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무진 기행 (霧津紀行) / 분석 / 김승옥

by 송화은율
반응형

무진 기행 (霧津紀行) / 김 승 옥 (1964<사상계>)

 

󰏗 독 해 의 주 안 점

안개라는 배경을 단순한 자연 현상으로서가 아니라 주인공의 의식의 한 모습으로 어떻게 그려 내는지 살펴본다.

 

  등 장 인 물

(윤희중) 서른세살. 장인이 경영하는 제약 회사의 전무 자리에 오르기로 되어 있으나 이를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 자기 존재의 뿌리를 확인하려고 무진으로 가지 만 허무만을 느낀 채 다시 서울로 돌아온다. 위선적허무적 인물로, 당시의 시대 상황이 빚어낸 창백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여 준다.

 

하인숙 무진 중학교 음악 선생. ‘를 만난 후 허무를 벗어나기 위해 무진을 떠나고 싶어 하나 결국 그 삶을 수용하며 무진에 남는다. 다소 자조적인 여자로서 등장 인물 중 가장 허구적인 인물이며 의 젊은 날의 초상과 비슷하다.

 

의 시골 학교 동창생. 세무서장. 속물적 인간의 전형.

의 중학 후배. 교사. 하인숙을 사랑하는 순정적 인간. 등장 인물 중 가장 순수한 인물로서 독자로 하여금 안타까움을 느끼게 한다.

 

󰂎 줄 거 리

(1) 무진으로 가는 버스

나는 아내의 권고도 있고, 현실에서 실패를 맛볼 때의 의례적 습관으로, 이번에도 무진으로 내려가게 되었다. 짙은 안개는 무진의 명물이었다. 그러나 무진은 나에게 관념 속에서 그리고 있는 어느 아득한 장소일 뿐이며 어둡던 청년 시절을 보낸 그러한 곳이었다.

 

(2) 밤에 만난 사람들

순박한 후배 박 선생을 만나서 세무서장이 되어 거들먹거리는 중학교 동창 조가의 집에 밤중에 같이 가게 된다. 거기서 성악공부를 했다는 하인숙이라는 여선생이 주위의 청에 못 이겨 목포의 눈물을 부르는 것을 보고는 우리 나라에서는 대학을 다녔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하는 서글픔에 잠기기도 한다. 그것은 곧 나의 젊은 시절 방황하는 모습의 편린이었다고 생각하고 하인숙에게 연민의 정을 느낀다.

 

(3) 바다로 뻗은 방죽

하인숙은 나를 서울로 데려다 줄 구원의 존재로 보고 접근하였고, 무료한 나는 곧 하인숙과 깊은 관계에 빠지지만, 결코 사랑한다고는 말하지 않는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한순간의 감정이기 때문이다.

 

(4) 당신은 무진을 떠나고 있습니다.

서울로부터 아내의 전보를 받고는 과거의 의식에서 깨어나게 되었고, 하인숙에게는 이별과 함께, 다시 만날 기약의 편지를 쓰지만 곧 찢어 버리고, 무진을 영원 속에 묻어 버리기로 결심하면서 덜컹거리는 버스를 타고 상경한다. 순간 심한 부끄러움을 느낀다.

 

구 성

발 단

는 서울을 떠나 고향 무진으로 내려감.

전 개

동창과 후배와의 술자리에서 하인숙을 만남. 그녀의 허무주의적 태도에 이끌림.

절 정

하인숙과의 정사. 그러나 사랑한다고 말하지 않음.

결 말

아내의 전보. 몽환에서 깨어나듯, ‘는 무진을 떠남.

 

󰏊 해 설

1. 이 작품은 일상과 꿈, 현실과 몽환(夢幻)이라는 대립적 가치를 아내 - 인숙’, ‘서울 - 무진의 틀로 설정하여, 일상을 벗어나고 싶어하는 현대인의 일탈(逸脫) 심리를 보여 주고 있다. ‘떠남 추억의 공간 복귀의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감각적이고 섬세한 언어 구사와 문체가 돋보이는 김승옥의 대표작이다.

 

이 소설에는 두 가지 공간이 있다. 하나는 아내가 있는 서울이라는 세속적이지만 현실적 가치의 공간이고, 다른 하나는 무진으로 나른하고 축축한 몽환의 세계이다. ‘(윤희중)’는 회억(回憶)에 이끌려 무진에 갔다가 23일의 여정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온다. 즉 감상(感傷)을 떨치고 시민이 있고 책임이 주어지는 현실로 회귀하는 것이다.

 

2.. 김승옥의 작품 세계

김승옥의 작품 세계는 개인의 삶과 현실 속에 던져진 자기 존재의 파악으로 일관되고 있다. 그의 작품이 던지는 질문은 내가 살고 있는 삶이란 무엇이며, 나라는 존재가 던져진 이 세계는 어떤 것인가 하는 존재론적 질문이다. 이 질문은 신이 없는 세계 속에 내던져진 자아의 끊임없는 자의식의 산물이며, 자기 발견을 위한 투쟁이다. 따라서, 김승옥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일상적 개인적이며, 그들은 자아 성찰을 계속하는 인물들이다. 그들은 성()을 통해서 자기만의 의식으로 개별화되는 인물들이다. ‘생명 연습’, ‘무진 기행’, ‘서울의 달빛 0’, ‘야행’, ‘서울, 1964년 겨울에서 이런 특성을 명료하게 보여 준다.

