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톱 이야기 / 분석 / 김정한
by 송화은율모래톱 이야기 / 김 정 한 (<문학>, 1966년)
독 해 의 주 안 점 |
▸ 작가의 현실 의식
▸ 작품 구성상의 특징
▸ 농민 문학의 유형
등 장 인 물 |
나 K중학교 교사. 건우의 담임이자 작가. 이 이야기의 서술자
갈밭새 영감 주인공 조마이섬을 대표하는 전형적 인물.외압에 억눌리지 않는, 의지가 굳은 어민
건우 인식이 뚜렷하고 순박한 성격을 지닌 학생
윤춘삼 부당한 옥살이도 함. 저항적. 갈밭새 영감과 유사한 성격
건우 어머니 정결하면서도 강한 인상을 준다.
줄 거 리 |
건우란 소년은 내가 직접 담임 했던 제자다. 당시 나는 K라는 소위 일류 중학에서 교편을 잡고 있었다. 낙동강 하류의 조마이섬 사람들은 땅에 대한 한 (恨)을 지니고 있다. 자기네 땅을 가지고 살지 못하는 것이다. 그것은 외세의 압제와 제도의 불합리로 말미암아 오늘에 이르도록 토지 소유의 혜택을 입지 못하고 사는 것이다. 일제 때는 동양 척식 회사의 땅으로, 그 후에는 문둥이 수용소로 소유자가 바뀌었다. 건우네 집도 마찬가지였다. 건우네는 아버지가 삼치잡이에 나가서 죽고 할아버지 갈밭새 영감, 어머니와 같이 지낸다. 살기가 매우 힘들었다.
이렇게 살기가 힘든 어느 날 조마이섬에 장마가 닥치고, 강둑을 파헤치지 않고는 섬 주민들이 살 수 없는 위급한 상황이 된다. 이때 유력자의 앞잡인 청년들이 나타나 이를 방해하고 엉터리로 둑을 막는다. 섬을 통째로 삼키려는 무리들의 소행에 화가 난 갈밭새 영감이 청년 하나를 탁류에 던진다. 이로 인해 영감은 구속되고 감옥살이를 하게 되고 건우는 행방 불명된다. 모래톱은 황폐해졌고, 새 학기가 되어도 건우는 나타나지 않고 조마이섬을 군대가 정지하였다. 나는 조마이섬에 사는 윤춘삼씨에게 이런 이야기를 들으며, 그의 눈에서 떨어지는 눈물을 이방인처럼 보고 있었다.
그리고 새학기가 되어도 건우군은 학교에 나타나지 않았다. 끝내 돌아오지 않았다. 그의 일기장에는 어떠한 글이 적힐는지 ?
황폐한 모래톱 --- 조마이섬을 군대가 정지하고 있다는 소문이 들렸다.
♣ 구 성 |
발 단 |
건우에 대한 관심, 가정 방문 |
전 개 |
조마이섬 사람들의 비참한 삶. 윤춘삼씨와 갈밭새 영감으로부터 들은 이야기 |
절 정 |
조마이섬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갈밭새 영감이 살인죄를 저지름 |
결 말 |
폭풍우가 끝난 뒤의 이야기 |
해 설 |
1. 이 작품은 소외 계층이 겪어야 하는 삶의 애절함과 그 비극을 그린 소설이다. 즉, 한 국전쟁으로 전사한 아버지와 가진자의 앞잡이요 깡패를 물속에 던지고 잡혀간 할아버지 를 가진 소년의 이야기이다.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로 사회 현상의 모순과 대결해 나 가는 인간의 처절한 삶을 묘사한 작품이다. 현실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어두운 일면 을 그린 소설로, 하층 계급의 삶에 대한 처절한 투쟁과 암담한 현실을 사실적 수법으로 그렸다. 이 작품에는 작자의 현실에 대한 저항 정신과 고발 정신이 뚜렷이 나타나 있다.
2. 이 소설은 조마이섬이라는 농촌을 배경으로 하여, 비뚤어진 시대상에 항거하고, 서민 의 고난을 증언한 작품이다. ‘모래톱‘을 휩쓴 홍수의 와중에서 그 섬을 구해 내기 위하 여 유력자가 만든 엉터리 둑을 파괴한 행동, 이를 저지하려는 유력자의 앞잡이를 살해 한 갈밭새 영감의 저항은 부당하게 수탈당하고 억울하게 짓눌린 삶을 되찾으려는 행위 로서 ’자기 희생을 통한 자유’를 선택한 것이다. 내 땅을 부당하게 빼앗고 섬을 송두리 째 집어 삼키려는 유력자(有力者)에게 저항하는 한 농민의 처절한 투쟁을 통하여 비참 한 농촌 현실을 증언하고 있다.
