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만인보 / 해설 및 감상 / 고은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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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은(63)씨는 연작시 <만인보(萬人譜)>를 1980년 여름 남한산성 육군교도소 제7호 특별감방에서 구상했다. 그해 5월17일 자정을 기해 발효된 비상계엄 전국확대 조처와 동시에 체포된 시인은 김재규가 사형 직전까지 머물렀던 방에 갇혀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운명의 발자국 소리를 하릴없 이 기다리고 있던 참이었다. 손바닥만한 창 하나 없이 사방이 벽으로 막혀 있는 그 무덤과 같은 방에서 그의 의식은 옛일의 회고와 추억을 탈출구로 삼았다.

 만일 살아서 나간다면 지나간 삶의 구비에서 마주친 이들을 시로써 되살리고 싶다는 간절한 소망은 그로부터 6년 뒤에야 실현된다. 그 사이 시인은 고문으로 만신창이가 된 몸으로 군법회의에서 종신형을 선고받은 뒤 사면, 석방되며 결혼하고 자식을 본다.

 

우리 모두 화살이 되어

온몸으로 가자

허공 뚫고

온몸으로 가자

가서는 돌아오지 말자

박혀서

박힌 아픔과 함께 썩어서 돌아오지 말자 <`화살' 제1연>

 

라고 선동했던 그가 80년 5월 광주를 통과하면서 <만인보>의 세계로 나아간 것은 하나의 놀라움이었다. 󰡒막말로 말해 내가 이 세상에 와서 알게 된 사람들에 대한 노래의 집결󰡓이라는, <만인보>에 대한 설명에서 그의 70년대를 특징짓는 전투성과 이념성을 찾기란 어려웠던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만인보>를 권력에의 투항이나 현실 순응으로 보는 시각 역시 맹목과 단견으로서 타기되어 마땅하다. 그보다는 싸움의 역사로부터 견딤의 역사로, 화살의 세계관에서 장강(長江)의 세계관으로 변모했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한 이해가 될 터이다.

 실제로 `서시'에 이어지는 `할아버지'와 `머슴 대길이'는 인간과 세계와 역사를 대하는 시인의 관점에 조금치의 변화도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대취해서 소리 지르고 깨부수는 것 말고는 권세도 명예도 누리지 못한 할아버지 고한길을 기리는 노래의 끝 연은 이렇다. 󰡒이 세상 와서 생긴 이름 있으나마나/죽어서도 이름 석 자 새길 돌 하나 없이/오로지 제사 때 지방에는 학생부군이면 된다/실컷 배웠으므로/실컷 배웠으므로󰡓.

 그런가 하면 시인에게 가갸거겨를 배워준 친구네 집 머슴 대길이는 그가 속한 계급과 무관하게―혹은 바로 그 계급으로 말미암아― 곧고 바른 인격의 담지자로 그려진다. 봄 산에 올라서도 마을 처녀에게 허튼 시선 한번 주지 않으며 󰡒사람이 너무 호강하면 저밖에 모른단다/남하고 사는 세상인데󰡓라고 말하는 그를 향해서는 󰡒주인도 동네 어른도 함부로 대하지 않았󰡓다. 󰡒대길이 아저씨/그는 나에게 불빛이었지요/자다 깨어도 그대로 켜져서 밤 새우는 불빛이었지요󰡓라는 진술은 민중적 모범에 대한 시인의 귀의를 말하고 있다.

 

 할아버지와 머슴 대길이로부터 시작한 <만인보>의 여정은 시인의 가족과 친척, 고향 사람들을 두루 훑은 다음 시인 자신의 편력을 따라서 이 땅 곳곳으로 벋어나가도록 돼 있다.

