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鶴) / 분석 / 황 순 원
by 송화은율학(鶴) / 황 순 원 (1953년 <신천지>)
독 해 의 주 안 점 |
▸ 성삼과 덕재의 갈등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나?
▸ ‘학사냥의 추억’이 지니는 구성(plot)상의 기능은?
▸ ‘학’의 상징적 의미는?
▸ 분단 문제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유추해 보면?
▸ ‘고갯길’이라는 공간적 배경은 작품 구성상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 작품의 바탕에 깔린 사상적 배경은?
등 장 인 물 |
성삼 이념에 영향받지 않은 농민. 덕재 친구로 마을 수복 후 치안대원으로 활동.
덕재 전쟁 발발 후 이념적 동조 없이 빈농이라는 이유만으로 농민 동맹 부위원장이 된 순박하고 선량한 마음을 가진 농민.
줄 거 리 |
삼팔선 접경의 북쪽 마을, 단짝동무였던 성삼과 덕재는 치안 대원과 체포된 농민 동 맹 부위원장이라는 상반된 처지로 만난다. 그러나, 성삼이는 덕재를 호송하면서, 덕재 가 이용당한 것일 뿐 예전의 친구에서 달라진 점이 없음을 깨닫는다. 고갯마루를 내려오면서 어릴적 학사냥의 추억을 회상하며 덕재를 묶은 포승줄을 풀어준다.
♣ 구 성 |
발 단 |
황폐해진 고향 마을의 공포 분위기(배경과 인물 제시) |
전 개 |
성삼이 갈등하면서 덕재 호송을 자청함. |
위 기 |
자신의 이념적 결백을 주장하는 덕재와 우정을 되돌이키려 애쓰는 성삼 (성삼과 덕재의 갈등 고조.) |
절 정 |
학 사냥을 하던 어린 시절의 아름다운 추억 |
결 말 |
성삼이 덕재의 포승줄을 풀어줌. 단정학의 비상 |
☞ 구성의 특징 - 현재의 순차적인 진행 속에 몇 개의 과거를 삽입시키는 역전의 질서로 되어 있어 결말을 위한 예시, 주제의 암시, 현실과의 대조 등의 기능을 하고 있다.
해 설 |
1. 배경의 기능 - 고개를 중심으로 한 공간의 변화에 따라 갈등이 고조되고 이완됨.
☞ 고개를 올라가면서 성삼과 덕재의 갈등이 고조되고, 내려오면서 갈등이 해소된다.
2.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 압축적인 서술과 간결한 대화를 통한 간접적인 제시.
☞ 구성의 긴밀성에 이바지
3. 문체상의 특질
문장이 짧고 수식어가 적으며, 사실적인 세부 묘사를 대담하게 생략하고 상황이 주는 이미지 전달에 주력함.
☞ ‘해방 전전해 삼팔 이남 천태부근으로 이사갔던’성삼이가, 또 ‘지난 해 6월’에 피난 가서 남쪽 거리와 촌락을 헤매던 성삼이가 갑자기 고향 마을의 치안대원으로 활동하 는 것은 사건 전개의 인과적 필연성이 결여된 것. (덕재 아버지가 ‘칠년전에 벌써 허리가 굽고 검버섯이 돋은 얼굴이었다’고 했는데, 팔년 전이어야 앞뒤가 맞는다)
☞ 작가의 의도가 휴머니즘을 통한 이데올로기 대립의 극복이라는 주제 의식 부각에 치중된 탓이라 하겠다.
4. 학
☞ 상징적 의미 - 비상을 통한 자유
☞ 학사냥의 추억 - 우정 회복의 매체
(학을 풀어준 것은, 이데올로기에 왜곡된 인간의 인간을 구원하는 힘은 인간의 순수한 마음 밖에 없다는 작가의식을 은연중에 드러냄)
5. 주제 의식 - 고결함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별한 애착을 받는 길조인 ‘학’을 중 심으로, 이념적 갈등이 빚은 인간성 파괴와 상실을 사랑의 힘으로 회복하고자 하는데 주제 의식을 두고 있다.
(주제) 사상과 이념을 초월한 인간애의 실현(인간애를 통한 이념 대립의 극복) (갈래) 단편 소설 (시점) 작가 관찰자 시점 (표현) 암시와 상징을 통해 주제 유도 |
확 인 |
1. ‘학’의 상징적 의미를 고려할 때, 성삼이가 덕재를 어떻게 할까를 유추해서 쓰라.
2. 다음에서 알 수 있는 성삼이의 복합적 심리를 설명하라.
성삼이는 연거푸 담배만 피웠다. 담배맛은 몰랐다. 그저 연기만 기껏 빨았다 내뿜곤 했다. 그러다가 이 덕재 녀석도 담배 생각이 나려니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려서 어른들 몰래 담 모퉁이에서 호박잎 담배를 나눠 피우던 생각이 났다. 그러나 오늘 이깟놈에게 담배를 권하다니 될 말이냐. |
2-1. ‘담배’의 상징적 의미는?
3. ‘학사냥의 추억’이 지니는 구성(plot)상의 기능을 설명하라.
4. 갈등의 고조와 해소라는 구성의 단계와 관계가 깊은 공간적 배경은?
5. 작품 속에서 전개되는 사건에서 중요한 갈등의 원인이 되는 인간관계를 나타내는 말은?
6. 성삼이가 다음과 같이 느낀 이유를 덕재와의 관계 속에서 설명하라.
성삼이는 와락 저도 모를 화가 치밀어 고함을 질렀다. “이 자식아, 그 동안 사람을 몇이나 죽였냐?” ······(略)······ “그래 너는 사람을 그렇게 죽여 봤니?” / 이 자식이! 그러면서도 성삼이의 가슴 한복판이 환해짐을 느낀다. 막혔던 무엇이 풀려 내리는 것만 같은. |
7. 결말 부분의 ‘때마침 단정학 두세 마리가 높푸른 가을 하늘에 큰 날개를 펴고 유유히 날고 있었다.’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갈등의 해소를 암시 ② 주제의 상징적 제시
③ 극적 여운의 효과 ④ 조국 분단의 비극 강조
⑤ 이념을 넘어서는 자유와 우정의 회복을 암시.
8.【학】,【수난 이대】,【유예】(오상원)에서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사상적 배경을 외래어로 말하라.
1. 성삼이가 덕재를 풀어줌. 2. 한때는 다정한 친구였다는 우정과 지금은 공산당이 되어 있는 덕재에 대한 적대감. 2-1. 덕재에 대한 성삼이의 애증(愛憎)의 심리를 대변해 주는 매개체. 3. 금이 간(훼손된) 우정(인간애)를 회복시켜 주는 매개체. 4. 고갯길 5. 단짝 동무 6. 역시 덕재는 사람을 죽일만큼 잔인하거나 이념에 사로잡힐 친구가 아니라는 믿음. 7. ④ 8. 휴머니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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