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두 팔 없는 소년 / 동화 / 방정환

by 송화은율
반응형

두 팔 없는 소년

 

내가 이번에 시골 갔다가 보고 온 불쌍한 팔 없는 소년의 슬픈 이야기입니

.

충청 남도 홍성 나의 본집이 그 곳이어서 이번에는 십여 일이나 가서 있었

지만, 그 곳은 간신히 철도가 개통하였을 뿐 아주 한적한 곳입니다.

볼 만한 거리도 없고 볼 만한 경치도 없고 심심하고 쓸쓸한 신작로에 햇볕

만 환하게 비치는 곳이라 명절 때에도 하도 심심하여서 촌 부인들은 쓸쓸한

정거장에 기차 다니는 구경이나 하는 것밖에 아무것도 없는 심심한 곳입니

.

그런데, 이번 추석 명절 지난 지 며칠 후에 심심하고 한적한 홍성읍에 울

긋불긋한 요술 구경 광고가 두어 곳에 걸리고 예전 학교터 넓은 마당에 높

다랗게 포막집(포장집)을 짓기 시작하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아무런 구경이고 일 년에 한두 번밖에 보지 못하는 곳이라 희한한 구경이

오는 것처럼,

요술 구경이 온다지?”

궤짝 속에 처녀를 넣고 칼로 찌른다지?”

어느 날부턴가……. 구경 표는 사십 전씩이라지?”

촌마다 집마다 그 요술 구경의 소문으로 사람들의 마음은 들떴습니다.

웬일인지 서울서는 그런 구경을 시들하게 알아 눈도 떠보지 않던 나의 마

음도 그 요술단이 오는 날이 은근히 기다려졌습니다.

언제인가 여러 해 전에 경성 명치좌(지금의 예술 극장) 동양 척식 회사 앞

에 포막집에서 곡마단(말광대) 구경을 하였을 때, 거기서 말 타고 재주부리

던 가여운 소년, 그가 일본 사람이 아니고 조선 소년이 어릴 때부터 곡마단

에 팔려 다니는 것인데, 주인이 조선 사람이라고 못하게 한다는 말을 듣고

마음에 몹시 불쌍하게 가엾게 생각한 일이 있었습니다.

그 후로부터, 나는 어디서든지 곡마단의 구슬픈 나팔 소리만 들으면 반드

시 그 말 위에서 위험한 재주를 부리던 가여운 소년을 생각하게 되었습니

.

아버지 어머니도 없이 어린 몸이 무지한 말광대 틈에 끼어서 조선 사람이

란 말도 못하고, 이 시골 저 시골 정처없이 다니는 그 소년이 반드시 높다

란 그네 끝에서나 말등 위에서 구슬픈 나팔 소리에 맞추어 재주를 부리다

, 혼자 눈물 짓는 때가 많이 있을 것이고 지금도 어느 나라 어느 시골에

가서 눈물 나는 재주를 부리고 있겠지! 하고 생각되어 몹시 궁금해집니다.

 

이런 맘 저런 생각하여 지금 이 한적한 시골 홍성으로 돈벌이 오는 그 종

류의 일행이 오는 것을 저절로 기다려지는 것이었습니다.

왔습니다! 그 요술 그 요술 구경패의 일행이 홍성에 와서 골목마다 길다란

기를 꽂아 놓고, 다 지어논 포막집에서 구슬픈 음악을 불기 시작하였습니

. 시월 십사일 저녁 나는 우리 집의 어린 사람들과 함께 구경하러 갔습니

.

시골이건만 구경꾼이 남녀 한 500명 포막집이 가득하였습니다.

손수건이 변하여 비둘기가 되어 날아가고, 금시계가 변하여 하얀 재가 되

어 나오고, 어여쁜 여자가 공중에 떠서 춤추고, 궤짝 속에 묶어 넣은 여자

가 남자로 바뀌어 나오고, 짚으로 만든 인형이 나팔을 불면서 걸어가고, 

람의 해골이 춤을 추고, 가지가지로 신기한 요술이 여러 가지 끝나고, 중국

여자의 접시 돌리는 재주도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이 모두 끝이 난 후에 두 팔이 아주 없다 하는 소년이

모자를 쓰고 나오더니, 발을 번쩍 들어 모자를 벗어 들더니 인사를 꾸벅합

니다.

