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토론
by 송화은율
독서 토론 / 이숙희
목 차 Ⅰ머리말 Ⅱ독서토론 Ⅲ효율적인 독서 토론을 위한 방법 Ⅳ독서토론의 실제 |
Ⅰ.머리말
정보화시대인 21세기는 사고력과 창의력, 그리고 외래문화의 무분별한 유입과 산업화에 의해 추락한 인간성의 회복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되는 시대이다.
독서는 개인의 인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사고를 깊게 하며 여가를 올바르게 선용하게 한다. 책을 통해서 인생의 멋과 수양을 쌓게되며 책임감과 비판력을 지닌 포용력 있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시켜 준다. 또한 독서를 통하여 지식과 교양을 쌓고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감정이 풍부한 폭 넓은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독서는 사고력과 창의력발달의 첩경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민주주의 사회는 발전의 방향이나 성취의 목표를 구성원들의 공동 참여에 의해서 성립시키는 사회이며, 이해 관계의 온갖 갈등과 대립을 구성원들 스스로가 해결해 갈 수 있어야 하는 사회이다. 따라서, 대화와 토론은 민주적 삶을 사는 기본적인 조건이다. 대화와 토론을 가르친다는 것은 능률적인 대화를 할 수 있게 하고, 대화를 통하여 인간 사회의 가치를 경험하게 하고, 대화를 통하여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뜻한다. 대화의 가치를 알게 하고 그 기법을 익히고 거기서 삶의 의미를 찾으며 그 속에서 성장하는 것, 이는 대화의 목적이며 교육 그 자체이다. 그리고 성장하는 세대의 사람들로 하여금 그러한 대화의 맛을 알게 한다는 것은 바로 그들 자신의 삶을 스스로 영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바람직한 인간 형성에 있는 것처럼 독서 지도도 역시 독서를 통한 올바른 인격 형성을 이루는데 목적이 있다. 인성 교육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독서 지도는 지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아직 미숙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 올바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고 간접적인 생활 경험의 폭을 넓혀 주어 바람직한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생활 지도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는 재론할 여지가 없다고 했다.
교육의 목적과 독서 교육의 목적이 이러한 데 있다면 독서지도에 있어서 토론은 더할 나위가 없는 지도 방법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에 본고는 독서토론이 무엇이며, 독서토론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우선 짚어보아야 할 것들을 알아보고, 독서토론 지도의 실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독서토론
1. 토론이란
토론은 사람들이 서로간에 말을 주고받는 집단적 상호작용의 한 형태이다. 그들이 말하는 것은 논점이고, 이것이 그들에게 의문시되고 있는 주제이다. 그들은 그 논점에 대한 다양한 제안들을 발전시키고 검토하는 대화를 한다. 그 제안들은 다양한 이해, 사실, 제언, 의견, 관점, 경험과 같은 것들이 될 수 있고, 그것들은 그 논점을 해결하기에 적합한지 검토된다.
사람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말하고 관계를 맺으면서, 질문에 대해 더 만족스럽고 새로운 답을 함께 형성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보다 많이 이해하여, 새로운 평가를 하고, 더 현명한 판단을 하게 되므로 더 확실한 결의를 이르게 된다.
대답의 형태는 문제의 종류와 그 문제에 관한 질문의 형태에 달려 있다. 예를 들면, 질문이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라면 대답은 지식이나 이해가 될 것이다. 또 질문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관한 것이라면, 그 대답은 판단이나 결심에 관한 것일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의문이 없다면, 대답은 없을 것이고, 따라서 토론도 없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이미 알고 이해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토론하지 않는다. 그 문제는 해결이 되었고, 그것은 그들에게 문제가 아니다. 그들은 수행하기로 결의한 행동에 대해서는 토론하지 않는다. 그 문제는 결정되었고, 그들의 마음도 결정되었다. 유사하게, 사람들은 경험의 의미가 명백한 것에 대해서 토론하지 않는다. 또한 명백한 느낌이나, 논의의 여지가 없이 명백한 가치에 대해서도 토론하지 않는다. 그들이 토론할 때에는, 이러한 것들에 대해 질문이 있을 때이고, 그때 그들은 답을 형성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과 합류한다.