 

 지난 86년과 88, 89년 세 차례에 걸쳐 한번에 3권씩 모두 9권이 나온 <만인보>의 초반부는 시인의 유년시절 고향 사람들의 모습과 삶의 이모저모를 소묘한다. 거기에 그려진 것은 󰡒배고파서/하루이틀 꼬박 굶고/물배만 채워/다섯 식구/서로 얼굴 보고 앉았󰡓(`굶는 집')는 궁상과 허기의 삶이지만, 민중의 생명력에 대한 시인의 굳은 믿음으로 밝은 빛깔로 채색된다. 가령 대를 이은 소도둑으로 군산형무소 감방에서 마주치게 된 어느 부자간의 대화를 들어 보라. 󰡒선득아 너 들어왔냐/예 2년 먹고 나가려고 들어왔어라오/밥 먹을 때 오래오래 씹어먹어라/예󰡓(`소도둑').

 그러나 이처럼 밝고 낙천적인 어조도 한국전쟁기의 끔찍한 나날을 서술할 때에는 별무소용이 되고 만다. 󰡒인민군 들어와/반강제로 여맹 간부 노릇 하며/찢어진 치마 입고 다니고/여맹 간부 노릇한 죄목으로/이 사내/ 저 사내/치안대한테 욕보고 나서/혓바닥 깨물고 죽어버󰡓린 `임영자'나 동네 이사장 구장 이장 다 거치며 존경받다가 이복형제들이 좌익이라는 이유로 치안대에 잡혀와서는 그 치욕을 못 견뎌 우물에 빠져 죽고 만 `김병천', 그리고 󰡒싸락눈 쌀쌀맞은 초겨울 아리따움󰡓에 공부도 잘해서 󰡒인공 때/여맹 간부였다가/수복 후/어찌어찌 몸 상해버리고//그 아리따움 일거에 망해버리고/죽음보다도 못하게시리/죽음보다도 못하게시리󰡓의 `조부희'의 경우는 그 악몽과도 같은 기억의 몇몇 사례에 지나지 않는다.

 보도연맹 가입자의 학살과 우익 및 지주의 처형, 다시 인공시절 부역자의 처단으로 이어지는 살육의 악순환은 십대 후반의 소년의 정신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준다. 마을 주변의 참호와 방공호 속에서 공산군들에게 학살당하거나 생매장당한 시체를 파내는 일에 동원됐던 고은태(시인의 본명) 소년은 기어이 정신착란 증세를 보이며 산과 들을 정처없이 쏘다니게 된다. 󰡒`아아 50년대!'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 모든 논리를 등지고 불치의 감탄사로써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시인은 그의 산문집 <1950년대>에서 썼거니와, 자살 시도와 출가, 환속, 투쟁으로 이어지는 파란 과 갱신의 출발점이 바로 그의 50년대였다.

 시인의 고향은 현재의 전북 군산시 미룡동. <만인보>에 미제방죽이라는 이름으로 자주 등장하는 은파유원지와 할미산을 끼고 있는 마을이다. 은태 소년이 학살당한 이들의 주검을 나흘 걸려 파내었던 할미산의 참호는 우거진 관목에 가리기는 했지만 예대로 남아 있다. 그러나 문둥이만 혼자 살 뿐 인적 하나 없던 저수지 가에는 고층아파트군이 숲을 이루게끔 되었고, 그 너머로 희미하게 장항제련소의 굴뚝이 건너다 보인다.

 시인이 다녔던 미룡초등학교 자리에는 군산대학교가 들어서 있고, 군산중학교를 오가는 길에 <한하운 시초>를 주움으로써 문둥이 시인이 될 꿈을 키웠던 한길은 지금은 왕복 4차선 도로로 바뀌었다. 시인의 생가는 없어졌지만, 팔순의 어머니는 생가 근처에 홀로 살면서 노년을 즐기고 있다

. 어느새 환갑을 훌쩍 넘겨버린 큰아들을 위해 손수 담근 인삼주를 내오신 어머니는 󰡒치다 보기도 아깐 내 아들󰡓이라며 황홀해하고, 시인 아들은 그 어머니를 보며 󰡒늙은 주제에도 싸가지가 있어󰡓 한마디 한다. 이어서는 권커니 잣커니 오가는 술과 노래…. 미성년의 나이로 출분을 행했 던 시인은 한결 귀가 순해져서야 돌아와 어머니이신 고향을 끌어안는가.


