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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태 / 본문 및 해설 / 이상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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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태

 이상

 

1

어서차라리어둬 버리기나 했으면 좋겠는데벽촌의 여름날은 지리해서 죽겠을 만치 길다. 동에 팔봉산(八峰山). 곡선은 왜 저리도 굴곡이 없이 단조로운고? 서를 보아도 벌판, 남을 보아도 벌판, 북을 보아도 벌판, 이 벌판은 어쩌자고 이렇게 한이 없이 늘어놓였을꼬? 어쩌자고 저렇게까지 똑같이 초록색 하나로 되어 먹었노?

 

농가가 가운데 길 하나를 두고 좌우로 한 10여 호씩 있다. 휘청거린 소나무 기둥, 흙을 주물러 바른 벽, 강낭대로 둘러싼 울타리, 울타리를 덮은 호박 넝쿨, 모두가 그게 그것같이 똑같다.

 

어제 보던 댑싸리 나무, 오늘도 보는 김 서방, 내일도 보아야 할 흰둥이 검둥이.

 

해는 백 도 가까운 볕을 지붕에도 벌판에도 뽕나무에도 암탉 꼬랑지에도 내려쪼인다. 아침이나 저녁이나 뜨거워서 견딜 수가 없는 염서(炎署)가 계속이다.

 

나는 아침을 먹었다. 할 일이 없다. 그러나 무작정 널따란 백지 같은 오늘이라는 것이 내 앞에 펼쳐져 있으면서 무슨 기사라도 좋으니 강요한다. 나는 무엇이고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연구해야 된다. 그럼나는 최서방네 집 사랑 뒷마루로 장기나 두러 갈까. 그것 좋다.

 

최 서방은 들에 나갔다. 최 서방네 사랑에는 아무도 없나보다. 최 서방의 조카가 낮잠을 잔다. 아하내가 아침을 먹은 것은 열 시나 지난 후니까 최 서방의 조카로서는 낮잠 잘 시간에 틀림없다.

 

나는 최 서방의 조카를 깨워 가지고 장기를 한 판 벌이기로 한다. 최 서방의 조카와 열 번 두면 열 번 내가 이긴다. 최 서방의 조카로서는, 그러니까 나와 장기 둔다는 것 그것부터가 권태이다. 밤낮 두어야 마찬가질 바에는 안 두는 것이 차라니 낫지그러나 안 두면 또 무엇을 하나? 둘밖에 없다.

 

지는 것도 권태이거는 이기는 것이 어찌 권태 아닐 수 있으랴? 열 번 두어서 열 번 내리 이기는 장난이란 열 번 지는 이상으로 싱거운 장난이다. 나는 참 싱거워서 견딜 수 없다.

 

한 번쯤 져 주리라. 나는 한참 생각하는 체하다가 슬그머니 위험한 자리에 장기 조각을 갖다 놓는다. 최 서방의 조카는 하품을 쓱 한 번 하더니 이윽고 둔다는 것이 딴전이다. 으레히 질 것이니까 골치 아프게 수를 보고 어쩌고 하기도 싫다는 사상이리라. 아무렇게나 생각나는 대로 장기를 갖다 놓고는 그저 얼른얼른 끝을 내어 져 줄 만큼 져 주면 이 상승장군(常勝將軍)은 이 압도적 권태를 이기지 못해 제출물에 가 버리겠지 하는 사상이리라. 가고 나면 또 낮잠이나 잘 작정이리라.

나는 부득이 또 이긴다. 인제 그만두잔다. 물론 그만두는 수밖에 없다.

 

일부러 져 준다는 것조차가 어려운 일이다. 나는 왜 저 최 서방 조카처럼 아주 영영 방심 상태가 되어 버릴 수가 없나? 이 질식할 것 같은 권태 속에서도 사세(些細)한 승부에 구속을 받나? 아주 바보가 되는 수는 없나?

 

내게 남아 있는 이 치사스러운 인간 이욕(利慾)이 다시없이 밉다. 나는 이 마지막 것을 면해야 한다. 권태를 인식하는 신경마저 버리고 완전히 허탈해 버려야 한다.

 

 

2

나는 개울가로 간다. 가물로 하여 너무나 빈약한 물이 소리 없이 흐른다. 뼈처럼 앙상한 물줄기가 왜 소리를 치지 않나?

너무 더웁다. 나뭇잎들이 다 축 늘어져서 허덕허덕하도록 더웁다. 이렇게 더우니 시냇물인들 서늘한 소리를 내어 보는 재간도 없으리라.

 

나는 그 물가에 앉는다. 앉아서 자무슨 제목으로 나는 사색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 본다. 그러나 물론 아무런 제목도 떠오르지 않는다. 그렇다면 아무것도 생각 말기로 하자. 그저 한량없이 넓은 초록색 벌판, 지평선, 아무리 변화하여 보았댔자 결국 치열한 곡예의 역()을 벗어나지 않는 구름, 이런 것을 건너다본다.

 

지구 표면적의 백분의 구십구가 이 공포의 초록색이리라. 그렇다면 지구야말로 너무나 단조무미한 채색이라. 도회에는 초록이 드물다. 나는 처음 여기 표착(漂着)하였을 때 이 신선한 초록빛에 놀랐고 사랑하였다. 그러나 닷새가 못 되어서 이 일망무제(一望無際)의 초록색은 조물주의 몰취미와 신경의 조잡성으로 말미암은 무미건조한 지구의 여백인 것을 발견하고, 다시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쩔 작정으로 저렇게 퍼러냐, 하루 온종일 저 푸른빛은 아무 짓도 하지 않는다. 오직 그 푸른 것에 백치와 같이 만족하면서 푸른 채로 있다.

