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란(風蘭) / 본문 일부 및 해설 / 이병기
by 송화은율풍란(風蘭) / 이병기
나는 난(蘭)을 기른지 20여 년 20여 종으로 30여 분(盆)까지 두었다. 동네 사람들은 나의 집을 화초집이라고도 하고, 난초 병원이라기도 하였다. 화초 가운에 난이 가장 기르기 어렵다. 난을 달라는 이는 많으나, 잘 기르는 이는 드물다. 난을 나누어 가면 죽이지 않으면 병을 내는 것이다. 난은 모래와 물로 산다. 거름을 잘못하면 죽든지 병이 나든지 한다. 그리고 볕도 아침 저녁 외에는 아니 쬐어야 한다. 적어도 10년 이상 길러 보고야 그 미립이 난다 하는 건, 첫째 물 줄 줄을 알고, 둘째 거름 줄 줄을 알고, 셋째 위치를 막아 줄 줄을 알아야 한다. 조금만 촉랭(觸冷)해도 감기가 들고 뿌리가 얼면 바로 죽는다.
이전 서울 계동(桂洞) 홍술햇골에서 살 때 일이었다. 휘문 중학교의 교편을 잡고, 독서(讀書), 작시(作詩)도 하고, 고서(古書)도 사들이고, 그 틈으로써 난을 길렀던 것이다. 한가롭고 자유로운 맛은 몹시 바쁜 가운데에서 깨닫는 것이다. 원고를 쓰다가 밤을 새우기도 왕왕 하였다. 그러하면 그러할수록 난의 위안이 더 필요하였다. 그 푸른 잎을 보고 방렬(芳烈)한 향을 맡을 순간엔, 문득 환희의 별유 세계(別有世界)에 들어 무아무상(無我無想)의 경지(境地)에 도달하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조선어 학회 사건에 피검되어 홍원·함흥서 2년 만에 돌아와 보니 난은 반수 이상이 죽었다. 그 해 여산(礪山)으로 돌아와서 십여 분을 간신히 살렸다. 갑자기 8·15 광복이 되자 나는 서울로 또 가 있었다. 한겨울을 지내고 와 보니 난은 모두 죽었고, 겨우 뿌리만 성한 것이 두어 개 있었다. 그걸 서울로 가지고 가 또 살려 잎이 돋아나게 하였다. 건란(建蘭)과 춘란(春蘭)이다. 춘란은 중국 춘란이 진기한 것이다. 꽃이나 보려 하던 것이, 또 6·25 전쟁으로 피난하였다가 그 다음 해 여름에 가 보니, 장독대 옆 풀섶 속에 그 고해(枯骸)만 엉성하게 남아 있었다.
<후략>
작자 : 이병기(李秉岐)
형식 : 경수필
성격 : 관조적. 예찬적. 체험적
문체 : 간결체
제재 : 난초
주제 : 난초의 청초함과 고결한 기품 예찬
출전 : <원광문화(圓光文化)>(1954)
구성 :
미립 : 경험을 통해 얻은 묘한 이치. 요령
촉랭(觸冷) : 찬 기운이 몸에 닿음
왕왕(往往) : 이따금. 때때로
방렬(芳烈) : 향기가 몹시 짙음
고해(枯骸) : 말라 죽은 형체
곽란( 亂) : 음식이 체하여 토하고 설사하는 급성 위장병
청상 : 맑고 시원함.
자연(紫燕) : 보랏빛 연기
영롱(玲瓏) : 광채가 찬란함. 금옥이 울리는 소리가 맑고 산뜻함
완당 : 조선 말의 서예가이자 금석학자인 김정희의 호.
한묵연 : 문한·필묵과의 인연
간죽 향수 문주인(看竹向須問主人) : 대나무가 자라나는 것을 보고 모름지기 그 주인을 묻는다. 즉 주인의 지조를 알 수 있다는 의미임
요릿집 : 허장 성세(虛張聲勢)뿐이고 속물 근성을 가진 사람의 집을 비유한 말
두실(斗室)와옥(蝸屋) : 매우 작은 집.
