않고 서로 비슷함
○ 대응(對應) : 짝을 이뤄 서로 응함 ∽ 상응 ↔ 대조(對照)
○ 대조(對照) : 서로 반대로 대비됨
○ 대중적(大衆的) : 널리 일반 민중을 중심으로 한
○ 도식적(圖式的) : 이미 이루어진 틀이나 공식에 맞추어 보려는 ↔ 창의적(個性的)
○ 독백(獨白) : 혼자서 중얼거림 → 대화(對話)
○ 동적(動的) : 움직이고 있는, 힘이 작용하고 있는 ↔ 정적(靜的)
마
○ 명제(命題) : 어떤 문제의 진위, 의견, 주장, 판단 등을 문장이나 기호로 나타낸 것
○ 모순(矛盾) :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
○ 목가적(牧歌的) : 자연적 낭만을 느낄 수 있는 목장이나 농촌 풍경의
∽ 전원적(田園的) ↔ 도시적(都市的)
→ 향토적(鄕土的) : 한국적 시골 분위기가 풍기는 ∽ 토속적(土俗的)
○ 묘사적(描寫的) : 보고 들은 것이나 마음에 느낀 것을 그대로 표현해내는
→ 서사적(敍事的) : 사물이나 현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해내는
○ 문맥적(文脈的) 의미 : 다의어가 문맥에서 갖게 되는 하나의 의미
∽ 함축적 의미 ↔ 사전적 의미, 지시적 의미
○ 민요적(民謠的) : 민요의 성격을 띠고 있는 (형식 : 3, 4조의 음수율, 내용 : 민족적 정서)
바
○ 반어(反語, 아이러니) : 실제와는 반대로 표현하여 실제의 뜻을 강조하는 표현
▶ “고놈 참 밉게도 생겼네.”(‘예쁘게’의 강조)
→ 역설(逆說, 패러독스) : 얼핏 보아 모순이나 따져 보면 이치에 맞는 표현
▶ 소리 없는 아우성(소리는 없지만 아우성처럼 강한 전달력이 있다는 의미를 나타냄)
○ 배타적(排他的) : 남을 배척하는
○ 변증법(辨證法) :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 원리로 하여 사물의 발전 법칙을 설명하려는 논리
‘정-반-합’이 되풀이 됨
○ 병렬(竝列) : 나란히 늘어서는 것 → 병렬식 구성 ∽ 열거식 구성
○ 보수적(保守的) : 재래의 풍속·습관·전통 등을 중시하여 그대로 지키려는 ↔ 진보적
○ 본질(本質) : 근본 바탕, 중심 내용 ↔ 비본질(非本質) : 형식적인 것
○ 봉건적(封建的) : 근대 이전의 계급적인 사회의
○ 부연(敷衍) : 덧붙여 설명함 ∽ 상술(詳述) : 자세히 설명함
○ 분석적(分析的) :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적 성분이나 요소로 파악하는
○ 비약적(飛躍的) : 단계나 순서를 차례대로 밟지 않고 껑충 뛴
○ 비유(比喩) :‘비슷한 성질을 가진 현상이나 사물(보조관념)’을 빌어‘대상(원관념)을
효과적 으로 표현하는 일 → 상징(象徵)
▶ 내 마음은 호수요 (‘내 마음은 호수처럼 맑고, 고요하고, 평화롭다’
는 뜻, 원관념 : 내 마음, 보조관념 : 호수)
○ 비유법(比喩法) : 비유를 활용하는 표현 기교. 직유, 은유, 활유, 의인, 대유, 제유법 등이
있음 → 수사법(修辭法) : 비유법, 강조법, 변화법으로 나뉨
○ 비장미(悲壯美) : 슬픔 속에 훌륭한 뜻을 생각게 하는 분위기에서 느끼는 아름다움
→ 숭고미(崇高美) , 우아미(優雅美), 골계미(滑稽美)
○ 비판(批判) : 대상을 평가· 검토하여 부정적인 면을 밝혀내는 일
○ 비평(批評) : 대상의 가치나 영향을 따져 말함
○ 비현실적(非現實的) : 현실과 동떨어진 ∽ 가상적(假想的), 가공적(架空的)
사
○ 사실적(事實的) : 현실로 있는, 실제로 존재하는
○ 사실적(寫實的) : 사물의 실제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 사실주의(寫實主義)
○ 사색적(思索的) :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더듬는
○ 사전적(辭典的) 의미 : 사전에 실려 있는 의미, 다의어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음
∽ 지시적 의미 ↔ 문맥적 의미, 함축적 의미
○ 산문적(散文的) : 글자의 수나 운율의 제한이 없이 산문처럼 자유롭게 기술하는
○ 상대적(相對的) : 다른 것과의 관계 속에 대립· 비교 등의 상태에 놓여 있는
↔ 절대적(絶對的)