 

이윽고 밤이 오면 또 거대한 구렁이처럼 빛을 잃어버리고 소리도 없이 잔다. 이 무슨 거대한 겸손이냐.

 

이윽고 겨울이 오면 초록은 실색(失色)한다. 그러나 그것은 남루를 갈기갈기 찢은 것과 다름없는 추악한 색채로 변하는 것이다. 한겨울을 두고 이 황막하고 추악한 벌판을 바라보고 지내면서, 그래도 자살 민절(自殺悶絶)하지 않는 농민들은 불쌍하기도 하려니와 거대한 천치이다.

 

그들의 일생이 또한 이 벌판처럼 단조한 권태 일생으로 도포(塗布)된 것이리라. 일할 때는 초록 벌판처럼 더워서 숨이 칵칵 막히게 싱거울 것이요, 일하지 않을 때에는 겨울 황원(荒原)처럼 거칠고 구주레하게 싱거울 것이다.

 

그들에게는 흥분이 없다. 벌판에 벼락이 떨어져도 그것은 뇌성 끝에 가끔 있는 다반사(茶飯事)에 지나지 않는다. 촌동(村童)이 범에게 물려가도 그것은 맹수가 사는 산촌에 가끔 있는 신벌(神罰)에 지나지 않는다. 실로 전선주 하나 없는 벌판에서 그들이 무엇을 대상으로 흥분할 수 있으랴.

 

팔봉산 등을 넘어 철골(鐵骨) 전신주가 늘어섰다. 그러나 그 동선(銅線)은 이 촌락에 엽서 한 장을 내려뜨리지 않고 섰는 채다. 동선으로는 전류도 통하리라. 그러나 그들의 방이 아직도 송명(松明)으로 어둠침침한 이상 그 전신주들은 이 마을 동구에 늘어선 포플러 나무와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

 

그들에게 희망은 있던가? 가을에 곡식이 익으리라. 그러나 그것은 희망은 아니다. 본능이다.

 

내일. 내일도 오늘 하던 계속의 일을 해야지. 이 끝없는 권태의 내일은 왜 이렇게 끝없이 있나? 그러나 그들은 그런 것을 생각할 줄 모른다. 간혹 그런 의혹이 전광(電光)과 같이 그들의 흉리(胸裏)를 스치는 일이 있어도 다음 순간 하루의 노역(勞役)으로 말미암아 잠이 오고 만다. 그러니 농민은 참 불행하도다. 그럼이 흉악한 권태를 자각할 줄 아는 나는 얼마나 행복된가.

 

3

댑싸리나무도 축 늘어졌다. 물은 흐르면서 가끔 웅덩이를 만나면 썩는다.

 

내가 앉아 있는 데는 그런 웅덩이가 있다. 내 앞에서 물은 조용히 썩는다.

 

낮닭이 우는 소리가 무던히 한가롭다. 엊제도 울던 낮닭이 오늘도 또 울었다는 외에 아무 흥미도 없다. 들어도 그만 안 들어도 그만이다. 다만 우연히 귀에 들려 왔으니까 그저 들었달뿐이다.

 

닭은 그래도 새벽낮으로 울기나 한다. 그러나 이 동리의 개들은 짖지를 않는다. 그러면 모두 벙어리 개들인가, 아니다. 그 증거로는 이 동리 사람 아닌 내가 돌팔매질을 하면서 위협하면 십 리나 달아나면서 나를 돌아다보고 짖는다.

 

그렇건만 내가 아무 그런 위험한 짓을 하지 않고 지나가면 천 리나 먼 데서 온 외인(外人), 더구나 안면이 이처럼 창백하고 봉발(蓬髮)이 작소(鵲巢)를 이룬 기이한 풍모를 쳐다보면서도 짖지 않는다. 참 이상하다. 어째서 여기 개들은 나를 보고 짖지 않을까? 세상에도 희귀한 겸손한 겁쟁이 개들도 다 많다. 이 겁쟁이 개들은 이런 나를 보고도 짖지를 않으니 그럼 대체 무엇을 보아야 짖으랴?

 

그들은 짖을 일이 없다. 여인(旅人)은 이 곳에 오지 않는다. 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도 연변에 있지 않은 이 촌락을 그들은 지나갈 일도 없다. 가끔 이웃 마을의 김 서방이 온다. 그러나 그는 여기 최 서방과 똑같은 복장과 피부색과 사투리를 가졌으니 개들이 짖어 무엇하랴. 이 빈촌에는 도적이 없다. 인정 있는 도적이면 여기 너무나 빈한한 새악시들을 위하여, 훔친 바 비녀나 반지를 가만히 놓고 가지 않으면 안되리라. 도적에게는 이 마을은 도적의 도심(盜心)을 도적맞기 쉬운 위험한 지대리라.

 

그러니 실로 개들이 무엇을 보고 짖으랴. 개들은 너무나 오랫동안아마 그 출생 당시부터짖는 버릇을 포기한 채 지내 왔다. 몇 대를 두고 짖지 않은 이 곳 견족(犬族)들은 드디어 짖는다는 본능을 상실하고 만 것이리라. 인제는 돌이나 나무 토막으로 얻어맞아서 견딜 수 없을 만큼 아파야 겨우 짖는다. 그러나 그와 같은 본능은 인간에게도 있으니 특히 개의 특징으로 쳐들 것은 못 되리라.

