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문학의 비평 /작품 이해의 방법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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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비평(작품 이해의 방법)

 

1. 대상 영역에 따라

 

1) 이론비평 : 문학의 본질, 기능, 원리, 가치 등 일반적 문제를 대상으로 이론적 논의가 주내 용이 되는 비평

 

2) 실제비평 : 작품의 의미, 가치, 특정 작가의 작품 세계 등 구체적인 문학 현상을 대상으로  비평

 

2. 관심의 방향에 따라

 

1) 내재적 비평 : 작품 이외의 사실에 대한 고려를 배제하고, 언어, 문체, 운율, 구성, 표현 기 , 미적 가치 등의 내부적 사실을 다루는 비평

 

2) 외재적 비평 : 문학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외부적 요인(작가 생애, 심리, 사회적 상황, 역사  배경 등)을 중시하여 이들과 작품과의 관계를 다루는 비평

 

3. 여러 가지 비평의 시각들

 

1) 역사주의적 방법

(1) 특징 : 문학 작품의 외적인 조건을 작품의 생성 요인으로 보고 작품을 그 결과적 산물  (역사적 상황, 시대배경, 작자 생애)

(2) 주안점

· 원전(原典)의 확정

· 언어의 역사정 : 이중의 방향에서 문학 작품의 언어를 탐구. 현재에는 사용되지 않는 언어가 들어 있을 때 그 작품이 처음 제작된 시기의 언어 기능을 통해 낱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밝힌 다음 그것이 현재에도 적응할 수 있는 표현 매체로 대치시킴

· 전기적(傳記的) 연구 : 작가의 의도를 조명하게 될 모든 전기적 자료들 (작가의 정신 , 물질적 조건, 저술활동, 가족 상황, 부채, 대인관계, 연애사건 등)을 따짐.

· 작가나 작품에 대한 여러 시기의 평판 조사 : 평판의 과거성과 현재성이라는 이중의 관심을 가지고 작업

( 김소월 <산유화> - 당시 독자의 반응, 현재 독자의 반응을 비교 󰠏󰋼 취향의 변모상, 작품 자체가 지니는 지속성(持續性)을 살핌 )

 

(3) 장점

· 작가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작품의 역사적, 사회적 의의를 평가할 수 있음

· 문학사적 이해를 도움 : 역사적 안목, 상상력을 발휘케 함

· 정확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고 작품의 의미를 실증적으로 분석, 해명함

· 자의적(恣意的) 해석을 규제하고 객관성을 유지하게 함

· 과거 작품의 진면목을 접할 수 있음

 

2. 형식주의적 방법

1) 특징 : 문학 작품을 순수한 언어 예술임을 강조. 역사주의 비평이 역사적 배경과 작가의 생 , 창작 의도나 동기 같은 외적 조건에 치중하여 작품 자체의 이해를 소홀히 하는 경향에 반

 

2) 주안점 : 문학 작품이 언어로 된 예술임을 강조하면서, 순수하게 작품의 그 자체 구조를 분

 

3) 역사 : 우리 나라와 중국의 고전 문학에서는 한시(漢詩)의 율격과 운(), 구법(句法) 등을 정밀하게 따지는 시론(詩論)들이 많았는데 그것은 형식주의적 비평의 시각이 창작에 관한 실 제 비평으로 나타난 것이다.

 

4) 갈래 : 러시아 형식주의(1915-1929), 新批評(1930년대 이후 미국), 구조주의, 기호학(1960 년대 이후 프랑스)

 

5) 방법

(1) 분석대상 : 작품 그 자체(본문에 밀착)를 언어 구조물로 파악하고 그것을 있는 그대 로 분석, 해명하려는 이러한 시도는 낱말이 어떻게 결합하고 유기적인 관련을 맺는가를 살 핌으로써 본문의 정밀한 독서를 강조함

 

(2) 작품 분석의 기본 단위 : 긴장(緊張), 애매성(曖昧性), 조직(組織), 반어(反語), 역설( )의 용어 사용

 

(3) 신비평가 견해 : 작품이란 언어의 집적(集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언어의 집적 방 식에 따라 무엇인가를 전달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래서 그들은 오직 작품 자체에만 관심 을 한정시킨다. 우리가 어떤 작품을 읽고 감명을 받았을 때, 감명의 전달에 이바지 하는 것 은 작품을 구성하는 언어, 즉 하나하나의 낱말들과 그 배열방식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작품을 구성하는 언어의 집적방식을 분석하는 것이 문학의 본질을 해명하는 것이다.