삼공(三公) : 삼정승. 영의정과 좌의정, 우의정을 이름
거름을 잘못하면 - 아니 쬐어야 한다 : 난 기르기의 어려움을 나타낸 대목
적어도 10년 - 미립이 난다. : 난초는 적어도 10년 이상 길러 봐야 경험에서 얻는 묘한 이치와 요령을 깨닫게 된다.
독서(讀書), - 길렀던 것이다. : 책도 읽고, 시도 짓고, 옛날 서적도 사 들이고, 그러는 틈틈이 난초를 길렀다는 의미. 작자의 고결한 선비 분위기를 알게 해주는 대목이다.
방렬·청상(淸爽)한 향이 움직이고 있다 : 아름답고 짙은, 시원한 향기가 떠돌아다닌다.
잎이 빳빳하고도 - 바람으로 사노니 : 초장은 풍란의 잎을, 중장은 풍란의 속성을, 종장은 풍란의 성질을 노래하고 있다.
썩은 향나무 껍질에 옥같은 뿌리를 서려 두고 : 누추한 바탕 속에서도 고결하게 자라나는 난의 생태를 묘사하고 있다.
꽃은 하이하고도 여린 자연(紫烟) 빛이다 : 꽃은 하이얀 빛을 띠면서도 보랏빛 연기의 색을 띠운다.
잎이 - 바람으로 사노니. : 초장은 풍란의 잎과 뿌리를, 중장은 풍란의 속성과 꽃을, 종장은 풍란의 성질과 향기를 노래하고 있다.
숲 속에 숨겨 - 아노니. : 비록 난이 숲 속에 숨겨져 있더라도 높고 조촐한 난의 품과 향기로 인해 높은 인격자는 그것을 안다는 뜻으로 난초와의 친화적인 교감을 나눌 수 있다는 작자의 마음 자세를 시사하고 있다.
완당 선생이 - 난복이 있다 : 완당 선생이 좋은 붓과 벼루를 많이 얻었다는 이야기에 빗대어, 자신은 난을 많이 키우고 좋은 난을 기르게 되는 연(緣)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간죽향수문주인 : 대나무 향한 것을 보고 모름지기 그 대나무의 주인을 묻는다.
두실와옥이라도 - 바꾸지 않을 것 아닌가! : 작고 조촐한 거처일망정 고서 몇 권, 난초 두어 분, 그리고 그 사이에 벗과 나눌 술이나 한 병을 두었다면 정승의 높은 벼슬과도 바꾸지 않을 것인가!
삼공을 바꾸지 않을 것 : 작자는 고서, 난, 술을 삼공(三公)에 비견하고 있다. 이 세 가지를 갖추고 있으면 삼정승에 비할 바 없이 만족스러운 경지를 느낀다는 표현이다.
가람 이병기에게 난은 그의 정신 세계이자, 고결한 인간적 면모를 지닌 대상으로 존재한다. 이 글은 난의 일반적인 생태를 나열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난의 아름다움, 특히 방향을 가장 절실하게 느꼈던 순간을 무아 무상의 별유세계(別有世界)라하여 자신의 생활과 난을 연결시키고 있다. 그리고, 난을 돌볼 수 없었던 시기의 역사적 사건들을 기술하여 개인사의 시련과 고통을 난의 시련과 일치시키고 있다. 이러한 개인적 체험을 바탕으로, 작자는 난이 지닌 기품과 방렬(芳烈)한 향(香)을 담담하게 기술한다.
이 글에서 지은이는 고달픈 생활에 여념이 없을 때 난을 통해 정신적 위안을 얻었고, 역사적·개인사적 시련기에 처했을 때는 난도 역시 고해(枯骸)만 남게 되어 자신과 난과의 인연은 고결한 인간의 정신적 세계를 표상한다. 난의 이러한 속성은 비록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있어도 나타나며, 기품과 향기가 동일한 깊이를 지닌 사람은 난초의 품과 향을 안다고 하면서 정신적 삶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글에서 작자는 난초에 대해서 인격적 친화감을 가질 정도로 오랫동안 난을 가까이해 왔음을 고백하고 있다. 난초라는 자연물을 통해 지은이가 드러내려는 관조의 세계는 지극히 고상하고 해맑은 성정의 세계이다. 부질없는 속물 근성을 경계하면서 높고 청아(淸雅)한 경지를 난과의 인연에서 구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수필이 인격의 표백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감상해 보고, 법정 스님이 '무소유'라는 글을 읽고 법정이 난에게 가졌던 관점과 가람을 비교하면서 글을 읽으면 보다 의미가 있으리라고 생각을 한다.