 

개들은 대개 제가 길리우고 있는 집 문간에 가 앉아서 밤이면 밤잠, 낮이면 낮잠을 잔다. ? 그들은 수위(守衛)할 아무 상대도 없으니까다.

 

최 서방네 집 개가 이리로 온다. 그것을 김 서방네 집 개가 발견하고 일어나서 영접한다. 그러나 영접해 본댔자 할 일이 없다. 양구(良久)에 그들은 헤어진다.

 

설레설레 길을 걸어 본다. 밤낮 다니던 길, 그 길에는 아무것도 떨어진 것이 없다. 촌민(村民)들은 한여름 보리와 조를 먹는다. 반찬은 날된장 풋고추이다. 그러니 그들의 부엌에조차 남는 것이 없겠거늘, 하물며 길가에 무엇이 족히 떨어져 있을 수 있으랴.

 

길을 걸어 본댔자 소득이 없다. 낮잠이나 자자. 그리하여 개들은 천부(天賦)의 수위술(守衛術)을 망각하고 낮잠에 탐닉하여 버리지 않을 수 없을 만큼 타락하고 말았다.

 

슬픈 일이다. 짖을 줄 모르는 벙어리 개, 지킬 줄 모르는 게으름뱅이 개, 이 바보 개들은 개장국을 끓여 먹기 위하여 촌민의 희생이 된다. 그러나 불쌍한 개들은 음력도 모르니 복날은 몇 날이나 남았나 전연 알 길이 없다.

 

 

4

이 마을에는 신문도 오지 않는다. 소위 승합자동차라는 것도 통과하지 않으니 도회의 소식을 무슨 방법으로 알랴?

 

오관(五官)이 모조리 박탈된 것이나 다름없다. 답답한 하늘, 답답한 지평선, 답답한 풍경, 답답한 풍속 가운데서 나는 이리 디굴 저리 디굴 구르고 싶을 만치 답답해 하고 지내야만 된다.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는 상태 이상으로 괴로운 상태가 또 있을까. 인간은 병석에서도 생각한다. 아니 병석에서는 더욱 많이 생각하는 법이다.

 

끝없는 권태가 사람을 엄습하였을 때 그의 동공은 내부를 향하여 열리리라. 그리하여 망쇄(忙殺)할 때보다도 몇 배나 더 자신의 내면을 성찰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인의 특질이요, 질환인 자의식 과잉은 이런 권태치 않을 수 없는 권태 계급의 철저한 권태로 말미암음이다. 육체적 한산, 정신적 권태, 이것을 면할 수 없는 계급이 자의식 과잉의 절정을 표시한다.

 

그러나 지금 이 개울가에 앉은 나에게는 자의식 과잉조차가 폐쇄되었다.

 

이렇게 한산한데, 이렇게 극도의 권태가 있는데, 동공은 내부를 향하여 열리기를 주저한다.

 

아무것도 생각하기 싫다. 어제까지도 죽는 것을 생각하는 것 하나만은 즐거웠다. 그러나 오늘은 그것조차가 귀찮다. 그러면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눈뜬 채 졸기로 하자.

 

더워 죽겠는데 목욕이나 할까. 그러나 웅덩이 물은 썩었다. 썩지 않은 물을 찾아가는 것은 귀찮은 일이고썩지 않은 물이 여기 있다기로소니 나는 목욕하지 않았으리라. 옷을 벗기가 귀찮다. 아니, 그보다도 그 창백하고 앙상한 수구(瘦軀)를 백일(白日) 아래 널어 말리는 파렴치를 나는 견디기 어렵다.

 

땀이 옷에 배이면? 배인 채 두자.

 

그렇다 하더라도 이 더위는 무슨 더위냐. 나는 내가 있는 집으로 돌아와서 세수를 하기로 한다. 나는 일어나서 오던 길을 돌아가는 도중에서 교미하는 개 한 쌍을 만났다. 그러나 인공(人工)의 기교가 없는 축류(畜類)의 교미는, 풍경이 권태 그것인 것같이 권태 그것이다. 동리 동해(童孩)들에게도, 젊은 촌부(村婦)들에게도 흥미의 대상이 못 되는 이 개들의 교미는 또한 내게 있어서도 흥미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함석 대야는 그 본연의 빛을 일찍이 잃어버리고, 그들의 피부색과 같이 붉고 검다. 아마 이 집 주인 아주머니가 시집 올 때 가지고 온 것이리라.

 

세수를 해 본다. 물조차가 미지근하다. 물조차도 이 무지한 더위에는 견딜 수 없었나 보다. 그러나 세수의 관례대로 세수를 마친다.

 

그리고 호박 넝쿨이 축 늘어진 울타리 밑 호박 넝쿨의 뿌리 돋친 데를 찾아서 그 물을 준다. 너라도 좀 생기를 내라고.

땀 나는 수건으로 얼굴을 훔치고 툇마루에 걸터앉았자니까, 내가 세수할 때 내 곁에 늘어섰던 주인집 아이들 넷이 제각기 나를 본받아 그 대야를 사용하여 세수를 한다.

 

저 애들도 더워서 저러는구나, 하였더니 그렇지 않다. 그 애들도 나처럼 일거수 일투족을 어찌하였으면 좋을까 당황해하고 있는 권태들이었다. 다만 내가 세수하는 것을 보고 그럼 우리도 저 사람처럼 세수나 해 볼까, 하고 따라서 세수를 해 보았다는 데 지나지 않는다.

