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전개의 원리
by 송화은율내용 전개의 원리
(1) 정태적 범주
① 분석:어느 한 대상을 각 부분으로 나누어 그 구성 요소를 파악하는 진술 방식.
꽃은 꽃잎, 암술, 수술, 꽃받침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② 분류:여러 대상들을 비슷한 특성에 근거하여 나누거나 묶는 진술 방식.
민화(民話)는 주제에 따라 종교적 민화와 비종교적 민화로 나눌 수 있다.
③ 묘사 : 어떤 대상을 눈에 보이듯이 그려내는 진술 방식.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 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④예시:어떤 일반적인 개념이나 사실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예를 드는 진술 방식.
고대 소설이란 일반적으로 개화기 이전에 창작된 소설을 말한다. 예를 들면, 허균의 홍길동전, 김만중의 구운몽, 작자 미상의 춘향전 같은 것들이다.
⑤정의:개념의 내용, 성격 등을 엄밀하게 제한해서 규정하는 진술 방식.
문학이란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하는 예술의 한 갈래이다.
⑥비교: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그들이 지닌 공통점이나 유사점들을 들어 그 대상의 어떠함을 밝혀 내는 진술 방식.
설명문과 논설문은 실용적이고 논리적인 글이다.
⑦대조: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그들이 지닌 차이점을 밝혀 내는 진술 방식.
설명문이 어떤 사실에 대한 독자의 이해, 또는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논설문은 독자를 이해시킬 뿐만 아니라 설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⑧유추:잘 알려지지 않은 것을 잘 알려져 있는 것에 비교하여 나타내는 진술 방식.
철수는 빨리 달리고 순발력이 좋아서 축구를 매우 잘 한다. 그의 동생인 영수는 빨리 달리고 순발력이 좋으므로 훌륭한 축구 선수가 될 것이다.
⑨논증:어떤 사실이 진리인지 아닌지, 올바른 증거나 이유를 가지고, 올바른 방법으로 밝혀 나가는 진술 방식.
∙귀납법:저녁을 먹고 커피를 마셨더니 마시지 않은 다른 날과는 달리 깊이 잠들지 못했다. 커피에는 숙면을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음에 틀림없다.
∙연역법:모든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다. 철인도 사람이다. 그러므로 철인도 감정의 동물이다.
(2) 동태적 범주
①서사 : 인물이나 사물의 변화와 움직임을 나타내는 전개 방법.
오늘도 담징은 일찌감치 금당으로 들어가 붓을 가다듬어 보려고 했지만, 코끝에 서려드는 살생의 피비린내로 얼굴을 들지 못했다. 담징은 그냥 마룻바닥에 주저앉아 버리고 말았다. 동포들의 신음 소리가 가슴을 두들기고, 오랑캐들의 말발굽이 등허리를 짓밟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합장한 손끝에 눈물이 떨어졌다.
② 과정 : 어떤 일의 절차와 순서를 밝히는 전개 방법.
큰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다. 그 다음 무, 쇠고기, 파 그리고 마늘 다진 것을 넣고 중간 세기의 불에서 20분 간 끓인다. 그리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③ 인과 :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를 엮어서 밝히는 전개 방법.
왕비가 돌아가셨다. 임금님이 돌아가셨기 때문에 너무 상심한 나머지 슬퍼하시다가 돌아 가신 것이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