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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 신석정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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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 신석정


작가 : 신석정(辛夕汀 ;1907-1974) 전북 부안 출생. 본명은 석정(錫正). 1924<조선일보>기우는 해를 발표하였으며 1931<시문학> 3호에 시 선물을 발표함으로써 정식 동인으로 문단 활동을 시작함. 그의 시는 시어의 조탁과 참신성, 형식의 세련미 등이 특징이며 시집󰡔촛불󰡕을 내면서 전원적, 목가적인 시를 많이 발표하여 김동명, 김상용 등과 함께 3대 전원시인으로 불림. 그가 농촌에 주로 살면서 자연에 귀의하는 경향의 시를 쓴 것은 주로 타고르와 도연명의 영향이었음. 그후1947년 두 번째 시집󰡔슬픈 목가󰡕에서는 성숙한 현실의 모습읋 보이면서 내적 상실감으로 바뀌고, 󰡔빙하󰡕, 󰡔산의 서곡󰡕에 이르면 삶의 체험을 구체적으로 인식, 역사의식이 나타난다. 다시 󰡔대바람소리󰡕에서는 초기의 서정시로 복귀한다. 주요시집에 <촛불>(1939), <슬픈목가>(1947), <빙하>(1956), <산의 서곡>(1967), <대바람소리>(1970) 등이 있음.

 

<핵심 정리>

감상의 초점

원래 전원적, 목가적(牧歌的) 문학은, 서구의 경우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됨으로써 다중(多衆) 사회에서 외로움을 느낀 문인들에 의해 추구된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1920년대 중반 이후에 나타나 신석정, 김동명, 김상용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자연 친화의 특징적 국면은 <청록파>로 이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성격 : 전원적, 목가적, 낭만적

어조 : 물음의 형식을 통한 권유

나직하고 속삭이는 듯한 경어체의 어조.(호소하는 듯한 어조)

특징 : 시행 반복의 형식

구성 : 자유롭고 평화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1-4)

순수한 자연 세계에 대한 동경(5-7)

풍요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8-10)

제재 : 이상향에의 귀의

주제 : 이상향에의 동경

 

<연구 문제>

1. 이 시에서 먼 나라는 무엇을 뜻하는지 한 단어로 쓰라.

<모범답> 이상향(理想鄕)

 

2. 이 시에서는 반복적으로 어머니를 부르면서 자신의 소망을 호소하고 있다. 소망의 내용에 비추어 볼 때, ‘어머니는 어떤 상징적 의미를 지니는가?

<모범답> ‘어머니는 모성(母性)으로서의 대지(大地), 현실적 갈등을 벗어난 근원적 평화를 상징한다.

 

3. ,,각각에 담긴 의미를 한 단어로 쓰라.

<모범답> 평화, 순수(순결), 풍요

 

< 감상의 길잡이 1 >

이 시에는 어머니, 당신은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가 세 번 나온다. 그것을 경계로 하여 이 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각 부분은 한가롭고 평화스러운 전원을 묘사하다가 마지막에 가서 화자의 의지를 드러낸다. 첫째 부분은 비둘기를 키웁시다.’, 둘째 부분은 어린 양을 몰고 돌아옵시다.’, 셋째 부분은 그 새빨간 능금을 또옥똑 따지 않으렵니까?’로 끝난다.

 

비둘기 - 어린 양 - 새빨간 능금사이의 필연적인 관계는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들이 상징하는 바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비둘기평화라면, ‘어린 양순수이고, ‘새빨간 능금풍성한 수확이다. 이들 사이에 연관된 의미를 찾자면, 평화와 순수 속에서만 풍요로운 삶이 보장된다는 뜻이 되겠다.

 

이 시는 우리에게서 평화롭고 풍요로운 삶을 앗아간 일제(日帝)에 직접적으로 항의하지는 않지만, 은연중 그런 생각을 바닥에 깔고 있다.

 

그렇다고 이 시를 우리 나라의 특수한 상황에 결부시켜 읽을 것만도 아니다. 김기림은 시를 두고 목신(牧神)이 조으는 듯한 세계를 조금도 과장하지 아니한 소박한 리듬을 가지고 노래한다.”고 말하고, 이어 피폐한 현대인의 영혼을 위하여 한 개의 안식처를 준비하고 있는 그의 목가는 그 자체가 견지에 따라서는 훌륭하게 현대 문명에 대한 간접적인 비판이기도 하다.”고 설명한다. 이로써 그에게는 전원 시인 또는 목가 시인이라는 평판이 붙게 된다.

