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독 짓는 늙은이 / 줄거리 및 해설 / 황순원

by 송화은율
반응형

독 짓는 늙은이 (19504,<백민>, <문예>)

 

 

작가:황순원(1915 - )

 

등장인물

송영감: 주인공.평생 독을 짓는 장인 정신의 소유자. 아내가 도망한 후

독과 함께 자살함.

당손이: 송영감의 아들. 남의 집 양자가 됨.

앵두나뭇집 할멈: 당손이를 양자로 보내는데 일조를 함.

 

 

줄거리

 

이년! 이백번 죽여도 쌀년! 앓는 남편두 남편이디만, 어린 자식을 놔두구 그래 도망을 가? 것두 아들놈 같은 조수놈 하구서...... 그래 지금 한창 나이란 말이디? 그렇디구 이년, 내가 아무리 늙구 병들었기루서니 거랑질이야 할 줄 아니? 이녀언! 하는데, 옆에 누웠던 어린아들이,아바지, 아바지이! 하였으나 송영감은 꿈속에서 자기 품에 안은 아들이, 아바지 아바지이 ! 하고 부르는 것으로 알며, 오냐 데건 네 에미가 아니다!

 

송영감은 자기와 어린 자식을 버려 두고 조수와 도망 가버린 아내에 대한 분노를 느끼면서도 자기네 부자가 살아 가기 위해 독을 구워내기로 한다. 송영감은 병들어 자주 쓰러지면서도 생존을 위한 독 짓기를 계속 하는데 앵두나무 집 할머니가 미음을 쑤어다 주면서 당손일를 어디 좋은 자리에 양자로 줄것을 제의한다. 날이 갈수록 송 영감은 자리에 눕는 때가 많아지고 앵두나뭇집 할머니는 마침 당손이를 보낼 좋은 자리가 있다고 송 영감을 채근한다. 송 영감은 어서 독을 한 가마 구워 내려고 조급해진다.

 

한 가마가 채 차지 않은 독들을 말려 가마에 넣고 불질을 시작하는데, 조수가 만든 독은 터지지 않고 자기가 만든 독이 터져 독 튀는 소리를 듣고 다시 쓰러져 버린다. 그는 장인으로서 생명이 다해감을 느끼며 죽음을 예감한다.

 

깨어난 송 영감은 앵두나뭇집 할머니에게 전에 말한 집으로 당손이를 데려 가게 하고 누워서 죽은 체하며 눈물을 흘리며, 송영감은 무심한 당손이를 양자 보내고, 송 영감은 독가마 속으로 들어가 자신이 만든 독 조각 위에, 터져나간 독 대신에 꿇어 앉는다. 그리고 장인으로서의 최후를 맞는다.

 

송영감은 조용히 몸을 일으켜 단정히, 아주 단정히 무릎을 꿇고 앉았다. 이렇게 해서, 그 자신이 터져 나간 자기의 독 대신이라도 하려는 것처럼.

 

해설

일생을 독 굽는 일에 바쳐 온 한 노인의 좌절을 그린 단편 소설이다. 이 소설의 갈등은 주인공인 송 영감의 늙음에서 기인한 아내에 대한 배신감, 좌절감과 장인(匠人)으로서의 집념 사이에서 전개된다. 젊은 아내의 배신과 독 굽기의 실패로 인해 좌절하고, 자신의 전 생애를 바쳐 온 독가마 속에서 비장한 최후를 마치는 한 노인의 처절한 장인적 집념과 고뇌를 그렸다. 작가 특유의 문체와 서술 기법을 통해, 우리의 전통적 인간상의 하나인 독짓는 늙은이, 붕괴되어 가는 전통적 사회 질서 속에서 갈등하고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소설은 대화가 거의 생략되어 있고 등장 인물과 사건의 정황을 작가가 직접 제시하고는 있으나 편집자적 해설의 경지까지는 가지 않고 있다. 간결한 문장으로서 독자의 상상력을 유발시키고 서정적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이 소설은 구성 단계상 결말에서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고 있으며, 비극적 결말로 진한 감동을 주고 있다. 암시와 여운의 결말이다.

 

이 소설의 출전은 많은 혼선을 빚고 있다. 입시에서는 별로 중요한 것은 아니나 살피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과거 참고서나 교과서 혹은 일부 전공 서적에서 이 소설의 출전은 <주간서울>(1947), <백민>(1950)으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교과서가 개편되면서 <문예>(1950)가 첨가되어 현재 이 작품의 출전은 3 가지가 나와 있다. 이런 혼선에 편저자가 황순원 교수에게 19923월 전화로 문의한 바에 따르면, 작가의 기억에는 <문예>(1950)가 맞을 것이라고 한다. 확인이 필요한 대목이다.

 

(주제) 현대 사회에서 파괴되어 가는 한국의 전통적 인간상 제시

투철한 예술 정신의 표현

인간의 본연적인 삶의 집착과 한국의 전통적 인간상 제시

(갈래) 단편 소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문체) 간결체

(상징) - 전통적 가치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