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실전논술54 - 디지털 문명 시대에서의 세계화와 문화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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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논제

다음 <제시문 1>에 나타난 문화의 속성을 토대로 <제시문 2><제시문 3>을 읽고, 디지털 문명 시대에서의 세계화와 문화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술하시오.

 

<제시문 1>

우리는 어떻게 한 문화를 터득하게 되는가? 우선 우리는 인류학적 의미에서의 출생지와 부모의 언어, 일련의 사고방식, 관습 및 관례 등을 유산으로 물려받는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문화인이 되기에 충분하지 않다. 사실인즉, 문화는 고립되는 바로 그 순간부터 숨을 쉬지 못하고 죽게 된다. 그것은 문화라는 것이 본질적으로 어느 한 지점에서 발생하여 조금씩 이웃 문화들을 새로이 만나게 되는 여정의 결과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한 문화에서 다른 문화에 이르는 이 여정에는 여러 가지 장애물이 놓여 있다. 흔히 그러하듯, 우리의 기대에 부응하지 않는 타인과 사귀기란 어려운 일이다. 또한 그의 언어, 사고나 관습을 이해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여행에서 어떤 매력을 느낄 수 있으며, 우리에게 낯선 관습도 발견할 수 있다. 브라질의 수공업 제품보다 더 아름다운 것이 어디 있고, 일본 문화 또한 그 나름대로 얼마나 섬세한가? 문화는 국경을 초월하는 것이다. 퍼지고 흡수하는 것이 그의 속성이다. 프랑스는 17세기보다 더 프랑스다워 본 적이 없지만, 당대 최고의 극작가였던 몰리에르(Moli re)와 꼬르네이유(Corneille)는 각각 이탈리아와 스페인으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았었다.

 

오늘날 '지역 문화''세계 문화', '어느 특정 사회의 구성원들이 이룩해 온 것들의 총체로서의 문화''상품화된 문화' 사이에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견해는 '문화공간'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데에서 연유한 것이다. 문화 공간이란 균일한 것이 아니다. 이 공간은 개인마다 다르고, 이 공간들 사이에는 여러 통로와 장애물이 있으며, 넘지 못할 골짜기와 산도 있다. 특히 우리 각자는 이 공간 안에 자기만의 길을 내고 지도를 그리면서, 자신만의 문화적 특수성을 확보한다. (출처: 미쉘 세르, 프랑스 철학자],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칼럼)

 

<제시문 2>

디지털 통신 분야에서 일어난 혁명 덕분에 지리적 시장이 사이버 스페이스로 전환되면서 인간관계를 조직할 수 있는 새로운 길들이 열렸다. 컴퓨터, 통신, 케이블 TV, 가전제품, 방송, 출판, 오락이 하나의 종합 통신망 안으로 통합되면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인간이 상호 교류하는 방식에 역사상 유례없는 지배력을 행사하게 된다. 벌써 20년 전에 다니엘 벨은 앞으로 나타날 시대의 성격을 통신 서비스에 대한 지배가 권력의 원천이 되고, 통신에 대한 접속이 자유의 조건이 된다고 진단했다.

 

세계 유수의 미디어 기업들은 21세기의 거의 모든 상업영역을 차지할 통신 회로와 문화 자원의 지배권을 놓고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20세기에는 스탠더드 오일, 듀퐁, US 스틸, 시어스 같은 기업들이 소유 가능한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전념하면서 시장의 중심부를 차지했다. 그러나 21세기에는 디즈니, 타임워너, 베르텔스만, 비아컴, 소니, 뉴스 코퍼레이션, TCI, 제너럴 일렉트릭, 폴리그램, 시그램 같은 기업들이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지배하면서 대중이 문화 자원과 상품화된 경험에 접속하기 위한 조건을 규정할 것이다.

 

(중략)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은 통신 인프라뿐 아니라 포털과 관문에 대한 접속권, 나아가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문화 콘텐츠까지 거머쥠으로써 전무후무한 권력을 누리게 된다.

 

(중략) 세계 통신 방송망의 규제 완화와 상업화가 가속화되면서, 국민 국가는 자국 영토 안에서 통신을 감독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은 정치적 국경선을 가뿐히 뛰어넘는 통신망을 전 세계에 깔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정치의 근본적 성격까지 바꾸어 놓고 있다. (출처: 제러미 리프킨, 미국의 사회비평가, 한국어판 소유의 종말)

 

<제시문 3>

세계화, 국제화, 획일화라고도 불리는 미국화를 거부하는 것은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정당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미국화를 부정하기 위해서는 반미적 자세보다는 미국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알려고 하는 자세가 더 필요하다. 미국을 모든 가능한 미래의 용광로로 바라본다는 것은 그래도 미국의 모든 것이 다 나쁜 것은 아니며, 때때로 미국으로부터 배우고 숙고할 만한 교훈도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실업을 해소하기 위한 노동시장의 효율성, 기업경영의 효율성, 자율화된 대학의 우수성, 여러 인종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존중 등이 그것이다.