 

자연 찬미, 또는 자연 귀의의 정신은 노장 철학(老莊哲學)과 도연명의 도화원기(桃花源記)등에서 터득된 것으로 작가는 말한다. 그런데 그것이 일제 말기의 어두운 상황 속에서 하나의 유파를 형성하게 되는 데는 어떤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면서 문인들은 도시를 떠나 전원으로 몸을 숨기거나 혹은 몸은 도시에 남아 있더라도 정신만은 전원에 두는 경향을 보인다. 그들의 전원이 당시의 농촌 현실에 비해 지나치게 신비화되어 있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그들이 그린 자연은 있어야 할 자연이지 있는 자연은 아닌 셈이다. 지금의 자연을 그려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그것을 신비화시켜 현실을 호도하고 있다는 비난에 대해 그들은 그것이 소극적이기는 하지만 현실에 대한 하나의 저항이라고 맞선다.

 

< 감상의 길잡이 2 >

현실의 고통이 견디기 어려울 만큼 심각할 때 사람들을 때때로 실재하지 않는 이상의 세계를 마음 속에 그린다. 이 작품에서 시인이 노래하는 `그 먼 나라' 또한 그와 같은 이상향의 하나이다.

 

작품은 제14, 57, 810연의 세 부분으로 크게 나뉜다. 각 부분의 첫째 연은 한결같이 `어머니 / 당신은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로 되어 있고, 가운데 연은 그 이상향의 모습을, 마지막 연은 그 나라에서 자신과 어머니가 누릴 평화로운 삶을 이야기한다.

 

그가 그리워하는 것은 아무런 갈등도 싸움도 없는 평화의 세계이다. 이 점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사물들을 한 차례 살펴보면 명백하다. 거기에는 고요한 호수, 흰 물새, 들장미, 노루 새끼, 흰 염소, 옥수수, 바다 물 소리, 어린 양, , 서리 까마귀, 산국화, 은행잎, 과수원, 꿀벌, 새빨간 능금 등이 어울려 있다. 한마디로 요약하여 이들은 모두 현실의 시끄러움과 어수선함을 벗어난 세계의 사물들이다. 둘째 연에 보이듯이 그는 `깊은 산림 지대'를 돌아 놓인 `고요한 호수'를 이 세계의 배경으로 설정하였다. 그것은 현실과 완전히 동떨어진 상상의 세계이다.

 

이 작품에서 어머니는 현실의 갈등을 벗어난 근원적 평화의 상징이다. 그가 그리는 이상향에로 어머니만을 부르는 것은 곧 그가 사람의 세계를 싫어할 뿐 아니라 일체의 인간적 관계로부터도 떠나고 싶어 함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위에 살펴본 여러 자연물들은 혐오스런 인간의 문명에 대립하는 자연 세계의 모습을 암시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내용에 어울리게 작품 전체의 어조는 간절한 호소의 나지막함을 가지고 있다. 그가 노래한 이상향은 현실의 어느 곳에서도 없는 것이기에 이 작품이 지향하는 바는 끝내 동경으로 그칠 수밖에 없겠지만, 그 부드러운 말씨에 담긴 소망의 목가적 분위기는 어떤 감미로움을 느끼게 한다. [해설: 김흥규]

 

< 감상의 길잡이 3 >

10연으로 된 자유시. 아무런 형태도 없이 써 내려간 것으로 보이나 자세히 보면 상당한 규칙성과 형태의 아름다움을 의식한 자취가 있다. 10개 연 중에서 2행씩 1개 연으로 된 것이 7개고 나머지 3개 연은 각각 3, 5, 6행으로 이루어졌다. 21연의 형태로 된 것은 어머니/- 알으십니까?”어머니/ - 시다(-렵니까).”의 반복이고, 나머지는 배경 제시인데 각 연의 행수가 늘어날수록 배경은 점점 구체화한다.

 

이 시는 그의 다른 시와 마찬가지로 어머니’, ‘하늘’, ‘먼 나라를 기본 상징어로 삼아 한가롭고 깨끗한 전원세계를 그려 마음에서의 동경을 구체화한 시이다. 현실의 고통이 견디기 어렵고 괴로울 때 사람들은 흔히 실재하지 않는 이상세계를 그리곤 한다. 마찬가지로 이 시에서 시인은 암울한 식민지, 그 생존과 정신의 위기에서 현실과 타협할 수도 없고, 혁명가가 되어 적극적으로 대결하지도 못하고 슬픈 현실을 뛰어 넘고자 한다. 그것이 바로 영원한 이상향, 탈현실의 세계이다. 이것이 현실 도피냐, 아니면 소극적인 저항이냐를 판단하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이 시의 배경은 여기가 아닌 저기먼 나라이다. 그 먼 나라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심상으로 구체화되어 있다. 목가적인 전원이 그 먼 나라이다. 이 시의 서정적 자아는 이상주의자 혹은 낭만주의자이다. 목가적인 이상세계에서 이 시의 주인공은 어머니와 함께 살고 싶어 한다. 다시 말하면 모성회귀욕(母性回歸慾)’을 보인다. 모성은 평화와 안식의 표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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