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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 병들다 / 요점정리 - 이효석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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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소개 

  이효석(李孝石, 1907-1942, 가산 可山) 

소설가. 
강원도 평창생. 제일고보, 경성제대 영문과 졸업 
1928년 [조선지광(朝鮮之光)]에 단편 <도시와 유령> 발표, 등단 
함북 경성농업학교, 평양 숭실전문학교 교편 생활 
초기에 '동반자(同伴者) 작가'로 활동 : 단편 <도시와 유령>(1928)을 발표 
1933년 구인회(九人會) 회원으로 참가. 

그는 외유 내강의 성격으로 옷차림도 스마트했고 두주급의 주량에 구두도 칠피 단화에 여자 구두 모양 형상의 장식이 있는 것을 즐겨 신고 다닌 댄디스트였다. 데뷔 초기에는 동반작가로서 현실 고발의 리얼리즘적 셩향을 보였으나, 1933년 <돈> 이후부터는 시적 서정적 경지의 토착적 자연주의와 탐미적 관능주의의 경향을 보여, 30년대 우리 나라 낭만주의 문학의 최고봉을 이루었다. 

작품으로는 <노령근해> (1937) <돈><수탉>(1933) <산>(1936) <메밀꽃 필 무렵 
>(1936) <화분> 등이 있다. 


  

이해와 감상 

  『장미 병들다』는 1938년 <조광>에 발표된 작품이다. 이 작픔에서 볼 수 있는 이효석의 에로티시즘은 성적(性的) 개방 의식을 통한 인간성 회귀를 담고 있다. 이 같이 그의 에로티시즘 경향은 성(性)의 자연적인 개방과 이를 통한 인간의 생명력을 추구하려 한다는 평을 받는다. 그 이유는 그가 아마 C. H. 로렌스의 소설적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줄거리 

  극단 <문화좌>의 단원이었던 현보와 남죽은 지방 공연에서 단원들이 검거당하고 극단이 해산되자 서울로 올라온다. 그들이 7년 만에 만날 수 있게 된 것은 극단 <문화좌>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만남도 극단의 해산으로 인해 다시 헤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 현보와 달리 서울이 집이 아닌 남죽은 시골 고향으로 내려가야 하지만 고향 갈 차비가 없었다. 그래서 현보 친구들에게 돈을 빌렸으나 그 돈은 현보와 술 마시고 춤 추고 여관에서 육체 관계를 맺는데 다 써 버린다. 이 때문에 현보는 다시 남죽의 차비를 구해 주는 일에 직면하게 된다. 

현보가 차비를 구하기 위해서 집을 떠났기 때문에 며칠 동안 이들 남녀는 서로 만나지 못하게 된다. 현보가 가까스로 차비를 구해 함께 묵었던 여관으로 남죽을 찾아갔을 때, 그녀(남죽)는 이미 그 곳을 떠나 버린 뒤였고 남죽은 어떤 남자에게 몸을 팔아서 그 몸값으로 차비를 하여 떠났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그러나 더욱 현보를 놀라게 한 것은 자신이 남죽에게서 성병이 옮았다는 사실이었다. 그래서 현보는 남죽과 함께 드나들던 술집에 가게 되고 거기에서 남죽과 잠을 자고 그녀에게 돈을 준 남자를 만나게 된다. 그 남자도 이미 성병에 걸려 있었다. 두 남자는 씁쓸한 마음으로 함께 술을 마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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