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수가 된 다프네
by 송화은율월계수가 된 다프네
페네이오스의 딸 다프네는 포에부스의 첫사랑이었다. 포에부스는, 우연히 이 다프네를 사랑하게 된 것이 아니다. 쿠피도가 자신을 업신여기는 아폴로에게 앙갚음을 하느라고 그렇게 만든 것이다.
얼마 전, 왕뱀을 죽이고 나서 으쓱거리며 다니던 이 델로스의 신은 활에 시위를 메기고 있는 쿠피도에게 이런 말을 했다.
「이 건방진 꼬마야, 무사들이나 쓰는 무기가 너와 무슨 인연이 있느냐? 그런 무기는 나 같은 무사의 어깨에나 어울린다. 나는, 절대로 빗나가지 않게 겨냥할 수 있어서, 짐승이든 인간이든, 말하자면 뭐든 쏘아맞힐 수 있으니까 하는 말이다. 얼마 전에도 나는, 오 벌판 가득하게 똬리를 틀고 있는, 독이 잔뜩 오른 왕뱀 퓌톤을 여러 개의 화살로 쏘아 죽였다. 너는, 사랑의 불을 잘 지른다니까, 횃불 같은 것으로 사랑의 불이나 지르고 다니는게 좋겠다.
나 같은 어른이나 얻는 칭송은 너에게 당치 않으니, 분수를 알아서 처신하도록 하여라」
그러나 이 말을 들은 베누스의 아들은 이렇게 응수했다.
「포에부스, 그대의 활이 아무거나 쏘아맞히는 활이라면, 내 활은 그대를 맞힐 수 있는 활이오, 짐승이 신들만 못하듯이 그대의 영광 또한 내 영광만 못할 것이오」
쿠피도는 이 말을 마치자 하늘로 날아올라 파르나소스 산 꼭대기의 울창한 숲에 내렸다. 그는 화살이 가득 든 화살통에서 각기 쓰임새가 다른 화살 두 개를 뽑았다. 하나는 사랑을 목마르게 구하게 만드는 화살, 또 하나는 사랑을 지긋지긋하게 여기게 하는 화살이었다. 사랑을 목마르게 구하게 하는 화살은 금화살이었다. 이 금화살 끝에는 반짝거리는, 예리한 촉이 물려 있었다. 그러나 사랑을 지긋지긋하게 여기게 만드는 화살에는 납으로 된 뭉툭한 촉이 물려 있었다. 쿠피도 신은, 아폴로는 이 금화살로 쏘고, 페네이오스의 딸인 요정 다프네는 납화살로 쏘았다. 화살에 맞자마자 아폴로는 사랑에 빠졌고 다프네는 사랑이라는 말만 들어도 천리만리 도망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 다프네는 원래, 댕기 하나로 머리카락을 아무렇게나 척 묶고 숲속을 돌아다니면서, 저 처녀신 디아나와 겨루기라도 하는 듯이 짐승을 잡는 일 아니면 거들떠보려고도 하지 않던 처녀였다.
다프네에게는 구혼자들이 많았다. 그러나 다프네는 이들의 구혼을 마다하고 길도 없는 숲을 돌아다니면서 사냥하는 일에만 정신을 쏟을 뿐이었다. 말하자면 다프네에게, 결혼이니 사랑이니 부부생활이니 하는 것은 쥐뿔도 아니었다. 페네이오스는 틈날 때마다 이 선머슴 같은 딸을 타일렀다. 「얘야, 결혼해서 아비에게 사위 구경이라도 시켜주어야 하지 않겠느냐?」
때로는 이런 말도 했다.
「아비에게 외손주를 낳아 바치는 것은 네 의무니라」
그러나 다프네는 얼굴만 붉힐 뿐이었따. 다프네는, 결혼이라는 것을 무슨 못할 짓으로 여기는 것 같았다. 그러나 다프네의 아름다움은 다프네의 간절한 소망을 이루어주지 않았다. 소원을 이루기에는 다프네가 너무 아름다웠던 것이었다.
포에부스 아포로는 이 쿠피도의 화살을 맞은 뒤, 이 다프네를 보는 순간에 그만 마음을 빼앗기고 말았다. 앞일을 헤아리는 포에부스의 예언력도 하릴없었다. 포에부스는 오로지 자기의 욕망이 이루어지기 만을, 즉 다프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기만을 바랐다. 아폴로의 가슴은, 타자 마당에서 검불을 태우는 불길, 혹은 밤길 가던 나그네가 새벽이 되자 내버린 횃불이 잘 마른 울타리를 태우듯이 그렇게 타올랐다. 그는 이 허망한 사랑에 대한 희망을 끝내 버릴 수 없었다. 이성에 눈먼 아폴로는, 목 위로 아무렇게나 흘러내린 다프네의 머리카락을 보면서 이렇게 탄식했다.
