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기상도(氣象圖) - 세계의 아침/ 김기림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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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도(氣象圖) - 세계의 아침 / 김기림

 

 

비늘

돋힌

해협(海峽)

배암의 잔등

처럼 살아났고

아롱진 아라비아의 의상을 둘른 젊은 산맥들.

 

바람은 바닷가에 사라센의 비단폭처럼 미끄러웁고

오만(傲慢)한 풍경은 바로 오전 칠시(七時)의 절정(絶頂)에 가로

누었다.

 

헐덕이는 들 우에

늙은 향수(香水)를 뿌리는

교당(敎堂)의 녹쓰른 종()소리.

송아지들은 들로 돌아가렴으나.

아가씨는 바다에 밀려가는 윤선(輪船)을 오늘도 바래 보냈다.

 

국경 가까운 정거장(停車場).

차장(車掌)의 신호(信號)를 재촉하며

발을 굴르는 국제열차.

차창마다

잘 있거라를 삼키고 느껴서 우는

마님들의 이즈러진 얼골들.

여객기들은 대륙의 공중에서 티끌처럼 흩어졌다.

 

본국(本國)에서 오는 장거리 라디오의 효과를 실험하기 위하야

쥬네브로 여행하는 신사(紳士)의 가족들.

샴판. 갑판. 안녕히 가세요. 다녀오리다

선부(船夫)들은 그들의 탄식을 기적(汽笛)에 맡기고

자리로 돌아간다.

 

부두에 달려 팔락이는 오색의 테잎

그 여자의 머리의 오색의 리본

 

전서구(傳書鳩)들은

선실의 지붕에서

수도(首都)로 향하여 떠난다.

…… 「스마트라의 동쪽. …… 5 킬로의 해상(海上) ……

행 감기(感氣)도 없다.

적도(赤道) 가까웁다. …… 20일 오전 열 시. ……

('기상도' 1, 1936)


<감상의 길잡이>

 

1930년 조선일보 기자로 활동하면서 시작(詩作)을 시작한 김기림은 이양하, 최재서 등과 함께 주지주의 문학, 특히 I.A.리챠즈의 문학 이론을 도입하여, 이를 근거로 해서 모더니즘 문학 운동을 선언하는 한편, 그 이론에 입각한 시 창작을 시도하였다. 그는 현대시의 기술, 현대시와 육체, 오전(午前)의 시론등의 주지적 시론을 발표하면서 시 창작을 병행하여 나갔다. 그러면서도 그는 언어의 기교적 측면에만 관심을 갖는 일부 모더니즘 시인들을 기교주의라 비판하면서 내용과 형식이 조화가 된 전체시를 창작할 것을 주장한다. 그의 장시 <기상도>는 바로 김기림 자신이 주장한 전체시론의 방법론에 근거하여 의도적으로 창작된 작품이다. 이 시는 자신의 모더니즘 이론을 충실하게 이행하려 한 시이며, 현대시가 지녀야 할 주지성과 회화성, 그리고 문명 비판적 태도 등을 동시에 시도하여 본 작품이다. 따라서 이 시는 그 시적 형상화의 면에서보다는 시사(詩史)적인 면에서 더 의의를 지니는 작품이다.

 

이 시는 전체가 7400여행으로, 그 전모는 세계의 아침 시민 행렬 태풍의 기침(起寢)시간 자취 병든 풍경 올빼미의 주문(呪文) 쇠바퀴의 노래로 구성되어 있다. ‘태풍의 내습과 강타라는 극적 상황 설정을 통해 세계 정치의 기상도를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태풍의 진행 과정을 중심으로 볼 때, ,는 태풍 이전 ,는 그 발생과 진행 ,은 태풍 내습 후의 파괴된 풍경 은 기상의 정상 회복에 대한 시인의 희망을 서술하고 있다.

 

윗 부분은 이 중의 제1세계의 아침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태풍 내습 이전의 건강한 세계의 아침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바다갑판정거장등을 배경으로 한 세계 시민의 행복한 삷이 아침이라는 신선한 이미지로 제시된다. 따라서 윗 부분에서는 어떤 상징적 의미보다는 첫 연에서 보듯 이미지즘의 형태와 같은 기법적인 측면에 더 관심을 기울일 만하다. 이와 함께 과도한 외래어의 사용이 초래하는 모더니즘의 부정적인 특성도 엿볼 수 있다.

 

시 전체로 볼 때, 이 시는 이야기 시(narrative poem)’가 아닌 형식으로는 처음으로 시도된 장시라는 형식적 의의를 지니며, 내용적인 면에서는 태풍의 내습과 강타라는 상황이 알레고리(allegory)적 수법에 의해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상징화되어 있어서, 문명 비판 의식이 당대의 역사적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파편화된 이미지들이 과도하게 흩어져 있을 뿐 이들을 하나로 통합시킬 수 있는 시적 통일성의 장치가 부족하고, 그 이미지도 시인의 관념 속에서만[세계지도 위에서만] 펼쳐지고 있어서 시적 구체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물론 김기림의 이러한 결점은 차츰 극복된다. 이 시 이후 발표한 시들을 묶어 낸 시집 󰡔태양의 풍속󰡕은 점차 이미지즘 위주의 시작 경향을 보여 주고 있으며, 󰡔바다와 나비󰡕에 실린, 해방 전의 <바다와 나비>, <요양원>, <겨울의 노래> 등의 대부분의 시들은, 모두 서정과 지성이 결합된 선명한 시각적 영상을 보여 주는 데에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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