 

5

원숭이가 사람의 흉내를 내는 것이 내 눈에는 참 밉다. 어쩌자고 여기 아이들이 내 흉내를 내는 것일까? 귀여운 촌동들을 원숭이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나는 다시 개울가로 가 본다. 썩은 물 늘어진 댑싸리 외에 아무것도 없다. 그러나 나는 거기 앉아서 이번에는 그 썩는 중의 웅덩이 속을 들여다본다.

 

순간 나는 진기한 현상를 목도한다. 무수한 오점(汚點)이 방향을 정돈해 가면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생물임에 틀림없다. 송사리떼임에 틀림없다. 이 부패한 소택(沼澤) 속에 이런 앙증스러운 어족이 서식하리라고는 나는 참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요리 몰리고 조리 몰리고 역시 먹을 것을 찾음이리라. 무엇을 먹고 사누. 버러지를 먹겠다. 그러나 송사리보다도 더 작은 버러지라는 것이 있을까?/

 

잠시를 가만 있지를 않는다. 저물도록 움직인다. 대략 같은 동기와 같은 모양으로들 그러는 것 같다. 동기! 역시 송사리의 세계에도 시급한 목적이 있는 모양이다.

 

차츰차츰 하류를 향하여 군중적(群衆的)으로 이동한다. 저렇게 하류로 하류로만 가다가 또 어쩔 작정인가. 아니 그들은 중로(中路)에서 또 상류로 향하여 가고 있는 것이 확실하다. 하류로 하류로!

 

5분 후에는 그들의 모양이 보이지 않을 만치 그들은 멀리 하류로 내려갔다. 그리고 웅덩이는 아까와 같이 도로 썩은 물의 웅덩이로 조용해지고 말았다.

 

나는 그 자리에서 일어나서 풀밭으로 가 보기로 했다. 풀밭에는 암소 한 마리가 있다.

 

그 웅덩이 속에 고런 맹랑한 현상이 잠복해 있을 수 있다니 ……. 하고 나는 적잖이 흥분했다. 그러나 그 현상도 소낙비처럼 지나가고 말았으니 잊어버리고 그만두는 수밖에.

 

소의 뿔은 벌써 소의 무기는 아니다. 소의 뿔은 오직 안경의 재료일 따름이다. 소는 사람에게 얻어맞기가 위주니까 소에게는 무기가 필요 없다. 소의 뿔은 오직 동물학자를 위한 표지이다. 야우 시대(野牛時代)에는 이것으로 적을 돌격한 일도 있습니다하는 마치 폐병(廢兵)의 가슴에 달린 훈장처럼 그 추억성이 애상적이다.

 

암소의 뿔은 수소의 그것보다도 더 한층 겸허하다. 이 애상적인 뿔이 나를 받을 리 없으니, 나는 마음놓고 그 곁 풀밭에가 누워도 좋다. 나는 누워서 우선 소를 본다.

 

소는 잠시 반추를 그치고 나를 응시한다.

 

이 사람의 얼굴이 왜 이리 창백하냐? 아마 병인(病人)인가 보다. 내 생명에 위해(危害)를 가하려는 거나 아닌지 나는 조심해야 되지.’

 

이렇게 소는 속으로 나를 심리(審理)하였으리라. 그러나 5분 후에는 소는 다시 반추를 계속하였다. 소보다도 내가 마음을 놓는다.

 

소는 식욕의 즐거움조차를 냉대할 수 있는 지상 최대의 권태자(倦怠者)이다. 얼마나 권태에 지질렸길래 이미 위에 들어간 식물(食物)을 다시 게워 그 시금털털한 반소화물(半消化物)의 미각을 역설적으로 향락하는 체해 보임이리요?

 

소의 체구가 크면 클수록 그의 권태도 크고 슬프다. 나는 소 앞에 누워 내 세균같이 사소한 고독을 겸손하면서, 나도 사색의 반추는 가능할는지 불가능할는지 몰래 좀 생각해 본다.

 

6

길 복판에서 6, 7인의 아이들이 놀고 있다. 적발동부(赤髮銅膚)의 반라군(半裸群)이다. 그들의 혼탁한 안색, 흘린 콧물, 두른 베두렁이 벗은 웃통만을 가지고는 그들의 성별조차 거의 분간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여아가 아니면 남아요, 남아가 아니면 여아인, 결국에는 5, 6세 내지 7, 8세의 아이들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 아이들이 여기 길 한복판을 선택하여 유회하고 있다.

 

돌멩이를 주워 온다. 여기는 사금파리도 벽돌 조각도 없다. 이 빠진 그릇을 여기 사람들은 버리지 않는다.

 

그리고는 풀을 뜯어 온다. , 이처럼 평범한 것이 또 있을까. 그들에게 있어서는 초록빛의 물건이란 어떤 것이고 간에 다시 없이 심심한 것이다. 그러나 하는 수 없다. 곡식을 뜯는 것도 금제(禁制)니까 풀밖에 없다.

 

돌멩이로 풀을 짓찧는다. 푸르스레한 물이 돌에 가 염색된다. 그러면 그 돌과 그 풀은 팽개치고 또 다른 풀과 돌멩이를 가져다가 똑같은 짓을 반복한다. 10분 동안이나 아무 말이 없이 잠자코 이렇게 놀아 본다.

 

10분 만이면 권태가 온다. 풀도 싱겁고 돌도 싱겁다. 그러면 그 외에 무엇이 있나? 없다.