토론은 공동적 의문에 대한 집단적인 문제제기이다. 사람들은 그들에게 문제가 되는 몇 가지 의문을 함께 해결하게 되는데, 그것은 그들이 이해하고 평가하고 결정할 필요가 있는 것들이다. 그것은 그들 자신의 문제이고, 그것에 대한 좋은 답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듣기 원한다. 또한 그들은 만족할만한 답을 얻기 위해, 대안으로 모든 제안들을 면밀히 조사한 후 더 나은 것을 위해 자신들의 관점을 기꺼이 변화시키려 한다. 사람들은 토론의 문제에 대해서 생각과 감정과 판단을 형성하면서 공동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뿐 아니라, 상호 협조적으로 노력을 경주하면서, 그리고 상호보완적인 의견 교환과 영향을 끼침으로써, 함께 참여한다.
즉 토론은 집단적 상호작용의 한 특정 형태로서, 구성원들은 함께 공통 관심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답을 얻기 위해 서로 다른 관점들을 교환, 검토함으로써 논점이 되는 문제들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 평가나 판단, 그리고 결정, 결의, 혹은 행동 등을 조장하는 것을 말한다.
2. 독서토론이란
토론과 토의는 그 개념이 다르다. 토론은 집단 사고를 통하여 최선의 결론을 얻으려고 한다는 점에서는 토의와 같다. 그러나 토의가 의견의 일치를 얻으려고 서로 협동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라면, 토론은 문제의 대립 점에 대하여 긍정과 부정으로 갈려서 대립을 드러내며 최선의 판단을 하게 한다는 점이 다르다. 그러나 독서를 바탕으로 한 토론은 때로는 토론이 될 수도 있고, 토의가 될 수도 있다. 토론을 주로 논의하나 토의를 포함하여 독서 토론을 넓은 의미의 ‘대화하기’의 일환으로 보고자 한다. 을 근간으로 여기서도 독서토론을 ‘토론’과 ‘토의’를 모두 포함하고자 한다.
3. 독서토론 진행과정에 따른 발표 훈련안
단계 |
구 분 |
기 본 형 |
시작 |
사회자
찬성측토론자 사회자 반대측토론자 |
○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가 지은 ○○○책의 ○○○ 의 토론 주제를 가지고 독서토론회를 시작하겠습니다. 토론에 참가할 토론자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을 찬성하는 토론자들을 소개합니다. ○ 각자 이름소개 ○ 이어서 반대측 토론자를 소개합니다. ○ 각자 이름소개 |
토론 전개 |
사회자
찬성측 대표 반대측 대표 찬반 토론자 |
○ 그럼 토론에 앞서 토론 규칙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 찬성하는 찬성측 대표자가 ○분 이내로 발언하고 반대측 대표인 ○○○ 토론자가 ○분 발언한 다음 자유 토론에 들어가겠습니다. ○ 찬성측 대표 발언 ○ 반대측 대표 발언 ○ 사회자의 진행에 의하여 찬성, 반대 자유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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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형식으로 토론을 전개한 다음 토론자의 발언이 모두 끝나면 사회자는 양측 주장을 간단하게 요약하여 발표한 다음 참여자 (나머지 아동)로 하여금 토론자와 다른 견해와 문제점을 질문하고 자기 입장을 밝히면 응답하는 과정을 거쳐 바람직한 결론에 이르게 한다. |
판정 |
판정인 대 표 |
○ 판정인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를 찬성 ○명, 반대○명으로 발표한다. |
정리 |
사회자 |
○ 토론 결과는 판정인들의 판정에 의하여 ○○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할 이야기가 많겠지만 시간 관계상 이것으로 끝마치겠습니다. |
※ 자기의 생각을 이유와 근거를 들어가며 주장하되 가능하면 주장하는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며 주장하도록 한다.