「아, 빗질이라도 한다면 얼마나 더 아름다워 보일까?」
그는, 별처럼 반짝이는 다프네의 눈에서 눈길을 뗄 수 없었다. 그의 눈은 다프네의 입술에도 머물렀다. 그는 그 입술을 보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다. 그는 다프네의 손가락, 손, 어깨까지 드러난 팔을 찬양했다. 그러면서, 보이는 것이 저렇게 아름다운데 보이지 않는 것은 얼마나 더 아름다울까……이런 생각을 했다.
그러나 아폴로가 다가가면 다프네는 달아났다. 바람보다 빠르게 달아났다. 아폴로가 뒤에서 이렇게 소리를 지르는데도 다프네는 걸음을 멈추지도, 그의 하소연을 들어주려고 하지도 않았다.
「요정이여, 페네이오스의 딸이여, 부탁이니 달아나지 말아요. 비록 그대를 이렇게 쫓고 있기는 하나 나는 그대의 원수가 아니오. 아름다운 요정이여, 거기에 서요. 이리를 피하여 어린양이 도망치듯이, 사자를 피하여 사슴이 달아나듯이, 비둘기가 독수리를 피하여 날개짓 하듯이, 만물이 그 천적 되는 것을 피하여 몸을 숨기듯이, 그대는 지금 그렇게 내게서 달아나고 있소. 달아나지 말아요. 내게 그대를 뒤쫓게 하는 것은 바로 사랑이오. 그러다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면 어쩌려오. 장미 덩굴에 그 아름다운 발목이라도 긁히면 어쩌려는 것이오. 그대가 달아나고 있는 이곳은 험한 곳이오. 부탁이오. 천천히 달려요. 걸음을 늦추어요. 나도 천천히 뒤따를 것이니.
그대에게 반하여 이렇듯이 번민하는 내가 누군지, 그것은 물어보고 달아나야 할 것이 아니오? 나는, 산속에서 오막살이나 하는 농투성이가 아니오. 이 근동에서 가축이나 먹이는 양치기나 소치기도 아니오. 어리석어라! 어째서 그대는 뒤따르는 내가 누군지 모르시오? 아시면 그렇게 달아나지 않을 것이오. 나는 델포이 땅의 주인이며, 테네도스 섬의 주인, 파타라 항구의 주인이오. 나는 저 신들의 아버지 유피테르의 아들이오. 내게는 과거, 현재, 미래를 아는 재주도 있소. 수금을 나보다 잘 뜯는 인간이나 신은 하나도 없을 것이오. 내 화살은 배시백중이오만, 나보다 솜씨가 나은 자가 있어서 내 가슴에 치유할 길 없는 상처를 힙히고 말았소. 의술은 내게서 비롯되었소. 그래서 세상사람들은 나를 일러 파이에온이라고하오. 아, 나는 약초를 잘 아는 의신이오만, 이 사랑병 고칠 약초는 없으니 이 일을 어쩌리요. 남을 돕는 재주가, 있어야 할 그 임자에게는 하릴없으니 장차 이 일을 어쩌리요……」
처녀가 달아나지 않았더라면 그가 한 말은 이보다 훨씬 더 길었으리라. 그러나 처녀는 그의 말을 들으면서도 계속해서 달아났다. 정신 없이 달아나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다프네의 모습은 그렇게 아름다울 수 없었다. 바람은 달아나는 다프네의 옷자락을 날려 사지를드러나게 하고 있었다. 사지가 드러난데다 바람이 머리카락까지 흩날리게 했으니 어떤 의미에서는 달아나는 모습이 더 아름다워 보이는 것도 당연했다. 젊은 신 아폴로는, 그런데도 입에 발린 아첨으로 낭비하는 시간을 아까워하지 않았다. 사랑하는 마음은 이 젊은 신의 추격 속도를 시간이 갈수록 빠르게 했다. 갈리아 사냥개가 풀밭에서 토끼 한 마리와 쫓고 쫓기는 형국과 흡사했다. 사냥개는 속도로 이 사냥감을 확보하려 하고 사냥감은 속도로 절대절명의 위기를 모면하려고 하는 법이다. 아폴로와 다프네가 쫓고 쫓기는 형국은, 사냥개가 한시바삐 이 추격전을 마무리하고 싶어 주둥이로 토끼의 꼬리를 덥석 물고, 토끼는 사냥개 입에 물렸는지 안 물렸는지 모르면서도 죽자고 몸을 날려 아슬아슬하게 사냥개의 이빨을 피하려는 형국과 아주 흡하했다.