처음에, 나는 일부러 팔을 감추어 두고 우습게 요술을 하려나보다 하였습

니다. 그러나, 그 소년도 입을 벌려 어린 목소리로,

여러분, 나는 날 적부터 두 팔이 없습니다. 자세히 보시게 하기 위하여

웃옷을 벗겠습니다.”

하고, 그 말을 국어로도 한 번 하더니 일어선 채, 자기 발을 번쩍 들어 발

가락으로 저고리 고름을 풀어서 홀딱 벗어 버렸습니다.

아아, 참말이었습니다. 어깨만 산머리같이 오뚝하고 두 팔은 자국도 흔적

도 없이 뻔뻔하였습니다.

그 비참한 꼴을 눈 앞에 보자, 나는 그만 못 먹을 음식을 먹은 것같이 가

슴이 뜨끔하고 무겁게 울리었습니다.

휘장 뒤에서 청승스럽고, 구슬픈 음악 소리가 나더니, 불쌍한 팔 없는 소

년은 마룻바닥에 털썩 주저앉아서 음악에 맞추어 발가락을 놀리어 여러 가

지 동작(발재주)을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팔 없는 소년은 발가락과 발가락으로 밥그릇을 들고 젓가락질을 하여 밥을

먹고, 발가락으로 주전자를 번쩍 들어 물을 따라먹고, 발가락으로 담배갑과

성냥갑을 집어서 발가락으로 담배와 성냥개비를 빼어 불을 그어 불을 붙여

먹고, 모든 일에 손 대신 발가락을 묘하게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보

다도 신기한 일은 왼발가락에 바늘을 쥐고 바른발가락으로 실을 풀어 실 끝

을 부벼 꼬아서 발가락으로 그 실을 그 바늘 구멍에 꿰어 가지고 또 발가락

 

으로 그 실끝을 매듭까지 지어 들더니 발가락으로 손수건에 바느질을 훌륭

히 하였습니다. 그 다음에 가위와 종이를 주니까 두 발가락으로 가위질을

하여 잠깐 동안에 종이를 오려서 훌륭한 무늬 그림을 새겨 놓았습니다.

뜻밖의 재주에 감탄하는 손뼉 소리가 여기저기서 일어나고, 구슬픈 음악

소리도 그치지 않고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아아, 슬픈 일이었습니다. 이러

한 일을 이러한 곳에서 보는 일은 참으로 슬픈 일이었습니다. 나는 그 밤에

구경이 끝나고 구경꾼들이 모두 헤어져 간 후에, 주인과 그 소년을 찾아 약

간의 동정의 말을 하고 돌아와서, 그 이튿날 아침에 그들이 묵고 있는 여관

집에 불쌍한 동무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팔 없는 불쌍한 소년! 그는 이제 열네 살이고 경상 남도 거창군 마리면 대

동리라는 곳에서 난 전판문(全判文) 씨였습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모두 튼튼한 몸이었건만 판문 씨는 날 때부터 두 팔이 없

이 낳았고, 몸이 아프거나 어디가 거북한 데도 없이 밥도 잘 먹고, 총기도

좋고, 다만 보통 사람과 같이 젖이 둘이 아니고 셋이었습니다. 둘은 보통

있는 곳에 있고 또 하나는 가슴 바른편 젖 가까운 곳에 조그마하게 있는 데

세 살 때부터 발가락으로 밥을 먹기 시작하였습니다.