4. 독서 토론 학습 모형
한국 교육 개발원 토론 학습 모형을 참고하여 토론 학습 모형은 다음과 같다.
단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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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습 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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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 동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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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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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인식 ․동기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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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목적 확인 ․토론 주제 결정 ․경험 상기․정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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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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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집단 구성 ․자료 수집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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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방식 결정(토론 형태 결정) ․집단 편성 및 역할 분담(리더선정) ․토론에 필요한 준비물 확인 ․토론의 구체적 절차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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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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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적 토론 진행 ․적절한 통제․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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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용적 토론 분위기 조성 ․집단별 논리적 토론 진행 ․다양한 정보(자료)제시 ․상호 의사존중 및 격려 ․개인별 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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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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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의 해석 ․가치 발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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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자료(정보)제공 ․집단별 토론결과 정리 발표 ․집단별 토론과정 반성 및 평가 ․토론결과 종합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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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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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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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의지 다지기 ․자기의 입장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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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독서토론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법
1.글의 비판적 이해
가. 비판적 이해력의 개념과 중요성
1) 비판적 이해력은 독해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된 내용, 표현, 조직 등에 대하여 그 적절성과 정확성, 타당성 및 효용성을 일정한 준거에 따라 판단하면서 이해하는 능력이다.
2) 비판적 이해력의 기초는 비판적 사고력이다. 비판적 사고력은 창의적 사고력과 함께 고등 수준의 사고 기능이다. 비판적 사고의 하위 요소로는 건전한 회의성, 지적 정직성, 객관성, 체계성, 철저성 등을 들 수 있다. 비판적 이해력은 유능한 독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매우 높은 수준의 독해 기능이다.
나. 비판적 이해의 방법
1) 단어 선택 및 문장 구조의 측면에서 내용 및 표현의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2) 문단의 구조, 글 전체의 구조, 내용의 논리적 전개 등의 측면에서 내용 및 조직의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하며 읽는다.
3) 글 전체의 통일성, 일관성, 강조성 등의 측면에서 내용 및 조직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읽는다.
4) 글의 주제나 목적에 비추어 내용의 타당성과 효용성을 판단하며 읽는다.
5) 건전한 상식이나 사회 통념, 윤리적 가치, 미적 가치 등에 비추어 내용의 타당성과 효용성을 판단하며 읽는다.
6) 독서의 목적과 독자의 입장에 비추어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의 효용성을 판단하며 읽는다.
다. 비판적 이해력의 신장을 위한 학습 방법
1) 글을 읽으면서 일반적으로 옳다고 받아들이는 사실 혹은 의견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해 보도록 한다.
2) 글에 제시되어 있는 어떤 진술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과 상반된다 하더라도 충분한 근거가 있으면 그것을 타당한 진술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3) 글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필자가 제기하는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집중한다.
4) 감정적, 주관적인 요소를 근거로 하여 필자가 제시하는 내용, 내용의 조직 방식, 내용의 표현방식 등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라. 비판적 이해 기능의 신장을 위한 주요 학습 내용
1) 필자의 의도와 목적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인식한다.
모든 글에는 그 글을 쓴 필자의 의도나 목적이 들어 있다. 필자의 의도와 목적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필자가 제기한 주요 문제와 결론이 무엇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2)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한다.
글을 읽으면서 필자가 제시한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는다. 필자가 제시한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내용의 정확성, 객관성, 적절성, 공정성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정확성과 객관성은 정보의 출처와 믿을 만한 근거의 제시 여부로 판단 할 수 있다. 적절성과 공정성은 필자의 태도가 얼마나 중립성을 띠고 있는지 여부로 판단할 수 있다. 특히, 필자가 어떤 주장을 내세우고 있을 경우에는 그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한 이유나 근거가 무엇인지를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한다. 필자가 내세운 주장이나 의견이 타당한 이유나 근거에 바탕을 두지 않았다면 그 주장이나 의견은 타당성을 잃게 된다.
3) 글을 읽고, 내용 전개의 논리성과 효율성을 판단한다.
