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머루 / 요점정리 / 오영수

by 송화은율
반응형

작자소개

  오영수(吳永壽: 1914-1979)

경남 울주 출생. 일본대학 전문부 중퇴. 1949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남이와 엿장수>가 입선되고 1950년 <머루>가 다시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제22회 대한민국 예술원상 수상. 그는 토속적인 생활을 배경으로 향토적인 서정성과 순박한 인간상을 그린 작가로 알려져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메아리>, <수련>, <어느 나무의 풍경>, <종군>, <추풍령>, <바가지>, <코스모스와 소녀>, <화산댁> 등이 있다.

 

요점정리

배경 : 두메산골인 용천골.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인물 : 석이 - 부지런하고 순박한 산골 청년.
       분이 - 순박한 산골 처녀. 석이의 친구.
       석이 엄마 - 자식을 무척 아끼고 사랑하는 산골의 평범한 아낙.
주제 : 산촌 사람들의 원초적인 애정과 삶.

 

이해와 감상

  <머루>는 195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된 그의 데뷔작이다.

그의 대표작인 <은냇골 이야기>, <후조>, <갯마을> 등과 함께 서정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인간의 원초적인 삶의 세계를 제시하여 잊었던 고향에 대한 향수에 빠지게 하는 작품이다.

오영수는 서정적이며 토속적인 세계를 원초적인 인간상에 대한 애착과 결부시켜 향토적 미학성을 깊이 있게 다룬 작가이다.

 

줄거리

  석이는 올해 열 여덟 살이다. 두메산골인 용천골에서 어머니와 여동생 연이와 함께 어렵게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다. 석이에겐 같은 또래의 분이라는 친구가 있었다. 어렸을 때 함께 소꿉놀이를 하면 석이는 항상 신랑이 되고 분이는 각시 노릇을 하였다. 그러다가 석이의 말소리가 변하고 분이의 엉치가 바라지면서 둘은 약간씩 수줍음을 타게 되었다. 분이네 집에서는 석이를 대견하게 여겼다. 두 집은 서로 돕고 의지하며 밭을 일구고 논을 갈며 사이 좋게 지냈다. 석이 엄마와 분이 엄마는 석이와 분이를 짝지어 주기로 말없이 굳게 약속을 하였다.

이른 봄에 석이네가 송아지 한 마리를 사 왔다. 두 집에서는 서로 자기 소나 되는 것처럼 번갈아 부렸다. 석이 엄마는 소가 커서 새끼를 낳으면 그것을 팔아서 석이 장가 밑천에 쓸 작정을 하고 있었다. 그 해 가을 분이는 거의 날마다 석이네 집에 찾아왔다. 밤마다 머루를 먹었다. 분이는 유독 머루를 좋아했다. 가을이 거의 끝날 무렵 송아지는 코를 꿰었다. 석이 엄마는 송아지를 보며 꿈에 부풀었다. '내년 봄에는 틀림없으리라.'

그러던 어느 날 동네 앞 논틀에서 난데없는 두 발의 총소리가 들려 왔다. 빨치산이 나타난 것이다. 분이 아버지는 이 사실을 읍내에 전하려고 뛰어가다가 그만 총에 맞아 쓰러지고 말았다. 빨치산은 석이네 집으로 밀어닥쳐 양식을 빼앗고 소를 몰고 가려고 했다. 석이 엄마는 결사적으로 이를 제지하려 몸부림치다가 그들의 총에 맞아 죽고 말았다. 그 일이 있고 나서 한 집 두 집 마을을 떠나기 시작했다. 가는 곳을 묻는 사람도 없었고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석이와 연이가 삼우제를 다녀오던 날, 분이네도 떠났다. 떠나면서 분이는 퉁퉁 부은 눈시울에 눈물이 가득 고인 채, 다음 머루 철에는 꼭 돌아오겠노라고 했다. 그러나 그뿐이었다. 그 해 가을 고므재에는 머루가 탐스럽게 달렸건만 분이는 까마득히 소식이 없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