○ 상보적(相補的) :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 상충적(相沖的)
○ 상상적(想像的) :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관하여 마음속에 그려보는
○ 상술(詳述) : 자세하게 설명함 → 부연(敷衍) : 덧붙여 설명한
○ 상징(象徵) :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 숨기고 관련이 있는 다른 사물로 대신 표현함
▶ 오, 나의 태양 (‘사랑하는 사람’을 숨기고‘태양’으로 대신 표현)
→ 비유(比喩) :‘비슷한 성질을 가진 현상이나 사물(보조관념)’을 빌어
‘대상(원관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일
○ 서경적(敍景的) : 눈앞에 경치를 펼쳐 보이는 느낌이 있는 → 서경시(敍景詩)
○ 서정적(抒情的) : 마음에 온갖 느낌과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 서정시(抒情詩)
○ 서사적(敍事的) : 사건 중심으로 글을 전개해 나가는 → 서사시(敍事詩)
→ 서사문학(敍事文學) : 신화, 전설, 민담, 소설, 희곡 등
○ 서술(敍述) : 글쓰기 ∽ 진술(陳述)
→ 서술의 방식 : 설명(說明), 논증(論證), 서사(敍事), 묘사(描寫)
○ 선험적(先驗的) : 선천적으로 경험하여 알고 있는 듯한
○ 설명(說明) : 모르는 대상에 대해 알기 쉽도록 말함
○ 수사(修辭) : 말이나 글의 효과적인 표현 → 수사법(修辭法) ∽ 표현기교
○ 수의적(隨意的) : 외부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 순종적(順從的) : 거슬리지 않고 순순히 복종하는
○ 순행적(順行的) : 일이 시간순으로 진행되는 ↔ 역행적(逆行的) : 현재-과거
→ 역순행적(逆順行的) : 과거-현재-과거-현재
○ 숭고미(崇高美) : 존귀하고 높은 가치를 지닌 대상에서 느끼는 아름다움
→ 비장미(悲壯美), 우아미(優雅美), 골계미(滑稽美)
○ 시사적(示唆的) : 직접적으로 알리지 않고 넌지시 암시하는 ∽ 암시적(暗示的)
○ 신분적(身分的) : 개인이 속하는 일정한 사회적인 지위의
○ 신비적(神秘的) : 사람의 힘이나 지혜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영묘한
○ 신앙적(信仰的) : 초자연적인 절대자· 창조자에 대한 태도의
○ 심리적(心理的) : 마음속 상태의
○ 심미적(審美的) :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 유미적(唯美的), 탐미적(耽美的)
○ 심상(心象, 이미지) : 기억과 연상을 통해 마음속에 떠오르는 느낌이나 모습
아
○ 암시적(暗示的) : 꼬집어 밝히지 않고 넌지시 깨우쳐 주는 ∽ 시사적(示唆的)
○ 애상적(哀傷的) : 슬퍼하고 가슴 아파하는
○ 여성적(女性的) : 여성답거나 또는 여성 특유의 ↔ 남성적(男性的)
○ 역동적(力動的, 다이내믹) : 힘차게 움직이는
○ 역사적(歷史的) : 역사에 근거를 둔
○ 역설(逆說, 패러독스) : 얼핏 보아 모순이나 따져 보면 이치에 맞는 표현
▶ 소리 없는 아우성(소리는 없지만 아우성처럼 강한 전달력이 있다는
의미를 나타냄)
→ 반어(反語, 아이러니) : 실제와는 반대로 표현하여 실제의 뜻을
강조하는 표현 ▶“고놈 참 밉게도 생겼네.”(‘예쁘게’의 강조)
○ 역설(力說) : 힘 있게, 강하게 말함
○ 역순행적(逆順行的) : 일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말하기도 하고 거슬러 말하기도 하는
→ 역행적(逆行的) + 순행적(順行的)
○ 염세적(厭世的) : 세상의 삶에 싫증을 내고 비관하는 ∽ 비관적 ↔ 낙관적(樂觀的)
○ 예속적(隸屬的) : 남의 지배 아래 매인 ∽ 종속적(從屬的)
○ 예술적(藝術的) : 예술 작품의 성격을 갖는
○ 예시(例示) : 예를 들어 설명함 → 예시 < 설명 < 서술
○ 예증(例證) : 예를 들어 증명함 → 예시 < 논증 < 서술
○ 예지(叡智) :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뛰어난 지혜
○ 예찬적(禮讚的) : 존경하고 찬탄하는
