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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국어9 - 문학작품 감상의 관점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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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작품 감상의 관점이란 무엇인가?

문학작품의 감상은 작품이 주는 감동을 맛보는 행위이다.

작품이 주는 감동은 깨달음을 유발하여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1) 문학 작품 감상의 단계

읽기 : 낭독, 혹은 묵독하는 단계 - 글을 읽을 줄 알고 낱말 뜻을 알면 된다.

이해 : 표면적 내용을 파악하는 단계 - 시에서는 화자의 처지심정, 소설에서는 사건의 진행과정 이해 등

해석 : 깊은 뜻을 파악하는 단계 - 상징 의미, 작품의 주제, 작가의 관점의도 파악 등

감상 : 작품이 주는 감동을 음미하고 반응하는 단계 - 독자의 태도의 변화가 수반되기도 함

 

2) 작품 감상의 관점 : 관점이란 어떤 점에 치중하여 작품을 보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내재적 관점(절대주의적 관점) : 작품 외적인 사항을 고려하지 않고 작품의 운율, 문체, 표현상 특징, 구조 등 작품 자체의 내적 특징에 주안점을 두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관점

외재적 관점 : 작품에 영향을 끼친 외부적 요인, 즉 작가의 생애, 심리, 사회적 상황, 역사적 배경 등과 관련하여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관점

표현론적 관점 : 작품과 작가의 관계에 주목하여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인생관, 문체, 의도 등에 관심을 갖고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관점

반영론적 관점 : 작품과 현실과의 관계에 주목하여 작품에 반영된 시대, 현실, 역사 등에 관심을 갖고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관점

효용론적 관점 : 작품과 독자와의 관계에 주목하여 독자의 반응에 관심을 갖고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관점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윤동주, 서시>

 

감상 이 시에는 시인 윤동주의 시 정신이라 할 수 있는 양심 앞에 정직하고자 하는 결벽성이 잘 드러나 있군.

작품과 작가와의 관계에 주목한 표현론적 관점

 

감상 이 시에는 식민지 상황에 처해 있는 젊은 지식인의 고뇌와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잘 나타나 있어. 그래서 더욱 진솔한 느낌을 주는 것 같아.

작품과 현실과의 관계에 주목한 반영론적 관점

 

감상 이 시는 우리 같은 학생들에게 가르침을 주는 작품이야. 우리가 앞으로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 나갈 때, 지금과 같은 젊고 순수한 마음을 결코 잃지 말라는 것 같아.

작품과 독자의 관계에 주목한 효용론적 관점

 

감상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라는 말에서 시인의 경건한 삶의 자세를 읽을 수 있어. 그리고 과 같은 순수한 것을 통해 이상 세계를 그린 것을 보면 이 시인의 소망은 순수하고 진지한 것이란 생각이 들어

작품에 쓰인 언어에 주목한 내재적 관점(절대주의적 관점)


[연습 문제]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봄은

남해에서도 북녘에서도

오지 않는다.

 

너그럽고

빛나는

봄의 그 눈짓은,

제주에서 두만까지

우리가 디딘

아름다운 논밭에서 움튼다.

 

겨울은

바다와 대륙 밖에서

그 매운 눈보라 몰고 왔지만

이제 올

너그러운 봄은, 삼천리 마을마다

우리들 가슴 속에서

움트리라.

 

움터서,

강산을 덮은 그 미움의 쇠붙이들

눈 녹이듯 흐물흐물

녹여버리겠지. <신동엽, 봄은>


1. 다음 중, 윗시를 내재적 관점으로 감상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겨울의 대립적 심상을 떠올려 본다.

미움의 쇠붙이와 같은 표현의 특징을 분석해 본다.

기승전결의 전통적 구조와 시상 전개 방식을 비교해 본다.

남해’, ‘북녘’, ‘바다’, ‘대륙 밖등의 시어들이 공통적으로 상징하는 의미를 파악한다.

각 연에서 않는다’, ‘움튼다’, ‘움트리라’, ‘녹여 버리겠지와 같은 단정적 어조로 종결한 이유를 추측해 본다.

 

 

2. 2연의 겨울분단된 조국의 현실로 해석했다면, 이것은 어떤 관점으로 해석한 것인가?

표현론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

효용론적 관점

형식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3. 윗시를 <보기>와 같이 감상했다면 어떤 관점으로 감상한 것인가?

 

이 시를 지은 시인의 다른 시들을 보면 비교적 단순한 이미지를 지닌 시어를 반복하여 내용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 시에서도 시인은 겨울을 대립시키면서 을 기다리는 간절한 심정을 강조하여 표현하였군.

반영론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

효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구조주의적 관점

 

 

4. 3연의 속뜻을 바르게 해석한 독자의 반응으로 적합한 것은?

희망을 갖고 사는 사람은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해 낼 수 있어

남의 잘못도 포용할 줄 아는 따뜻하고 너그러운 마음이 필요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우리의 의지와 노력으로 해결해 나가야 돼

부정적으로 인생을 살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해야 돼

모든 일은 순리대로 돌아가게 마련이니 그대로 두면 저절로 잘 될 거야


[과제학습지]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눈을 감으면

 

어릴 때 선생님이 걸어오신다.

회초리를 드시고

 

선생님은 낙타처럼 늙으셨다.

늦은 봄 햇살을 등에 지고 낙타는 항시 추억한다.

- 옛날에 옛날에 -

 

낙타는 어린 시절 선생님처럼 늙었다.

나도 따뜻한 봄볕을 등에 지고

금잔디 위에서 낙타를 본다.

 

내가 여읜 동심의 옛 이야기가

여기저기

떨어져 있음 직한 동물원의 오후 <이한직, 낙타>


1. 이 시에 대한 학생들의 감상 중, 작품의 내재적 의미에만 주목한 것은?

중년 이후의 사람들이 이 시를 읽는다면 어린 시절 동물원의 추억에 아련히 잠기게 될 것 같아

회초리를 든 선생님의 모습을 떠올린 것으로 보아 이 시를 지은 사람은 학창시절에 말썽꾸러기였던 것 같아

따뜻한 봄볕을 등에 지고 금잔디 위에 앉아서과거를 회상하는 시인의 모습이 정감 있게 느껴져

낙타를 보면서 어린 시절 선생님을 회상한 것으로 보아 이 시인이 살던 시대는 선생님의 존재가 중요하게 느껴지던 때였던 것 같아

어린 시절에 동물원에 놀러갔었다고 한 것으로 보아 이 시인은 도시에서 여유있게 살아온 사람인 것 같아

 


[학습 문제]

1. 2. 3. 4.

 

[과제학습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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