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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매체의 특성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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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매체의 특성

 

매체로서의 만화가 지니고 있는 호소력의 근원은 무엇인가? 우선 만화의 융통성을 꼽을 수 있다. 만화 매체는 특정 하드웨어에 국한되지 않고 넓은 융통성을 지니고 있는 매체이다. 까치의 능금이나 날아라 슈퍼보드를 만화책으로 보든, 아니면 만화 영화도 보든 그 각각은 모두 나름대로의 감동을 수용자들에게 줄 수 있으며 특별히 어느 쪽의 매체의 본질에 더 접근한다고 말 할 수 없다는 말이다. 이처럼 하드웨어적 매체에 대한 융통성을 지니고 있어 송신자가 겨냥하는 목표 수용자에게 도달될 수 있는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는 점에 만화 매체의 첫 번째 힘이 있다.

 

다음으로 만화란 글과 그림이 절묘하게 조화되어 있는 매체이다. 이 조화 속에서 만화는 그림과 글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결합한다. 글이라는 매체의 장점은 분명함이다. 자연 언어가 지니고 있는 상대적으로 제한된 의미, 그리고 그에 기반한 논리력이 글의 분명함을 가능케 한다. 하지만 글의 약점은 또한 그 분명함에서 온다. 글의 분명함을 충분히 포착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이러한 교육 과정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그림은 훨씬 더 즉각적이고 정감적이다. 대상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그림은 따라서 구체적 사물을 대상으로 할 경우 글보다도 훨씬 더 알기 쉽고 명확한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준다. 하지만 그림의 한계는 그림이 글에 비해 훨씬 더 다의적이라는 점에서 발견된다. 만화는 글의 분명함과 글의 즉각성을 결합하면서 글의 어려움은 그림을 통해, 그림의 다의성은 글을 통해 보완하는 매체이다. 별다른 교육 수준 없이도, 문화권의 차이에도 영향을 덜 받으면서 누구에게나 쉽게 받아들여지고 이해될 수 있는 매체가 바로 만화라는 말이다. 글과 그림의 장점을 결합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만화의 능력은 만화의 자유스러움에 기반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자유스러움은 만화가 자유롭게 구사하는 생략과 변형, 과장 등에서 온다. 그러나 만화에는 아무런 규칙이나 제한도 없다는 말은 아니다. 만화가 일반 중에게 쉽게 중용될 수 있으려면 만화의 내부에 일정한 약호가 존재해야 하며, 또 우리가 그 약호 속에 익숙해 있어야 한다. 예컨대 인쇄 매체를 이용한 만화라면 우리는 만화의 한 화면과 다음 화면 사이에 존재하는 동작의 여백을 능동적으로 채워 넣어 완성할 수 있어야한다. 즉 만화의 자유스러움은 약호로부터의 자유스러움이 아니라, 회화와 사진 등의 매체가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사실성으로부터의 자유스러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만화는 단지 한 칸 짜리 만화의 경우에 그 안에 일정한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긴 내용을 압축하여 표현 할 수 있는 경제성을 가지고 있다. 현대의 설득 기법이 갈수록 논리적인 면보다는 정서적인 면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이 때문에 촌철살인(寸鐵殺人)적인 수사의 기법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점을 생각할 때, 만화가 지닌 압축력은 가장 효과적인 설득 기법 중의 하나로서 만화가 이용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만들어 준다.

 

강상현 외 편, 󰡔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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