이 젊은 신과 아름다운 요정은, 전자는 따라잡겠다고는 욕심에 사로잡혀, 후자는 잡히면 끝장이라는 공포에 쫓기며 빠르기를 겨루었다. 그러나 쫓는 쪽이 빨랐다. 아폴로에게는 쿠피도의 날개가 함께 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아폴로는 달아나는 요정 처녀에게 잠시도 여유를 주지 않고 발 뒤축에 바싹 따라붙었다. 숨결이 다프네의 목에 닿을 수 있는 거리까지 따라붙었다. 다프네는 힘이 다했는지 더 이상 달아나지 못했다. 다프네의 안색이 창백해지기 시작했다. 지친 다프네는 아버지 페네이오스 강의 강물을 내려다보며 외쳤다.
「아버지, 저를 도우소서. 강물에 정말 신력이 있으면 기적을 베푸시어 둔갑의 은혜를 내리소서. 저를 괴롭히는 이 아름다움을 거두어주소서」
다프네는 이 기도를 채 끝마치기도 전에 사지가 풀리는 듯한, 정체모를 피로를 느꼈다. 다프네의 그 부드럽던 젖가슴 위로 얇은 나무껍질이 덮이기 시작했다. 머리카락은 나뭇잎이 되고 팔은 가지가 되기 시작했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그렇게 힘있게 달리던 다리는 뿌리가 되고, 얼굴은 이미 나무 꼭대기가 되고 있었다. 이제 다프네의 모습은 거기 남아 있지 않았다. 그 눈부신 아름다움만 거기에 남아 있을뿐……
나무가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포에부스 아폴로는 다프네를 사랑했다. 나무 둥치에 손을 댄 포에부스는 갓 덮인 수피 아래서 콩닥거리는 그녀의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었다. 그는 월계수 가지를 다프네의 사지인 듯이 끌어안고 나무에 입술을 갖다대었다. 나무가 되었는데도 다프네는 이 입맞춤에 몸을 웅크렸다. 포에부스 아폴로가 속삭였다.
「내 아내가 될 수 없게 된 그대여, 대신 내 나무가 되었구나. 내 머리, 내 수금, 내 화살통에 그대의 가지가 꽂히리라. 카피톨리움으로 기나긴 개선 행렬이 지나갈 때, 백성들이 소리 높여 개선의 노래를 부를 때 그대는 로마의 장수들과 함께 할 것이다. 뿐인가? 아우구스투스 궁전 앞에서는 그 문을 지킬 것이며, 거기에 걸리 떡갈나무관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이날까지 한번도 잘라본 적 없는, 지금도 싱싱하고 앞으로도 싱싱할 터인 내 머리카락같이, 그대 잎으로 만든 월계관 또한 시들지 않으리라」
아폴로가 이런 약속을 하자 월계수는 자기를 앞으로 구부리고 잎을 흔들었다. 고개를 끄덕이듯이…….
심화 자료
시
아폴론이 음악과 시가의 신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어서 이상할 게 없지만, 의술 역시 이 신의 적능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이상하게 생각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이 점에 대해서 시인이자 의사였던 존 암스트롱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음악은 온갖 기쁨을 높이고, 온갖 슬픔을 가라앉히며,
모든 병을 몰아내고, 온갖 괴로움을 어루만져 준다.
그 때문에 고대의 현자들은
의약과 음악과 시가의 불가분의 힘을 숭앙했다.
아폴론과 다프네의 이야기는 많은 시인들에 의해서 가끔 인용되고 있다. 에드먼드 윌러도 이것을 연가 《포이보스와 다프네에 이야기》에서 인용하고 있다. 그 연애시는 상대방 여성의 마음을 부드럽게 해주지는 못했지만 이 시인의 명성을 널리 세상에 알렸다.
그러나 그가 저 불멸의 시 속에서 노래했던 것은
이를테면 성공하지는 못했다 할지라도, 다만 장난으로 여겨지지는 않았다.
그의 잘못을 고쳐주는 님프 이외에는 누구나
그의 정열에 귀를 기울이고, 그의 노래를 훌륭하다고 인정했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구하지도 않은 칭찬을 획득한 포이보스처럼
그도 연인에게 덤벼들어 월계수를 끌어안았다.