○ 외경심(畏敬心) : 숭고한 가치를 지닌 대상에 대해 두려워하고 존경하는 마음
○ 요지(要旨) : 글 전체 내용의 요점을 간추린 것
→ 주지(主旨)∽논지(論旨) : 요지를 화제(논제) 중심으로 압축한 것
○ 우의적(寓意的) : 다른 사물에 빗대어 은연 중 어떤 뜻을 나타내는
→ 우화(寓話) : 우의적 방법으로 꾸민 이야기, 이솝우화 등
○ 운명론적(運命論的) : 사람의 일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어서 어찌할 수 없다는 견해의
○ 운치(韻致) : 예술 작품이나 사람이 지닌 고상하고 우아한 멋
○ 유기적(有機的) : 여러부분이 모여서 전체를 이뤄 부분과 전체가 필연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 원형상징(原形象徵) : 시공을 초월하여 유사한 의미나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상징
▶ 물 : 정화(淨化), 탄생, 소생, 죽음 등의 정서를 환기(喚起)함
○ 유심론(唯心論) : 정신적인 것만이 참된 실재이며, 물질적인 것은 가상에 지나지 않는다
고 생각하는 ↔ 유물론(唯物論)
○ 유추(類推) : 어떤 사물에서 다른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미루어 생각해내는 일
○ 의지적(意志的) : 목적을 자각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 이상적(理想的) :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한
○ 이성적(理性的) : 본능이나 감상적인 충동에 의하지 않고 이성에 의한
○ 이지적(理智的) : 사물을 분별·이해하는 슬기를 지닌
○ 인간성(人間性, 휴머니티) : ① 인간을 귀하게 여기고 사랑하는 성질 → 휴머니즘
② 인간의 본성
○ 인과(因果) : 원인과 결과
○ 인습(因習) : 버려야 할 옛 풍습이나 습관 ○ 인식(認識) : 깨달아 앎
○ 일반적(一般的) : 전체에 두루 해당되는 ∽ 보편적(普遍的)
○ 임의적(任意的) : 강제나 제한이 없이 마음이 내키는 대로 하는
자
○ 자조적(自嘲的) : 스스로 자기를 비웃는
○ 자주적(自主的) :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기 뜻과 책임 아래 처리하는
○ 점층적(漸層的) : 표현 대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점점 높이거나 넓혀가는
→ 점층법(漸層法) ↔ 점강법(漸降法)
○ 전개(展開) : 글쓰기 등에서 시작한 내용을 발전시켜 펼치는 일
○ 전경후정(前景後情) : 시상 전개에서 전반부에 경치를 읊은 다음 후반부에서 그 감흥을
노래함
○ 전기적(傳奇的) : 이상하고 진기한
○ 전기적(傳記的) : 일생의 사적을 중심으로 적은
○ 전위적(前衛的) : 예술 운동에서 가장 선구적(先驅的)인
○ 전제(前提) : 추리에서 결론의 기초가 되는 판단 ↔ 결론(結論)
○ 전지적(全知的) : 모든 것을 다 아는 → 전지적 작가시점
○ 전통적(傳統的) : 지난 세대에 이미 이루어져 그 후로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지는
○ 전형적(典型的) : 같은 사물이나 인물들 가운데서 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어
본보기로 삼을 만한 → 전형적 인물
○ 절대적(絶對的) : 상대될 만한 것이 없이 유일한 위치에 있는 ↔ 상대적(相對的)
○ 정보(情報) : 말이나 글에 들어 있는 내용
→ 세부 정보 : 말이나 글 속에 들어 있는 하나하나의 정보
→ 핵심 정보 : 정보 중 가장 중요한 정보, 즉 중심 화제나 주제
○ 정서적(情緖的) : 어떤 사물에 부딪혀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에 의한
○ 정적(靜的) : 움직임이 없거나 조용한 ↔동적(動的)
○ 종교적(宗敎的) : 신이나 초월적인 절대자를 인정하여 그것을 믿고 숭배하는
○ 주관적(主觀的) : 개인적인 관점이나 견해의 ↔ 객관적(客觀的)
○ 주술적(呪術的) : 무당 등이 신의 힘에 의탁해 재앙을 물리치거나 복을 비는
