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걸전(張仁傑傳)
by 송화은율장인걸전(張仁傑傳)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2권 2책. 국문필사본. 〈배비장전 裴裨將傳〉과 〈이화전 李華傳〉을 모방하였으나 두 작품의 줄거리를 확장하고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시킨 소설이다.
고려 충숙왕 때 사람인 장익은 재산은 많으나 자식이 없어 재산을 흩어 선행을 쌓은 결과 아들을 얻는다. 아들 인걸은 장성하여 독서와 무예를 익히던 중 13세에 부모를 잃는다.
15세에 과거를 보고 장원급제하지만 조정에서는 인걸에게 벼슬을 주지 않는다. 3년이 지나도록 벼슬을 하지 못한 인걸은 한량·창부와 더불어 우울한 나날을 보내다가 친구인 우직이 절세미인 정소저를 소개시켜 주겠다는 말에 혹하여 매화동에 가서 정소저와 가약을 맺는다.
밤에 정소저의 아버지가 왔다는 말을 듣고 인걸은 벌거벗은 채로 궤 속에 들어가 숨는다. 아버지가 그것을 알고 궤를 도끼로 치라고 하다가, 바다에 갖다버리라고 한다. 인걸은 하인들에게 애원하여 겨우 살아난다. 그러나 그것은 친구 우직이 인걸의 돈을 후려내기 위한 술책이었음이 밝혀진다.
재산을 모두 탕진한 인걸은 실의 끝에 자살하려고 송악산에 올라갔다가 청파역의 역리 ( 驛吏 )를 만나 그의 권고로 재변(災變)으로 폐읍이 된 인주목사를 자원한다. 인걸은 부임하여 이방의 집 대문의 자물쇠에 접신(接神)한 이연쇄(李連鎖)의 지시를 받아 밤만 되면 처녀들을 괴롭히는 수백년 묵은 원숭이를 퇴치한다. 또 수천년 묵은 여우를 퇴치함으로써 인주의 재변을 없앤다. 이에 국왕은 인걸에게 병부상서를 제수한다.
이때 인걸이 퇴치한 암여우 두 마리 중 한 마리가 여진 ( 女眞 )으로 들어가 여진의 장군이 되어 고려를 침공하려고 한다. 이에 장상서는 대원수가 되어 출정한다. 장원수는 자물쇠를 내어놓고 이연쇄에게 적을 물리칠 계교를 물어 적장을 죽이자, 적장이 구미호로 변한다. 장원수가 여진의 항복을 받고 돌아오니 국왕은 그를 승상으로 삼는다.
한편, 암여우 중 나머지 한 마리가 중국으로 들어가 황제의 계후(繼后)가 되어 장인걸을 중국으로 불러들인다. 장승장은 이연쇄의 지시를 받아 천신만고 끝에 선계로 신선을 찾아가서 보라매를 얻어 중국으로 간다. 황제 앞에 나아간 장승상이 보라매를 내어놓는다. 보라매가 내전으로 날아가서 황후의 두 눈동자를 빼니 구미호가 되어 죽는다. 황제는 연유를 듣고 기뻐하며 장승상을 천하병마대도독으로 삼는다.
단간·가달·월지의 삼국이 연합하여 중원을 침공하니 장도독이 출전하여 이들을 격퇴시킨다. 장인걸은 이연쇄의 청을 들어 그의 아내와 아들을 찾아오게 하여 자물쇠를 건네준다. 그는 황제에게 상소하여 환국시켜주기를 청하지만 황제는 그를 사랑하는 나머지 보내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황제는 대신들의 상소로 할수없이 장인걸을 환국시킨다. 고국으로 돌아온 장인걸은 다시 승상이 되어 선정을 베풀다가 나이 70세가 되어 관직에서 물러나 방장산으로 들어가 신선이 된다.
이 작품에서 주인공의 출생설화와 출세설화(出世說話)는 다른 고전소설에서는 보기 힘든 독창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아버지의 개과천선에 하늘이 감동하여 주인공을 점지해주는 내용은 〈이윤구전 李允九傳〉과 유사하다. 주인공 장인걸이 벼슬을 얻기 위하여 권신의 문하에 출입하면서 금은을 바치는 것은 현실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독창적인 내용이다.
우직이라는 건달에게 주인공이 속아 수백만금을 탕진하고 정소저라는 미인에게 혹하여 망신을 당하는 부분은 〈배비장전〉을 모방한 것 같다. 망신을 당한 장인걸이 인주목사가 되어 요괴를 퇴치하는 부분은 〈이화전〉과 같다.
주인공 장인걸이 대원수가 되어 고려를 침공해온 여진족을 격파하는 부붐은 〈이화전〉에는 없는 군담(軍談)을 설정해 놓음으로써 주인공을 영웅화시키고 있다. 이런 점은 영웅소설의 구성을 모방했다고 할 수 있다.
〈장인걸전〉은 선행한 〈배비장전〉과 〈이화전〉을 모방하였음에는 틀림이 없으나, 두 작품에 없는 여러가지 사건은 독창적으로 구성하여 두 작품보다 더 복잡하게 사건을 전개시켰다.
무엇보다도 이 작품에서는 주인공의 영웅적 활동을 통하여 우리 민족의 능력을 과시하고 민족적 우월감을 표현했다는 데에 작품의 가치가 있다. 주인공이 중국으로 들어가 요괴를 퇴치하여 중국의 대신들을 제쳐놓고 대원수가 되었으며, 중국을 침공하는 호족을 격파한다는 데에서 우리 민족의 능력을 과시하였다고 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도서관 가람문고에 소장되어 있는 것이 유일본이다.
≪참고문헌≫ 韓國古典小說硏究(金起東, 敎學社, 1983).
(자료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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