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자유종(自由鍾) / 요점정리 / 이해조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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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소개 

  이해조(李海朝: 1869-1927) 

경기도 포천 출생. 호는 동농(東濃), 열제(悅齊). 신소설 작가. 1906년 <잠상태(岑上笞)>를 <소년 한반도>에 발표. <제국신문> 기자. 그는 한국 근대 문학의 태동기에 있어서 어떤 작가보다 양적·질적인 면에서 뛰어난 신소설 작품을 발표한 작가였으며, 한국 근대 문학의 시초를 이룩한 공헌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해조의 작품 세계는 초기에는 교훈적인 공리성을 추구하였으나 후기 작품들은 흥미·오락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그의 소설관과 실제 작품 경향은 서로 괴리되어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작품으로는, <자유종>, <빈상설>, <구마검(驅魔劍)>, <화(花)의 혈(血)>, <춘외춘(春外春)>, <월하가인(月下佳人)>, <고목화(枯木花)>, <봉선화> <원앙도(鴛鴦圖)>등의 창작 신소설과 <옥중화(獄中花)>, <연(燕)의각(脚)>, <강상련(江上蓮)>, <토의 간(肝)> 등의 개작 신소설이 있다. 

  

요점정리 

배경 및 시점 : 이매경 여사의 집을 배경으로 하는 전지적 작가 시점. 
등장 인물 : 이매경 - 주인공. 생일날을 맞아 여러 손님을 초대함. 
                신설헌 - 숙부인(婦人). 토론회를 제의함. 그 밖에 홍국란, 강금운. 
표현상의 특징 - 토론회 형식을 빌어 개인적인 의견과 자주 정신을 드러냄. 정치소설. 

주제 : 자주 독립과 부국 번영. 여권 신장. 남녀 평등 의식 고취. 애국 정신 고취와 
         자유 교육 주장.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1919년 <광학서포>에서 발간되 이해조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전체가 40여 페이지 분량으로 비교적 짧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개화 의식이 두드러진 초기작이다. 

작품의 배경은 '가련한 민족이 된 통곡할 시대'에 생일을 맞은 이매경의 집이다. 이 날 초대 받은 네 여자들이 토론하는 형식의 정치류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여러 가지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데, 우선 그 구성이 너무 단순하고 평면적이다. 또한 전개되는 사건이 독자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있다. 너무 단조로운 장면과 대화로만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결점에도 불구하고 <자유종>은 여러 신소설 작품 가운데 주목받을 수 있는 요건을 갖추고 있다. 그것은 강한 시대 의식과 상황 의식이다.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개화기에 접어들면서 우리 사회는 반봉건과 근대화 시도, 반외세와 자주 독립과 주체성의 확립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했는데, <자유종>의 저변에는 이 두 개의 정신적 단면이 강한 줄기를 이루고 있다. 

또, 이 작품은 대화체 형식과 논설 형식을 지니고, 계몽성과 정론성의 내용을 담은 특이한 유형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대화체 형식이나 토론 형식, 혹은 문답 형식은 개화기 서사 문학의 한 장르로 삼을 수 있다. 

  

줄거리 

  이 작품의 배경은 1908년 음력 1월 16일 밤 이매경 여사의 집이다. 등장하는 인물은 신설헌, 이매경, 홍국란, 강금운 등 네 사람이다. 이 가운데에서 신설헌 부인이 사회격으로 제일 먼저 토론회를 제의한 다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그녀는 먼저 구시대의 유습인 여성의 인종(忍從)과 예속이 타파되어야 한다고 전제한다. 그리고는 여성 역시 새 시대의 의미, 국가와 민족의 앞날에 대해서 생각하고 이야기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신설헌 여사의 말로 토론은 시작된다. 그리고 그 내용은 여권(女權) 문제와 교육을 통한 개화·계몽, 국가 사회의 부강·자주책, 미신 및 계급·지방색 타파 등에 미친다. 먼저 여권 문제에 대해서는 남자가 절대 지배권을 행사하는 우리 사회의 폐습이 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와 동시에 교육, 계몽이 부국 강병과 새 사회 건설의 필수 요건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조상 숭배나 윤리·도덕 정신을 앙양하는 제사나 관혼 등 길사가 오로지 형식에 치우치고 있는 폐단도 시정해야 한다고 열렬히 주장한다. 

한편 이 작품에서는 2세 국민들의 교육에 대해서 진지한 의견들이 펼쳐진다. 여기에서는 지난날의 부모 우선주의가 철폐되어야 할 과제로 제기된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자녀 공물론'이다. 다음으로 사회 개혁과 부국 강병의 실현을 위해서 거론된 것은 신분간의 문제점 해소와 계층간의 난점 해소 방책 등이다. 여기에서는 우선 적서(嫡庶)의 그릇된 인식과 차별의 폐지가 주장되었다. 그에 따르면 인재 등용은 국익에 비추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우리 사회가 부당하게 서북 출신을 백안시했던 풍조를 비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의 바닥에 깔린 주제 의식은 신설헌 부인이 제시하는 말로 총괄된다. 이매경 여사는 꿈 이야기를 빌어서 자신이 꿈꾸는 우리 사회의 이상적 건설 상태를 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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