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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기 지도 방법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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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기 지도 방법

 

. 요약하기의 개념과 중요성

요약하기란, '글에 들어있는 중요한 생각을 간략하게 간추리는 활동', 또는 '글에 제시된 정보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압축하고 주제를 찾아내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텍스트의 이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필수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요약하기는 글의 내용과 짜임을 분석하고, 통합하여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종합적인 행위이다. 때문에 요약하기는 독서지도에서 강조되어야 할 구체적 전략인 것이다. 보통 작가라는 사람들이 글을 쓸 때, 먼저 개요를 작성하는데, 이 개요, 즉 글의 뼈대를 세우고 난 뒤에 살을 점점 붙여서 결국 하나의 작품을 완성한다. 마찬가지로 독자가 작가의 글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뼈대가 무엇인지 잘 파악해야만 한다. 이 뼈대를 분명하게 파악하고 나면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실 수업 상황에서도 이러한 것들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이 뼈대를 잘 파악하여 주어진 텍스트 내용을 잘 요약하기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여러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요약하기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실태

학교 현장에서 특히 독서 지도나 국어 수업 시, 아동에게 텍스트를 읽게 한 뒤, 아동들이 텍스트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교사가 어떤 활동을 시키는 지, 그 활동에 대한 교사의 사전 지식이 풍부한 지를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는데, 저학년과 고학년 교사 각 학년에 2명씩 총 10명을 대상으로 주관식으로 조사하였고 1학년 교사는 제외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항목1)에서는 교사들이 마인드 맵, 실제 경험 이야기, 중심어 찾기, 소리내어 읽기, 문단(, , ) 나누기, 사전을 이용한 뜻 조사, 역할극, 이해한 내용 발표, 그림으로 그리고 상황에 맞는 글쓰기, 교사에게 다시 이야기하기 등등의 다양한 활동을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학년과 고학년의 수업 활동이 다소 다르긴 하지만 이렇게 대답한 활동들 거의가,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요약하기를 포함하고 있거나 요약을 위한 준비 활동들이다. 한편으로 요약하기란 수렴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것인데, 마인드 맵(확산적 사고)을 이용한다는 것을 보면,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요즘 들어 너무나 확산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이 이슈가 되다보니 이러한 수업 상황에서도 엉뚱한 곳에 엉뚱한 수업 기술을 사용하는 사례가 보이고 있다.

 

항목2)에서는 모두가 항목1)의 활동이 효과가 있다고 답했다.

항목3)에서는 대부분의 교사가, 교사와 아동 둘 다에 필요한 것들을 이야기하기보다는 교사의 측면만을 고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교재의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라든지, 내용을 이해하고 적당한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든지, 아동의 대답에 대한 교사의 태도라든지, 이러한 교사적 측면만을 인식하고 있었다. , 교사의 역할이 요약하기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무의식 중에 인지하고 있었다.

 

항목4), 5)에서는 대답을 회피하거나 아예 대답을 쓰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동에게 구체적 절차나 방법을 가르친 적이 없다라거나 교과서의 순서에 따라 활동만 한다라거나, 아동에게 꾸준히 반복을 시켜야 한다는 등등의 답들이 나왔다. 교사 스스로 아이들에게 인지 시켜야할 기본적 활동의 과정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인지하고 있더라도 막연히 아이들이 그렇게 하겠지라는 생각만으로 그냥 해보라고 유도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는 몇몇 우수한 아이들이 내용 요소들을 찾아내어 답하는 것을 가지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인지하고 있는 것처럼 오해하여, 실제로 그 활동을 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가르치지 않거나 시범 보이지 않고 넘어가는 것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었다. 간단한 예를 들면, 짧은 글을 읽고, 그 속의 중심 문장을 찾는 활동에서, 교사는 전체적인 절차는 기술하였으나, 기술한 절차에 대한 세세한 방법은 알지 못하였다. 중심 문장을 찾는 부분에서 개괄적으로 읽게 하고 중심 문장인 듯 뉘앙스를 풍기는 문장을 짐작하여 고르거나, 많은 아이들이 이것일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을 중심 문장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의 방식이다. , 실제 중심 문장을 찾는 구체적 방법을 명확히 알고 있지 않은 것이다.

