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프로메테우스 / 벌핀치

by 송화은율
반응형

 

프로메테우스 / 벌핀치 


프로메테우스는 혼돈으로부터 방금 분리된 흙을 물과 반죽하여 인간을 신의 형상과 같이 만들었다.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직립(直立) 자세를 주었으므로, 다른 동물은 다 얼굴을 밑으로 향하고 지상을 바라보는데, 인간만은 얼굴을 하늘로 향하고 별을 바라보게 된 것이다.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이 창조되기 전에 지상에 거주하였던 거인족인 티탄 족의 한 사람이었다. 그와 그의 동생 에피메테우스에게, 인간을 만들고, 인간과 다른 모든 동물에게 생존 유지에 필요한 여러 능력을 부여하라는 임무가 위임되었다. 에피메테우스가 이일에 착수하였고, 프로메테우스는 이 일이 다 되면 그것을 감독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에피메테우스는 상이한 동물들에게 용기, 힘, 속도, 지혜 등 여러 가지 선물을 주기 시작하였다. 어떤 자에게는 몸을 덮는 조가비를 주는 따위였다.

그러나 만물의 영장이 될 인간의 차례가 오자 에피메테우스는 이제까지 그의 자원을 다 써버렸으므로 인간에게 줄 것이 남아 있지 않았다. 그는 어찌 할 바를 몰라 형 프로메테우스에게 문의하였다. 그랬더니 프로메테우스는 여신 아테네의 도움을 받아 하늘로 올라가서, 태양의 이륜차(二輪車)에서 불을 얻어 그의 횃불을 켜서, 불을 인간에게 가져다 주었다.

이 선물로 인하여 인간은 다른 동물보다 우월하게 되었다. 이 불을 가지고 인간은 다른 동물을 정복할 무기를 만들 수 있었으며, 토지를 경작할 도구도 만들 수 있었고, 거처를 따뜻하게 하여 기후가 다소 추운 곳에서도 살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기술을 발명하고, 상업의 수단인 화폐를 만들 수 있게 된 것도 이 불의 혜택이었다.

프로메테우스는 인류의 친구로서, 제우스가 인류에 대하여 노하였을 때 인류를 위하여 중간에 개입하고, 그들에게 문명과 여러 가지 기술을 가르쳤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제우스의 의지를 어겼으므로, 신들과 인간들의 지배자인 제우스의 분노를 샀다.

그래서 제우스는 그를 카우소스 산 위의 바위에 쇠사슬로 매 놓게 하였다. 독수리가 와서 그의 간을 파 먹었는데, 먹으면 바로 또 생기는 것이었다.

프로메테우스는 만약 그의 압제자인 제우스의 의지에 복종하려고만 하였더라면 어느 때라도 이와 같이 고통스런 형벌을 종료시킬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짓을 하는 것을 경멸하였다. 따라서 그는 부당한 수난에 대한 영웅적인 압제와 반항하는 의지력의 상징이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