 

그들은 일제히 일어선다. 질서도 없고 충돌이 싫으니까 이번에는 일어서 보았을 뿐이다.

 

일어서서 두 팔을 높이 하늘을 향하여 쳐든다. 그리고 비명에 가까운 소리를 질러 본다. 그러더니 그냥 그 자리에서들 겅중겅중 뛴다. 그러면서 그 비명을 겸한다.

 

나는 이 광경을 보고 그만 눈물이 났다. 여북하면 저렇게 놀까. 이들은 놀 줄조차 모른다. 어버이들은 너무 가난해서 이들 귀여운 아기들에게 장난감을 사다 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 하늘을 향하여 두 팔을 뻗치고, 그리고 소리를 지르면서 뛰는 그들의 유희가 내 눈에는 암만해도 유희같이 생각되지 않는다. 하늘은 왜 저렇게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푸르냐. 산은, 벌판은 왜 저렇게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푸르냐는 조물주에게 대한 저주의 비명이 아니고 무엇이랴.

 

아이들은 짖을 줄조차 모르는 개들과 놀 수는 없다. 그렇다고 모이 찾느라고 눈이 벌건 닭들과 놀 수도 없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너무나 바쁘다. 언니 오빠조차 바쁘다 역시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노는 수밖에 없다. 그런데 대체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놀아야 하나. 그들에게는, 장난감 하나가 없는 그들에게는 영영 엄두가 나서지를 않는 것이다. 그들은 이렇듯 불행하다.

 

그 짓도 5분이다. 그 이상 더 길게 이 짓을 하자면 그들은 피로할 것이다. 순진한 그들이 무슨 까닭에 피로해야 되나? 그들은 위선 싱거워서 그 짓을 그만둔다.

 

그들은 도로 나란히 앉는다. 앉아서 소리가 없다. 무엇을 하나. 무슨 종류의 유희인지, 유희는 유희인 모양인데이 권태의 왜소(倭小) 인간들은 또 무슨 기상천외의 유희를 발명했나. 5분 후에 그들은 비키면서 하나씩 둘씩 일어선다. 제각각 대변을 한 무더기씩 누어 놓았다. 이것도 역시 그들의 유희였다. 속수무책의 그들 최후의 창작 유희였다. 그러나 그 중 한 아이가 영 일어나지를 않는다. 그는 대변이 나오지 않는다.

 

그럼 그는 이번 유희의 못난 낙오자임에 틀림없다. 분명히 다른 아이들 눈에 조소의 빛이 보인다. 조물주여, 이 들을 위하여 풍경(風景)과 완구(玩具)를 주소서.

 

 

7

날이 어두웠다 해저와 같은 밤이 오는 것이다. 나는 자못 이상하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나는 배가 고픈 모양이다. 이것이 정말이라면 그럼 나는 어째서 배가 고픈가. 무엇을 했다고 배가 고픈가.

 

자기 부패 작용이나 하고 있는 웅덩이 속을 실로 송사리떼가 쏘다니고 있더라. 그럼 내 장부(臟腑) 속으로도 나로서 자각할 수 없는 송사리떼가 준동하고 있나 보다. 아무렇든 밥을 아니 먹을 수는 없다. 밥상에는 마늘장아찌와 날된장과 풋고추 조림이 관성의 법칙처럼 놓여 있다. 그러나 먹을 때마다 이 음식이 내 입에 내 혀에 다르다. 그러나 나는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없다.

 

마당에서 밥을 먹으면 머리 위에서 그 무수한 별들이 야단이다. 저것은 또 어쩌라는 것인가. 내게는 별이 천문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렇다고 시상(詩想)의 대상도 아니다. 그것은 다만 향기도 촉감도 없는, 절대 권태의 도달할 수 없는 영원한 피안이다. 별조차가 이렇게 싱겁다.

 

저녁을 마치고 밖으로 나와 보면 집집에서는 모깃불의 연기가 한창이다.

 

그들은 마당에서 멍석을 펴고 잔다. 별을 쳐다보면서 잔다. 그러나 그들은 별을 보지 않는다. 그 증거로는 그들은 멍석에 눕자마자 눈을 감는다. 그리고는 눈을 감자마자 쿨쿨 잠이 든다. 별은 그들과 관계 없다.

 

나는 소화를 촉진시키느라고 길을 왔다갔다한다. 돌아설 적마다 멍석위에 누운 사람의 수가 늘어간다. 이것이 시체와 무엇이 다를까? 먹고 잘 줄 아는 시체나는 이런 실례(失禮)로운 생각을 정지해야만 되겠다. 그리고 나도 가서 자야겠다.

방에 돌아와 나는 나를 살펴본다. 모든 것에서 절연된 지금의 생활은 과연 권태의 극(), 권태 그것이다.

 

그렇건만 내일이라는 것이 있다. 다시는 날이 새지 않는 것 같기도 한 밤 저쪽에 또 내일이라는 놈이 한 개 버티고 서 있다. 마치 흉맹(凶猛)한 형리(刑吏)처럼나는 그 형리를 피할 수 없다. 오늘이 되어 버린 내일 속에서 또 나는 질식할 만치 심심해 해야 되고, 기막힐 만치 답답해 해야된다.

 

그럼 오늘 하루를 나는 어떻게 지냈던가. 이런 것은 생각할 필요가 없으리라. 그냥 자자자다가 불행히아니 다행히 또 깨거든 최 서방의 조카와 장기나 또 한 판 두지. 웅덩이에 가서 송사리를 볼 수도 있고몇 가지 안 남은 기억을 소처럼반추하면서 끝없는 나태를 즐기는 방법도 있지 않느냐.

