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작법 / 방정환
by 송화은율동화 작법
─ 동화짓는 이에게 ─
동화, 동요, 소품문 세 가지 작법을 90 줄에 쓰라는 것은 도저히 못할 말
이니, 동화, 동요를 짓는 이의 주의할 것 몇 가지만 간단히 들어 보기로 하
겠습니다. 90줄에 될는지…….
동(童)은 아(兒)이란 동(童)이요, 화(話)는 설화(說話)의 화(話)인즉, 결
국 동화(童話)는 아동 설화(兒童說話)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동 이외
의 사람이 많이 읽거나, 듣거나 하는 경우에라도 동화 그것은 아동을 상대
로 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될 것은 물론입니다. 그러므로, 동화가 가져야 할
첫째 요건은 아동들이 잘 알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사이 신
문이나 잡지에 실리는 것이나, 또 어린이 사이에 들어오는 것을 보면 동화
를 소설 쓰듯 하느라고 공연한 노력을 많이 한 것이 많습니다.
그러한 것은 동화에 있어서는 아무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도리어 아동의
머리를 현란케 하는 폐가 있기 쉽습니다. 알기 쉽게 말하면, 여름 일기의
더운 것을 말할 때에 온도 몇 십도나 되게 덥다고 하면 모릅니다. 덥다 덥
다 못하여 옷을 벗고 물로 뛰어 들어가도 그래도 덥다고 하면, 아동은 더위
를 짐작합니다. 의주(義州)에서 부산까지 2천리나 되니까, 굉장히 멀다 하
면 아동은 그것을 짐작 못합니다. 걸음 잘 걷는 사람이 새벽부터 밤중까지
쉬지 않고 걸어서 스무날 밤, 스무날 낮을 가도 다 가지 못한다 하여야 그
굉장히 먼 것을 짐작합니다.
그리고, 또 동화를 쓰거나, 이야기하는 사람이 아무리 이상하게 길게 하더
라도 그것을 읽거나 듣는 아동은 그 중에서 자기가 알 수 있는 것뿐만을 추
려갑니다. 아동을 많이 접해 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길다란 이야기를 들려
주고, 나중에 다시 한 번 물어 보십시오. 군데군데 뛰어가면서 자기가 아는
것만 골라서 기억하고 있습니다. 활동 사진을 보아도 다른 사실은 전연 모
르고 개가 자동차를 쫓아가거나, 비행기를 타고 올라가거나, 싸움하는 것밖
에는 모르고 있습니다.
그러니, 동화 작가나 구연자(口演者)가 아동이 알지 못할 말, 아동이 흥미
를 느끼지 않는 것을 쓴다 하면, 쓸수록 노력만 허비하게 됩니다.
그 다음에 동화가 가질 요건은 둘째, 아동에게 유열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
니다. 아동의 마음에 기쁨과 유쾌한 흥을 주는 것이 동화의 생명이라고 해
도 좋을 것입니다. 교육적 가치 문제는 셋째, 넷째 문제이고, 첫째, 기쁨을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 교육적 의미를 가졌을 뿐이고, 아주 흥미가 없으면,
그것은 동화가 아니고, 이언(俚諺)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아무러한 교육적
의미가 없어도, 동화는 될 수 있지만, 아무러한 유열도 주지 못하고는 동화
가 되기 어렵습니다.
끝으로 셋째, 교육적 의미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이렇게 치겠는데, 교육적
의미라는 것을 이야기하기는 장황하겠으니까 여기에는 그만두겠습니다.
동화에 관하여도 간단하게나마도 다 쓰지 못하였으니까 약속한 동요는 전
혀 못 쓰게 되었습니다.
〈동아 일보, 1925년 1월 1일 목요일, 제1787호 제3면〉
출처 : 공유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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