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기초 국어 2 - 시의 주제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
반응형

 시의 주제란 무엇인가?

시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이 시가 도대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시가 말하는 중심 내용이 무엇인가? 이 중심 내용이 바로 시의 주제이다.

시의 중심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시의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다음은, 시의 표현 방식에 따른 시의 유형에 따라 주제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알고, 그 주제를 파악해 들어가야 한다.

 

1) 시의 유형은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각 유형에 따른 시의 주제는?

자기 고백시 : 화자가 자신의 심정을 직접 표출하고 있는 시

) 김소월진달래꽃, 김현승가을의 기도,홍윤숙오라, 이 강변으로

화자의 심정이 주제

 

상황시(상징시) : 시인이 어떤 상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시

) 유치환깃발, 김기림바다와 나비

중심 대상의 상징 의미가 주제

 

회화시 : 아름다움이나 정서를 담고 있는 장면을 담은 그림과 같은 시,

) 정지용바다, 이동주강강술래

시의 분위기가 주제

 

2) 자기 고백시의 주제 : 화자의 심정

 

오라, 이 강변으로.

우리는 하나, 만나야 할 한 핏줄,

마침내 손잡을 그 날을 기다린다.

그 날이 오면, 끊어진 허리

동강난 세월들 씻은 듯 나으리라.

너의 주름과 나의 백발도

이 땅의 아름다운 꽃이 되리라.

오늘도 여기 서서 너를 기다린다. <홍윤숙, 오라 이 강변으로>

 

화자가 간절히 추구하는 것은? ( 너와의 만남을 간절히 기다림 )

너는 누구일까? -만나야 할 한 핏줄, 끊어진 허리, 동강난 세월 등을 참고할 때

( 갈라진 동포 )

너를 만날 수 있는 그날은 어떤 날을 의미하는가? ( 통일의 그날 )

이 시의 주제는? ( 조국 통일에의 간절한 염원 )

 

 

3) 상황시의 주제 : 중심 대상의 상징의미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저 푸른 해원(海原)을 향하여 흔드는

영원한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순정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

오로지 맑고 곧은 이념(理念)의 푯대 끝에

애수(哀愁)는 백로처럼 날개를 펴다.

아아, 누구런가.

이렇게 슬프고도 애달픈 마음을

맨 처음 공중에 달 줄을 안 그는. <유치환, 깃발>

 

이 시의 중심 대상은 무엇인가? ( 깃발 )

깃발을 나타내는 시어들은? (소리 없는 아우성,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순정, 애수, 슬프고도 애달픈 마음)

깃발의 이미지-분위기는? (순수한 정, 슬픔, 애달픔, 절실함, 그리움)

깃발이 상징하는 의미는? (이상향을 동경하는 순수하고도 애절한 마음)

이 시의 주제는? ( 이상향에의 그리움과 갈망 )

 

 

4) 회화시의 주제 : 시의 분위기

 

향료를 뿌린 듯 곱다란 노을 위에

전신주 하나하나 기울어지고,

 

먼 고가선 위에 밤이 켜진다.

 

구름은

보랏빛 색지 위에

마구 칠한 한 다발 장미

 

목장의 깃발도 능금나무도

불면 꺼질 듯이 외로운 들길. <김광균, 데생>

 

어떤 아름다운 장면이나 풍경은 그림으로 그리거나 사진에 담아두고 싶은 것이다. 시인은 이런 장면을 시로 그리게 되는데, 여기에는 어떤 분위기가 조성된다.

이 시에서 그리고 있는 풍경은?

시간 : ( 저녁 무렵 )

공간 : ( 목장 주변 )

대상 : ( 저녁 노을, 구름, 들길 )

이 시의 분위기 : ( 쓸쓸함, 외로움 )

이 시의 주제 : ( 황혼 무렵 목장의 쓸쓸한 분위기 )


[연습 문제]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내 고장 칠월은

청포도가 익어 가는 시절.

 

이 마을 전설이 주저리주저리 열리고,

먼 데 하늘이 꿈꾸며 알알이 들어와 박혀,

 

하늘 밑 푸른 바다가 가슴을 열고

흰 돛 단 배가 곱게 밀려서 오면,

 

내가 바라는 손님은 고달픈 몸으로

청포를 입고 찾아온다고 했으니,

 

내 그를 맞아 이 포도를 따 먹으면,

두 손은 함뿍 적셔도 좋으련.

 

아이야, 식탁엔 은쟁반에

하이얀 모시 수건을 마련해 두렴.


1. 화자의 고향엔 무엇이 유명한가? ( )

2. 다음 중 청포도에 담긴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마을의 아름다운 전설이 어려 있음

파란 꿈이 어려 있음

내가 바라는 손님과 나누고 싶은 것임

화자의 이상이 아로새겨진 결실임

손님과 함께 나누고 싶은 서글픔이 어려 있음

 

3. 화자가 간절히 기다리는 대상은?

손님 7아이 어머니

 

4. 의 함축적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사랑하는 임과 사랑을 나누게 됨

지난 전설과 꿈을 나눌 수 있는 상황이 됨

청포도를 배부르게 먹게 됨

기다리던 손님과 같이 일하게 됨

 

5. 화자가 기다리는 손님에 대한 정성이 담긴 소재는?

청포 청포도 하이얀 모시 수건 흰 돛 단 배 아이

 

6. 일제의 지배 아래 있었다는 역사적 상황을 고려한다면 손님은 무엇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나?

조국의 통일 조국의 광복 조국의 번영

가족의 재회 개인의 성공

 

7. 이 시의 화자가 염원하는 것은?

조국의 광복 조국의 통일 조국의 번영

가족의 재회 자신의 성공

 

8. 이 시의 주제를 짧게 써 보시오.

(                                                   )

 

9. 현실과 이상을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은?

손님 7아이 어머니


[과제학습지]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영변(寧邊)에 약산(藥山)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

 

가시는 걸음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김소월,진달래꽃1926)


1. 이 시의 상황을 간단히 진술해 보시오.

 

 

2. 이 시의 유형은?

자기 고백시 상황시 회화시

 

3. 이 시의 주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임과의 이별의 슬픔

이별의 정한(情恨)

임과의 사별의 슬픔과 한

버림받은 여인의 슬픔과 한

버리고 가는 임에 대한 애절한 슬픔

 

 


[학습 문제]

1.(청포도) 2.3.4.5.6.7.8. (조국 광복에의 염원, 혹은 풍요롭고 평화로운 삶에의 염원) 9.

 

[과제학습지]

1.(임과의 이별의 상황을 가정하고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생각하고 있다) 2., 3.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