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文藝思潮) 개관
by 송화은율문예사조(文藝思潮) 개관
1. 서구 문학의 두 정신적 원천
헬레니즘(hellenism) | 헤브라이즘(hebraism) | |
근원 | 그리스 사상, 정신, 문화 | 히브리 어법, 정신, 유대교적 종교사상, 히브리 민족 신앙 |
특징 | ① 그리스 고전기 예술, 철학 정치 등 여러 분야에 문화적 이상을 인정함. ② 현세주의 ③ 감성과 지성 존중 ④ 현세적 의미 긍정, 자아 강조 |
① 신의 의지를 인정, 이에 복종 ② 내세주의 ③ 영성과 덕성 존중 ④ 내세와 피안에의 도달, 종교 구원 |
전수 | 사실주의 | 낭만주의 |
2.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① 경향, 발생 : 고대 그리스, 로마 문학을 모범으로 삼고 그 가치를 계승, 발전. 17-18세기 프 랑스 문학 바탕, 영국, 독일 등 전유럽에 파급
② 특징
· 전통적 원리원칙에 절대적 가치
· 엄격한 형식과 균형
· 조소적(彫塑的), 객관적, 정적
· 통제주의적, 형식주의적
· 비극(悲劇)에 더 큰 가치 부여
· 삼일치 법칙(시간, 장소, 행위 제한)
③ 영향 : 낭만주의를 낳게 함
④ 작가
· 라신(프) : 17세기 3대 극작가 중 1인, 역사적 비극 소재
· 몰리에르(프) : 1943년 성명극단 조직, 10여년간 연극 계속, <기분으로 앓는 사나이> 상 연 도중 쓰러져 사망
· 드라이든(영) : 시인, 극작가, 비평가. 1670년 계관시인, 청정 명랑한 문체
·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독) : 세계 4대 시인 중 1인. 라이프찌히 대학 재학 중 미술, 문학에 흥미, 24세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바히마르 공국의 태자 카알 아구스투스에 초대되어 10여년간 관직 생활, 이탈리아 영행 중 로마에서 <에그몬트> 완성, 귀국 후 <빌헬름 마이스트>, 희곡 <파우스트(Faust)>와 서사시, 체험에서 나온 자기 경험의 고백과 참회, 전인적 창조력에 의한 조화성 지향
3.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
① 발생 : 18세기-19세기 독일, 영국, 이탈리아
② 특징
· 엄격한 규칙, 질서를 벗어나 상상력 발휘 분방한 감정 표현
· 음악적, 주관적, 동적인 생성
· 미의 다양성 지향
· 보편성보다 개성(個性)의 중시, 자기 고백적
· 무한의 이념을 추구하여 현실을 고양(高揚)
(자연과의 교감, 먼곳의 동경, 정열적 사랑)
③ 작가
· 워즈워드(영), 실레겔(독), 보발리스(독), 바이런(영), 셸리(영), 키이츠(영), 위고(Victor hugo, 프), 상도(프, 女流)
· 1922년 [백조]동인-이상화, 현진건, 박종화, 나도향, 홍사용
- 워즈워드 [서정민요집](1799, 재판 1800) 서문 - ‘낭만주의 선언’
“이 시편(詩篇)에서 의도한 주목적은 일상 생활의 사건과 상황을 선택하여 가능한 한 사람 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로 사건들을 이야기하거나 묘사하고, 동시에 일상 사물들이 비상한 국면에서 마음에 제시되도록 그것들에 상상력의 색채를 가미하고, 나아가서는 무엇보다도 이 사건과 상황 속에서 진실한 우리 인간성의 근본적 법칙을 추적함으로써 사건과 상황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이다.”
4.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① 정의 · 광의 :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
· 협의 : 콩트의 실증주의의 영향을 바탕으로하여 이상주의적 계몽사조 및 몽환적, 감상주 의적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19세기 프랑스에서부터 성행
② 특징
· 현실을 과장 없이 객관적으로 포착, 객성적 표현, 과학적.