 

우리는 미국의 다문화주의와 그에 따른 다양한 정치적 성향의 목소리를 비웃곤 한다. 미국문화의 결점만을 비난하려는 초보적 반미주의가 미국인들의 삶의 방식이 지니고 있는 진실과 유용성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물론 다문화주의나 다양한 목소리도 부작용이 있기는 하지만, 동시에 인종과 성의 차이를 존중하도록 해 준다. 이는 관용과 예의를 가르쳐 주는 좋은 본보기다. 우리가 미국인들과 같은 관심과 애정으로 장애자들을 대할 때, 미국 목사들의 차별주의를 비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남성들이 여성들의 존엄성을 인정할 때, 미국의 과도한 여권운동을 조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미국만큼 소수민족의 문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소수민족 우대정책에 반대하는 미국인들에 대해 우리도 비로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중략)

 

극도의 무지에 기인하거나 기회주의에 편승한 반미주의자들만이 미국이 제시하는 다양한 문화적 가능성을 문화전쟁으로 왜곡시키지만, 미국은 세속적인 것에서 고상한 것까지, 상업적인 것에서 비상업적인 것까지, 세계주의자에서 지역주의자까지, 유일신주의에서 다신주의에 이르기까지 선택의 폭이 넓은 나라이다. 게다가 사람들은 컴퓨터와 텔레비전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접속 채널을 확보함으로써, 동일한 메뉴로부터도 자신만의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어떤 점에서 이와 같은 시나리오가 한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위협이 되겠는가? 오히려 이와 같은 시나리오를 따름으로써, 이미 뿌리내린 고유문화에 다원화된 문화가 접합된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는 길이 열릴 수 있을 것이다. (출처: 기 소르망, 프랑스 사회비평가)

 

<예시 답안>

국제화, 세계화가 생존의 문제로 연결되는 시대이다. 이제 문화도 그 속에서 국경을 넘어 󰡐상품󰡑으로 유통되고 국가 안에서 통합되며 수용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 문화의 모습과 나아가야 할 바는 무엇인가? 일본 대중 문화에 대한 격렬한 거부의 논쟁들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국 문화와 통합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문화 교류는 지역문화의 발전뿐만 아니라 세계문화의 발전에도 필요하다. 세계화시대에 문화의 교류는 거부할 수 없는 대세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속성을 볼 때도 수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어떤 문화도 그 민족이나 국가의 독자적인 고유성을 유지한 것이 아니다. 고유한 우리 민족문화의 대표적 형태인 언어에서도 외국문화의 흔적을 쉽게 살펴 볼 수 있다. 개인과 개인이 관계를 맺는 속에서 개성적 인간형이 만들어지듯 문화 역시 주변의 문화와 관계를 맺음으로써 새로운 형의 문화를 재창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문화에 집착하여 자문화의 원형을 보존하기 위하여 타문화에 대해 배타성을 보인다면 자기 민족문화의 발전뿐만 아니라 세계문화의 발전에도 기여하지 못할 것이 자명하다.

 

세계의 통합과 개방이라는 흐름을 주도하는 세계화의 이면에는 정치적, 경제적 힘의 논리가 지배하고 있음을 분명하다. 특히 선진국들은 자국의 정치, 경제적 권익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에 대해 정부에 의한 규제와 통제를 완화할 것을 강요하며. 세계화라는 명목으로 이러한 상황에 편승한 선진 거대 기업들은 부가 가치가 높은 문화 자원을 상업화하여 세계 각국으로 침투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문화의 보편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당화될 수도 있으나 문화의 획일성을 조장하여 지역문화의 고유하고 특수한 요소가 파괴될 수도 있다. 자본의 우위를 가지는 할리우드 영화가 그 자본과 과학 기술력의 힘을 등에 없고 세계시장을 장악해 들어가는 것은 단순히 개별 국가의 영화시장 붕괴라는 경제적 손실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영화가 유, 무형으로 가지는 행동 양식이나 사고에 대한 영향력까지 잠식할 수 있다.

 

완전무결한 고유성을 가진 민족문화가 존재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오랜 세월동안 누적적으로 형성된 지역문화인 민족문화는 타문화와 비교해 볼 때 독자적인 특수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개별 문화의 가치는 우열을 가릴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정치적, 경제적 이권을 떠나 타문화에 대해 상호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개별문화가 끊임없이 타문화와 관계를 맺으면서도 무조건적인 배타성을 보였거나 무분별하게 수용함으로써 역사 속에서 사라진 국가나 민족을 쉽게 볼 수 있다. 반면, 역사에서 현명하게 문화와의 관계를 정립한 국가 역시 발견할 수 있다. 많은 개별문화들이 특수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문화의 주체인 구성원들의 올바른 수용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문화를 수용하되 자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민족문화가 없는 세계문화는 존재하지 않으며 민족 문화 속에 이미 세계 문화의 싹이 들어 있다. 세계 문화적 속성이 없는 민족 문화란 없다는 것이다. 모든 문화가 전파의 속도로 전달되는 현대에 인류문화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태도는 지역문화의 특수성을 존중하는 속에서 보편적 세계문화를 형성하는 것이다. ---자료제공 : 초암 아카데미

 

<연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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