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붉은 산 / 줄거리 및 해설 / 김동인

by 송화은율
반응형

붉은 산(<삼천리>, 19324)

 

작가: 김동인

 

등장인물

정익호: 떠돌이 이라는 별명이 있음

포악하고 교활함

송첨지: 만주에 사는 동포

: 의사. 관찰자

 

 

줄거리

 

그것은 여가 만주를 여행할 때 일이었다. 만주의 풍속도 살필 겸,아직껏 문명의 세례를 받지 못한 그들의 사이에 퍼져 있는 병도 좀 조사할 겸해서, 일 년의 기한을 예산하여 만주를 시시콜콜히 다 돌아 온 적이 있었다. 그 때에 + + 촌이라 하는 조그만 촌에서 본 일을 여기에 적고자 한다.

 

주인공 는 의학 연구를 위해서 만주로 들어가 조선인(한국 사람)만이 모여 살면서 소작으로 생계를이어가는 한 마을에 이른다. 그 마을에는 어디에서흘러 들어왔는지 ``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교포 청년 정익호가 있다.

 

삯은 동리에서 깡패로 소문난 사람으로 동리 사람들의 미움과 저주를 아랑곳 하지 않고 제멋대로 행동하며 1년이나 보낸다. 그는 괴팍하고 간교할 뿐만아니라 생김새나 행동거지가 모두 사람들의 이맛살을 찌푸리게 하고 미움을 사도록 한다. 그가 하는일은 투전이 일쑤며, 싸움, 트집, 칼부림, 색시에게 덤벼들기 등 온갖 못된 짓을 다한다. 이런 삵을동네 사람들이 쫓아내기로 합의하나 실현시키지 못한다.

 

그러던 중 이 동네 주민인 송 첨지가 그 해의 소작료를 나귀에 싣고 만주인 지주에게 바치러 갔다가 부당하게 폭행을 당하여 죽자, 주민 모두가 원수를 갚자고 흥분하나 막상 지주와 맞서려는 사람은 없다. 이런 이야기를 삵이 듣고는 얼굴에 비장한 기운이 서린다. 다음날 아침, 그는 동구 밖의 밭고랑에 피투성이가 된 채로 발견된다.

 

그는 단신으로 못된 만주인 지주의 집에 가서 송 첨지를 죽인 분풀이를 한 것이다. 마을 사람들이 모여 불러주는 애국가를 들으며 그는 죽어간다.

 

 

동해물과 백두산이......’

고즈너기 부르는 여긔 창가 소리에 뒤에 둘러섰던 다른 사람들의 입에서도 숭엄한 노래는 울리어나왔다.

무궁화 삼천리, 화려 강산......’

 

광막한 겨울의 만주 벌판 한편 구석에서는 밥버레 익호의 죽음을 조상하는 숭엄한 노래가 차차 크게 엄숙하게 울리었다. 그 가운데 익호의 몸은 점점 식어갔다.

 

해설

이 작품은 환경에 굴복하지 않으려는 등장 인물들의 반격에 심각한 의미를 부여한 작품이다. 일제 강점기 만주로 이민 가서 살던 우리 민족이 이민족에게 격은 수난사를 이라는 한 인물의 특이한 삶을 통해 구체화하면서, 조국 독립의 절실함을 표출하고 있다. 일인칭 관찰자 시점의 주체인 ’(소설속에서는 ’)는 의사 신분으로 관찰 대상인 정익호()’의 기이한 행동을 추적하여 마침내 그 행동의 이면에 깃든 민족정신을 밝혀주는, 소설 전개상의 중요한 계기적 인물이 되고 있다.김동인으로서는 유난히 역사 의식을 내세우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은 고국을 떠나 유랑하는 우리 민족을 상징하고 있으며 송 첨지의 죽음은 만주에 흘러들어가 사는 우리 동포의 비극을 상징한다. ’은 마음 속으로만 비분강개할 뿐인 백의 민족의 무기력함을 박차고 만주인을 향해 복수를 꾀한다. ’의 임종시 하는 말에서 붉은 산흰옷 입은은 우리 국토와 겨레를 그리는 것으로 조국에 대한 애정과 향수를 나타낸다.

 

(주제) 일제 치하 만주에서 고통받는 우리 민족의 생활상

일제 치하 만주에서 고통받는 민족의 생활상

(시점) 일인칭 관찰자 시점

(갈래) 단편 소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