· 현실의 기록적 태도 : 추악하고 퇴폐한 부분의 세밀한 묘사
③ 광의의 특징
· 발자크류 : 사회적 사실주의
· 플로베르류 : 예술적 사실주의
· 에밀 졸라류 : 과학적 사실주의(自然主義)
* 자연주의 : 사실주의적 경향을 띠되 실증적, 과학적 성질.
④ 작가
· 콩트(A ugust Conte, 프) : 실증주의 사회학 창시
· 발자크(프)
· 플로베르(G. Flaubert,1821-1880) : <보봐리 부인(Madame Bovary)으로 풍속문란 혐의 기소. 사실주의 완성, 냉엄한 관찰, 객관적 표현.
· 디킨스(영), 대커리(영), 헵벨(독, 극작가), 도스토예프스키(러), 졸라(프), 모파상(프 ), 위스망(프), 기싱(영), 하아디(영)
· 1920년대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 <표본실의 청개구리> - 자연주의 실험정신
- <감자> 자연주의의 환경결정론
- <광염소나타> - 유전결정론 )
5. 유미주의(唯美主義, Aestheticism, 탐미주의)
① 발생 : 19세기 후반, 미의 창조를 언어예술의 유일한 목표
② 특징
· 자연을 배격하고 인공을 중시, 예술의 독자성
· 인간적 의의와 내용보다는 예술적 형식, 기교 중시
· 참신과 신기(新奇)를 중시
· 미의 추구 : 악마주의적, 퇴폐주의적 경향을 띠기도 함
③ 작가
· 포우(미), 보들레르(1821-1867, 프), 와일드(영)
· 김동인, 김영랑, 현진건, 황순원
6. 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
① 발생 : 19세기 말 20세기 초엽, 프랑스 중심(詩)
② 특징
· 이성과 과학의 힘을 거부하면서 출발
· 자아를 구속하는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규범과 사고의 통제를 벗어나 무한한 꿈과 신비의 세계를 마음껏 노래함
· 대상의 파악에 있어 지성화된 감성을 가지고 내면세계와 외면세계를 조응하며 독자적 현 실추구
· 언어의 음성형상, 운율 등에 미묘한 음악성을 포착
③ 작가
· 랭보(프), 말라르메(프), 발레리(프)
· 릴케(Raina Maria Rilke, 1875-1926, 독)
· 예이츠(에이레 시인, 극작가)
· --- <김억>, <황석우>, <주요한> 등
7. 모더니즘(Modernism)
① 발생 : 20세기 이후
② 특징 : 19세기 말엽부터 유럽의 소시민적 지식인들 사이에 일어나 20세기 이후에 크게 성 행한 사조로서 기존의 사실주의와 유물론적 세계관, 전통적 신념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전반적인 새로운 문화운동으로 극단적인 개인주의, 도시 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 등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를 통칭한다. (상징주의, 초현실주의, 입체파, 미래파, 다다이 즘, 표현주의, 인상주의, 주지주의, 이미지즘)
③ 한국의 모더니즘
1) 이미지즘, 주지주의로 대표됨 : 최재서 주지주의 평론
* 1930년대 정지용, 김기림, 김광균 (단, 李箱 :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2) 영·미 계통의 시인, 평론가인 흄, 파운드, 엘리어트의 영향
3) 기존의 낭만주의 시들이 내용에 치우쳤다는 점, 지나친 감정의 노출을 비판하고 단단한 형식, 지성(知性)에 의한 감정의 통제 등을 표방함
모더니즘은 신의 죽음으로 상징되는 보편주의와 절대주의 그리고 초월의 가능성을 믿는 내 세주의(來世主義)의 붕괴에서 생겨난 시 운동이다. 이것은 1930년대 한국 시 운동에 상당한 영 향을 미쳐 김기림의 시론과 이상의 시를 가능케 하는데, 김현승은 프로테스탄티즘의 ‘경건성’에 의지하여 과학주의, 상대주의의 한계를 쉽게 벗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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