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한용운
by 송화은율찬송 - 한용운
님이여, 당신은 백 번이나 단련한 金결입니다.
뽕나무 뿌리가 산호가 되도록 천국의 사랑을 받읍소서.
님이여, 사랑이여, 아침볕의 첫걸음이여!
님이여, 당신은 義가 무겁고 황금이 가벼운 것을 잘 아십니다.
거지의 거친 밭에 福의 씨를 뿌리옵소서.
님이여, 사랑이여, 옛 梧桐의 숨은 소리여!
님이여, 당신은 봄과 光明과 평화를 좋아하십니다.
弱者의 가슴에 눈물을 뿌리는 慈悲의 菩薩이 되옵소서.
님이여, 사랑이여, 얼음바다의 봄바람이여!
▶시집 <님의 침묵>(1926)
작가 : 한용운(1879-1944) 본명 정옥(貞玉). 계명 봉완(奉玩). 아명 유천(裕天). 호는 만해(卍海). 용운(龍雲)은 법호(法號). 충남 홍성 출생. 1926년 시집 『님의 침묵』을 발간하며 등단. 한말에 의병운동을 했으며, 3․1 운동 당시 33인 중의 주동자로 피검되어 3년간 투옥. 승려, 급진적 불교개혁론자, 독립 지사.
그는 당시의 퇴폐적인 사조에 초연하면서, 단 한 권의 시집으로 우뚝한 시사(詩史)의 봉우리를 점했다. 그는 종교적 민족적 전통시인인 동시에 저항시인으로 평가되며, 그의 시는 깊은 사색과 신비적인 특성을 드러냈다. 특히 동인 활동을 거치지 않고 독자적이고도 전통적인 시의 세계를 이룩했다는 점에서 그의 존재는 특기할 만하다.
그의 전작(全作)은 『한용운 전집』(신구문화사, 1973)에 수록되어 있다. 장편소설로 「흑풍(黑風)」(조선일보, 1935), 「후회(後悔)」(조선중앙일보, 1936) 등이 있고, 이외에도 『불교유신론』, 『불교대전』 등의 저서가 있다.
<핵심 정리>
▶ 감상의 초점
만해의 ‘님’은 시집 <님의 침묵> 서문인『군말』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신앙적 대상이자 민족 또는 조국인 동시에 어떤 초월적 대상이기도 하다. 실체를 드러내지 않는 님의 존재의 고귀성과 구원성 등 속성을 밝히고, 그에 대한 믿음과 송축과 기원의 마음을 돈호, 영탄, 비유로 표현해 내고 있다. 전체 3연으로 되어 있는 이 시는 각 연의 첫 행은 첫 행끼리, 제2행은 제2행끼리, 제3행은 제3행끼리 그 구조가 동일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시를 이해해 보자.
▶성격 : 송축적, 기원적
▶심상 : 시각적, 청각적, 촉감적 심상
▶운율 : 산문율, 통사 구조상의 반복에 의한 운율
▶어조 : 예찬적, 열정적, 여성적 어조
▶표현 : 돈호법, 반복법, 영탄법, 은유법, 상징법
▶구성 : ① 지고한 님(제1연), ② 의로운 님(제2연), ③ 자비의 님(제3연)
▶제재 : 님에 대한 믿음과 사회 정의 실현에 대한 기원
▶주제 : 님에 대한 송축(頌祝)과 기원(祈願)
<연구 문제>
1. 제1연의 ‘아침 볕의 첫걸음’과 제3연의 ‘얼음 바다에 봄바람’은 어떤 점에서 동격이 될 수 있는지 60자 내외로 쓰라.
☞ ‘아침’과 ‘봄’은 각각 ‘어둠’과 ‘겨울’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광명과 평화를 상징한다는 점에서 동격(同格)으로 볼 수 있다.
2. ‘삭삭기 셰몰애 별헤, 구은 밤 닷 되를 심고이다. 그 바미 우미 도다 삭나거시아 유덕신 님믈 여와지이다.’<정석가>와 그 시적 의미가 유사한 시행을 찾아 쓰라.
☞ ‘뽕나무 뿌리가 산호가 되도록 천국의 사랑을 받읍소서.’
3. 식민지 현실 속에서 핍박당하는 우리 민족의 처지를 나타내는 시어 둘을 찾아 쓰라.
☞ 거지, 약자
4. (1)한용운의『님의 침묵』에 나오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와 의미가 통하는 시구를 찾아 쓰고, (2)그 말에 내포된 의미도 쓰라.
☞ (1) 옛 오동의 숨은 소리
(2) 깨달음에서 오는 진리의 숨은 소리.(님의 은폐성)
5. 한용운과 김소월의 작품에 나오는 ‘님’의 차이점을 한 문장으로 쓰라.