 

이 조사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보면 교사는 요약하기에 대한 중요도를 인지하고는 있으나, 그것이 막연한 활동이나 우연한 선택 그리고, 교재에 드러난 활동의 순서만을 따라가며 수업에 임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요약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지 못하고 일관된 절차만을 사용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 분석을 놓고 볼 때, 교사들이 요약하기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면, 그 구체적인 세부 방법을 더 제시한다면 효과적인 요약하기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요약하기에 대한 제반 연구

텍스트의 구조를 분석한 텍스트 구조 분석가들은 텍스트에는 미시구조와 거시구조가 있다고 하면서, 실제적으로 의미를 도식화하는 과정은, 미시구조의 정보들을 축소하고 조직하는 거시규칙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이 거시규칙이 바로 요약 규칙이라고 말한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 성과 중 킨취와 반다이크, 브라운과 레이의 요약 규칙과 타일러의 요약하기 교수, 알버만의 도식 조직자에 의한 요약하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킨취와 반다이크(Kintsch & van Dijk, 1978)의 요약 규칙은 삭제, 일반화, 선택, 구성이다.

 

1)삭제 : 연속되는 명제들 중에서 후속 명제의 해석에 직접적이지 않은 부수적인 속성들을 지시하는 명제들을 삭제할 수 있다.

2)일반화 : 연속되는 명제들은 그것들보다 상위 개념으로 한정하는 명제로 대치될 수 있다.

3)선택 : 연속되는 명제들 중에서 또 다른 명제들에 의해서 지시되는 사실이나, 통상적인

조건들은 삭제될 수 있다.

4)구성 : 연속되는 명제들은 그 통상적인 조건이나 요소 결과들을 지시하는 하나의 명제로 대치될 수 있다.

 

브라운과 레이(Brown & Lay, 1983)의 요약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사소하거나 불필요한 내용은 삭제한다.

2) 중요한 내용이더라도 반복되는 내용은 삭제한다.

3) 항목들의 목록들은 가능하면 상위어로 대치한다.

4) 행동의 하위 요소의 목록 대신 포괄적 행동으로 대치한다.

5) 주제문의 선택 : 글 속에 주제문에 해당하는 내용이 있을 때는 이를 선택한다.

6) 마땅한 주제문이 글 속에 없을 때는 스스로 창출한다.

 

타일러(B.M.Taylor)의 요약하기 교수

!) 위계적 요약하기 - 교과서 34쪽 정도의 절에서 가장 중요한 생각을 반영하는 약 1012개의 문장을 요약하는 것

표제와 서너 쪽 대충 읽기

표제와 하위절에 대한 골격 개요 만들고, 개요 사이 띄우기

하위절 한번씩 여러 번 읽기

하위절의 토픽(Topic)을 반영하는 23개의 낱말을 선정하기

중심 문장으로 바꾸고 밑줄 긋기

중심 문장에 대한 세부 문장 23개 쓰기

다음 절에서 앞의 절차 반복하기

절 전체의 중심 내용을 반영하는 문장 적기

 

2) 협동적 요약하기 - 위계적 요약하기에 협동 학습이 첨가되어 이루어지는 것

세명으로 구성되는 이질집단을 만들기

하위절 별로 한 명이 읽으면 나머지 두 명은 따라 읽기.

하위절 표제에서 토픽(Topic)이라고 생각되는 23개의 낱말 선정하기

최선의 중심 문장 하나를 함께 구성하기.

그들 자신이 최상의 것으로 생각하는 문장 결정하기

모든 하위절에 같은 절차 반복하기

글 전체의 중심 내용을 반영하는 12개의 문장 구성하기

서로 피드백 제공하기

 

3) 지도 작성하기

교과서의 34쪽 글을 읽기

윗 부분과 아랫 부분 사이에 있는 빈 공간에 글 제목 적기

주요 토픽 고르기 위해 대충 읽기

번호 매기고, 가운데 상자를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배치하기

세부 사항을 위해 대충 읽고는 구의 형태로 적기

세부 사항들 주변에 상자 그리기

토픽을 읽고, 말하고 회상하기

지도에서 공부한 것에 대해 짝과 피드백 하기.

