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大河, 요점정리) - 김남천
by 송화은율
작자소개
김남천 (金南天 1911 ~1953)
본명 효식(孝植). 평남 성천 출생. 평양고보를 졸업하고 도쿄[東京] 호세이[法政]대학 재학 중이던 1929년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카프:KAPF)에 가입하였고, 안막(安漠) ·임화(林和) 등과 함께 1930년 카프 동경지부에서 발행한 《무산자(無産者)》에 동인으로 참여하였다. 1931년 귀국하여 카프의 제2차 방향전환을 주도하였으며, 여기서 김기진(金基鎭)의 문학 대중화론을 비판, 볼셰비키적 대중화를 주장한 바 있다. 그 후, 1931년과 1934년 카프 제 1 ·2차 검거사건 때 체포되어 복역하였으며, 1935년에는 임화 ·김기진 등과 함께 카프 해소파(解消派)의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카프 해산기를 전후하여 제기된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쟁에서는 이 창작방법이 러시아 현실과는 다른, 조선적 특수상황에는 부적당하다고 주장하여 박승극(朴勝極) ·한효(韓曉)와 대립하였으며, 여기에서 더 나아가 그 이론과 실제를 한국적 상황에서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를 모색하면서, 모랄론 ·고발문학론 ·관찰문학론 및 발자크 문학연구에까지 이르는 일련의 ‘리얼리즘론’을 전개하였다. 8 ·15광복 직후에는 임화 ·이원조(李源朝) 등과 조선문학 건설본부를 조직하였고, 1946년에는 조선문학가동맹 결성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이후 같은 단체의 서기장을 맡아 기관지 《문학》을 발행하는 등 활발한 정치활동을 하였다. 1947년 말 월북하여 해주 제일인쇄소의 편집국장으로서 남로당의 대남 공작활동을 주도하였으나, 1953년 숙청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작으로 장편 《대하(大河)》(1939), 중편 《맥(麥)》(1941) 《경영(經營)》(1940) <처를 때리고> 등이 있다. 출처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요점정리
갈래 : 세태적 가족 소설
배경 : 시간 - 개화기
공간 - 평양에서 원산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어느 마을
시점 : 3인칭 전지적 시점
의의 : 1930년대 후반, 문학의 침체에 대응해 이를 타개하기 위한 노력으로, 장편 소
설론과 더불어 나 온 창작적 성과.
주제 : 박성권 일가(一家)를 중심으로 한 여러 가족의 변화 양상과 당대의 세태
인물 : 박성권 - 갑오 농민 전쟁을 틈타 크게 치부한 인물로 냉혹하고 악착같은
성격의 소유자. 그러나 의젓한 고을 유지로 변모한다.
형걸 - 박성권의 서자(庶子). 보부를 형에게 빼앗기고 쌍네와 관계를 갖지만
기독교에 귀의하여 자신의 잘못을 회개한다.
형준 - 박성권의 정실 자식으로 아버지를 닮아 다소 타락한 면이 보인다.
쌍네 - 가난한 농가의 딸. 그의 아버지에 의해 박성권의 노비로 팔린 여인.
억지로 결혼하고 성적(性的)으로 방황한다.
문우성 - 형걸의 정신적 지주(支柱)
구성 : 발단 - 박성권이 20년 전 갑오 난리통에 피난을 가지 않고 돈을 벌어
두무골로 이사온다.
전개 - 형걸은 형선과 보부와의 혼례로 방황하다가 쌍네를 겁탈하려 한다.
위기 - 형준의 고자질로 형걸은 윤씨의 주의를 받고, 문 교사의 영향으로
교회를 다닌다.
절정 - 형걸은 부용으로 인해 갈등하고, 쌍네의 사랑 고백을 받는다.
결말 - 형걸은 부용의 집에서 아버지 박성권을 발견하고는 이 고장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이해와 감상
1939년에 발표된 전작(全作) 장편소설. 제1부만이 단행본(인문社, 1939)으로 간행된 채 그 속편이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미완성의 작품이다. 1907-1910년을 시대 배경으로, 평안도 성천(成川) 두무골에 사는 박성권 가족들의 상호 관계와 그 시대적 변이 과정(變異過程)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은 '삼대', '태평천하'와 함께 1930년대 가족사 소설을 대표한다. 줄거리에서 보았듯이 핵심 사건은 박 참봉(박성권)과 그 아들을 중심축으로 한 애증(愛憎) 관계이다. 쌍네를 가운데 놓고 형준과 형걸이 대결하며, 보부를 사이에 두고 현선과 형걸이 줄다리기를 벌인다. 심지어 기생 부용과 박 참봉 부자(父子)는 애정의 삼각 관계를 이룬다.
