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탕주의에 대한 생각
by 송화은율우리사회에 적은 노력을 기울여서 많은 이익을 남기려는 의식이 강해지고 있다. 이런 의식은 일확천금(一攫千金)을 원하는 마음으로 변하고 있다. 이런 우리사회의 대박의식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언급해 보세요 .
▶답 : 적은 노력으로 큰 이익을 거두려는 마음이 많아지는 것은 인간이면 누구나 가질수 있는 태도라고 생각한다. 이런 태도를 대박의식이라고 한다. 이런 대박의식은 일시에 많은 이익을 거두려는 일확천금의 자세와 통한다고 볼수 있다.
복권에 당첨되면 대박이 터졌다고 한다. 대박은 일시에 많은 부를 갖다준다고 해서 사람들이 기대하는 바다. 이말이 지닌 의미는 많다. 지금 한국 사회를 휩쓸고 있는 현상중의 하나는 대박에의 꿈이다. 한 번 무슨 일을 해서 거액을 벌겠다는 대박의식은 우리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다.이것은 마치 열병처럼 우리 주위를 파고 들어 대박의 꿈을 꾸는 사람들이 많은 우리사회에는지금 20억원에 당첨될수 있는 복권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고, 밴처회사라면 무조건 묻지않고 투자를 한 묻지마 투자열풍이 불어온 적도 있다.
한번에 일확천금(一攫千金)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많은 사람들이 카지노로, 경마장으로 몰리고 있다.일확천금의 희망은 누구나 가질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의식이 심화되면 사람들은 타락할 소지를 소지하게 된다. 건전하게 노력한 만큼 대가가 지급되는 것을 추구하게 해야 한다. 일확 천금을 노리는 사람들이 많아 지면 불건전 사회가 될것이다. 왜 이런 현상이 증가하고 있는가. 그 이유를 스피노자의 이론을 중심으로 해석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시도로 생각한다.
17세기 스피노자(Spinoza, Baruch )는이 세상사람들에게는 귀동냥한 것과 모호한 경험으로 무비판적인 지각을 통해 인식하는 첫 번째 종류의 인식 , 합리적이고 수학적인 방법으로 연역을 해서 얻는 두 번째 종류의 인식 ,사물이나 현상을 총체성과의 연관성을 통하여 파악하는 세 번째 종류의 인식이 있다고 했다. 이 세가지중에서 어느 부류의 인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상태에서 대박에의 꿈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 나는 가? 단연 첫 번째 유형의 인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대박에의 허황된 꿈을 향한 분위기가 충만해 지는 사회가 된다. 역사속에서 대박을 바라면서 일하는 풍조가 과연 우리의 조상들에게 있었는가를 생각해 본다.
조선시대에는 농업에 종사하는 일반 백성과 관리를 지내는 양반, 양반중에서 벼슬을 하게되면 국가에서 녹(錄)을 받으면서 부유하게 생활할 수가 있었다. 이런 연고로 대부분의 백성들은 정직한 노동을 통하여 양식을 얻어, 가족을 부양하는 것으로도 만족하면서 지냈다. 이들은 감히 대박의 꿈을 꿀 수도 없었고, 대박의 꿈을 꿀 사회적 시스템도 없었다.
일본 침략기를 거쳐서 동족 상잔의 전쟁을 치룬 후 상공업이 조금씩 발달하면서 상공업 분야의 직업을 갖게 된것에 안도해하는 부류가 있었고, 많은 전쟁고아들은 그들의 일터로 부자집 머슴이나 농촌마을의 소먹이는 일꾼으로 취직되어 잠을 잘 방과 식사를 굶지않고 제공 받으면 그것으로 만족하던 시절이 있었다. 이들에게는 주인이 명절 때 마음을 베풀어 겨울을 따듯하게 보낼 스웨터 한벌, 고무신 한 결레 정도를 얻어 신으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열심히 일했다. 이들은 변변치 못한 주인의 대우에도 대꾸한마디 않고서 자기가 맡은 일에서 땀흘리는 것을 기쁨으로 알고 생활했다.
대박의식은 일확천금을 노리는 마음에서 유래되는바, 이것이 실제로 현실세계에서 발휘된다면 우리사회의 건강한 의식을 찾아보기란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현대사회에서 경제적인 힘을 키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탈법, 불법의 방식으로 경제력을 구축하는 것은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불법 탈법의 방식으로 우리사회에서 사람들이 재력을 구축하다보면 윤리의식이 부족한 사회가 될것이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