 

불나비가 달려들어 불을 끈다. 불나비는 죽었든지 화상을 입었으리라. 그러나 불나비라는 놈은 사는 방법을 아는 놈이다. 불을 보면 뛰어들 줄도 알고평상(平常)에 불을 초조히 찾아다닐 줄도 아는 정열의 생물이니 말이다.

 

그러나 여기 어디 불을 찾으려는 정열이 있으며 뛰어들 불이 있느냐. 없다. 나에게는 아무것도 없고, 아무것도 없는 내 눈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암흑은 암흑인 이상 이 좁은 방의 것이나 우주에 꽉 찬 것이나 분량상 차이가 없으리라. 나는 이 대소(大小)없는 암흑 가운데 누워서 숨쉴 것도 어루만질 것도 또 욕심나는 것도 아무것도 없다. 다만 어디까지 가야 끝이 날지 모르는 내일, 그것이 또 창 밖에 등대하고 있는 것을 느끼면서 오들오들 떨고 있을 뿐이다.

 


 

작가 : 이상(李箱,19101937)

 

시인, 소설가, 서울 출생. 본명은 김해경(金海卿). 도안 현상 모집에 당선, 서양화 출품에 입선하는 등 그림과 도안에도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 구인회(九人會:김기림, 이효석, 박태원, 정지용 등) 동인이며, 오감도를 연재하다가 난해시로 비난을 받아 중단했다. 그의 소설 날개는 우리 나라 최초로 심리주의적 리얼리즘 수법에 의하여 자의식의 세계를 추구한 작품이며, 같은 계열의 소설 봉별기’, ‘종생기가 있으며, 수필 권태등이 있다. 우리 나라 대표적인 자의식의 작가이며, 초현실주의 시인임. 28세로 요절했으며, 유작에 이상전집이 있다.


권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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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작품 세계 1

19세기의 땅에서 20세기를 체험하려던 작가 이상은 건축 기사로서의 평범한 생활을 버리고 문학에 세계에 투신하여 오감도(烏瞰圖)’로 새로운 시의 영역을 개척하고, ‘날개로써 현대 소설의 기틀을 마련한 작가이자 시인, 소설가이다.

 

그는 1910923일에 서울의 사직동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김연창(金演昌)으로, 이상은 큰아버지인 연필(演弼)의 보호 아래에서 성장하였다. 그는 선명 학교 졸업 후 동광 학교에 입학, 이 학교가 보성 고보에 흡수됨에 따라서 보성 시절에는 김상용(金尙鎔)이 스승으로 있었고, 김환태, 임화 등이 재학 중이었으나 뚜렷한 교우 관계는 없었다. 이 시절 유화 풍경이 교내 미술전에 입선되었고, 경성공전 재학 시절 자화상이 선전(鮮展)에 입선되기도 하는 등 화가로서의 꿈도 키웠다.

 

19(1929) , 공전을 졸업 한 후는 총독부 기수로 취직하였으나 4년 후 폐결핵의 악화로 퇴직하고, 백천(白川) 온천으로 요양가 금홍(錦紅)을 만나게 되었다. 1934년에 구인회 동인이 되었으며, 같은 해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되던 난해시인 오감도가 독자들의 항의로 연재 중단되면서 당시 문단에 충격을 던졌다. 그에게는 전통적 문학의 계승이니 혹은 그 정서적 바탕 위에서 언어를 갈고 닦는 등 서정의 맛은 없었다. 숫자와 기하학적 낱말, 그리고 관념적인 한자 언어로 구성된 극히 난해한 문학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의 문학 세계가 보여준 것은 형식상의 파격성과 내용상의 난해성으로 인해 한국의 근대 정신을 여지없이 무너뜨리는 자극제가 되었고, 30년대 유행했던 현대문학이 지닌 여러 특성들을 그 문학 속에 반영시켰다는 평을 받는다. ‘제비’, ‘쓰루’, ‘무기등의 다방을 경영했으나 실패를 거듭하고, 1935년 인천, 성천 등을 여행하였다. 1936년 변동림(卞東琳)과 결혼했는데, ‘실화(失花)’, ‘동해(童孩)’ 등의 작품에 이들의 결혼 생활이 나타나 있다.

193610, 이상은 동경으로 건너가 새로운 삶을 모색하려고 하였으나, 지병인 폐결핵이 악화되어 1937417일 새벽 4시경 동경 제대 부속 병원에서 영면하였다.

 

이상 - 김해경(金海卿)의 생애는 267개월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이상한 가역 반응’, ‘지비(紙碑)’ 등의 시와 봉별기’, ‘지주회시’, ‘종생기’, ‘환시기(幻視記)’ 등의 단편 소설, ‘산촌 유정’, ‘추등잡필’, ‘권태(倦怠)’, ‘19세기식등 많은 수필을 남겼다. 시에서는 초현실주의의 자동 기술법으로, 소설에서는 내적인 독백이나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지식인의 좌절 의식과 분열된 자의식의 세계를 그렸다. 그는 그의 이름과 같은 음인 이상(理想)과 이상(異常)의 예술가이었다. 끝없는 이상을 추구하기 위한 그의 이상적 삶의 방식은 그의 작품만큼이나 특이한 것이었다.