이병기(李秉岐 1891-1968)
1891(고종 28) ∼ 1968. 국문학자 · 시조시인. 본관은 연안 ( 延安 ). 호는 가람(嘉藍). 전라북도 익산 출신. 변호사 채( 汁 )의 큰아들이다. 1898년부터 고향의 사숙에서 한학을 공부하다가 당대 중국의 사상가 량치챠오(梁啓超)의 ≪ 음빙실문집 飮氷室文集 ≫ 을 읽고 신학문에 뜻을 두었다고 한다.
1910년 전주공립보통학교를 거쳐, 1913년 관립한성사범학교를 졸업하였다. 재학중인 1912년 조선어강습원에서 주시경 ( 周時經 )으로부터 조선어문법을 배웠다.
1913년부터 남양 ( 南陽 ) · 전주제2 · 여산 ( 礪山 ) 등의 공립보통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 이때부터 국어국문학 및 국사에 관한 문헌을 수집하는 한편, 시조를 중심으로 시가문학을 연구, 창작하였다.
당시 수집한 서책은 뒷날 방대한 장서를 이루었는데, 말년에 서울대학교에 기증하여 중앙도서관에 ‘ 가람문고 ’ 가 설치되었다.
1921년 권덕규(權悳奎) · 임경재(任暻宰) 등과 함께 조선어문연구회를 발기, 조직하여 간사의 일을 보았다. 1922년부터 동광고등보통학교 · 휘문고등보통학교에서 교편을 잡으면서 시조에 뜻을 두고, 1926년 ‘ 시조회(時調會) ’ 를 발기하였다.
1928년 이를 ‘ 가요연구회(歌謠硏究會) ’ 로 개칭하여 조직을 확장하면서 시조 혁신을 제창하는 논문들을 발표하였다.
1930년 조선어철자법 제정위원이 되었고, 연희전문학교 · 보성전문학교의 강사를 겸하면서 조선문학을 강의하다가 1942년 조선어학회사건으로 옥고를 치렀다. 출옥 후 한때 귀향하였다가 광복이 되자 상경하여 군정청 편수관을 지냈다.
1946년부터 서울대학교 교수 및 각 대학 강사로 동분서주하였다. 6 · 25를 만나 1951년부터 전라북도 전시연합대학 교수, 전북대학교 문리대학장을 지내다 1956년 정년퇴임하였다. 1957년 학술원 추천회원을 거쳐 1960년 학술원 임명회원이 되었다.
그는 스스로 술복 · 문복 · 제자복이 있는 ‘ 삼복지인(三福之人) ’ 이라고 자처할 만큼 술과 시와 제자를 사랑한 훈훈한 인간미의 소유자였다.
그가 처음으로 문학작품을 활자화한 것은 1920년 9월 ≪ 공제 共濟 ≫ 1호에 발표한 〈 수레 뒤에서 〉 이었는데 이것은 일종의 산문시와 같은 것이었다. 그가 시조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시조부흥론이 일기 시작한 1924년 무렵부터였다. 이 시기의 그의 시조는 다분히 옛 것을 본받고 있었다.
그가 시조 혁신에 자각을 가지게 된 것은 1926년 무렵이었다. 〈 시조란 무엇인가 〉 (동아일보, 1926.11.24. ∼ 12.13.) · 〈 율격(律格)과 시조 〉 (동아일보, 1928.11.28. ∼ 12.1.) · 〈 시조원류론 時調源流論 〉 (新生, 1929.1. ∼ 5.) · 〈 시조는 창(唱)이냐 작(作)이냐 〉 (新民, 1930.1.) · 〈 시조는 혁신하자 〉 (동아일보, 1932.1.23. ∼ 2.4.) · 〈 시조의 발생과 가곡과의 구분 〉 (진단학보, 1934.11.) 등 20여 편의 시조론을 잇따라 발표하였다.
