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청산(靑山)이 소리쳐 부르거든 - 양성우

by 송화은율
반응형

청산(靑山)이 소리쳐 부르거든 - 양성우


<핵심 정리>

감상의 초점

삶이 산 너머 산이요, 물 건너 물이라지만 절대로 버리지 못하는 희망 하나로 어려움들을 누르면서 한 세월을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라고 이 시인은 말하였다. 거친 세상의 바닥에서 희망 하나로 견디는 사람들의 가슴 안에 쌓인 한을 노래하였다. 전통적인 한국 문학의 공통된 주제를 한 단어로 말하라고 하면 ()’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에서는 한()을 뛰어 넘어 희망의 세계로 발돋둠하고 있는 시의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성격 : 서정적, 낭만적, 상징적

표현 : 화자가 누구에겐가 말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으나 청자는 드러나 있지 않음.

시상 전개 : ()에서 희망으로

어둠에서 밝음으로

구성 : 단련시(單聯詩)

제재 : 청산, , 새벽, 큰 강

주제 : ()의 초극(超克). (불행한 현실을 떠나 미지의 아름다운 세계를 꿈꾸는 마음)

 

<연구 문제>

1. 이 시에서 이상향으로 쓰인 시어를 찾아 쓰라.

청산

 

2. 이 시의 시상 전개 방법을 두 가지로 밝히라.

(1) 어둠에서 밝음으로

(2) 한에서 희망으로

 

3. 이 시의 주제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사용된 주된 수사법은?

반복법

 

4. 이 시에서, 다음 글의 밑줄 그은 부분과 관계 있는 시어나 시구를 모두 찾아 쓰라.

기나긴 죽음의 시절, 꿈도 없이, 새벽 안개, 흙먼지 재,

이 어려운 세상을 부끄러움 없이 살아가면서, 그렇게 살아가는 느낌을 겸허하고 솔직하게 표현한 그의 시는 이 시대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드러내 준다는 데서도 중요한 뜻을 갖는다 하겠다.

 

<감상의 길잡이>

불행한 현실을 떠나 미지의 아름다운 세계를 동경하는 작가의 심정이 표현되어 있다.

이 시의 중요한 이미지로 사용된 청산은 다분히 상징적이다. 그것은 작가가 추구하는 이상향으로 노루, 사슴이 마음대로 뛰어 노는 낙원일 수도 있으며, 자유와 민주주의가 깃들인 평화의 땅일 수도 있다. ‘청산이 나를 부르거든 나는 이미 새벽 안개 속에 그곳을 향해 떠났다고 일러라. ‘흙먼지 재를 쓰고 / 머리 풀고 땅을 치며떠났다고 일러라.

 

어떤 고난이나 어려움도 극복하고 청산에서 아름답고 순수하게 살고 싶은 작가의 심정을 우리는 느낄 수 있다. 또한, 현실에 대한 체념적인 면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체념은 결코 무능과 무기력의 소치가 아니다. 그것은 가장 굳센 이성의 발로이고, 진정한 의미의 용기이다. 나아가서 인간으로서의 승리를 의미한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