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이후 의식주 문화는 상업화, 대중화되었다. 이 변화의 장점을 설명하라
by 송화은율산업화 이후 의식주 문화는 상업화, 대중화되었다. 이 변화의 장점을 설명하라
▶답 : 산업화는 의식주의 재로가 되는 것까지도 대량 생산하게 되었고, 그것은 곧 판매되었습니다. 즉 상업화, 대중화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필요한 사람이 의식주의 재로를 직접 생산했던 때와 비교해보면, 현대인들은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한 노동으로부터 해방되었으며, 남은 시간 동안 자신의 노동력을 자신의 일터에 집중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또 대량 생산 체제는 그것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획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주기도 했고, 의식주 문화의 빈부 격차를 해소시키는 데도 기여했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습니다.
<부가 질문>
그럼, 단점은 없는가?
▶답 : 단점이라면, 의식주 문화가 획일화되었다는 것입니다. 가풍(家風)이나 지역에 따라 의식주 문화는 다르게 마련인데, 의식주 문화의 상업화에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그 독특함이 사라지게 된것입니다. 문화의 측면에서 보자면 상당한 손실이 되는 셈이지요. 가령, 제주도 농부나 강원도 농부의 작업복 차림이 비슷해진 것입니다. 이 문제는 지역 차원뿐만 아니라 개인의 차원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례로 세계의 젊은이들이 똑같이 청바지를 입고 맥도널드 햄버거나 코카콜라를 마시는 현상이 그런 것입니다. 이때에는 개인의 정체성 문제까지 획일화시켰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advice
생산력의 발전과 사회의 거대화가 개인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묻는 질문이다. 의식주가 상품이 되었다는 것은 결국 분업화가 이루었다는 것이고, 이는 곧 자급자족의 생활로부터 인류가 탈출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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