 [만인보]··· 고은의 서정 세계가 고스란히

 

문학이 삶 그 자체이고 삶이 곧 문학일 수 있는 문학인이 얼마나 될까. 나는 연작시집 「만인보」를 넘겨 보면서 문득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본다. 그러나 이것은 내게 전혀 가당치 않은 질문이다. 이런 질문의 당사자는 애당초 따로 있는 법이니까.

 

시인 고은의 삶이야말로 가장 문학적이다. 문학적이라는 말에 불만을 가질 사람도 없지는 않겠지만 그 파란의 삶을 달리 바꿔 지칭할 말을 찾을 수가 없다. 그의 문학은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포괄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의 글쓰기 작업에 걸쳐 있다.

 

그리고 그 바람같은 삶 자체가 문학 속에 오롯이 자리잡고 있다. 바람은 멈춰 서는 순간 그 존재가 드러나지 않는 법. 고은은 휘몰아치는 바람처럼 언제나 우리의 머리칼을 날리고 옷자락을 날리고 가슴을 친다.

 

「만인보」는 연작의 원리를 시적 형상성을 위해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대작이다.

이 작품은 시적 테마의 확대와 심화를 위해 <서정시의 형식을 연작의 기법으로 확장>하고 있다. 나는 이 작품을 잇따라 읽으면서 인간과 그 삶의 현실에 대해 시인이 지니고 있는 관심의 폭과 깊이에 항상 감동한다. 그는 서정의 세계가 포괄할 수 있는 삶의 모든 가능성을 그려낸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사랑한다.

 

민중의 다양한 삶과 그 총체적인 인식을 시적 테마로 다루고 있는 「만인보」야말로 삶의 언어 자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만인보」의 시적 상상력을 지탱하고 있는 두 가지 축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축은 언제나 동시적으로 나타나며 동시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나는 ①욕망의 언어를 지향하고, 다른 하나는 ②운명의 언어를 지향한다. 삶의 욕망과 운명 사이에서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감싸잡는 힘이 고은의 시적 상상력이다.

 

「만인보」의 시들은 서정적 양식의 범주를 넘나들 정도로 자유롭다. 시의 언어는 삶의 한복판을 떠나는 법이 없고 시인은 그 언어를 통해 삶의 현실에 집착을 드러낸다.

 

언제나 자기 내면에서 외적 현실을 향해 인식의 화살을 던지고 있다. 과녁에 꽂히는 화살처럼 시의 언어는 간명하며 그 느낌이 절실하다. 경험의 진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가슴을 파고드는 감동의 언어를 어떻게 느낄 수 있겠는가.

나는 「만인보」의 시들을 읽으면서 그렇게 언어를 부리는 힘이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를 다시 묻는다. 초월의 언어와 감성의 반응을 얼마든지 용인하고 있는 시에서고은은 오히려 그 주관성의 가치들을 모두 거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우리는 언제쯤이나 이런 언어로부터의 허허로운 자유를 누릴 수 있을까.

 [문학으로 만나는 역사] 고은의 <만인보>

 

󰡒너와 나 사이 태어나는/순간이여 거기에 가장 먼 별이 뜬다/부여땅 몇천 리/마한 쉰네 나라 마을마다/만남이여/그 이래 하나의 조국인 만남이여/이 오랜 땅에서/서로 헤어진다는 것은 확대이다/어느 누구도 저 혼자일 수 없는/끝없는 삶의 행렬이여 내일이여//오 사람은 사람 속에서만 사람이다 세계이다󰡓(고은, <만인보> 서시).

