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습작실에서 / 요점정리 - 허준

by 송화은율
반응형

작자소개

 허준(許俊: 1910- ? )

평북 용천 출생. 중앙 고보, 일본 호세이 대학 졸업. <조선일보> 기자 역임. 1935년에 시 <모체>를, 1936년에 단편 <탁류>를 <조광(朝光)>에 발표하여 등단. 민주를 거쳐 해방 후 북한에 거주. 그는 해방기의 현실과 인간의 내면 세계를 깊이 있게 탐구한 작가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야한기(夜寒記)>, <습작실에서>, <잔등(殘燈)>, <한식일기(寒食日記)>, <역사>, 그리고 작품집 <잔등(殘燈)>(을유문화사, 1946)이 있다.

 

요점정리

시점 : 3인칭 전지적 시점.
배경 : 제주도 인민군 봉기, 4 3 사태.
주제 : 비극적인 전쟁 상황 속에서의 인간미.
인물 : 고두령 - 인민군 반도(叛徒)의 대장.

 

이해와 감상

 허준의 소설이 지니고 있는 세계는 허무주의적 색채가 농도 짙게 깔려 있다. 그것은 그의 등단 작품인 <탁류>가 허무 의식이 깔린 자의식의 세계를 보여 주는 데서부터 비롯된다. 그 후 <조선일보>에 발표된 <야한기>와 <문장>에 발표되기 시작한 <습작실에서>의 연작 형태 소설에서도 허무 의식과 고독감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러한 허무 의식과 고독감에 젖어 있는 그의 자의식의 세계는 해방 후의 감격적 현실에 휩쓸리지 않고 당대 현실의 일상적인 국면과 삶의 의미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습작실에서>는 '북지 어느 산골 병원에 계신 T형에게 보내느 편지' 형식으로 된 소품이다. 편지 형식이라는 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소설은 T형을 상대로 하는, 자기 고백적 의식이 드러난 작품이다. 따라서, <습작실에서>는 노인의 고독과 자살, 그리고 인간의 내면적인 외로움 등이 농도 짙게 그려져 있는 작품으로 '허무와 나 혼자라고 하는 고독의 의식'을 통하여 인간 내면의 세계를 다루고 있다.



줄거리

  나는 방학이 되어도 집에 가지 않고 일본에서 산장으로 스키를 타러 갔다. 시험이 끝난 예과 동료들이 몰려들기 시작하면서 산장의 밤은 떠들썩해 졌다. 나는 밤에 가지던 혼자만의 조용하고도 은근한 즐거움이 다 없어지지나 않을까 하고 혼자 근심도 했으나, 가루따를 치고 사치기를 하고 한데 어울려서 오께사를 추는 동안에 그들의 한 부분이 되고 한 분자가 되어 자연 속에서 생활을 구가하는 것에 안심하였다.

그러나 어느 사이에 그 해도 저물어 그믐날이 되는 날 밤이었다. 이 날은 이상하게도 아침부터 없던 눈이 내려서 동료들은 거의 산장에 남아 있고 모리씨(氏)도 전날 삔 발이 낫지 않아 집에 떨어져 있는 날이었는데, 나는 아침에 나와서 어슬어슬한 초혼(初昏)이 지날 때까지 혼자 겔렌데에 남아 있었다. 나는 설날 떠나는 것도 일이 아니어서 설을 산장에서 쇠기로 하고 하루를 더 묵은 후 이튿날 아침 온천을 떠났다.

나는 동경으로 들어가는 기차 본선 속에서 내가 묵는 집주인의 둘째 아들을 만나게 되었다. 정초인지라 동경으로 들어가는 찻간은 빈 편이어서 처음은 마주 않아도 알 리가 없었으나 내가 먼저 의심이 나서 그 신사의 성씨를 물어 그가 집주인의 둘째 아들이라는 것을 확인하게 된 것이다. 나는 그 젊은 신사로부터 그의 아버지가 임종하였다는 소식을 전해 듣게 되었다. 나는 산장으로 떠날 때 본 집주인 노인의 얼굴이 떠올랐다.

"이걸 좀 보아 주십시오. 이것이 아버지의 임종을 지켜 준 파출부에게서 부쳐 온 아버지의 유서입니다. 내 형도 임종은 지키지 못한 모양입니다."

그가 내 무릎 위에다 꺼내 놓은 편지를 나는 사양 않고 손에 들었다.

<나는 꼭 내가 살던 모양으로 자연스럽게 죽기를 결심하였다. 이것은 아무 교훈거리도 아니요, 내 자연에 어그러지는 억지도 아니라서 아버지가 너희들을 불러 모으지 않은 것이니 사람의 이 세상 인연이 그처럼 쓸쓸한 것이란 생각을 먹지 않기를 바란다. ……… 내 생은 결단코 짧은 것이 아니었다. 서양의 어떤 종교가들은 아침에 일어나는 길로 자기의 손으로 지어 둔 관곽(棺槨)에 한 번씩 들어가 누웠다가 나와서 그날 하루씩을 살아간다고 하거늘 세속적으로 보더라도 내 죽음은 그만큼 다행하였다 할 것이다.>

"내가 스키 떠난 것도 잘못이었습니다."

"내가 방학마다 집에 아니 간 것도 잘못이었습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