 

1. 나일강

아스완하이댐-관계와 전기, 강 계곡, 인구가 조밀

 

2. 카이로

현대-높은 빌딩들, 새 공장들, 서구 의상

고대- 고대 의상, 옛 시장, 옛 공예 품들

 

이집트 =

발전하는

아랍국가

 

3. 문제

독립을 원함, 식량 부족, 산업 발달

 

3. 농업

흙으로 만든 오두막에 삶, 현대화

 

알버만(D.E.Alvermann)의 도식 조직자

도식 조직자란, 상위 정보와 하위 정보 간의 관계성을 단서화하는 시각적 장치이다. 오수벨(Ausubel)의 선행 조직자 개념과 관련이 있으며, 최소한의 단어를 유지하면서 정보를 위계순으로 배열함으로써 시각화된다. 그 간단한 예는 다음과 같다.

 

여러 계절에 나는 과일

 

 

여름

 

가을

 

겨울

 

살구 수박 참외 자두 감 밤 대추 귤

 

. 효과적인 요약하기 지도 방법

요약하는 구체적 절차를 교사가 직접 아이들 앞에서 실제로 시범보이는 것이 전제다.

여기에서는 전래동화 중은혜 갚은 까치를 통해 4학년에 적용시켜본 요약의 절차를 기술하였다. 앞서 교사와 아동이 이야기를 읽고 난 후의 지도 방법임을 밝힌다.

 

1. 교사의 적절한 발문을 통한 글 전체 내용의 개략적 요약하기

- 발문의 답을 모두 모으면 요약이 되도록 발문의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은혜 갚은 까치에는 누가 나오나요?

까치와 구렁이와 선비

▫『은혜 갚은 까치에서 처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처음에는 새끼 까치를 잡아 먹으려하는 구렁이에게 선비가 돌을 던져서 물리쳤다.

▫『은혜 갚은 까치에서 선비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선비는 밤중에 산에서 길을 잃었다. 그러다가 불빛을 보고는 그 집으로 갔다.

예쁜 여자가 나왔는데 선비에게 돌 맞아 죽은 구렁이의 아내였다.

▫『은혜 갚은 까치에서 구렁이 아내는 어떤 행동을 했나요?

선비가 잘 때 잡아먹으려고 했다. 그렇지만 산꼭대기에 있는 종이 12번 울리면

살려준다고 말했다.

▫『은혜 갚은 까치에서 까치는 무엇을 했나요?

까치들이 선비를 살리기 위해 종을 머리로 들이받았다.

마지막에 선비는 어떻게 되었나요?

마지막에는 선비가 그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자기를 위해 죽은 까치들을 보고는 감동을 받아 울었다.

 

위의 예처럼, 처음부터 자세히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내용을 죽 훑어본다는 식으로 교사의 발문이 구성되어야 한다. 그 다음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대강의 줄거리 말하기를 통한 요약하기

- 아동에게 대강의 줄거리를 말해보게 함으로써 전체적인 흐름을 알게 한다.

 

▫『은혜 갚은 까치의 전체 줄거리를 말해 봅시다.

교사와 함께 앞의 질문과 답을 통해 인지된 내용을 되짚어 보게 한다.

 

처음에 구렁이가 잡아먹으려 하는 새끼 까치를 선비가 돌을 던져서 구해 주었다. 선비 는 밤중에 길을 잃었는데 불빛을 보고는 집으로 갔다. 그 집에는 예쁜 여자가 살고 있 었는데 죽은 구렁이의 아내였다. 구렁이는 선비를 잡아먹으려고 했지만 산꼭대기에 있 는 종이 12번 울리면 살려준다고 말했다. 까치들이 선비를 살리기 위해 종을 머리로 들이받았다. 그래서 선비는 살았다. 산꼭대기에 올라간 선비는 까치들이 죽어있는 것 을 보고 감동을 받았다.

 

아동이 스스로 전체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게 되면 요약하는 기반이 조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다음 단계로 다음의 것을 적용해 보았다.