 

고은(63)씨는 연작시 <만인보(萬人譜)>를 1980년 여름 남한산성 육군교도소 제7호 특별감방에서 구상했다. 그해 5월17일 자정을 기해 발효된 비상계엄 전국확대 조처와 동시에 체포된 시인은 김재규가 사형 직전까지 머물렀던 방에 갇혀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운명의 발자국 소리를 하릴없이 기다리고 있던 참이었다. 손바닥만한 창 하나 없이 사방이 벽으로 막혀 있는 그 무덤과 같은 방에서 그의 의식은 옛일의 회고와 추억을 탈출구로 삼았다.

 

만일 살아서 나간다면 지나간 삶의 구비에서 마주친 이들을 시로써 되살리고 싶다는 간절한 소망은 그로부터 6년 뒤에야 실현된다. 그 사이 시인은 고문으로 만신창이가 된 몸으로 군법회의에서 종신형을 선고받은 뒤 사면, 석방되며 결혼하고 자식을 본다.

 

“우리 모두 화살이 되어/온몸으로 가자/허공 뚫고/온몸으로 가자/가서는 돌아오지 말자/박혀서/박힌 아픔과 함께 썩어서 돌아오지 말자󰡓(`화살' 제1연)고 선동했던 그가 80년 5월 광주를 통과하면서 <만인보>의 세계로 나아간 것은 하나의 놀라움이었다.

 

󰡒막말로 말해 내가 이 세상에 와서 알게 된 사람들에 대한 노래의 집결󰡓이라는, <만인보>에 대한 설명에서 그의 70년대를 특징짓는 전투성과 이념성을 찾기란 어려웠던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만인보>를 권력에의 투항이나 현실 순응으로 보는 시각 역시 맹목과 단견으로서 타기되어 마땅하다. 그보다는 싸움의 역사로부터 견딤의 역사로, 화살의 세계관에서 장강(長江)의 세계관으로 변모했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한 이해가 될 터이다.

 

실제로 `서시'에 이어지는 `할아버지'와 `머슴 대길이'는 인간과 세계와 역사를 대하는 시인의 관점에 조금치의 변화도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대취해서 소리 지르고 깨부수는 것 말고는 권세도 명예도 누리지 못한 할아버지 고한길을 기리는 노래의 끝 연은 이렇다.

 

󰡒이 세상 와서 생긴 이름 있으나마나/죽어서도 이름 석 자 새길 돌 하나 없이/오로지 제사 때 지방에는 학생부군이면 된다/실컷 배웠으므로/실컷 배웠으므로󰡓.

 

그런가 하면 시인에게 가갸거겨를 배워준 친구네 집 머슴 대길이는 그가 속한 계급과 무관하게―혹은 바로 그 계급으로 말미암아― 곧고 바른 인격의 담지자로 그려진다. 봄 산에 올라서도 마을 처녀에게 허튼 시선 한번 주지 않으며,

 

󰡒사람이 너무 호강하면 저밖에 모른단다/남하고 사는 세상인데󰡓라고 말하는 그를 향해서는 󰡒주인도 동네 어른도 함부로 대하지 않았󰡓다.

 

󰡒 대길이 아저씨/그는 나에게 불빛이었지요/자다 깨어도 그대로 켜져서 밤 새우는 불빛이었지요󰡓라는 진술은 민중적 모범에 대한 시인의 귀의를 말하고 있다.

 

할아버지와 머슴 대길이로부터 시작한 <만인보>의 여정은 시인의 가족과 친척, 고향 사람들을 두루 훑은 다음 시인 자신의 편력을 따라서 이땅 곳곳으로 벋어나가도록 돼 있다.

 

지난 86년과 88, 89년 세 차례에 걸쳐 한번에 3권씩 모두 9권이 나온 <만인보>의 초반부는 시인의 유년시절 고향 사람들의 모습과 삶의 이모저모를 소묘한다. 거기에 그려진 것은

 

󰡒배고파서/하루이틀 꼬박 굶고/물배만 채워/다섯 식구/서로 얼굴 보고 앉았다.(`굶는 집')는 궁상과 허기의 삶이지만, 민중의 생명력에 대한 시인의 굳은 믿음으로 밝은 빛깔로 채색된다. 가령 대를 이은 소도둑으로 군산형무소 감방에서 마주치게 된 어느 부자간의 대화를 들어 보라.