필자가 자신의 주장에 대해 지나친 확신감을 가지거나 독자의 감정에 지나치게 호소할 경우에는 부정확한 논증을 전개하기도 하고 논리적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글의 비판적 이해에서는 이러한 부정확한 논증이나 논리적 오류를 찾아 낼 필요가 있다.
4) 글을 읽고, 표현의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할 때에는 어휘 선택, 문장 구조, 문장의 연결 관계, 표현 기법 등의 측면을 중심으로 판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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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의 비판적 이해 학습을 위한 자기 평가 기준
♣. 다음은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및 태도를 제대로 지니고 있는지 여부 를 점검하기 위한 자기 평가 기준이다.
평가 기준 |
평가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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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4점) |
자주 (3점) |
가끔 (2점) |
전혀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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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필자의 의도나 목적을 바르게 인식하면서 글을 읽는다. 2. 글의 내용의 진위 여부를 평가하면서 비판적인 관점에서 글을 읽는다. 3. 글의 내용을 비판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방법을 알고 글을 읽는다. 4. 필자가 제시한 핵심 문제와 그 문제에 대한 필자 결론을 파악하면서 글을 읽는다. 5. 필자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한 근거와 결론의 타당성을 점검하면서 글을 읽는다. 6. 필자가 논의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면서 글을 읽는다. 7.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면서 글을 읽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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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점 |
( )/28점 |
♣. 위의 기준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독서 방법 및 태도를 점검하고 평가해 보자.
자율 학습 자료 2 |
글의 비판적 이해를 위한 독서 전략
♣. 글에 제시된 내용 중에서 어떤 내용을 받아들여야 할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 용에 대한 비판적 이해가 필요하다. 다음은 글의 내용을 비판적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독서 전략이다.
1. 필자가 제기한 주요 문제와 결론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라. 필자의 의견에 대한 동조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글에 제시된 주요 문제와 그 문제에 대한 결론이 무엇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2. 필자가 제시하고 있는 근거나 이유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라. 필자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근거나 이유를 제시한다. 근거나 이유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3. 부정확한 논증이나 오류의 여부를 확인하라. 필자가 자신의 주장에 대해 지나친 확신감을 가질 경우, 부정확한 논증을 전개하거나 논리적 오류를 범하기 쉽다. 글의 비판적 이해를 위해서는 이러한 부정확한 논증이나 오류를 찾아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4. 사실과 의견의 타당성 여부를 확인하라. 필자가 제시한 사실은 사실처럼 보이지만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또한 필자가 제시한 의견이 타당한 근거에 바탕을 두지 않았다면, 그 의견은 타당성을 잃게 된다. 5. 독자의 감정이나 정서에 호소하는 필자의 주장을 냉철하게 검토하라. 독자의 감정이나 정서를 자극하여 독자를 설득시키고자 하는 필자의 글은 논리적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
♣. 위에 제시한 독서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설득을 목적으로 쓴 글을 읽고, 비판적으로 이해해 보자.
2. 관점의 다양성
책을 읽고 나서 그것에 대한 생각을 서로 말하여 보는 활동이 독서 토론이라면, 교사와 학생은 우선적으로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다양성은 사물을 보는 시각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토론을 하는 사람들 자체의 다양성까지도 포함한다.
다음의 그림들은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보이거나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 ㈏ ㈐ ㈑
㈎ 그림을 보고 아름다운 젊은 여성의 왼쪽 얼굴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커다란 코와 툭 튀어나온 턱을 가진 할머니의 얼굴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 그림을 보면서는 두 사람이 마주보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모래시계를 단순화시켜 놓은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와 ㈑는 보는 사람에 따라 그 해석이 모두 다를 수 있는 단순화된 그림이다. 단지, ㈎, ㈏와 다른 점이 있다면, 그림에 적절한 이유나 논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는 코알라가 나무 뒤에 숨은 모습으로 볼 수 있으며, ㈑는 한복을 입은 여인이 그네 뛰는 그림을 아래에서 쳐다 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이 그림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고, 다른 해석도 가능하다.
