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의 대상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국문학의 대상은 무엇인가?
▶답 : 우리 나라 사람이 쓰고 우리 나라 사람의 생활 감정과 사상을 우리 한국어로 쓴 고전과 당대의 작품을 국문학이라 합니다. 즉, 한국사람의 생활을 그 시대적인 조건에 상응하는 한글․한문 등을 매체로 하여 정서적으로 형상화시킨 문학과 그것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학문입니다. 이에는 표현의 매체를 기준으로 하여, 한글문학과 한문문학을 통틀어 '큰 한국문학' '광범위한 한국문학' 또는 그대로 '국문학'이라고 하는 정의와, 한글로 기록된 문학을 특히 '순한국문학' '순수한 한국문학' 또는 그대로 '국문학'이라고 하는 2가지 정의가 있습니다.
<부가 질문>
그럼, 연변 동포들의 문학 작품은 국문학인가, 아닌가?
▶답 : 연변 동포들은 국적은 대한민국이 아니지만 한국인의 피가 흐르는 한국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연변동포들이 쓴 작품은 국문학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가지 더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만약 글은 연변동포가 썼지만 그 생활과 감정을 중국국적을 가진 중국인의 생활 감정을 표현한 것이라면 그것은 국문학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국문학의 범주에 들어가려면 연변동포가 우리 조선인의 생활감정을 그린 것이어야 합니다. 시공간적 배경이 우리 나라가 아니라하더라도 연변동포가 소수민족으로서 당하는 설움과 아픔, 그리고 조선인의 정체성을 잃지 않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그렸다면 그것은 국문학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물론 한국어로 쓰여졌다면 말입니다.
▶advice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학문이 무엇을 탐구대상으로 하고 있는지는 알고 있는 것이 좋다. 교과 적성을 묻는 면접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라고 볼 수 있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