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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도라의 상자 / 본문 일부 및 해설 / 장성희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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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도라의 상자 / 장성희

 

 

무대

지하철역 만남의 장소.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휴게 의자, 커피 자판기, 공중전화 부스가 하나 있고, 객석을 향해 정면으로 물품 보관함이 놓여 있다. 가로 여섯 칸 세로 다섯 칸 해서, 모두 삼십 개로 구획된 보관함은 이 연극을 이끌어 가는 주요 소도구이다. 지하철역 구내로 들어오는 입구와 개찰구가 등·퇴장구로 쓰일 것이다. 무대 오른쪽에는 화장실 표시가 붙어 있다. 극이 진행되는 동안 전동차가 도착하고 떠나는 소리 끼어든다.

 

1.

조명 밝아진다. 하루가 시작되는 아침, 경쾌한 음악이 흐른다. 구내방송이 사이사이 삽입되어도 좋다. 양복을 잘 갖춰 입은, 그러나 왜소한 중년의 한 신사가 서류 가방을 들고 나타난다. 주위를 살펴보고는 주머니에서 열쇠를 꺼내 보관함을 연다. 보관함엔 작업화, 작업복, 연장 가방 등이 들어 있다. 다시 재빨리 주위를 두리번거린 후에 서류 가방을 박스 한 쪽에 넣고는 작업복 일습(一襲)을 꺼낸다. 화장실로 향한다.

 

2.

노인과 노파, 구내에 들어선다. 노인은 자판기에서 율무차 한 잔을 빼 노파에게 건넨다. 노파는 목도리로 머리를 감싸고 있는데 몸이 몹시 쇠약해 보인다. 기침 소리.

 

노인: 거봐, 내 뭐랬어. 아침 바람이 몸에 해롭다니까는. 굳이…….

노파: 이렇게 아침 일찍 문 여는 복덕방이 있을까요?

노인: 복덕방엔 왜 가누, 동리 사람들 일 나가기 전에 알아보려는 게지.

노파: 괜한 짓 하는 것 같네요. 방 한 칸 물려줄 것도 없는데 죽어서 누울 땅 장만은 무슨……. 애들이 알면 웃어요. 땅금이 얼매나 되는지 시세도 물어 보잖구 무작정 가면 어쩌게요?

노인: 암말 말구 임자는 보구만 있어. 내 양지바른 쪽으로다, 까치발 짚으면 바루 고향 내려다보이는 곳으로 두 자리 정하고 올 테니까.

 

중년 신사가 화장실에서 나온다. 먼지투성이의 작업복 차림. 아까와는 딴판인 것이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일별하고는 휴게 의자 한쪽에 양복과 와이셔츠, 바지를 가지런히 놓고 구김이 가기 쉬운 부위마다 일일이 종이 막대를 끼운 다음 잘 갠다. 마치 성스러운 의식을 집행하는 것처럼 진지하다. 그리고 보관함에 옷들을 가지런히 집어넣는다. 마지막으로 서류 봉투에 구두를 넣고 보관함 문을 닫아건다. 사라진다.

노인, 일어서서 보관함 쪽으로 다가간다. 나일론 끈으로 묶은 잔디 씨앗 꾸러미 하나를 함에 넣는다. 주머니에서 주섬주섬 동전을 꺼내 한 개 한 개 투입구에 밀어 넣는다.

 

노파: 그거 또 들고 나왔우?

노인: 나헌테 낙이라고는 저거 모으는 재미밖에 더 있어? 이녁이 나헌테 시집올 때 해온 이불이 생각나네. 명주솜 그 귀한 거를. 난리 때 없어졌지? …… 임자 잔디 이불은 내 해 주지! 자, 이거 임자가 갖고 있어. (보관함 열쇠를 내민다.)

노파: (열쇠를 받아 주머니에 넣으며) 집에 둘 일이지, 뭐하러 자꾸 들고 나와요?

노인: (버럭 화를 내며) 치워 버리는 데 선수잖어? 내다 버리고, 아무나 줘 버리고! 됫박이며, 버들고리며, 얼그미, 뒤주, 키! 그뿐이여? 제사가 뭔 소용이냐고 들엎구서리 목기 그릇 그 귀한 걸 모두 내다 팔지를 않나!

노파: 노염 푸세요. 없는 살림이니 어쩌겠우. 방 두 칸에 그런 거 쟁여 둘 데도 없어요. …… 애들은 우리 죽으면 화장헐 것 같습디다. (보관함을 가리키며) 저거 다 소용없어요.

