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치숙(痴叔) / 줄거리 및 해설 / 채만식

by 송화은율
반응형

치숙(痴叔, 19383, <동아 일보>)

 

 

작가:채만식

 

등장인물

: 화자. 일본인 상점의 점원. 현실에 만족하는 인물

아저씨:사회주의자 지식인. 일제하에서 무기력함.

 

 

줄거리

 

우리 아저씨 말이지요. 아따 저 거시키 한참 당년에 무엇이냐, 그놈의 것, 사회주의라더냐, 막걸리라더냐, 그걸 하다 징역 살고 나와서 폐병으로 시방 앓고 누웠는 우리 오촌 고모부 그양반...... , 말두 마시오 대체 사람이 어쩌면 글쎄......내 원! 신세 간데 없지요.

 

무능한 인텔리의 비극을 그린 작품이다. 아저씨는 일본에 가서 대학에도 다녔고 나이가 서른셋이나 되는데도 철이 들지 않아 딱하다. 착한 아주머니를 친가로 쫒아 보내고, 신교욱을 받은 여자와 살림을 차린다. 또한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투옥되어 5년만에 풀려났을 때는 피를 토하는 폐병 환자가 되어 있었다. 식모 살이로 제법 돈을 모은 아주머니가 쓸모없이 된 아저씨를 위하여 갖은 고생을 다해 가며 간호한 결과 차도가 좋아지자, 또 사회주의 운동을 하겠다고 한다. 경제학을 공부했는데도 생명의 은인인 아주머니에게 은혜를 갚을 생각은 아니하고 남의 재산을 강탈하여 나누어 먹자는 불한당질을 또 하겠다니 한심한 노릇이다. 아주머니가 가여워 내가 아저씨더러 정신 좀 차리라고 해도 막무가내다. 도리어 일본인 주인의 눈에 들어 일본 여자와 결혼하여 잘 살아 보겠다는 나를 딱하다고 한다.

 

 

해설

글의 표면에서 일본인 밑에서 만족을 느끼며 사는 한 소년의 입을 빌려 무능한 지식인 아저씨의 비극이 조롱되고, 그 이면에서 그 아저씨의 사상 실천적 삶이 옹호되고 있는 풍자소설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두 인물은 나름대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 아저시는 현실을 추악하게 보고 개인적 파멸을 감수하면서 현실에 대항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조카인 나는 현실을 아름답게 보고 만족하며 사는 인물이다. 시대 상황에 대한 유식층과 무식층의 반응을 표현한 것이다. 작품에서 `칭찬-비난의 역전`의 형태로 작가는 ``의 생활 방식을 칭찬하고 아저씨의 비현실적인 사고 방식을 비난하고 있지만, 그 심층적인 의미에서는 ``의 생활 방식을 은근히 비판하면서 아저씨의 입장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그러나 작가가 사회주의자인 아저씨를 적극적으로 긍정하지 않은 점은 동반자 작가의 세계관적 한계라 하겠다. 현실적인 생활관을 터득하지 못하는 인텔리의 생리가 오히려 이데올로기마저 무능하게 만든다는 역설적인 논리가 이 작품에서는 성립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는 일제 강점기에서의 민족적 비극이 당연한 것이라는 표현에서 현실과 타협해 사는 당대 일상인의 삶의 실제를 엿볼 수 있는 동시에 그러면서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일제에 의한 지배구조에 맞싸우는 노력이 참으로 값진 것이라는 진실을 알려주는 역논리기법이 발휘되어 있다. 레디 메이드 인생과 더불어, 지식인을 대상으로 삼은 채만식 풍자문학의 대표작이다.

 

이 작품 후에 채만식은 일제에 순응하는 친일분자가 되고, 해방 후에 일제 말기의 자신의 과오를 반성하는 민족의 죄인( <백민>, 1948)을 발표하게 된다.

 

(주제) 일제 강점기의 현실 적응적 생활관과 사회주의 사상적 삶의 방식과의 갈등.

(구성) 역순행적 구성.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문체) 풍자적. 반어적. 독백체.

(갈래) 단편 소설, 풍자 소설, 고발 소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