그러나 이 작품을 단순히 치정(癡情)을 둘러싼 연애 소설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 작가는 이 소설에서 가족 이야기를 통해 식민지 사회의 구체적 모습을 보여 주려 하고 있다. 먼저, 박성권을 중심으로 한 밀양 박씨 일가의 변화는 주로 상승적인 가족사에 해당하는데, 이에 대조되는 두 개의 에피소드를 삽입함으로써 또 다른 변화 양상을 보여 준다. 즉, 같은 밀양 박씨 문중에서 박이균(朴利均) 형제의 집안이 누대 토호의 영화를 누리다가 결국은 몰락하는 모습과 파평 윤씨 윤 초시네의 쇠퇴(특히, 윤 초시의 딸 탄실은 빚 때문에 박성권의 첩이 된다.)가 그것이다. 말하자면, 시대의 변천에 동화하면서 가족의 번영을 꾀하여 물질적인 부를 누리게 되는 박성권 집안의 상승적 가족사와 함께 또 다른 가계(家系)의 몰락을 그려 냄으로써 인간사의 융성과 쇠퇴를 함께 다루고 있는 셈이다.
물론, 당시의 풍속을 충실하게 묘사한 세태 소설에 불과하다는 견해도 있다. 평양에서 원산 가는 길목의 고을에서 박성권이 돈 모으고 여자를 차지하고 격에 맞지 않게 양반 행세를 하고 일본인 상점에는 물건이 잔뜩 쌓이고 신식 학생들이 삭발을 하는 등의 구경거리를 제공하는 데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근대 지향적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견해도 만만치 않다. 박 참봉이 자본주의 시대로의 변화에 맞춰 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거나, 첩의 소생 형걸이 서자 신분에 불만을 품고 새로운 학문에 관심을 가진다거나, 기독교가 근대 사상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몫을 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어쨌든 '대하(大河)'라는 제목이 암시하는 것처럼 우리 근대사의 큰 흐름을 다루고 있는 소설이라는 점에서, 다양하고도 깊이 있는 접근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심화시켜 주고 있다.
줄거리
갑오 농민 전쟁 당시 군대를 따라다니며 장사를 하여 돈을 모은 박성권은 성천 고을에 정착한 후에도 고리 대금을 통해 재산을 늘려 나간다. 그에게는 아들 넷과 딸 하나가 있는데 그 중 3남 형걸은 첩의 자식이다.
큰아들인 형준은 성혼하여 집안일 전체를 관장하는 일을 배우고 있고, 형걸의 동갑내기 형인 형선이는 정라수의 딸 보부와 혼인을 한다. 그러나 형걸은 속마음으로 좋아하던 보부가 형수(兄嫂)가 되자, 방황하다 자기 집 여종인 쌍네와 사랑을 나눈다. 큰아들 형준은 결혼 생활에 싫증을 느껴 쌍네에게 욕정을 풀려고 그녀의 집으로 가던 중, 방에서 나오는 형걸을 보고 그 사실을 아버지에게 알린다. 이 일은 집안 전체에 알려지게 되고 박성권과 첩 윤씨는 형걸의 혼사를 서두른다.
한편, 형걸은 동명 학교 교사로 부임해 온 문우성의 영향을 받아 기독교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전도하러 나갔던 형걸은 기생 부용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두 사람은 팔에 각자의 이름을 새기며 사랑을 맹세한다. 형준은 쌍네를 잊지 못하여 다시 찾았다가 쌍네의 박대(薄待)에 분개하여 쌍네와 형걸의 관계를 쌍네의 남편인 두칠에게 말해 버린다. 두칠은 박성권 댁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쌍네는 두칠이를 따라 원산으로 갈 것인지, 그에게서 벗어나 새로운 생활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다가 형걸이를 만난다. 그러나 부용에게 반해 있는 형걸이 그녀를 무심하게 대하자 죽을 결심으로 강 쪽으로 뛰어 간다. 여러 가지 문제로 가슴이 답답한 형걸은 부용의 집을 지나치다 아버지와 부용의 목소리를 듣는다. 우는 부용을 바라보며 형걸은 새로운 삶을 위해 오늘 밤 안으로 이 고장을 떠날 것을 결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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