이처럼 사람에 따라 동일한 그림을 다른 것으로 인식하는 까닭은 인간 외부에 있는 자극만이 인식을 결정하는 유일한 토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그림을 단순한 자극으로 보지 않고 자극에 대한 우리의 배경이나 필요, 관심 등에 의해 형성된 가정을 토대로 하여 그림을 바라본다. 즉, 우리는 우리 각자의 입장에서 자극을 받아들이게 된다. (최현섭 외, 1996, p 24)
독서 토론 역시 같은 한 권의 책을 읽었어도, 그 느낌과 생각은 모두 다를 수 있다. 주인공, 배경, 사건 그 외 책 속에 들어있는 많은 요소들에 대하여 다른 생각들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다음 내용을 살펴보자.
㈎ 심청이는 효녀이다
찬성 |
반대 |
저는 심청이야말로 참다운 효녀라고 생각합니다. 부모님을 위해서 자신의 하나밖에 없는 귀중한 생명을 팔아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려 했던 심청이는 정말로 아름답고 고귀한 마음씨를 지녔습니다. 만약 제가 심청이였다면 목숨까지 바치진 못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심청이야말로 우리가 본받을 만한 효녀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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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심청이가 불효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예로부터 불효 중 가장 큰 불효는 부모보다 자식이 먼저 죽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더욱이 세상 어느 부모가 딸의 목숨을 팔아 얻은 눈으로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겠습니까? 심청이 떠난 후 딸을 그리워하며 애타하던 심봉사의 심정을 보더라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부모님께 큰 불효를 저질렀다고 생각합니다. |
㈏ 거북이는 정당한 우승자이다.
찬성 |
반대 |
거북이는 경기 규칙을 어기지 않았습니다. 오직 자신의 근면과 노력으로 승리하였기 때문에 거북이의 승리는 칭찬해야 합니다. |
거북이가 토끼를 깨우지 않고 지나간 것은 선의의 경쟁의 원칙에 어긋나는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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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이제까지 효녀의 대명사로 말하던 심청이가, ‘효녀’라는 것과 ‘불효녀’라는 것을 나름대로의 근거를 들어 주장하고 있다. ㈏는 지금까지 노력하는 사람의 본보기로 말하던 ‘거북이’에 대하여 ‘선의의 경쟁’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반박하는 주장이다.
이와 같이 같은 책을 읽고도 보는 관점에 따라서 생각은 다르게 된다. 즉, 심청이의 행동을 ‘희생’과 ‘고운 마음씨’라는 입장에서 보면 효녀일수 있으나, ‘부모의 마음’이라는 입장에서 보면 ‘잘못된 효도’를 한 불효녀라고 보게 된다. 또, ‘토끼와 거북이’도 거북이의 ‘근면과 노력’을 거북이의 행동이 칭찬할 만하지만, 경기인 만큼 ‘선의의 경쟁이 되어야 한다’라는 입장에서 보면 거북이는 그렇지 못했다는 비판이 충분히 가능하게 된다.
독서 토론은 읽은 책에 대한 바른 이해, 즐거운 책 읽기,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펴기 위한 훈련일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다양성을 인정하여 주는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좋은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3. 주장과 논리 펴기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 보자.
흥부는 인정이 많고 마음씨가 따뜻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비가 다리를 고쳤을 때 친절하게 제비 다리를 치료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놀부가 흥부에게 온갖 못된 짓을 다 하여도 흥부는 놀부를 원망하거나 미워하지 않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놀부가 욕심으로 인해 제비에게 벌을 받아 재산을 모두 잃었을 때에도 따뜻하게 감싸주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보아 흥부의 행동은 본받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1) 이 글의 내용과 나의 생각을 비교하여 보자.
찬성 ( ) 반대( )
(2) 찬성한다면 흥부의 어떤 점에 대하여 찬성하는지 말하여 보자.