노인: (담배에 불을 붙이려다 화가 솟구쳐 바닥에 떨군다.) 누가? 누가 불구덩이에 나를 넣어? 뼈라두 이빨이라두, 머리카락 한 줌이라두 있어야 묏자릴 쓰지! 태워 버리고 말면 고향엔 뭘루 묻히나? 묏자리라도 써야 나중에 이장이라도 할 거 아닌가? 사람은 죽어서 태를 묻은 곳으로 돌아가 묻혀야 다음 세상에 태어날 때 장돌뱅이로 안 태어나는 거여. 철이라군 약에 쓸래두 없는 고얀 것들! 내 그것들을 어떻게 믿어? 죽기 전에 아 부님 어무님 묘를 찾아뵙고 사초라두 내 손으로 해 드려야 할 틴데……. 저거 뿌려 키울 땅 한 뙈기가 있나, 의지 삼을 제대로 된 자식이라도 있나…….

(중략)

 

8.

보관함 관리 회사 직원을 앞세우고 말끔한 양복 차림의 남자가 들어선다. 직원은 흔히 볼 수 있는 작업복 점퍼 차림이다. 남자의 바지 주머니에 워키토키가 삐죽이 나와 있다. 직원은 손에 장부를 들었고, 열쇠 꾸러미 때문에 점퍼 한쪽 주머니가 축 처졌다.

 

요원: 자, 열라구!

직원: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매번 영장도 없이……. 이거 사유 재산 침해에 인권 무시라는디요.

요원: 인권? 국가 안전은 인권 앞에 우선한다, 몰라? 그러다가 거물 간첩이라도 놓치면 어쩔라구 이렇게 비협조적이야, 엉? 정보를 입수했단 말야. 내가 책임진다니까! 문이나 열어!

직원: 이럼 안 되는디……. (하면서 열쇠를 주섬주섬 찾아 하나를 연다. 그 안에는 쇼핑 봉투가 잔뜩 들어 있다.)

요원: 이 사람 이거. 이래서야 날 저물지! 한꺼번에 따라고, 활짝! 바닥에 다 내려놔 봐, 검사 좀 하게.

 

- 장성희,「판도라의 상자」


요점 정리

 

지은이 : 장성희

갈래 : 희곡

성격 : 비극적, 현실 비판적

주제 : 고달픈 서민들의 삶과 그들의 꿈

 

전체 줄거리 : 지하철역 만남의 광장. 노인과 노파는 자신들이 묻힐 묏자리를 알아보기 위해 아침 일찍 지하철역에 나온다. 지금은 갈 수 없는 고향이 보이는 곳에다 묏자리를 쓰고, 거기에 잔디 이불을 해 입히는 것이 노인의 소망이다. 자식들은 그런 노인의 소망을 알아주지 않기 때문에, 노인은 자식들이 잔디 씨앗을 버려 버릴까 봐 들고 나와 물품 보관함에 넣는 것이다. 한편 중년 남성은 실직한 처지를 가족들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물품 보관함에 양복을 고이 넣어 두었다가 퇴근할 시간에 입으려고 한다. 중략된 부분에는 군인이 나와 애인에게 줄 선물인 곰인형을, 중년 여성은 아들 집에 가져다 줄 꿀단지를, 또 다른 남성은 아버지의 유골을 보관한다. 그런데 국가 보안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며 요원은 물품 보관함 관리 직원에게 물품 보관함을 강제로 열게 한다. 이렇게 해서 쏟아져 나온 온갖 잡다한 사연이 담긴 물품들. 그러나 요원은 물건의 원래 자리가 어딘지 몰라 대강 뒤섞어 다시 넣어둔다. 결국 물건의 주인들이 다시 물품 보관함을 열었을 때, 아버지의 유골을 넣어 두었던 보관함에서는 꿀단지가 나오고, 중년 신사는 양복이 사라져 집에 돌아갈 수 없는 등 인물들은 혼란에 빠진다. 한편 노파는 묏자리를 찾아 길을 나섰던 노인을 기다리며 졸다 잠이 든다. 잠든 노파 위로 구내방송을 통해 뉴스가 전해지며 노인이 죽었음을 알린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지하철역 구내 물품 보관함을 중심으로 하여, 이곳을 오가는 서민들의 삶의 애환을 그려 내고 있다. 여기에는 고향을 이북에 둔 실향민인 노인과 노파, 다니던 직장을 잃었지만 집에서는 그 사실을 모르는 가장인 중년 남성, 아들 집에 가기 위해 시골에서 올라온 중년 여성, 데이트를 할 꿈에 부풀어 휴가를 나온 군인 등 다양한 인물이 등장한다. 이들 연관성 없는 인물들의 에피소드[(episode) : 이야기나 사건의 본줄거리 사이에 끼워 넣는 짧은 이야기. 삽화(挿話).]를 삽화적으로 나열하기에 지하철역 만남의 장소는 매우 효과적인 공간이 된다. 이들은 저마다의 비밀이나 소망, 정성이 담긴 물품을 물품 보관함에 고이 간직한다. 그러나 이 물품 보관함은 국가 보안이라는 이름으로 ‘요원’에 의해 열리게 되며 물건들은 뒤섞인다. 열면 안 되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며 혼란을 야기하는 것이다.

