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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의 남자 / 시나리오 / 요점정리 / 김태웅, 최성환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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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왕의 남자

 

요점 정리

 

지은이 : 김태웅 원작, 최성환 각색

주제 : 질투에 의한 음모와 이로 인한 갈등

특징 : 돌발적인 사건을 통해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킴/ 삼각관계의 구도를 통해 인물 간의 갈등을 부각함

인물 :

<연산> : 녹수를 애첩으로 두고 있으나 공길을 곁에 두고 은근히 좋아함

<공길> : 왕의 비행을 비난하는 사람들과 달리 그를 두둔하며 광대로 궁중에 남고자 함

<녹수> : 연산의 관심에서 멀어짐을 못마땅해 하고 공길을 음해함

<장생> : ‘풍자와 놀이라는 이중성을 잘 발현하는 광대 집단의 대표적 인물

 

이 작품은 : 연극 ()’를 원작으로 하여 조선 시대 연산군 시절, 궁중으로 입성한 남사당패 광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풍자적인 공연으로 연산군의 신임을 얻게 된 광대들과 연산의 기이한 행적이 주축을 이루는 가운데, 광대 패를 궁에 두려는 연산의 기이한 행적이 주축을 이루는 가운데, 광대 패를 궁에 두려는 연산과 중신들의 갈등, 공연을 본 뒤 궁 안을 피바다로 만드는 연산의 행동, 이로 인해 궁을 벗어나려는 장생과 공길의 갈등, 그 사이 광대들을 없애려는 중신들의 음모와 공길을 시기하여 없애려는 녹수의 음모, 왕을 바꾸는 반정 등 인물들 간의 갈등과 사건들이 다채롭게 펼쳐지고 있다. 이 작품에서 중요한 것은 인데, 이는 광대들의 자유를 상징한다. 장생은 줄 위에서 세상에서 제일 높은 놈이 사는 궁도 예서 보니 아무것도 아닐게.’라며 절대 권력자인 왕이 가지지 못했던 자유를 이야기한다. 인물들의 개성이 뚜렷하고, 인물과 인물 사이의 갈등과 극적 긴장감을 두루 갖추고 있다.

 

구성 :

발단 : 연산조에 남사당패의 광대 장생은 친구이자 최고의 동료인 공길과 큰 놀이판을 찾아 한양으로 올라온다.

전개 : 장생과 공길은 연산과 그의 애첩인 녹수를 풍자하는 놀이판을 벌여 한양의 명물이 되지만 왕을 희롱한 죄로 의금부에 끌려간다. 문초 중 장생은 왕을 웃겨 보겠다고 장담하지만 왕은 꿈쩍도 하지 않는다. 그때 공길이 기지를 발휘해 왕을 웃기는 데 성공한다. 이들의 공연에 흡족한 왕은 궁 안에 광대들의 거처로 희락원을 마련해 준다.

위기 : 궁 안에서 광대들은 탐관오리의 비리를 풍자하는 공연을 하는데, 왕은 웃지 않는 중신을 탐관오리라는 명목으로 형벌을 내린다. 또 여인들의 암투로 인해 왕이 후궁에게 사약을 내리는 경극을 연기하는데, 연산은 왕에게 사약을 받았던 생모 폐비 윤씨를 상기하며 진노하여 선왕의 여자들을 칼로 죽인다.

절정 : 공연할 때마다 궁 안이 피바다로 변하자, 장생은 궁을 떠나겠다고 하지만 공길은 남겠다고 한다. 그 사이 중신들은 광대 패들을 없애기로 하고, 왕의 관심을 공길에게 빼앗겼다는 질투심에 녹수도 계략을 꾸미는데, 공길은 비방서를 썼다는 누명을 쓰게 되고 장생은 공길 대신 죄를 뒤집어쓴다.

결말 : 그로 인해 장생은 눈이 멀고, 공길은 장생에 대한 미안함으로 자결하려다 살아난다. 장생과 함께 공길은 마지막 공연을 하고, 그 순간 왕을 바꾸려는 반정이 일어난다.

 

핵심 짚기

연산의 성격과 역할 : 연산은 놀이를 좋아하여 광대들을 궁으로 들이고 공길에 대해 호감을 갖는다. 그런데 비방서가 나돌았다는 소문에 그를 문초하고 이내 낙심한다. ‘연산-녹수, 연산-공길의 관계에서 그의 처세에 따라 갈등 관계가 미묘하게 변화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극적 긴장감과 장면의 반전 : 녹수가 공길을 음해하기 위해 만든 비방서는 온 조정을 발칵 뒤집어 놓는다. 이는 공길을 음해하여 궁지로 몰아넣는 중요한 서사 장치가 되고 있다. 이런 극적인 순간에 공길을 대신하여 죽겠다는 장생의 결심은 극의 방향을 반전시킨다.

 

시나리오에서 갈등

외적 갈등 : 다른 인물 또는 상황이나 현실과의 갈등

내적 갈등 : 인물 내면 심리의 복잡함에서 비롯되는 갈등(행동의 결정 여부 등)

 

영화에서 인물의 심리와 갈등을 다루는 방식

영화에서는 대사 외에 얼굴 표정의 미묘한 변화를 카메라에 담아 감독의 의도대로 보여 줄 수 있다. , 연극에서는 카메라 자리에 관객의 눈이 바로 자리하지만, 여화에서는 카메라가 위치한다. 따라서 감독의 의도에 따라 특정 인물의 심리를 강조하기 위해 클로즈업 기법 등 효과적인 촬영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서사적 장치의 의미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이나 이야기의 서술인 서사의 기능을 갖는 장치라는 뜻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데 작가가 의도적으로 설정해 놓은 모든 것들을 말한다. 넓게는 구성, 인물 설정, 갈등을 풀어 가는 방식 등이 포함되며, 필연성을 부여하기 위한 복선이나 암시, 새로운 사건의 등장, 인물 성격의 대비, 소재의 기능 등이 모두 이에 해당된다. 영화에서는 몽타주 등의 기법들도 서사적 장치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소설 구운몽에서 꿈은 작품의 전체 구조인 환몽 구조를 염두에 두고 치밀하게 설정해 둔 고도의 서사적 장치로 볼 수 있다.

서사적 장치를 파악하는 방법 : 서사적 장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제의 형상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들을 찾는다. 그리고 그 요소가 사건의 흐름과 의미 전달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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