 

󰡒선득아 너 들어왔냐/예 2년 먹고 나가려고 들어왔어라오/밥 먹을 때 오래오래 씹어먹어라/예󰡓(`소도둑').

 

그러나 이처럼 밝고 낙천적인 어조도 한국전쟁기의 끔찍한 나날을 서술할 때에는 별무소용이 되고 만다.

󰡒인민군 들어와/반강제로 여맹 간부 노릇 하며/찢어진 치마 입고 다니고/여맹 간부 노릇한 죄목으로/이 사내/저 사내/치안대한테 욕보고 나서/혓바닥 깨물고 죽어버󰡓린 `임영자'나 동네 이사장 구장 이장 다 거치며 존경받다가 이복형제들이 좌익이라는 이유로 치안대에 잡혀와서는 그 치욕을 못 견뎌 우물에 빠져 죽고 만 `김병천', 그리고 󰡒싸락눈 쌀쌀맞은 초겨울 아리따움󰡓에 공부도 잘해서 󰡒인공 때/여맹 간부였다가/수복 후/어찌어찌 몸 상해버리고//그 아리따움 일거에 망해버리고/죽음보다도 못하게시리/죽음보다도 못하게시리󰡓의 `조부희'의 경우는 그 악몽과도 같은 기억의 몇몇 사례에 지나지 않는다.

 

보도연맹 가입자의 학살과 우익 및 지주의 처형, 다시 인공시절 부역자의 처단으로 이어지는 살육의 악순환은 십대 후반의 소년의 정신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준다. 마을 주변의 참호와 방공호 속에서 공산군들에게 학살당하거나 생매장당한 시체를 파내는 일에 동원됐던 고은태(시인의 본명) 소년은 기어이 정신착란 증세를 보이며 산과 들을 정처없이 쏘다니게 된다.

 

󰡒`아아 50년대!'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 모든 논리를 등지고 불치의 감탄사로써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시인은 그의 산문집 <1950년대>에서 썼거니와, 자살 시도와 출가, 환속, 투쟁으로 이어지는 파란과 갱신의 출발점이 바로 그의 50년대였다.

 

시인의 고향은 현재의 전북 군산시 미룡동. <만인보>에 미제방죽이라는 이름으로 자주 등장하는 은파유원지와 할미산을 끼고 있는 마을이다. 은태 소년이 학살당한 이들의 주검을 나흘 걸려 파내었던 할미산의 참호는 우거진 관목에 가리기는 했지만 예대로 남아 있다. 그러나 문둥이만 혼자 살 뿐 인적 하나 없던 저수지 가에는 고층아파트군이 숲을 이루게끔 되었고, 그 너머로 희미하게 장항제련소의 굴뚝이 건너다 보인다.

 

시인이 다녔던 미룡초등학교 자리에는 군산대학교가 들어서 있고, 군산 중학교를 오가는 길에 <한하운 시초>를 주움으로써 문둥이 시인이 될 꿈을 키웠던 한길은 지금은 왕복 4차선 도로로 바뀌었다. 시인의 생가는 없어졌지만, 팔순의 어머니는 생가 근처에 홀로 살면서 노년을 즐기고 있다

 

어느새 환갑을 훌쩍 넘겨버린 큰아들을 위해 손수 담근 인삼주를 내오신 어머니는 󰡒치다 보기도 아깐 내 아들󰡓이라며 황홀해하고, 시인 아들은 그 어머니를 보며 󰡒늙은 주제에도 싸가지가 있어󰡓 한마디 한다. 이어서는 권커니 잣커니 오가는 술과 노래…. 미성년의 나이로 출분을 행했던 시인은 한결 귀가 순해져서야 돌아와 어머니이신 고향을 끌어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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