 

 

이상의 작품 세계 2

자의식(自意識)의 세계를 주로 다룸

현대인이 겪는 자아분열, 병적 자의식의 세계를 다룸

종래의 한국시의 율격을 완전히 무시, 띄어쓰기 거부 등 파격적인 시 형태 실험함

정서의 특징 - 현대 물질 문명 사회가 인간에게 주는 절망감과 자의식의 과잉으로 인한 자아 분열 등 현대인의 위기감, 고뇌 등을 주로 다룸

 

 

어휘 풀이

벽촌(僻村) : 도시에서 떨어진 산간 마을. 외진 곳에 있는 마을.

강낭대 : 옥수숫대

염서(炎署) : 매우 심한 더위

툇마루 : 밖으로 난 방 문앞에 달아 낸 마루

딴전 : 앞에 놓인 일과는 전혀 관계 없는 일이나 짓.

상승장군(常勝將軍) : 싸우는 대로 늘 이기는 장군

제물에 : 남의 힘이나 간섭 없이 저 혼자의 힘이나 까닭으로

 

 

 

감상의 길잡이 1

이 글은 필자의 하루 일과를 시간적 순서에 따라 기술하고 있다. 그 시간적 흐름에 따라 변하고 있는 필자의 심리 상태가 주변 사물과의 조응 관계를 통해 제시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필자가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인간은 물론 자연 현상까지도 모두 권태에 젖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7장에서 현실에 대한 절망적 인식이라는 주제를 이끌어 내고 있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식민지 시대 한국의 모더니즘 문학의 주요한 요소인 자의식의 과잉이 매우 보편적인 것임을 밝히고 있는데, 그 자의식의 과잉의 원인을 권태에서 찾고 있다. 이는 매우 주관적인 사물 인식에 해당하는데, 독자는 글을 읽어 가면서 필자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이 어떤 것이며, 그것을 서술해 가는 방식 또한 일반적인 경우와 어떻게 다른 것인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감상의 길잡이 2

처음 부분에 어제도 오늘도 같은 풍경, 밋밋한 굴곡과 초록색으로 이어져 있는 산과 들, 비슷하게 생긴 초가집, 계속되는 불볕 더위를 나열식 구성으로 배치하여 농가의 단조로운 풍경을 통한 권태감을 드러내 주고 있다. 이러한 권태감은 자신이 대하는 모든 사물과 행위에 대한 의미를 묻지만 그가 확인하게 되는 것은 일상적인 관습의 반복일 뿐으로, 자기 자신 또한 뚜렷한 행동 목표와 가치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한 데서 오는 무력감(無力感)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작품의 처음 부분에서는 권태로운 일상을 바라보는 작자의 시선을 통해 암울한 시대와 대면한 작자의 내면 의식이 형상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날카로운 관찰력이 개성적 문체를 통해 어떻게 형상화되었는가 확인할 수 있다.

작자는 잠시라도 권태를 물리치기 위해 이웃에 사는 최 서방 조카를 찾아 그와 장기를 둔다. 그러나 장기를 두는 일도 어차피 일상의 반복이고 그 승부도 언제나 같은 것이므로 전혀 새로운 느낌을 주지 못한다. 작자는 나는 왜 영영 방심의 상태로 가지 못하는 것일까라고 생각하면서도 그는 다시 권태를 느낄 수밖에 없다. 이러한 권태의 참된 의미를 찾는 것이 이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요건이다. 이러한 일상적 생활의 단조로움에서 오는 권태라는 것은 결국 삶의 목표와 적극적 가치 의식이 없는 데서 오는 권태이며 이는 일제 강점하의 혹독한 상황 속에서 그 상황을 대면한 지식인의 고민을 반영하고 있는 권태라고 할 수 있다.

 

 

감상의 길잡이 3

여름날의 권태로운 시골 풍경[평남 성천(成川)의 어느 한 벽촌(僻村)]의 관찰로 일관되어 있는 이 작품은 전위적 문학 활동을 한 작자의 정신적 궤적의 한 단면을 드러내 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여름 온통 초록색으로 덮인 단조로운 벌판의 풍경으로부터 작자의 절망은 시작되어, 낮잠자기, 짖지 않는 개와 되새김질하는 소의 모습과, 행위 자체를 귀찮아 하고 거부하는 듯한 모든 사물에게서 느껴지는 권태는 마침내 마을 아이들의 놀이를 보며 그 탈출구를 찾으려 하고 있다. 모든 것이 다 싱거워졌을 때 똥누기 놀이라도 해서 권태를 벗어나려는 아이들의 모습은 문화적인 불모성 속에서 온갖 기교 실험으로 근대적인 것을 찾고자 한 작자 자신의 모습과도 같다.

 

이러한 작자의 정신 상황은 작품의 표현에 있어서 내면 심리의 표백(表白)과 그에 따른 주관적 사물 인식으로 나타난다.

한편 작품의 전개는 관찰된 내용의 무의식적단편적 기술(記述)인 듯이 보이지만 치밀한 구성이 작자의 의도를 명확히 하기 위한 효과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하루 동안의 여정(旅程)이 출발과 휴식, 완결의 정확한 구도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이러한 구성의 전개가 작자의 심리와 연결되어 현실에 대한 인식과 절망의 과정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 주목된다.