셸 리가 《아도네이스》에서 인용한 다음의 1절은 바이런이 비평가들과 처음 논쟁했을 때의 광경을 노래하고 있다.
사람의 뒤를 쫓을 때에만 대담한 늑대들아,
시체위에 몰려들어 울어대는 비천한 까마귀들아,
지배자의 기치에는 충실한 독수리들아,
'황폐'가 먹고 남긴 것을 조아먹고는
깃에서 병독의 비를 뿌리는 자들아―이 무슨 꼴이냐,
현대의 피티오스가 저 아폴론처럼 금빛 활에서 화살 하나를 소고 미소지었을 때
혼비백산하여 달아나던 저놈들의 꼴은!
이 약탈자들은 두 번째 화살을 유혹하지 않고,
자기들을 경멸하고
무릎끓게 한 승리자의 발 밑에서 아양을 떨고 있다.
페네이오스 : 강의 신이자 강 자체
쿠피도 : 에로스
에로스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랑의 신(神)으로 이성간의 사랑을 뜻하는 말이다. 로마 신화에서는 아모르 또는 큐피드라고 한다. 헤시오도스의 《신통기(神統記)》에서 신들을 낳는 원동력으로서의 신, 따라서 아프로디테와 결부된 즐거운 연애의 신으로 표현된 이후, 이 이중(二重)의 뜻이 철인(哲人)과 시인들 간에 오늘날까지 지속되어 오고 있다. 카오스(혼돈)의 아들이라고도 하고 닉스(밤)의 알에서 태어났다고도 하는 에로스는, 신들과 인간을 모두 지배하는 위대한 신으로 혼돈 속에서 질서를 낳는 원동력, 남성과 여성을 결합시켜 새로운 세대를 낳게 하는 사랑의 법으로 알려졌다.
그의 계보(系譜)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아프로디테의 아들이라는 설이 가장 널리 알려졌다. 또한 인간의 전생명을 움직이는 위대한 힘으로서의 에로스(사랑)는 프시케(Psyche:魂)의 관념과 결부되어 헬레니즘 시대에는 ‘혼’을 괴롭히는 ‘애욕의 법’이라는 관념이 생겨, 흔히 작은 공예품에 소녀를 괴롭히는 소년의 모습으로 표현되고, 때로는 소녀에게 나비의 날개를, 소년에게는 새의 작은 날개를 달았다.
비교적 후대의 이야기에 나오는 에로스는 활과 화살을 가진, 장난기 많은 연애의 신으로 알려져, 그의 황금 화살을 맞은 자는 격렬한 사랑을 느끼고, 납으로 된 화살을 맞은 자는 사랑을 싫어하고 미워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한다. 어느 날 에로스는 어머니 아프로디테의 노여움을 산 아름다운 프시케를 혼내주려고 갔다가 실수로 자신이 황금 화살에 찔려 마침내 프시케를 아내로 삼았다. 신으로서의 에로스에 대한 숭배는 보이오티아의 테스피아이가 가장 오래되어, 자연석의 모습으로 모셔졌고, 헤레스폰트의 파리온에서도 석주(石柱)의 모습으로 숭배되었다.
델로스 : 아폴로가 태어난 섬 이름
베누스 : 아프로디테(비너스)
디아나 : 아르테미스(다이아나) : 아폴로의 쌍둥이인 사냥의 여신
델포이 : 아폴로가 왕뱀 퓌톤을 죽인 곳으로 신탁(神託)으로 유명한 아폴론의 신전이 있던 고대도시로 BC 8∼6세기 폴리스 성립기에 올림피아의 제우스 신전(神殿), 델로스의 아폴론 신전과 함께 그리스의 종교적 중심지가 되었다. BC 5세기 민주주의의 전성기에는 신전의 보고(寶庫)가 아테네의 아테네 신전과 함께 상업활동의 기금으로 큰 구실을 하였고, 헬레니즘 시대에는 아이톨리아 동맹의 이데올로기적 중심지로서의 구실을 하였다.
파이에온 : '고치라는 자'라는 뜻으로 아폴로의 별명
갈리아 : 프랑스의 옛이름
쿠피도의 날개 : 사랑하는 마음
다프네 : 월계수
카피톨리움 : 로마에 있는 일곱 개의 언덕 중 가장 높은 언덕, 유피테르의 신전이 있다.
떡갈나무관 : 아우구스투스 황제는 궁전 문에 떡갈나무 관을 걸어 로마를 지키는 수호신의 상징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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