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국어 2 - 시의 주제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시의 주제란 무엇인가?
☞ 시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이 시가 도대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시가 말하는 중심 내용이 무엇인가? 이 중심 내용이 바로 시의 주제이다.
☞시의 중심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시의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다음은, 시의 표현 방식에 따른 시의 유형에 따라 주제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알고, 그 주제를 파악해 들어가야 한다.
1) 시의 유형은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각 유형에 따른 시의 주제는?
① 자기 고백시 : 화자가 자신의 심정을 직접 표출하고 있는 시
예) 김소월「진달래꽃」, 김현승「가을의 기도」,홍윤숙「오라, 이 강변으로」
→‘화자의 심정’이 주제
② 상황시(상징시) : 시인이 어떤 상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시
예) 유치환「깃발」, 김기림「바다와 나비」
→ ‘중심 대상의 상징 의미’가 주제
③ 회화시 : 아름다움이나 정서를 담고 있는 장면을 담은 그림과 같은 시,
예) 정지용「바다」, 이동주「강강술래」
→‘시의 분위기’가 주제
2) 자기 고백시의 주제 : 화자의 심정
오라, 이 강변으로.
우리는 하나, 만나야 할 한 핏줄,
마침내 손잡을 그 날을 기다린다.
그 날이 오면, 끊어진 허리
동강난 세월들 씻은 듯 나으리라.
너의 주름과 나의 백발도
이 땅의 아름다운 꽃이 되리라.
오늘도 여기 서서 너를 기다린다. <홍윤숙, 오라 이 강변으로>
▷화자가 간절히 추구하는 것은? ( 너와의 만남을 간절히 기다림 )
▷너는 누구일까? -만나야 할 한 핏줄, 끊어진 허리, 동강난 세월 등을 참고할 때
( 갈라진 동포 )
▷너를 만날 수 있는 그날은 어떤 날을 의미하는가? ( 통일의 그날 )
▷이 시의 주제는? ( 조국 통일에의 간절한 염원 )
3) 상황시의 주제 : 중심 대상의 상징의미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저 푸른 해원(海原)을 향하여 흔드는
영원한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순정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
오로지 맑고 곧은 이념(理念)의 푯대 끝에
애수(哀愁)는 백로처럼 날개를 펴다.
아아, 누구런가.
이렇게 슬프고도 애달픈 마음을
맨 처음 공중에 달 줄을 안 그는. <유치환, 깃발>
▷이 시의 중심 대상은 무엇인가? ( 깃발 )
▷깃발을 나타내는 시어들은? (소리 없는 아우성,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순정, 애수, 슬프고도 애달픈 마음)
▷깃발의 이미지-분위기는? (순수한 정, 슬픔, 애달픔, 절실함, 그리움)
▷깃발이 상징하는 의미는? (이상향을 동경하는 순수하고도 애절한 마음)
▷이 시의 주제는? ( 이상향에의 그리움과 갈망 )
4) 회화시의 주제 : 시의 분위기
향료를 뿌린 듯 곱다란 노을 위에
전신주 하나하나 기울어지고,
먼 고가선 위에 밤이 켜진다.
구름은
보랏빛 색지 위에
마구 칠한 한 다발 장미
목장의 깃발도 능금나무도
불면 꺼질 듯이 외로운 들길. <김광균, 데생>
▷어떤 아름다운 장면이나 풍경은 그림으로 그리거나 사진에 담아두고 싶은 것이다. 시인은 이런 장면을 시로 그리게 되는데, 여기에는 어떤 분위기가 조성된다.
▷이 시에서 그리고 있는 풍경은?
․시간 : ( 저녁 무렵 )
․공간 : ( 목장 주변 )
․대상 : ( 저녁 노을, 구름, 들길 )
▷이 시의 분위기 : ( 쓸쓸함, 외로움 )
▷이 시의 주제 : ( 황혼 무렵 목장의 쓸쓸한 분위기 )
[연습 문제]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내 고장 칠월은
청포도가 익어 가는 시절.
이 마을 전설이 주저리주저리 열리고,
먼 데 하늘이 꿈꾸며 알알이 들어와 박혀,
하늘 밑 푸른 바다가 가슴을 열고
흰 돛 단 배가 곱게 밀려서 오면,
내가 바라는 손님은 고달픈 몸으로
청포를 입고 찾아온다고 했으니,
내 그를 맞아 이 ㉠포도를 따 먹으면,
두 손은 함뿍 적셔도 좋으련.
아이야, 식탁엔 은쟁반에
하이얀 모시 수건을 마련해 두렴.
1. 화자의 고향엔 무엇이 유명한가? ( )
2. 다음 중 청포도에 담긴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① 마을의 아름다운 전설이 어려 있음
② 파란 꿈이 어려 있음
③ 내가 바라는 손님과 나누고 싶은 것임
④ 화자의 이상이 아로새겨진 결실임
⑤ 손님과 함께 나누고 싶은 서글픔이 어려 있음
3. 화자가 간절히 기다리는 대상은?
① 손님 ② 배 ③ 7월 ④ 아이 ⑤ 어머니
4. ㉠의 함축적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사랑하는 임과 사랑을 나누게 됨
② 지난 전설과 꿈을 나눌 수 있는 상황이 됨
③ 청포도를 배부르게 먹게 됨
④ 기다리던 손님과 같이 일하게 됨
5. 화자가 기다리는 손님에 대한 정성이 담긴 소재는?
① 청포 ② 청포도 ③ 하이얀 모시 수건 ④ 흰 돛 단 배 ⑤ 아이
6. 일제의 지배 아래 있었다는 역사적 상황을 고려한다면 ‘손님’은 무엇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나?
① 조국의 통일 ② 조국의 광복 ③ 조국의 번영
④ 가족의 재회 ⑤ 개인의 성공
7. 이 시의 화자가 염원하는 것은?
① 조국의 광복 ② 조국의 통일 ③ 조국의 번영
④ 가족의 재회 ⑤ 자신의 성공
8. 이 시의 주제를 짧게 써 보시오.
( )
9. 현실과 이상을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손님 ② 배 ③ 7월 ④ 아이 ⑤ 어머니
[과제학습지]
☞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영변(寧邊)에 약산(藥山)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
가시는 걸음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김소월,『진달래꽃』1926)
1. 이 시의 상황을 간단히 진술해 보시오.
2. 이 시의 유형은?
① 자기 고백시 ② 상황시 ③ 회화시
3. 이 시의 주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임과의 이별의 슬픔
② 이별의 정한(情恨)
③ 임과의 사별의 슬픔과 한
④ 버림받은 여인의 슬픔과 한
⑤ 버리고 가는 임에 대한 애절한 슬픔
[학습 문제]
1.(청포도) 2.⑤ 3.① 4.② 5.③ 6.② 7.② 8. (조국 광복에의 염원, 혹은 풍요롭고 평화로운 삶에의 염원) 9.②
[과제학습지]
1.(임과의 이별의 상황을 가정하고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생각하고 있다) 2.①, 3.③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