 

3. 삽화를 통한 요약하기.

- 초등학교에서 저학년일수록 삽화에 의한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교재 속의 삽화 를 가지고 요약을 한다면 더 쉽게 요약을 할 수 있다.

- 4학년 교재에서는 적게는 둘, 많게는 다섯 장면의 삽화가 나오는데 이 삽화는 이야기 글이나 설명하는 글 등, 그 글의 특징이나 중심 사건을 가장 잘 드러내는 부분으로 이 루어진다. 따라서 이 삽화를 통해 요약하는 능력을 길러준다면 더 쉽게 접근을 할 수 있다. 즉 삽화의 그림을 보고 전체의 내용을 파악하게 하는 것이다. 가끔 교사들은 고 학년일수록 이러한 삽화의 효과를 무시하고 발문과 아동의 대답으로만 요약해 버리는 수가 있다.

- 은혜 갚은 까치에서 2번에서처럼 전체 줄거리를 말해 보라고 한 경우, 대부분의 경우 어려워하는 것을 보았다. 그런데 교사가 그림을 보고 한 번 이야기 해보라 고 권유한 경우는 앞의 교사와의 질의응답 내용을 상기하면서 대강의 줄거리를 말하였 다. 이것으로서 삽화의 효과는 검증된 셈이다.

 

4. 다른 사람이 말한 것과 내가 생각한 것 비교하기를 통한 요약하기

- 혹시 빠진 부분은 없는지, 쓸데없는 군더더기는 넣지 않았는지를 비교해 보아야 한다.

한 아이가 마지막 부분이 빠졌다고 이의를 제기해 왔다. 다른 아이들은 공통적으로

선비가 감동을 받았다라고만 했는데 한 아이는 마지막 부분에서 더 자세하게 요약을 했다.

선비는 과거에 급제한 뒤에 자기를 위해 죽은 까치를 위해 사당을 짓고 제사를 지내주 었다.”라고 덧붙여 말했다.

 

위에서 이의를 제기한 아이의 말을 듣고는 다른 아이들도 자기의 생각에 대해 수정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활동을 통해 대강 요약한 것이, 적절한지를 검토해 봐야할 필요가 있다. 다음의 과정을 통해 그것을 알아보았다.

 

5. 중심 낱말 찾기를 통한 요약하기 - 킨취와 반다이크의 삭제와 선택 규칙 사용하기.

- 꾸며주는 낱말을 빼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낱말들을 찾아본다.

- 위에 제시된 발문의 수를 문단의 수로 보고 중심 낱말을 찾는다.

위의 두 조건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찾게 했더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은혜 갚은 까치의 처음 부분에서 꾸며주는 낱말을 뺀 중요한 낱말들을 찾아봅시다.

과거, 선비, 까치새끼, 위험, 돌멩이, 구렁이, 구해주었다. 고마워하였다.

▫『은혜 갚은 까치의 선비에게 사건이 일어난 부분에서 중요한 낱말들을 찾아봅시다.

밤중, , 길을 잃었다, 다행히, 불빛, , 예쁜 여자, 구렁이 아내

▫『은혜 갚은 까치의 구렁이 아내가 한 행동 부분에서 중요한 낱말들을 찾아봅시다.

밤에 선비가 잘 때, 칼을 감. 커다란 구렁이로 변해서 잡아먹으려 하였다, 종이 12 번 울리면 살려준다고 함.

▫『은혜 갚은 까치에서 까치가 한 행동 부분에서 중요한 낱말들을 찾아봅시다.

여러 마리, 머리, 종을 들이받았다, 12번 울렸다, 죽었다, 구렁이 아내가 살려주었 다

▫『은혜 갚은 까치의 마지막 부분에서 중요한 낱말들을 찾아봅시다.

산꼭대기, 죽어있는 까치, 감동, 울었다.

위의 결과를 통해 도출된 중심 낱말들을 이용해 문장을 만들어보라고 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문장들이 만들어졌다. 이것을 모두 모으고 난 뒤에 맨 처음 아동 스스로 말했던 줄거리와 비교해 보게 하였다.

