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백지의 기록 / 요점정리 / 오상원

by 송화은율
반응형

작자소개

    오상원(吳尙源: 1939-1985)

평북 선천 출생. 서울대 불문과 졸업. <동아일보> 기자 역임. 1953년 <극협>의 희곡 현상 모집에 <녹스는 파편>이 당선되고 1954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유예(猶豫)>가 당선되어 등단. 그는 해방 직후의 정치 및 6 25 상황과 관련된 인간 문제를 다루면서 비인간적 현실 극복을 증언하고 희구하는 작품 세계를 보여 준 작가다.

주요 작품으로는 <담배>, <증인>, <모반>, <훈장>, <황선 지대>, <백지의 기록>, <무명>, <산> 등이 있다.

 

요점정리

배경 : 6 25 전쟁의 극한적인 참혹한 현장
시점 : (전쟁의 피해자인 세 사람이 겪는 피해 의식을 그린)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인간의 전쟁에 대한 피해 의식과 삶의 과정

인물 : 중섭 - 의과대 재학중 군의관으로 입대하여 전쟁의 와중에서
              팔다리를 하나씩 잃은 불구자.
       중서 - 중섭의 동생. 전쟁으로 정신병을 얻은 환자.
       준 - 중섭의 중학 동창. 전쟁에서 심하게 다쳤지만 재기하여
            정신과 의사가 된 인물.

 

줄거리

  의과대학 3학년 재학중, 군의관이 되어 참전했던 형 중섭은 팔다리를 하나씩 잃은 불구의 몸으로 돌아오고, 상과대학 재학중, 전쟁에 나갔던 동생 중서는 정신병을 얻어 돌아온다. <백지의 기록>은 이들 두 사람이 전쟁의 상처를 이기고 다시 일어서는 이야기이다.

중섭은 중위 계급장을 달고 야전 병원에 배치되었다. 휴전 협정 문제가 거론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적의 공격이 한층 가열해져서 매일같이 부상병들이 홍수처럼 밀려들었다. 어느 부슬비 내리던 날 밤, 중섭은 일선 연대장이 부상을 입었다는 급보를 받고 앰뷸런스에 몸을 싣고 포탄이 작렬하는 전선으로 달려갔다. 혼수 상태에 빠져 있는 연대장을 태우고 돌아올 때, 한 부상병이 앰뷸런스 앞으로 뛰어나오면서 살려달라고 소리치지만 병사 한 사람 때문에 지휘관을 죽일 수 없다는 부관의 협박에 부상병을 버려 두고 야전 병원으로 돌아왔다.

연대장을 병원에 인계한 중섭은 다시 앰뷸런스를 몰고 그 부상병을 찾아 전선으로 달려갔지만 부상병은 길가에 쓰러져 이미 숨져 있었다. 돌아오는 길에 중섭은 적의 포탄을 맞고 쓰러진다. 야전 병원에서 비록 목숨은 건졌지만 손과 다리를 절단해야 했다. 중섭은 육체적 부상과 함께 극도의 정신적 좌절감에 빠져든다.

집으로 돌아온 뒤에도 중섭은 심한 좌절감으로 몽둥이처럼 뻣뻣한 팔목을 짓찧어 피를 내기도 하고, 집안 식구들에게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급기야는 자살을 기도했다가 실패하기도 한다. 중섭은 마침내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거기서 중섭은 병원장 조수로 있는 중학교 동창생 준을 만난다. 준 역시 전쟁에 나갔다가 얼굴조차 몰라볼 정도로 얼굴이 일그러지는 부상을 입었다. 번득거리는 한 쪽 눈알, 콧구멍도 짜부라지고 오른손은 손가락이 세 개나 잘려나가고 없었다. 그러나 같은 부상병이면서도 준은 정신 의학을 공부하여 정신과 의사로 재기한 것이다.

준은 중섭을 전상(戰傷) 환자들이 재기하여 일하고 있는 '우리들의 마을'에 데리고 갔다. 그곳에서 중섭은 눈먼 사람, 다리 없는 사람, 팔 없는 사람 등이 모두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열심히 살고 있는 것을 보고서 정상적인 정신 상태로 돌아오게 되었다.

한편, 동생 중서는 비록 육체적 부상은 입지 않았으나 정신적 공허감에 시달리고 있었다. 본인 스스로도 마음을 덮고 있는 어둠을 헤치려고 애를 쓰지만, 그것은 마치 파문이 지나가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수면처럼 걷혀지지가 않았다. 중서는 자신을 가다듬기 위해 책을 뒤적여 보지만 몇 페이지를 못 읽고 내동댕이쳐 버리곤 한다. 책 속에 자신을 몰입시킬 수 있는 정신적 탄력성을 상실해 버린 것이다. 그래도 중서는 정착할 수 없는, 백지처럼 펼쳐진 수많은 시간들을 무엇인가로 채우기 위해 다방에 나가 앉아 줄담배를 피워 대고, 술을 마시고, 성순희라는 여자를 사귀어 보지만 삶의 공허 속을 헤맬 뿐이었다.

마침내 중서는 전쟁의 상처를 입은 정연을 정신 병원에서 만나게 된다. 정연 역시 전쟁의 피해자이다. 옛날의 애인인 중서도 못 알아볼 정도로 심한 기억상실증에 걸려 있었다. 그뿐 아니라, 일선에서 당했던 일 때문에 모든 남자를 무서워하는 피해 망상증까지 보였다. 병원의 지극한 간호와 중서의 도움으로 정연은 정상적인 정신 상태로 돌아오지만, 어머니를 낯선 땅에 묻고 일선 지대를 헤매다가 몸을 버린 가책을 떨쳐 버리지 못하고 '전쟁이 나에게 남긴 상처는 너무도 가혹했다.'는 유서를 남기고 끝내 자살하고 만다.

시체실에서 흐느끼는 중서에게 중섭은 위로의 말을 던진다.

"중서야, 그렇다고 낙심할 건 없어. 정연이는 죽었다만 나를 보렴. 우리는 더 꿋꿋이 살아야지."

정연이를 공동 묘지에 묻고 돌아온 날 밤, 중섭네 가족은 오랜만에 한 자리에 모였다. 전쟁의 회오리 바람이 스치고 지나간 뒤에 처음으로 가족의 따뜻한 정을 맛보는 자리였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