(3) 반대한다면 어떤 부분에 대하여 반대하는지 말하여 보자.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 대하여 다음 글과 다른 의견을 말하여 보자.
나무는 어머니의 사랑처럼 소년에게 열매를 주고, 줄기를 주며, 나중에는 쉴 곳도 마련해 주었습니다. 나무와 소년의 관계는 바로 어머니와 자식의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사랑은 세상의 어떤 사랑보다 고귀하고 순결합니다. 왜냐 하면 대가를 바라지 않는 무조건적인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의 사랑처럼 자신의 모든 것을 주고도 끝내는 미안해하며 밑둥치에 쉬라고 위로하던 나무의 사랑이야말로 가장 아름답고 헌신적인 사랑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
(1) 나무가 소년에게 보여준 행동과 소년의 성격에 대하여 다른 의견을 생각해 보자.
• 나무가 소년에게 보여 준 행동
• 소년의 성격
(2)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정리하여 말하여 보자.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 보자.
남녀공학만 만들자! 제가 생각하기엔 특히 우리나라의 고등학교는 남녀공학이 바람직합니다. 서로 막아놓고 서로에 대한 호기심만 일으키는 것보다 상호 견제해 가며 학생시절의 많은 추억거리를 만들도록 어른들은 만들어줘야 합니다. 한가지 예만 들지요. 저희 동네 도서관이 하나 있는데요, 남학생 방, 여학생 방 따로 만들 때는요, 엄청 시끄럽고 애들 공부도 안 했는데요. 어느 날 혼합 방으로 바꾸니까 그렇게 조용하고 진지하게 공부할 수 없었어요. |
남녀공학이 우수하니까, 다 바꾸자고? 후후 어이가 없군! 대개의 주요한 이유가 이성에 대한 접근이라고 보는 시각은 더욱 어이가 없다. 소위 선진국인 외국을 보더라고 남녀공학이 전부는 아니다. 일명 명문이라 일컬어지는 대개의 학교가 남녀공학이 아니라, 남학교든지, 여학교다. 이건 왜 그럴까? 물론 학생은 공부해야지 하는 어른들의 생각이 많이 작용한 탓이 크다. 이걸 지금의 세대는 싫어한다는 건 알지만, 효과는 크다. 솔직히 중학교, 고등학교 때에 연애하는 친구 치고 솔직히 재수 않는 친구는 보지 못했다. 왜 그랬을까? |
제 친구가, 예전엔 멀쩡했는데, 예고를 갔거든요. 거긴 남자가 거의 없다 더군요. 일이년 지나니깐, 그 친구 성격도, 외모도 너무 여성화 되어있는 게 친구인 저로선 싫더라고요. 외국엔 다 공학이랍니까? 영국은 아닌 거 같던데·····. 반에 여자들이 있으면 ‘분위기가 화사해진다’, ‘떳떳하게 사귈 수 있다’ 등 고작 저런 거 때문에 남녀공학으로 바꿔야한다는 게 정말로 웃기는군요. 이건, 앞으로 국가를 짊어져야 할 청소년들을 어떻게 기르느냐는 것으로 아주 큰 문제죠. 하여간, 전 남자로서, 제 입장에선 남녀공학을 좋게 보지 않는 시각입니다. 요즘 고교입시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는데, 경기도 쪽은 지원인거 같던데. 공학, 남, 녀 학교를 그냥 두고. 원하는 곳 지원하는 방식이 좋은거 같음. |
(1) 남녀공학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말하여 보자.
• 남학교, 여학교는 폐지하여야 한다.
• 남녀공학은 필요하지 않다.
• 남녀공학, 남학교, 여학교 모두 만들어 선택하자.
토론할 때의 유의점에 대하여 말하여 보자.
• 상대방의 의견을 인정하여 준다.
•
•
•
4. 알맞은 주제 선정 및 활용
다음 두 글을 읽고, 토론의 주제를 정하여 보자.