 

6. 중심 낱말을 이용한 문장 만들기

< 처음부분에서 아이들이 만든 문장들>

과거를 보러가던 선비가 구렁이 때문에 위험에 처한 까치새끼를 돌멩이를 던져 구해주 었더니 까치가 고마워하였다.

선비가 과거를 보러가다가 까치새끼가 위험에 빠진 것을 보고 돌멩이를 던져 구렁이를 물리치고 구해주었더니 고마워하였다.

과거를 보러가던 선비가 돌멩이를 던져 구렁이를 죽이고 까치새끼를 위험에서 구해주 었더니 까치가 고마워하였다.

 

위에서 보듯, 비록 문장에서의 낱말의 위치는 다르지만 의미는 충분히 납득하고 남을 정도로 잘 요약하였다.

 

< 선비에게 사건이 일어난 부분에서 아이들이 만든 문장들 >

밤중에 산에서 길을 잃었는데 다행이 불빛이 있는 집으로 갔더니 예쁜 여자가 나왔는 데 구렁이 아내였다.

밤중에 산에서 길을 잃은 선비가 불빛이 비치는 집으로 갔는데 예쁜 여자가 나왔다. 그런데 이 여자는 죽은 구렁이의 아내였다.

밤중에 산에서 길을 잃어서 불빛이 비치는 집으로 갔더니 예쁜 여자가 나왔는데 이 여 자는 변신한 구렁이의 아내였다.

 

위에서 역시 비록 문장의 길이는 다르지만 중심 낱말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선비에게 일어난 사건이 잘 드러나게끔 문장을 구성하였다.

 

< 구렁이 아내가 한 행동 부분에서 아이들이 만든 문장들 >

 

여기에서의 실제 이야기는 구렁이 아내가 선비를 잡아먹기 위해 칼을 가는 장면과 그것을 훔쳐본 선비의 행동이 나타나야 되지만 요약이라는 측면에서 과감히 아이들은 그 장면을 잘라버림으로써 내용을 축소하였다. 그리고 중심 낱말 찾기에서 낱말보다는 를 사용한 점이 좀 특별하다. 그 이유를 물었더니 그 부분에서는 낱말만으로 딱 꼬집어내기가 너무 어렵다는 공통적인 대답들을 했다.

 

밤에 선비가 잘 때, 칼을 갈아서 커다란 구렁이로 변해서 잡아먹으려 하다가 종이 12 번 울리면 살려준다고 하였다.

밤에 선비가 잘 때, 칼을 갈다가 커다란 구렁이로 변해서 잡아먹으려 하였는데 종이 12번 울리면 살려준다고 했다.

밤에 선비 몰래 칼을 갈고는 커다란 구렁이로 변해서 잡아먹으려다가 종이 12번 울리 면 살려준다고 하였다.

커다란 구렁이로 변해서 칼을 갈고는 잡아먹으려 하다가 종이 12번 울리면 살려준다고 하였다.

 

위의 네 문장에서 역시 의미상으로 실제 장면을 축소시켜놓은 듯 구를 잘 배치하였다. 가장 클라이막스로 치닫는 부분이기에 낱말만으로 끊어서 생각하기를 어려워하였다. 그렇지만 중심되는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게 잘 구성하였다. 아쉬운 점은 실제 구렁이 아내의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중심 낱말인 구렁이 아내 즉 주어가 빠져있다는 점이다. 교사가 질문을 구렁이 아내가 행동한 부분이라고 미리 주어버렸기 때문에 구렁이 아내란 말이 당연히 들어가있다고 생각하고는 중심 낱말에서 제외시켜버린 오류를 범했다. 여기에서 교사가 누가그 행동을 했느냐고 되묻자 그제서야 구렁이 아내라는 낱말을 집어넣었다.

 

< 까치가 한 행동 부분에서 아이들이 만든 문장들 >

여러 마리 까치가 머리로 종을 들이받아서 12번 울리고는 죽었다. 그래서 구렁이 아 내는 선비를 살려주었다.

까치 여러 마리가 머리로 종을 들이받아서 12번 울리자 구렁이 아내는 선비를 살려주 었다.