☞ 한용운의 ‘님’이 돌아오는 희망의 님이라면, 김소월의 ‘님’은 돌아오지 않는 절망의 님이다.
< 감상의 길잡이 >
이 시는 각 연이 3행으로 된 서정시다. 각 연의 1행은 1행끼리, 3행은 3행끼리 서로 같은 구조로 되어 있는 점이 눈에 띈다. 그리고 각 연의 마지막 행에 님의 존재를 은유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데, 이 은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는 제목 그대로 ‘님’에 대한 송시(頌詩)이지만, 님의 실체는 그 비유로 어림이 가는 어떤 존재일 뿐 명확히 드러나지는 않는다.
만해는 시집 <님의 침묵> 서문에서 “님만이 님이 아니라 기룬 것은 다 님이다.”라고 말한다.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일 수도 있고, 부처일 수도 있고, 우주의 근본 원리일 수도 있으며, 독립 운동가로서의 그의 면모에 비추어 보면 조국이나 민족일 수도 있는 그 어떤 존재일 터이다.
그 존재를 첫 연에서는 ‘아침 볕의 첫걸음’이라 하고, 제2연에서는 ‘옛 오동의 숨은 소리’라 하고, 제3연에서는 ‘얼음 바다에 봄바람’이라고 은유하고 있다. 님을 ‘아침 볕의 첫걸음’에 비유한 것은 암흑과도 같은 사바 세계의 어둠을 깨치는 지혜로운 존재라는 뜻으로, ‘옛 오동의 숨은 소리’에 비유한 것은 깊고 오묘해서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진리의 존재라는 뜻으로, ‘얼음 바다에 봄바람’에 비유한 것은 얼어 붙은 듯한 세상을 녹여 내는 자애로운 존재라는 뜻으로 각각 풀이될 수 있을 것이다.
만해는 세상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그 님이 영원토록 천국의 사랑을 받기를 찬송하며, 물질적․정신적으로 가난할 수밖에 없는 중생 혹은 암흑 속에 핍박받는 우리 민족에게 복을 내리는 자비의 보살이 되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는 것이다.
<맥락 읽기>
1. 시적 대상은 무엇입니까?(화자는 무엇에 대해 노래하고 있나요?)
☞ 님이요.
2. 각연의 같은 행들을 자세히 보면 형식이 비슷합니다. 형식의 공통성을 정리해봅시다.
☞ 1행 : 님이여, 당신은~ㅂ니다
☞ 2행 : ~옵소서
☞ 3행 : 님이여, 사랑이여, ~여
3. 시적 대상인 님을 가리키는 표현을 모두 찾아 봅시다.
☞ 당신,사랑,백번이나 단련한 금결,아침 볕의 첫걸음, 옛오동의 숨은 소리, 얼음 바다의 봄바람
4. 위 질문의 답들은 화자가 님을 부르는 여러가지 다른 이름이다. 이런 이름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잘 생각해보자.
☞ 사랑 : 님은 사랑의 존재이다.
☞ 백번이나 단련한 금결 : 아주 순수하고 순결한 존재이다.
☞ 아침 볕의 첫걸음 : 밝음, 희망, 출발, 어둠을 물리치고 밝음을 불러오는 존재
☞ 옛오동의 숨은 소리 : 신비하고 숭고한 존재.
☞ 얼음 바다의 봄바람 : 겨울을 물리치고 봄, 따뜻함을 가져다 주는 구원의 존재
5. 이렇게 보면 각연의 같은 형식만 비슷한게 아니라 내용에서도 공통점을 찾아 볼 수 있다. 각 행들의 공통적인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 1행 : 님의 속성, 2행 : 님에 대한 요구 사항, 3행 : 님을 찬양함
6. 서정적 자아(시적 화자)는 시적 대상에게 어떤 요구를 하고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인지 말해 보아라.
☞ 1행 : 뽕나무 뿌리가 산호가 되도록 천국의 사랑을 받으라. // 영원히 오래 오래 살고 언제나 정의의 편이 되어 주시오
☞ 2행~3행 : 약한 자의 편에 서 주시오.
7. 2와 3으로 볼 때 화자는 시적 대상을 어떤 존재로 보고 있습니까?
☞ 찬양 존경의 대상이며, 의지의 대상, 절대적 존재로 본다.
<생각해 볼 거리>
1. 이 시는 특히 비유가 다양하게 사용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비유를 잘 사용하면 대상의 속성을 훨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가 있다. 다음에 주어진 대상들 중에 몇 개를 골라 별명을 붙이는 기분으로 비유적 표현을 해 보자.
☞ 학교, 자율 학습, 매점, 교과서, 대학, 노래방, 교실……
2. 내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다고 여기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것에다별명을 붙여 봅시다.
3. 서정적 자아는 지금 어떤 처지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나요. 그 근거와 함께 설명해 봅시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