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御製訓民正音) / 소학언해(小學諺解)
by 송화은율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御製訓民正音)
가. 작품 해설
‘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御製訓民正音)’은 훈민정음 해례본의 어지(御旨) 부분을 언해(諺解)한 것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취지와 15세기 국어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소학언해(小學諺解)’는 어린이용 수신 교양 학습서인 ‘소학(小學)’을 언해(諺解)한 것으로 16세기 우리 국어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는 글이다.
나. 글의 특성
(1) 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御製訓民正音)
◦15세기 중세 국어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훈민정음(訓民正音)의 창제 정신을 알 수 있는 글이다.
(2) 소학언해(小學諺解)
◦임진왜란 직전(1586년)의 우리말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언어의 역사성(표기, 의미 변화 등)을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다. 핵심 정리
(1) 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御製訓民正音)
◦출 전 : 훈민정음 언해본(訓民正音諺解本)
◦간행 연대 : 세조 5년(1459년)
◦갈 래 : 번역문, 실용문
◦문 체 : 번역체, 산문체
◦성 격 : 교시적, 설명적
◦주 제 : 훈민정음 창제의 취지(주체, 애민, 실용 정신)
(2) 소학언해(小學諺解)
◦출 전 : 소학언해(小學諺解)
◦간행 연대 : 선조 19년(1586년)
◦갈 래 : 번역문
◦문 체 : 번역체, 산문체
◦성 격 : 설득적, 교훈적
◦주 제 : 효도의 본질, 교우의 도
라. 전문의 짜임
(1) 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御製訓民正音)
◦언어와 문자의 불일치
◦백성들의 불편한 언어 생활
◦백성들을 위한 훈민정음 창제
◦백성들의 편안한 문자 생활 도모
2) 소학언해(小學諺解)
◦효도의 시작과 끝(孝之始終)
◦벗의 유형 - 유익한 벗 상술, 해로운 벗 상술
마. ‘훈민정음’과 ‘소학 언해’의 표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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