 

 

감상의 길잡이 4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 진영의 대표적 작가인 이상의 글로써 시나 소설이 아닌 수필을 통해 자신의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모더니즘이라는 문학적 양식 자체가 지니는 추상성 때문에 의미 해석 과정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그 문학 의식의 일면을 보다 직접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수필은 좋은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모더니즘 문학의 주요한 요소인 자의식의 과잉이 어디에서 발원하고 있는가를 탐색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현대 인간의 특질이요, 질환인 자의식의 과잉은 육체적 한산, 정신적 권태에서 비롯된다. 그런데 그 권태는 생활의 모든 부분에 작용하고 있다. 이 글의 배경인 농촌(평남 성천의 한 벽촌)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근대 문명의 세례를 받은 도회지에 못지 않게 곳곳에 권태가 작용하고 있음을 필자 특유의 문체를 통해 서술하고 있다. 어린 아이들은 물론 가축(), 심지어는 자연 그 자체도 권태에 빠져 있다고 보는 필자의 관점은 사실은 바로 필자의 의식이 극권태(極倦怠) 상태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관적인 사물 인식과 자의식이 강한 내면세계를 통해 모더니즘 문학이 지니는 속성의 일면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을 읽는 과정에서 독자는 필자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이 어떤 것이며 그것을 서술해 방식 또한 일반적인 경우와 어떻게 다른 것인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글의 구성은 필자의 하루 일과를 기술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눈에 비친 권태의 모습들이 장별로 기술되어 있고 마지막 7장에서 자신의 심리와 현실에 대한 절망적 인식을 표출하는 것으로 완결을 짓고 있다. 필자의 대표적 소설 작품인 날개와 연관지어 보는 일도 필요하다.

 

 

권태에 드러난 작가 의식 및 구성

평남 성천(成川)의 어느 한 벽촌(僻村)을 배경으로 여름날의 권태로운 시골 풍경의 관찰로 일관되어 있는 이 작품은 전위적 문학 활동을 통한 작가의 정신적 궤적의 한 단면을 드러내 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여름 온통 초록색으로 덮인 단조로운 벌판의 풍경으로부터 작자의 절망은 시작되어, 낮잠 자기, 젖지 않는 개와 되새김질하는 소의 모습과 행위 자체를 귀찮은 것으로 거부하는 듯한 모든 사물에게서 느끼는 권태는 마침내 마을 아이들의 놀이를 보며 그 탈출구를 찾으려 하고 있다. 모든 것이 다 싱거워졌을 때 똥 누기 놀이라도 해서 권태를 벗어나려는 모습은 문화적인 불모성 속에서 온갖 기교 실험으로 근대적인 것을 찾고자 한 작자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이러한 작자의 정신 상황은 작품의 표현에 있어서 심리적 내면의 표백과 그에 따른 주관적 사물 인식으로 나타난다.

한편 작품의 전개는 관찰된 내용의 무의식적 단편적 기술(記述)과도 같이 보이지만 치밀한 구성이 작자의 의도를 명확히 하기 위한 효과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하루 동안의 여정(旅程)이 순서적으로 나열되면서 출발과 휴식, 완결이 정확한 구도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이러한 구성의 전개는 작자의 심릭적 분위기와 연결되어 그의 추구와 절망의 과정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 주목된다.

 

 

권태의 대상

권태의 대상으로 느껴지는 것들을 몇 가지로 간추려 보면,

 

환경의 단조로움으로 인한 권태

만나는 사람들과 생활의 단조로움으로 인한 권태

삶의 목표와 적극적 가치 의식이 없는 데서 오는 권태

 

작품의 표면적 맥락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이다. 그러나 이 수필이 지닌 표현상의 특징은 바로 그러한 외면의 흐름을 통해 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다. , 작자가 느끼고 고민하는 권태의 참모습은 바깥의 풍경이나 만나는 사람들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 자기 자신을 바칠만한 가치와 행동 목표를 간절히 원하면서도 내면의 방황만 거듭하는 스스로의 현 상태에 있는 것이다. ‘권태를 인식하는 신경마저 버리고 완전히 허탈해 버려야 한다라는 구절에서 보듯이 아예 의식을 포기한 상태로 떨어져 버리든지, 아니면 명철한 의식과 적극적 행동의 결합된 상태로 나아가든지 해야 할 터인데 이쪽도 저쪽도 아닌 중간 지대에서 망설이고 있는 것이 이 글에 나타난 작자 이상의 자화상이요 고민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주제는 이상의 시와 소설에서도 나타나는데, 그것들은 또한 그의 생활과 정신 세계를 떠나지 않았던 문제 의식의 결과이다.

 

수필 권태가 씌어진 장소가 실제로는 어떤 농촌 마을이 아니라 객지의 도시인 동경이었다는 것은 위에 말한 세 가지 중에서 이 진정한 문제의 핵심이요 주제라는 뚜렷한 증거가 된다.

 

 

‘권태’의 표현상 특징

일상적인 생활과 변화 없는 주변 환경 속에서 느끼는 심리 묘사가 뛰어나다.

자연이나 대상이 드러내는 상태를 작자의 심리적정신적 정서를 통하여 보여 주고 있으며, 이를 비교하면서 작자의 세계를 적절히 형상화하고 있다.

 

권태라는 제목처럼 일견 무의미한 현대인의 생활을 하루의 생활 반경과 시간 속에서 다각도로 표현하고 있다.

다양한 대상들을 바라보는 작자의 심리가 만연체의 문체로 나열되고 있다.

역설적인 표현 방식을 쓰고 있다.

 

핵심 정리

 

작자 : 이상

갈래 : 경수필

제재 : 여름날 벽촌에서의 생활

경향 : 초실주의적 경향

문체 : 만연체

주제 : 권태. 환경의 단조로움과 일상적인 생활의 연속 속에서 느끼는 권태로움.

출전 : <조선일보>(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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