그 중에서 시조 혁신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기념비적 논문은 〈 시조는 혁신하자 〉 였다. 이 무렵 ≪ 동아일보 ≫ 의 시조모집 ‘ 고선(考選) ’ 을 통하여 신인지도에 힘썼고, 1939년부터는 ≪ 문장 文章 ≫ 에 조남령 ( 曺南嶺 ) · 오신혜(吳信惠) · 김상옥(金相沃) · 장응두 ( 張應斗 ) · 이호우 ( 李鎬雨 ) 등 우수한 신인들을 추천하여 시조 중흥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는 시조와 현대시를 동질로 보고 시조창 ( 時調唱 )으로부터의 분리, 시어의 조탁과 관념의 형상화, 연작(連作) 등을 주장하여 시조 혁신을 선도하면서 그 이론을 실천하여 1939년 ≪ 가람시조집 嘉藍時調集 ≫ (문장사)을 출간하였다.
여기에 수록된 그의 전기 시조들은 〈 난초 〉 로 대표되는 자연 관조와 〈 젖 〉 에 나타난 인정물 등 순수서정 일변도였다.
그 뒤 옥중작인 〈 홍원저조 洪原低調 〉 등에서 사회성이 다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의 후기 작품은 6 · 25의 격동을 겪으면서 시작되어 사회적 관심이 더욱 뚜렷해졌다.
〈 탱자울 〉 등에서 보는 것과 같은 비리의 고발, 권력의 횡포에 대한 저항이 후기의 특징으로 꼽히는데, 이것은 현대시조의 새로운 일면을 개척한 것이었다.
그의 주된 공적은 시조에서 이루어졌지만 서지학 ( 書誌學 )과 국문학 분야에서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특히 묻혀 있던 고전작품들, 〈 한중록 〉 · 〈 인현왕후전 〉 · 〈 요로원야화기 要路院夜話記 〉 · 〈 춘향가 〉 를 비롯한 신재효 ( 申在孝 )의 ‘ 극가(劇歌) ’ 즉 판소리 등을 발굴, 소개한 공로는 크다.
그는 이 밖에 많은 수필을 썼고, 특히 평생 동안 극명하게 쓴 일기는 놀랄 만하다. 주요 저서로는 ≪ 가람시조집 ≫ 을 비롯하여 ≪ 국문학개론 ≫ · ≪ 국문학전사 ≫ · ≪ 가람문선 ≫ 등이 있다.
전라북도 예총장(藝總葬)으로 장례가 치러졌다. 1960년 학술원 공로상을 수상하였으며, 1962년 문화포장을 받았다. 전라북도 전주시 다가공원에 시비가 세워졌다.
≪ 참고문헌 ≫ 增補改訂時調詩學敍說(林仙默, 檀國大學校出版部, 1981), 近代時調集의 樣相(林仙默, 檀國大學校出版部, 1983), 李秉岐(張諄河, 週刊朝鮮, 1983.2.27.).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람과 난초
가람 이병기는 그의 생활과 작품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가람이 그의 생애에 걸쳐 술과 난초와 책을 얼마나 사랑하였는가는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술이 그의 호방하고도 거리낌 없는 기절을, 책에 대한 학자로써의 열정을 나타낸 것이라면, 난초에 대한 사랑은 고아한 풍경 속에서 새로운 향기를 찾으려 했던 시조 시인으로써의 노력과 그 뜻을 같이 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난초가 가람의 작품 세계를 해명하는 상징물로서 등장한 것은 결코 범상한 인연이 아니다. 난초 이외에도 매화, 수선화는 가람의 대표적인 소재이다. 이것들은 어렵고 각박한 고난을 극복하고 일어서는 꿋꿋한 생명력을 의미하는 것이니, 가람의 삶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곧 가람 자신의 마음과 표상을 난초의 이미지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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