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국어9 - 문학작품 감상의 관점
by 송화은율문학작품 감상의 관점이란 무엇인가?
☞문학작품의 감상은 작품이 주는 감동을 맛보는 행위이다.
☞작품이 주는 감동은 깨달음을 유발하여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1) 문학 작품 감상의 단계
① 읽기 : 낭독, 혹은 묵독하는 단계 - 글을 읽을 줄 알고 낱말 뜻을 알면 된다.
② 이해 : 표면적 내용을 파악하는 단계 - 시에서는 화자의 처지․심정, 소설에서는 사건의 진행과정 이해 등
③ 해석 : 깊은 뜻을 파악하는 단계 - 상징 의미, 작품의 주제, 작가의 관점․의도 파악 등
④ 감상 : 작품이 주는 감동을 음미하고 반응하는 단계 - 독자의 태도의 변화가 수반되기도 함
2) 작품 감상의 관점 : 관점이란 어떤 점에 치중하여 작품을 보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① 내재적 관점(절대주의적 관점) : 작품 외적인 사항을 고려하지 않고 작품의 운율, 문체, 표현상 특징, 구조 등 작품 자체의 내적 특징에 주안점을 두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관점
② 외재적 관점 : 작품에 영향을 끼친 외부적 요인, 즉 작가의 생애, 심리, 사회적 상황, 역사적 배경 등과 관련하여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관점
㉮ 표현론적 관점 : 작품과 작가의 관계에 주목하여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인생관, 문체, 의도 등에 관심을 갖고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관점
㉯ 반영론적 관점 : 작품과 현실과의 관계에 주목하여 작품에 반영된 시대, 현실, 역사 등에 관심을 갖고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관점
㉰ 효용론적 관점 : 작품과 독자와의 관계에 주목하여 독자의 반응에 관심을 갖고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관점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윤동주, 서시>
감상 이 시에는 시인 윤동주의 시 정신이라 할 수 있는 ‘양심 앞에 정직하고자 하는 결벽성’이 잘 드러나 있군.
▷작품과 작가와의 관계에 주목한 표현론적 관점
감상 이 시에는 식민지 상황에 처해 있는 젊은 지식인의 고뇌와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잘 나타나 있어. 그래서 더욱 진솔한 느낌을 주는 것 같아.
▷작품과 현실과의 관계에 주목한 반영론적 관점
감상 이 시는 우리 같은 학생들에게 가르침을 주는 작품이야. 우리가 앞으로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 나갈 때, 지금과 같은 젊고 순수한 마음을 결코 잃지 말라는 것 같아.
▷작품과 독자의 관계에 주목한 효용론적 관점
감상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라는 말에서 시인의 경건한 삶의 자세를 읽을 수 있어. 그리고 ‘별’과 같은 순수한 것을 통해 이상 세계를 그린 것을 보면 이 시인의 소망은 순수하고 진지한 것이란 생각이 들어
▷작품에 쓰인 언어에 주목한 내재적 관점(절대주의적 관점)
[연습 문제]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봄은
남해에서도 북녘에서도
오지 않는다.
너그럽고
빛나는
봄의 그 눈짓은,
제주에서 두만까지
우리가 디딘
아름다운 논밭에서 움튼다.
겨울은
바다와 대륙 밖에서
그 매운 눈보라 몰고 왔지만
이제 올
너그러운 봄은, 삼천리 마을마다
우리들 가슴 속에서
움트리라.
움터서,
강산을 덮은 그 미움의 쇠붙이들
눈 녹이듯 흐물흐물
녹여버리겠지. <신동엽, 봄은>
1. 다음 중, 윗시를 내재적 관점으로 감상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봄’과 ‘겨울’의 대립적 심상을 떠올려 본다.
② ‘미움의 쇠붙이’와 같은 표현의 특징을 분석해 본다.
③ 기승전결의 전통적 구조와 시상 전개 방식을 비교해 본다.
④ ‘남해’, ‘북녘’, ‘바다’, ‘대륙 밖’ 등의 시어들이 공통적으로 상징하는 의미를 파악한다.
⑤ 각 연에서 ‘않는다’, ‘움튼다’, ‘움트리라’, ‘녹여 버리겠지’와 같은 단정적 어조로 종결한 이유를 추측해 본다.
2. 2연의 ‘겨울’을 ‘분단된 조국의 현실’로 해석했다면, 이것은 어떤 관점으로 해석한 것인가?
① 표현론적 관점
② 반영론적 관점
③ 효용론적 관점
④ 형식론적 관점
⑤ 절대주의적 관점
3. 윗시를 <보기>와 같이 감상했다면 어떤 관점으로 감상한 것인가?
이 시를 지은 시인의 다른 시들을 보면 비교적 단순한 이미지를 지닌 시어를 반복하여 내용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 시에서도 시인은 ‘봄’과 ‘겨울’을 대립시키면서 ‘봄’을 기다리는 간절한 심정을 강조하여 표현하였군. |
① 반영론적 관점
② 표현론적 관점
③ 효용론적 관점
④ 절대주의적 관점
⑤ 구조주의적 관점
4. 3연의 속뜻을 바르게 해석한 독자의 반응으로 적합한 것은?
① 희망을 갖고 사는 사람은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해 낼 수 있어
② 남의 잘못도 포용할 줄 아는 따뜻하고 너그러운 마음이 필요해
③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우리의 의지와 노력으로 해결해 나가야 돼
④ 부정적으로 인생을 살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해야 돼
⑤ 모든 일은 순리대로 돌아가게 마련이니 그대로 두면 저절로 잘 될 거야
[과제학습지]
☞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눈을 감으면
어릴 때 선생님이 걸어오신다.
회초리를 드시고
선생님은 낙타처럼 늙으셨다.
늦은 봄 햇살을 등에 지고 낙타는 항시 추억한다.
- 옛날에 옛날에 -
낙타는 어린 시절 선생님처럼 늙었다.
나도 따뜻한 봄볕을 등에 지고
금잔디 위에서 낙타를 본다.
내가 여읜 동심의 옛 이야기가
여기저기
떨어져 있음 직한 동물원의 오후 <이한직, 낙타>
1. 이 시에 대한 학생들의 감상 중, 작품의 내재적 의미에만 주목한 것은?
① 중년 이후의 사람들이 이 시를 읽는다면 어린 시절 동물원의 추억에 아련히 잠기게 될 것 같아
② 회초리를 든 선생님의 모습을 떠올린 것으로 보아 이 시를 지은 사람은 학창시절에 말썽꾸러기였던 것 같아
③ ‘따뜻한 봄볕’을 등에 지고 ‘금잔디 위에 앉아서’ 과거를 회상하는 시인의 모습이 정감 있게 느껴져
④ 낙타를 보면서 어린 시절 선생님을 회상한 것으로 보아 이 시인이 살던 시대는 선생님의 존재가 중요하게 느껴지던 때였던 것 같아
⑤ 어린 시절에 동물원에 놀러갔었다고 한 것으로 보아 이 시인은 도시에서 여유있게 살아온 사람인 것 같아
[학습 문제]
1.④ 2.② 3.② 4.③
[과제학습지]
1.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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