 

6) * 장점

(1) 문학의 독자성 확립

(2) 작품의 구조 해명

(3) 작품에 입각한 평가

(4) 분석방법과 용어

 

* 단점

(1) 문학을 한정적으로 다룸(비평 대상의 제한)

(2) 작품 외적 상황을 분리시킴으로써 역사적 안목을 위축시키며, 문학사와 문학 장르의 문 제에 등한함

 

3. 심리주의적 방법

 

 : 문학의 창작 심리와 작품 속의 인물이나 사상, 상징 등을 정신분석학적 방법으로 해명함. 20세기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성립되었는데 현대의 문예사조와 창작 기법이 복잡해지고 문학 연구가 점점 더 심화되면서 심리학적 비평의 적용 범위도 넓어지게 되었다.

 

1) 특징 : 프로이트(Sigmund Freud) 정신분석학의 영향

* 아리스토텔레스의 카타르시스 같은 것도 심리적 비평

 

2) 관점 : 작품은 작가의 개인적 체험의 투사(投射)

 

3) 방법

(1) 작가 : 작품 속에 투사된 작가의 모습을 밝힘. 작가의 개인적 체험이 작품에 어떤 영향 을 미쳤는가를 따짐

(2) 작품 : 명백한 내용과 잠재적 내용을 구분하여 숨은 뜻을 탐색. 개인적 상징 해명. 심리 학적 이론에 근거한 등장인물의 성격 분석

(3) 독자 : 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심리적인 영향을 파악.

 

4) ·단점

(1) 작품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음(새로운 용어, 분석방법 제공)

(2) 이론을 도식적으로 갖다 맞추어 문학 작품에 대한 왜곡된 해석을 조작한다든가 문학을 심리학의 연구 자료로 전락시킬 위험 내재

 

4. 신화적 방법(원형비평)

: 신화에 나타나는 보편적인 원형(原形)을 통하여 작품을 이해함.

 

1) 주안점 : 민족의 원천적 경험 양식인 작품에서 상징의 원관념을 찾아냄

 

2) 심상

*  : 창조의 신비, 탄생, 죽음, 부활(소생), 정화와 속죄, 풍요와 성장

* 바다 : 생명의 어머니, 영혼의 신비와 무한성

* 사막 : 정신의 황폐, 죽음, 허무, 절망

* 바람 : 영감, 영혼, 성령

 

3) 장점

(1) 작품을 인류문학사적인 입장에서 구조와 의미를 분석

(2) 신화의 원형과 작품에 나타난 원형이 지니는 상징적 의미를 해석, 이의 상호 관계를 밝 

(3) 다양한 문학의 유형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음

 

4) 단점

(1) 문학의 구조와 가치를 평가하기보다 인류학적인 방향으로 흐르기 쉽다.

(2) 작품의 개체적 성격이 무시되기 쉽다.

 

5. 기타 - 사회적 방법, 도덕적 · 철학적 · 형이상학적 비평

* 도덕적, 철학적 비평 : 작품의 정신적 도덕적 가치를 중시하는 시각

 

1) 특징 : 문학의 윤리적 의의를 중시해 작품에 담긴 정신적 깊이를 해명하고 평가하는 데 치 중하는 비평 유형을 도덕적 비평이라 하고, 도덕적 비평이 내용적으로 심화되어 작가의 세계 , 이념, 가치 의식 등에 관한 깊이 있는 성찰이 주가 될 때에는 철학적 비평이라 함

 

2) 역사 : 타 방법에 비해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문학 이해 방법

* 공자 : “詩三百 一言以蔽之曰 思無邪

* 이황 : “문학 또한 마음을 바르게 하기 위한 것이어서 가벼이 여길 수 없다.”

* 호러스(Horace, 호라티우스, 로마시인, B.C 65-8) : "시는 즐거움과 함께 유익한 가르침 을 베풀어 준다.”

 

3) 단점 : 문학을 일정한 윤리 의식이나 이념의 도구로 여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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