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세계의 문학
by 송화은율제 3 세계의 문학
제 3세계는 정치·문화·경제적으로 외세에 의해 침략당하고 그 자주적 권리를 빼앗긴 식민지적 경험을 한 민족들을 가리킨다. 또한 제 3세계에 속한 민족들은 외세의 예속, 불평등, 문화적 열등감 극복, 저항하려는 민족주의적 의식을 지닌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구체적으로 식민지를 경험한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 나라들이 제3세계에 속한다.
제 3세계의 문학은 무엇보다 각 민족이 스스로 보유하고 있는 문화의 주체성과 존엄성을 존중하고 민족 문화의 계승에 힘쓴다.
제 3세계 문학의 대표적인 예는 네그리튀드 운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네그리튀드 운동이란 백인의 식민지 정책에 저항하는 아프리카 흑인들의 문화 운동을 의미한다. 이 운동은 1934년 프랑스에 유학 중이던 아프리카의 몇몇 흑인 유학생들이 백인·프랑스 시인들을 추종하지 않고 자기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아프리카의 전통적 리듬과 이미지를 강조하는 문학 동인지를 만드는 데서 비롯되었다.
감사합니다 하나님, 나를 흑인으로 만드신 것을./흰색은 한 번의 성대한 의식을 위한 것이지만/검은색은 모든 날을 위한 것. <버나드 다디에, '감사합니다. 하나님'>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프리카 흑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개성의 옹호가 네그리튀드 운동의 요체이다.
아메리카 인디언들 역시 16세기 말부터 19세기 말까지 앵글로 색슨족의 침입을 받아 왔으며 이러한 역사적 과정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에 새롭게 눈뜨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시련은 인디언들의 전통 구비 문학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수많은 구술 자서전이 등장하였던 것이 그 증거가 될 수 있겠다.
인디언 문학은 외세의 도전에 응전하는 문학의 한 형태로서 뿐만 아니라 현대 물질 문명이 가져온 문명사적 위기에 대처하는 방안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는 높이 평가되어질 만하다. 그것은 물질 문명에 오염되지 않은 자연과 인간에 대한 근본적 사랑, 우주와 대지에 대한 친근감이 인디언 문학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요컨대 제 3세계 문학의 특징은 민족의 문화적 주체성을 확립하여 각 민족의 자기 존재를 확인하는 데 있다고 할 것이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