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문(心紋) / 요점정리 / 최명익
by 송화은율 작자소개
최명익(1903 - ?)
필명 유방(柳坊). 평남 평양 출생. 평양고보에서 수학한 후 1928년 홍종인(洪鍾仁) 등과 함께 동인지 《백치》를 발간했으며, 1936년 단편 《비 오는 길》을 《조광(朝光)》에 발표하면서 정식으로 문단에 등단하였다. 그가 소설을 통해 시도한 심리주의적 수법과 인간의 내면세계에 대한 천착은 유항림 ·김이석 ·최정익 등 《단층》(1937)지의 동인들에게 심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평가된다.
작품 《역설(逆說)》 《무성격자(無性格者)》에 등장하는 염세적이고 무성격한 인물들은 만주사변 이후의 파시즘체제하에서 외부세계에의 적극적 참여를 단절당한 지식인들의 자의식을 암시적으로 대변하였다. 특히, 《심문(心紋)》(1939)은 탁월한 심리묘사 속에 시대와 생활의 문제를 밀착시킨 작품으로 평가된다. 8 ·15광복 직후 평양예술문화협회장,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중앙상임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그 밖의 작품에는 소설집 《장삼이사(張三李四)》 《폐어인(肺魚人)》 등이 있다.
요점정리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1930년대 중반. 만주.
인물 : 김명일 - 화가. 상처(喪妻)를 한 뒤, 여옥을 사랑하는 소심한
성격의 인물.
여옥 - 문학 소녀였으나, 좌익 운동을 하던 애인을 잊지 못하는
다방 마담.
현혁 - 좌익 운동을 하는 인물.
주제 : 현실과 유리된 지식인의 내면적 갈등.
이해와 감상
최명익은 해금(解禁) 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납북되거나 월북한 작가가 아니고 태어난 곳(평양)에서 작품 활동을 하다가 8·15 이후에도 계속 평양에서 창작 활동을 한 작가였다. 하지만, 그가 짧은 기간 동안 발표한 작품들은 우리 문학사에서 빠뜨려서는 안 될 만한 평가 대상이 된다. 그의 작품들은 이미 뚜렷한 성격을 지니며, 강렬한 예술성을 드러내 주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최명익이 그의 고향 평양을 중심으로 간행한 동인지 <단층>이 등장한 1930년대 초는 이 땅의 문학이 근대 문학적인 성격에서 현대 문학적인 성격으로 전환하는 시기였다고 조연현씨는 그의 <한국 현대 문학사>에서 지적하고 있다.
<심문>을 포함한 이 무렵 그의 작품들은 공통적으로 정신적인 허무에 사로잡힌 생활 무능력자이거나 절망적인 인간들이 등장한다. 그것은 일제 말기의 어둡고 암울한 시대 상황을 반영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그 같은 말기 문학의 특성 중의 하나가 심리적·사상적으로 허무적이고 절망적인 색채를 농후하게 담고 있기 때문니 것으로 보인다.
최명익은 1930년대 지식인 소설의 대표적 작가인 이상(李箱)과 1950년대 손창섭(孫昌涉)으로 이어지는 심리소설의 지평을 열어 놓은 작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의 작품은 암울한 식민지 시대의 말기적 증후를 드러내 주고 있다는 데서 문학사적인 의의를 지닌다.
줄거리
김명일은 3년 전 상처(喪妻)한 화가이다. 그의 어린 딸은 학교 기숙사에 맡기고 그는 신혼 당시 신축해서 살던 집을 팔고 여행을 떠난다. 그는 그의 친구인 이 군(君)을 만나려고 하얼빈에 도착하게 되는데, 그 곳은 여옥을 모델로 삼아 그림을 그리러 온 것이었다.
여옥은 동경에 유학한 문학 소녀였고 청년 투사 현혁의 연인이었으나 명일이 출입하던 다방의 새 마담으로 오게 되어 그와 알게 되었던 것이다. 그녀는 밤과 낮의 모습이 사뭇 달랐다. 정확하게 말하여 주관적인 모습과 객관적인 사실이 교차되어 나타나, 명일의 처의 모습과 닮았으나 또 다른 면이 있는 그러한 여인이었다. 여옥은 명일을 사랑하였으나 그가 부인을 못 잊어하는 것을 알고 그녀는 첫정을 주었던 현혁을 찾아 만주로 떠났었다.
명일은 이번 여행에서 여옥을 만날 의도는 없었으나 이 군의 안내로 그녀를 만나게 된다. 그는 그 곳에서 한때 사회주의 운동가로 유명하였던 현혁과 여옥이 동거하고 있으며 둘 다 아편 중독자가 되어 있는 사실을 알게 된다.
현혁은 화를 내며 명일에게 둘 사이에 개입하지 말고 떠날 것을 요구하지만, 결국은 아편을 얻기 위해 여옥을 명일에게 양도한다. 그러한 현혁의 행위에 배신감을 느낀 여옥은 스스로 생을 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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