○ 주의적(主意的) : 시 등에서 의지를 위주로 하는 → 주의시(主意詩)
○ 주정적(主情的) : 시 등에서 정서를 위주로 하는 → 주정시(主情詩)
○ 주제(主題) : 화제나 논제에 대한 필자의 가장 중요한 설명이나 주장
○ 주지(主旨) : 글의 요지를 화제 중심으로 압축한 것
∽ 논지 → 주제문 : 주지(논지)를 한 문장으로 압축한 것
* 글 > 요지 > 주지(논지) > 주제문(화제 + 핵심어) > 주제
○ 주지적(主知的) : 시 등에서 지적(도시적, 회화적) 태도를 중히 여기는 → 주지시(主知詩)
○ 지사적(志士的) : 개인적인 명리(名利)를 떠나 나라와 겨레를 위하는 기개를 지닌
○ 지성(知性) : 지적 정보를 바탕으로 수준 있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품성
○ 지시적(指示的) 의미 : 누구나 이해하고 있는 분명한 의미
∽ 사전적 의미 ↔ 함축적 의미, 문맥적 의미
○ 직관(直觀) : 지식이나 경험을 배제하고 대상을 자체를 육감으로 파악하는
○ 직서적(直敍的) : 상상이나 감상 등을 덧붙이지 않고 있는 그대로 서술하는
○ 직설적(直說的) : 내용을 감추거나 돌려 나타내지 않고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 직시(直視) : 사물의 진실한 모습을 바로 봄
○ 직접적(直接的) : 중간에 다른 것을 개재시키지 않고 바로 접촉하는 ↔ 간접적(間接的)
○ 진술(陳述) : 자세히 말함 또는 그 말 ∽ 서술(敍述)
차
○ 추론(推論)=추리(推理) : 어떤 문제에 대해 전제(논거) 들어 결론(주장)을 도출하는 일
○ 추상적(抽象的) : 낱낱의 사물· 현상에서 공통된 속성을 뽑아내 일반적인 개념으로 파악
하는 ∽ 일반적(一般的), 개념적(槪念的) ↔ 구체적
○ 참회적(懺悔的) : 잘못에 대하여 뉘우쳐 마음을 고치는
○ 철학적(哲學的) : 사물의 근본 원리를 추구하는
타
○ 탐미적(耽美的) : 아름다움을 추구하거나 미의 세계에 빠지거나 도취하는
∽ 유미적(唯美的) → 심미적(審美的)
○ 통사구조(統辭構造) : 문장의 구조
○ 통설(通說) : 널리 알려지거나 일반적으로 인정된 학설
→ 속설(俗說) : 공인된 학설은 아니나 세상에 널리 알려진 견해
○ 통속적(通俗的) : 일반에게 널리 통하는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 통시적(通時的) : 역사적 흐름에 따라 파악하는 ↔ 공시적(共時的)
○ 퇴폐적(頹廢的) : 풍속· 도덕· 문화 따위가 문란하여 건전하지 못한
○ 특수성(特殊性) : 각각의 것이 지니고 있는 성질 ↔ 보편성
파
○ 풍류적(風流的) : 속된 일을 떠나서 운치가 있고 멋스럽게 노는
○ 풍속(風俗) : 오랜 이전부터 전해 오며 지켜지고 있는 생활상의 여러 가지 습속
○ 풍자적(諷刺的) : 문학 작품 따위에서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모순 등을 꾸짖고 비판하는 ○ 필연적(必然的) :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 우연적(偶然的)
하
○ 함축적(含蓄的) 의미 : 시 등에서 결정되는 독특하고 애매한 새로운 의미
∽ 문맥적 의미 ↔ 지시적 의미, 사전적 의미
○ 해설적(解說的) : 어떤 문제를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 해학적(諧謔的) : 우습고 익살스러운
○ 핵심적(核心的) : 가장 요긴한
○ 향토적(鄕土的) : 그 지방에 특유한 자연과 풍속 또는 생활 등을 전제로 한
○ 허구적(虛構的) : 실제로는 없는 사건을 작자의 상상력에 의하여 창조해 내는
○ 현실적(現實的) : 존재하거나 또는 실현되어 있는 ↔ 비현실적(非現實的)
○ 현학적(衒學的) : 학식의 두드러짐을 자랑하여 뽐내는
○ 형식적(形式的) : 내용은 돌보지 않고 겉발림이나 하는 ↔ 실질적(實質的)
○ 환상적(幻想的) : 현실적 기초도 가능성도 없는 헛된 생각이나 공상을 꿈꾸는
○ 회의적(懷疑的) : 어떤 일에 의심을 품는
○ 회화적(繪畵的) : 그림을 보듯 눈에 보이도록 그린 → 회화적 이미지
○ 희화적(戱畵的) : 익살맞게 그린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