 

심화 자료

 

판도라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인류 최초의 여성으로 제우스가 감추어 둔 불을 훔쳐 인간에게 준 프로메테우스는 캅카스의 바위에 묶인 채 낮이면 독수리에게 간을 쪼여 먹히고 밤이면 회복되는 형벌을 당하였다. 제우스의 분노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대장간의 신 헤파이스토스에게 명하여 흙으로 여신을 닮은 처녀를 빚게 한 다음 여러 신들에게 자신의 가장 고귀한 것을 선물하게 하였다.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로마신화의 비너스)는 아름다움과 함께 교태, 거부할 수 없는 욕망을 주었고, 아테나는 방직 기술을 가르쳤으며, 헤르메스는 재치와 마음을 숨기는 법, 설득력 있는 말솜씨 등을 선사하였다. 이로써 ‘모든 선물을 받은 여인’이라는 뜻의 판도라가 탄생하였다. 또 다른 이야기로는 신들이 판도라에게 갖가지 나쁜 성질만 주고는 외모만 매혹적이고 아름답게 꾸몄다고 한다.

 

제우스는 판도라에게 커다란 항아리를 하나 주면서 절대로 열어 보지 말라고 경고한 뒤에 프로메테우스의 아우인 에피메테우스에게 보냈다. 프로메테우스는 캅카스로 형벌을 받으러 끌려가기 전에 동생에게 제우스가 주는 선물을 받지 말라고 당부한 적이 있다. 그러나 ‘나중에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에피메테우스는 판도라의 미모에 반하여 형의 당부를 저버리고 아내로 맞이하였다.

 

판도라는 에피메테우스와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다가 제우스가 준 항아리가 생각났다. 제우스의 경고가 떠올랐으나 호기심이 두려움을 앞서 열어 보고야 말았다. 그 순간 항아리 속에서 슬픔과 질병, 가난과 전쟁, 증오와 시기 등 온갖 악(惡)이 쏟아져 나왔는데 놀란 판도라가 황급히 뚜껑을 닫아 희망만은 남았다. 이후 인간은 이전에는 겪지 않았던 고통을 겪게 되었으나 희망은 간직하게 되었다. 항아리에 남은 희망은 "어떤 불행한 일을 겪어도 희망만은 곁을 떠나지 않는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되기도 하지만 비관적인 관점에서는 "불행속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바라는 헛된 희망"이란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한편, 제우스가 준 항아리에는 불행이 아닌 선의의 축복들이 가득 담겨 있었는데 판도라가 호기심을 못 참고 항아리를 열어 희망을 제외한 축복들이 빠져나가 버렸다는 약간 다른 형태의 이야기도 전해진다.

 

판도라가 받은 것은 본래 항아리였으나 이후 이야기가 퍼져나가는 과정에서 상자로 번역되어 현재는 이것이 그대로 쓰이고 있다. "판도라의 상자"는 인류의 불행과 희망의 시작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유명하다.

 

판도라는 에피메테우스와의 사이에서 ‘빨간머리의 여인’이라는 뜻의 피라를 낳았는데, 피라는 데우칼리온과 결혼하였다. 이들은 제우스가 사악한 인간을 없애기 위하여 일으킨 대홍수에서 살아남은 두 명의 인간이었다.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인 헤시오도스의 《노동과 나날 Erga kai Hēmerai》 등에 판도라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출처 : 두산동아대백과사전)

 

독일의 극작가 프랑크 베데킨트의 3막 비극.

 

1904년 초연. 4막 비극 《지령(地靈)》(1895)의 속편. 판도라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미녀의 이름이며 그 여신은 갖은 악이 들어 있는 상자를 가지고 인간계에 내려왔다. 전형적인 비극 《지령》에서는 음부(淫婦)이며 정욕의 화신인 유부녀 루르는 부자인 남편 고루와 애인인 화가 슈바르츠가 모두 횡사한 후 독토르 셍과 재혼하지만 셍을 사살해 버린다.

 

《판도라의 상자》에서는 살인죄로 형을 받은 루르가 동성애의 상대인 여류화가의 노력으로 출옥한 후 셍의 아들을 유혹하여 결혼한다. 그러나 결국은 몰락하여 거리의 창녀가 되고 사디스트에게 살해되고 만다. 음산한 내용과 노골적인 성적 묘사로 일시 판매 금지된 적도 있었다. (출처 : 두산동아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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