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의 개념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식량의 개념은 무엇인가?
▶답 :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먹거리를 총칭해서 식량이라고 부릅니다. 은유적으로는 정신적인 활동에 양분과도 같은 구실을 하는 것을 부르기도 하지만, 저는 전자로 한정하겠습니다. '의식주'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식량은 인간 존재의 가장 본원적인 필요 조건일 뿐 아니라 국제 관계를 규정짓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특히 이 부분이 중요하게 부각되는데, 이는 국가의 경제적 자립을 지탱해 주는 근본 요소가 식량자급도이기 때문입니다. 사회가 변화한다고 해도 식량의 중요성은 축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식량은 그 지역 또는 나라의 문화와 풍토, 기후, 인종 등을 대변해주는 리트머스 시험지이기도 합니다. 유적지를 발굴할 때마다 탄화미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그런 까닭입니다.
<부가 질문>
식량 안보는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가?
▶답 : 농업 생산량 증가의 속도가 인구 증가의 속도를 감당하지 못해 전세계는 현재 식량 부족 시대를 염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 몇몇 식량 수출국이 수출 물양의 60~90%를 독과점하고 있는 식량 공급 구조는 식량 수입국에겐 심각한 위협이되고 있습니다. 식량을 자급할 수 없는 나라는 식량 수출국의 영향력에 종속될 수밖에 없으며, 식량의 종속은 비록 부분적일지라도 국가 주권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식량 안보를 축으로 하는 국가 생존 전략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 식량 안보는 중차대한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advice
이 질문은 식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묻는 게 아니라, 식량 안보와 관련한 세계 질서를 알고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또 그 세계 질서를 통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질문의 핵심은 그 점이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