여러 마리 까치가 종을 들이받아서 12번 울리고 죽었다. 그러자 구렁이 아내가 선비 를 살려주었다.

 

이 장면의 중심 낱말들을 찾으면서 아이들은 저마다 선비에 대한 걱정과 과연 종이 울릴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과연 종이 울려도 구렁이 아내가 약속을 지킬 것인지 아닌지를 궁금해하며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는 결과가 도출되자 자기의 예상과 들어맞는지 또는 자기가 알고 있던 은혜 갚은 까치의 내용과 일치하는지 아닌지를 비교해 보기도 하였다.

 

< 마지막 부분에서 아이들이 만든 문장들 >

 

선비는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죽어있는 까치를 보고는 감동을 받아 울었다.

(선비는 과거에 급제한 뒤에 자기를 위해 죽은 까치를 위해 사당을 짓고 제사를 지내 주었다) 이의를 제기한 아이가 말한 마지막 부분을 아이들이 덧붙여 씀.

산꼭대기에 올라간 선비는 죽어있는 까치를 보고는 감동을 받아서 울었다.

(선비는 과거에 급제한 뒤에 자기를 위해 죽은 까치를 위해 사당을 짓고 제사를 지내 주었다)

산꼭대기에 올라간 선비는 머리에 피를 흘리며 죽어있는 까치를 보고는 감동하여 울었 다.

(선비는 과거에 급제한 뒤에 자기를 위해 죽은 까치를 위해 사당을 짓고 제사를 지내 주었다)

 

위의 문장들을 보면 앞의 두 개의 문장은 중심 낱말을 찾은 것을 가지고 문장을 쓴 것임에 반해 마지막 세 번째 문장은 이 아이가 중심 낱말과 그 이야기에 나오는 삽화를 보고 절충하여 쓴 문장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교재에 나오는 삽화를 통해 요약하는 것도 지도할 필요가 있다.

 

7. 소제목 정하기를 통한 요약하기

- 삭제와 일반화 규칙을 잘 설명하여 주고 아동들에게 소제목을 정하게 하였다.

그 결과 각 문단의 소제목들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이 소제목들은 조별활동을 통해 정하게 하였다.

 

구렁이를 죽이고 까치 새끼를 구해 준 선비

까치를 구해 준 선비

돌멩이를 던져 까치를 구해 준 선비

길을 잃고 헤매다 우연히 집을 찾은 선비와 구렁이 아내

밤중의 불빛 나는 집과 구렁이 아내

구렁이 아내의 조건

선비의 위험과 구렁이 아내의 약속

종이 12번 울림

위험한 순간의 종소리

종소리와 약속 지킨 구렁이 아내

까치의 죽음과 선비의 감동

은혜 갚은 까치와 선비의 감동(눈물)

 

위의 소제목들을 살펴보면 이야기의 가장 핵심 등장 인물들로 소제목들이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 개별활동보다는 조별활동을 통해 소제목을 정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굳이 이야기의 단계를 성인 수준의 발단 전개 절정 결말로 제시하기보다는 전환이 이루어지는 장면을 중심으로 요약하게 하였더니 훨씬 쉽게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여기까지는 은혜 갚은 까치라는 전래동화를 기준으로 4학년 아이들에게 일정한 절차를 거쳐 요약하게 하는 지도 방법을 기술해 보았다. 그것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면 다음의 일곱 가지로 간추릴 수 있다.

 

첫째, 발문의 답을 모두 모으면 요약이 되도록 교사의 발문 내용을 구성한다.

둘째, 대강의 줄거리를 말해 보게 한다.

셋째, 삽화를 보고 좀더 자세히 줄거리를 말해 보게 한다.

넷째, 다른 사람이 말한 것과 내가 생각한 것을 비교해 보게 한다.

다섯째, 교사의 발문 장면에 따라 중심 낱말을 찾게 한다.

여섯째, 중심 낱말을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어보게 한다.

일곱째, 소제목을 조별활동을 통해 만들어보게 한다.

 

다음은 위에서 기술했던 내용과 관련된 효과적인 요약하기 방법 한 가지를 말하고자 한다.