 

 

3. 무진 기행의 공간 미학

이 작품은 무진으로 가는 버스’, ‘밤에 만난 사람들’, ‘바다로 뻗은 장죽’, ‘당신은 무진을 떠나고 있습니다.’ 같은 제목이 붙어 있는 네 토막의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이야기들 중 첫째와 넷째 토막의 제목이 무진으로 가다’, ‘무진을 떠나다와 관련되어 있는 점으로 보아도 이 작품이 얼마나 배경, 그 중에서도 공간의 미학을 구축하는 데 부심하고 있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4. 김승옥 소설의 언어와 그 소설사적 의의

시나 소설을 막론하고 우리의 현대 문학이 오랫동안 목마르게 고대해 온 것의 하나는 지적 체험을 감각적정감적 체험과 마찬가지로 직접적구체적으로 표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었다. 김승옥이 보태 준 공헌이나 놀라움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시켜 주면서 오랫동안 작가들을 괴롭혀 온 난문제에 신선한 출구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그가 좁은 의미의 지적인 작가란 의미가 아니다. 평범한 일상의 저변에서 경이를 조성하면서 환상과 현실을 희한하게 조화시키는 허구적 능력, 기지가 번득이는 분석력, 만화경(萬華鏡)같이 다채로운 의식의 요술도 결국은 참신한 언어 재능에 의존하고 있으며, 새로운 감수성이란 요컨대 이 언어 재능이 성취한 혁신의 이명(異名)에 지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5. 이 글의 특징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인생의 보편적인 갈등이다. 이 작품은 이러한 갈등을 속물 근성을 지닌 세무서장과 순수한 성격의 중학 교사 사이의 대립, 서울의 아내와 고향에서 만난 음악 교사 하 선생 사이의 대립으로 바꾸고 있다. 또한 이러한 불화와 대립의 구도를 서울과 고향의 경계에 놓인 이정표, 무진 마을 명산물인 안개라는 상징을 빌려 표현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6. 무진 기행에 대한 작자의 말

무진 기행의 착상은 우연히 얻어진 것이었다. 어느 날 고향 거리를 우울하게 걷고 있을 때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왜 사람들은 객지에서 실패하면 고향으로 가고 싶어지는 것일까? 귀소 본능이란 인간의 삶을 결정하는데 뭔가 크게 작용하는 요소가 아닐까?’ , 한 가지 우연히 얻은 소재는 어느 사사로운 모임에 갔더니 서울에 있는 모 음악 대학을 나온 여선생님이 사람들이 시키는 대로 유행가를 부르는 모습을 문득 우리 나라에서는 대학을 다녔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하는 서글픔에 잠시 잠긴 일이 있던 거였다. 당시는 대학을 나와 취직 자리 하나 변변찮던 암울한 시대였다. 안개가 낀 듯이 미래가 보이지 않던 시대, 625 전쟁으로 전통적인 재산도 가치도 다 파괴되어 버리고 너나 없이 속물이 되어 버린, 속물이 되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것 같아 보이지 않던 불투명한 시대가 바로 1960년대였고 젊은 날의 상황이었다. 무진 기행을 쓰던 무렵중에서

(주제) 안개로 상징되는 허무로부터 벗어나 일상의 공간으로 돌아오는 한 젊은이의 귀향 체험(또는 이상과 현실 사이의 갈등)

(갈래) 단편 소설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배경) 1960년대, 무진

(성격) 서정적, 몽환적

(의의) ‘안개라는 배경을 단순한 자연 현상 또는 기후로서가 아니라 주인공의 의식의 한 모습으로 그려 냄으로써 새로운 감수성(感受性)을 성공적으로 표현함.

 

 

  확 인 󰎠

1. 이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귀향 소설에 속한다.

떠남추억복귀의 서사 구조를 취하고 있다.

성장 소설적 주제를 견지하고 있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이 쓰였다.

서정적이고 몽환적 분위기이다.

 

2. 이 글에 나타난 무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바다 가까이는 있으나 항구는 아니다.

안개가 많이 그리고 자주 끼는 곳이다.

의 여행의 목적지이다.

이 소설의 중심 배경이다.

의 생활이 주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공간이다.

 

3. 이 작품에 보이는 문체적 특징은?

독백체 문어체 해설체 자동 기술법 화려체

 

4.. 다음 중 소설의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늘어 놓은 것

사건을 일목 요연하게 정리해 놓은 뼈대

작자가 미적 계획에 의해 재배열한 사건의 흐름

서술자의 위치

작품을 이루는 시간적공간적 배경

 

5. 이 작품에서 가 세무서 직원을 대하는 태도로 알맞은 것은?

오랜 친구처럼 다정하게 대하고 있다.

속물 근성을 눈치채고 냉담하게 대하고 있다.

인생의 선배로서 근엄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분위기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잘 보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6. 이 작품에서 안개의 이미지로 가장 알맞은 것은?

정확 희망 절망 허무 낭만

 

7. ‘가 여행을 떠나게 된 이유로 가장 알맞은 것은?

아내와의 잦은 불화 때문이다.

고향이 그리웠기 때문이다.

삶의 중압감을 견디지 못했기 때문이다.

보다나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이다.

안개 낀 항구를 보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8. 무진으로 가는 의 심리 상태로 가장 알맞은 것은?

떠나온 서울을 못잊어 하고 있다.

극도의 피로와 무력감에 빠져 있다.

아내에 대한 그리움으로 가득 차 있다.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리라 다짐하고 있다.

무진을 여행한다는 기대로 가득 차 있다.

 

 

 

 

 

 

 

 

 

 

 

 

1. 2. 3. 4. 5. 6. 7. 8.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