3. 이 소설의 시점: 1인칭 관찰자의 시점으로 서술자인 ‘나’는 고발(告發)자적 역할 을 수행하면서도 인물들과 사건을 객관적(客觀的)으로 바라보려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 다. 갈밭새 영감을 주축으로 한 조마이섬 사람들의 강인한 삶과 현실에 대한 저항이 중 심 줄거리로서 관찰자에 의해 이야기되므로 이 작품은 액자성이 있다 하겠다.
5. 행동 문학의 속성과 리얼리즘 문학: 갈밭새 영감의 행위-부당하게 수탈당하고 억울하 게 짓눌린 삶을 되찾으려는 ‘자기 희생을 통한 자유’의 행동이자 생존권을 스스로 보호하 려는 가장 현실적인 휴먼 드라마이다.
(주제) 소외된 곳의 인간의 비참한 삶과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저항 (갈래) 단편 소설, 참여 소설, 농촌 소설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성격) 저항적,고발적,사실적 (배경) 60년대 낙동강 하류의 조마이섬 (어조) 권력의 횡포에 대한 분노에 가득찬 어조 |
김정한 (1908 - ) 호는 요산(樂山). 경남 동래 출생. 동래고보 졸업 후 동경 제일 외국어 학원에서 1년간 공부, 학교 교사로 재직 중 일제에 항거하다가 구금됨. 그 후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 대학 문과 중퇴. 193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사하촌」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1945년 해방 이후 <민주신보> 논설위원. 부산대 교수 등 역임. 1940년 일제의 발악이 극에 달할 무렵 한 동안 붓을 꺽고 있다가 1966년 「모래톱 이야기」로 문단에 복귀. 1969년 중편 「수라도」로 제 6회 한국문학상 수상.대표작으로는 「옥심이」(1936), 「항진기」(1937), 「제3병동」(1969), 「뒷기미 나루」(1969) 등이 있고, 김정한 소설집(1974) 등의 작품집이 있다. |
확 인 |
1. 이 소설에서 정치인들에게 대한 가장 적절한 비판은?
① 고양이 쥐 생각하는군 ② 배 먹고 이 닦는 식이지
③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지 ④ 닭 잡아 먹고 오리발 내미는 식이군
⑤ 우물가에 가서 숭늉 찾는군
2. 이 작품의 시점을 1인칭 관찰자로 함으로써 거둔 효과는?
① 사건에 대한 실감을 더해 줌. ② 관찰자의 견해를 피력할 수 있음.
③ 사건을 다각도로 관찰할 수 있음. ④ 정보를 전달하듯 사실을 알려 줌.
⑤ 현실을 객관적,사실적으로 보여 줌.
3. 이 소설에서 주제의 형상화와 가장 밀접한 언어적 장치는?
① 정치적 용어 ② 간결한 문체
③ 경상도 사투리 ④ 대화와 묘사의 적절한 혼용
⑤ 부정적인 어휘와 강경한 어조
4. 갈밭새 영감의 행동에 대한 ‘나’의 평가를 추리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부조리한 현실로 인해 살인죄로 투옥되는 그의 자기 희생이 가슴 아프다.
② 살인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 될 수는 없는 일이다.
③ 전체 민중의 힘을 결집하지 못하고 단독으로 결행했으니 영웅주의적이군.
④ 선량한 목적의 행동은 정당화될 수 있으므로 사회가 제재를 해서는 안된다.
⑤ 그의 행동은 너무 우발적이고 감정적으로 대응한 것이 너무 아쉽다.
5. 갈밭새 영감의 행동은 어떤 점에서 역설적 의미를 갖고 있는가?
( )
1. ① 2. ⑤ 3. ⑤ 4. ① 5. 살인 행위를 하여 투옥되는 자기 희생이 궁극적인 자유를 실현하는 행위가 된다는 점에서 역설적이다. <도움말> 1 -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면서도 겉으로는 위해주는 척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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