 

도식 조직자와 관련시켜 요약하기

- 이것은 이야기 글보다는 설명하는 글에 더 효과적인 요약하기 방법이다. 논리적인 위계 가 드러나는 도식 조직자를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도식 조직자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 주고 난 뒤, 실제로 교사가 간단한 예를 시범 보여야 한다. 다음은, 앞서 알 버만의 도식 조직자에 대해 설명할 때, 예를 든 그것을 아이들에게 시범보이고 나서 4 학년 교재에 나오는 한 단락의 설명하는 글을 아이들에게 주고 도식 조직자로 구성하게 한 것이다. 4학년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에서 에 대한 글을 대상으로 하였다.

1)

연의 종류

2)

 

 

 

볼기짝 얼레

 

 

 

 

 

 

 

 

 

 

 

 

 

 

네모얼레

 

반달연

꼭지연

동이연

치마연

방패연

가오리연

 

 

얼레의 종류

 

반달 모양 색종이

둥근 달 모양 색종이

색종이나 색깔을 칠해 동인 것.

윗부분은 희고 밑부분은 색깔이 다양한 것

방패처럼 생긴 것.

가오리 처럼 생긴 것.

 

육모얼레

 

 

 

팔모얼레

 

3)

꼬드기다 얼리다 통줄주다 별박이 숙다 머지다

 

 

연날리기에 쓰는 말

 

위에서 보이는 1), 2), 3)은 여러 조 중 한 조에서 에 대한 글을 읽고 도식 조직자로 요약한 내용이다. 다른 조도 이러한 방식으로 했으나 일관된 모양만으로 도식 조직자를 구성했기에 그 중 여러 가지 형태를 띤 이것을 선택하였다. 아이들 나름대로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어가며 설명하는 글을 잘 요약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앞에서 이야기한 일곱 가지의 요약하기 방법과 더불어 도식 조직자를 이용한다면 이야기 글이나 설명하는 글에 대해 더 효과적인 요약하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발전적 방향 및 좀더 논의해 볼만한 것들.

텍스트의 요약하기에 관한 일련의 활동들이 모두 끝나고 나서, 독서력을 좀더 향상시키기를 원한다면 도식 조직자와 마인드 매핑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책략도 시도해 볼만하다. 요약하기가 수렴적 사고 활동을 주로 하는 것이라면 반대로, 수업 상황에서 심화활동으로써 확산적 사고 활동으로의 전환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수렴적 성격을 지닌 도식 조직자에서 교사의 여러 가지 발문을 통해 마인드 매핑을 아이들이 해보게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의 결합의 의미는 수렴적 성격을 지닌 도식 조직자를 활용하여 충분히 내용을 인지한 다음 심화 활동으로서 확산적 성격을 지닌 마인드 매핑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턱대고 마인드 매핑을 결합한다는 것은 자칫 엉뚱한 방향으로 수업이 흐를 위험이 있기에 교사의 적절한 판단이 요구된다. 앞서 교육 현장의 설문 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반영하는 상황이 엄연히 구별됨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함께 사용하거나 또는 반대로 사용하게 되면 엉뚱한 결과가 도출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것을 늘 교사는 경계하면서도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 어떤 상황에서 도식 조직자와 마인드 매핑을 결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연구해 봄직도 하다.

 

 

 

 

 

 

 

 

 

 

 

 

 

 

 

 

 

 

 

 

 

 

 

 

 

 

 

설 문 지

 

1. 텍스트의 내용을 잘 이해시키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주로 어떤 활동을 요구합니까?

수업에서 실제로 쓰는 활동을 모두 기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1번에 답한 그 활동()이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표시 )

 

, 아니오

 

3. 1번에 답한 활동()을 하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4. 1번에 답한 활동()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나 방법을 아동에게 본인 스스로

시범보이거나 가르친 적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 순서를 자세히 기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1번에 답한 활동에 대해 수업에서의 효과를 확신하는 구체적인 근거와 그 활동의 구 체적 절차를 알고 계십니까? 알고 계시면 그 내용에 대해 서술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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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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