집안은 넉넉지는 못하였으나 굶을 지경도 아니었고, 판문 씨 아래로 일곱

살 되는 순달이라는 여동생이 있어 정을 붙이고 살았으나, 일곱 살 되던 해

에 아버지는 어디로 갔는지 영영 돌아오지 아니하고, 열세 살 되던 작년 여

름에 어머니는 동네 김 서방이란 사람에게 판문 씨를 돈 받고 팔아 넘기고,

순달이만 데리고 어디로인지도 모르게 넌지시 살림하러 가 버렸습니다.

이렇게 아버지에게도 버림을 받고, 어머니에게도 버림을 받은 판문 씨의

어린 마음이 갖추갖추 슬픈 신세를 생각하고 혼자서 얼마나 외롭게 울었겠

습니까? 울면서 울면서 불행한 몸을 탄식하는 그를 김 서방이란 자는 서울

로 데리고 올라와서 이 집 저 집 구걸을 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팔 없는

병신 몸을 동무에게도 보이기 싫어하던 판문 씨가 서울 장안에 아침부터 밤

까지 돌아다니면서 하루 오 원도 벌고, 십 원도 벌어서 김 서방에게로 가지

고 가면 그 돈은 모두 김 서방이 빼앗아 가지고 이튿날 이른 아침부터 또

벌어 오라고 내어쫓고 쫓고 하였습니다.

바람이 불거나 비가 오거나 죽기보다 싫은 구걸을 하기 꼭 두 달, 그 동안

에 번 돈이 퍽 많이 되었건마는 김 서방이라는 자는 그 돈을 가지고 판문

씨 몰래 어디로 도망해 가고 말았습니다.

넓으나 넓은 장안에 아는 사람조차 없이 외따로 떨어진 어린 병신 몸이 길

거리 처마 밑에 밤이 새도록 슬프게 울고 있으나 누구라도 불쌍히 거들떠

 

보아 주는 이도 있을 리 없었습니다.

하루 또 하루 슬픔과 원한만 쌓여 가는데 차차로 날까지 추워지므로 하는

수 없이 한 푼 두 푼 다시 모아 가지고 바랄 것 없는 시골을 그래도 고향이

라고 더듬어 내려갔습니다.

가 보니 어머니까지도 도망간 후이라 몸 하나 붙일 곳이 없어서 먼촌 되는

아주머님 댁을 찾아가 있었더니, 원수보다 더 미워하면서 날마다 때마다 구

박이 성화 같아서 나중에는 밥도 주지 않고 자기의 식구만 둘러앉아 먹는지

라 이틀 사흘 주린 배를 참다 못하여 죽기를 결단코 어두운 밤에 우물을 찾

아간 일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쉽게 죽어지지도 않고, 아무것보다

쓰라린 배고픈 생활을 걸어가는 중에 금년 봄 삼월에 일본 사람 가마다 마

술단이 그 곳에 왔을 때 판문 씨를 보고…… 무슨 생각을 하였든지…… 

이 가자고 하여서, 당장에 밥만 먹여 준다면 아무 데라도 가고 싶은 터이라

즉시 따라 나섰더니 이번에는 어디든지 데리고 다니면서 판문 씨를 그림으

로 그리어 내어 놓고, 오백 명 육백 명씩 구경꾼이 모인 앞에 나가 웃통을

벗고 구경시키라고 하므로 부끄럽고 서러워서 못견디겠으나, 그냥저냥 참아

가면서 그 노릇을 하며 돌아다닌다 합니다.

아아, 무어라 말하였으면 좋겠습니까? 사람의 세상에는 왜 이렇게 불행이

많으며 불행한 사람을 왜 이렇게 박대하게 됩니까?

아버지 어머니에게 버림을 받고, 그래도 어린 동생 순달이를 보고 싶어하

면서 이 시골 또 저 시골 끌려 다니는 판문 씨는 내가 이 글을 쓰는 지금도

또 어느 시골엔지 가서 그 구슬픈 음악 소리에 맞추어 눈물의 재주를 부리

고 있을 것을 생각하면 눈물이 납니다.

 

〈《어린이 1925 1, 소파 전집(박문 서관 간) 대조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