㈎
거의 매일같이 파티와 사교 모임을 즐기는 미국의 한 상류층 부부가 있었다. 그들은 침실이 여섯 개나 있는 저택에서 살고 있었다. 그 날도 그들은 저녁 파티에 참석할 준비에 들떠 있었다. 막 집을 나가려는데 전화가 걸려 왔다. 그것은 뜻밖에도 월남전에 참가한 아들 전화였다. “어머니, 방금 제대하고 돌아왔습니다.” “그것 참 잘 됐다. 언제 집에 올 수 있느냐?” 하고 어머니가 기쁨에 넘치는 소리로 물었다. “글쎄요. 그런데 집에 내 전우(戰友) 한 명을 데리고 가도 괜찮겠지요?” “아무렴 여부가 있니. 며칠 동안이든 네 친구를 데리고 오렴.” 어머니는 주저 없이 이렇게 승낙했다. “어머니. 그런데 제 친구는 두 다리가 절단되고 팔 하나를 잃었습니다. 그리고 얼굴도 심한 화상을 입었으며, 귀 하나와 눈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보기가 매우 흉한데 정양할 집이 없습니다.” “집이라니? 며칠 동안이라면 우리 집에서 푹 쉬라면 되지 않겠니?” 아들은 어머니에게 가라앉은 목소리로 말했다. “어머니는 제 말 뜻을 못 알아들었어요. 나는 그가 영 우리 집에서 살도록 하고 싶단 말이에요.” 우아하고 교양 있는 그 어머니는 이 말에 소스라치게 놀랐다. 그녀는 황급히 아들의 말을 가로막았다. “그건 말도 안 돼. 네 친구의 딱한 사정은 동정하지만 그렇다고 우리 집에 마냥 있게 한다면 내 친구들은 뭐라고들 말할 것이며, 동네 사람들은 우리를 어떻게 볼 것 같으냐. 그리고 또 네 아버지 체면은 어떻게 되고······. 마침 연휴도 다가왔는데 그냥 너만 빨리 집에 돌아와서 우리 함께 오래간 만에 휴일을 즐기도록 하자. 얘야, 내말 들리니?” 그러나 어머니의 말이 끝나기 전에 아들이 수화기를 놓았는지 전화는 끊겼다. 그날밤 늦게 부부가 파티에서 돌아와 보니 캘리포니아의 어느 작은 마을 경찰서에서 온 전화 메시지가 기다리고 있었다. 이상한 예감이 든 어머니는 급히 장거리 전화를 걸고 그 마을 경찰서장을 찾았다. 전화를 통해 들려온 경찰서장의 말은 다음과 같았다. “여기 두 다리와 한쪽 팔이 없고 얼굴에 심한 화상이 있고 눈 하나와 귀 하나가 없는 청년의 시체가 있습니다. 그는 머리에 총을 쏘아 자살한 듯합니다. 그런데 그의 신원 증명서를 보니 당신의 아드님인 것 같습니다.” |
㈏
미국의 작은 마을의 애완 동물 가게에 강아지를 판다는 팻말이 붙어 있었다. 그것을 보고 한 소년이 들어와서 가게 주인에게 50센트를 내 보였다. 그리고는 “강아지 한 마리를 사고 싶어요.” 라고 말했다. 주인은 소년의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대답했다. “미안하다. 이 개들은 모두 혈통이 좋은 것들이라 75달러 짜리들이란다.” 낙담한 소년은 “그럼 이 50센트로 아저씨 강아지들을 보기만 할 수는 없나요?” “보기만 하는 것은 공짜다. 너는 얼마든지 볼 수도 있고 만져볼 수도 있다.” 주인은 어미 개에게 휘파람으로 나오라고 신호를 했다. 그러자 어미 개는 귀여운 강아지 네 마리를 거느리고 나타났다. 그런데 기운에 넘쳐서 껑충껑충 뛰며 나오는 강아지 뒤를 절룩거리며 간신히 따라나오는 강아지 한 마리가 있었다. 그러자 소년은 그 절룩거리는 가냘픈 강아지를 가리키며, “난 저 개를 사고 싶어요.” |
라고 말했다. “저 개는 못써. 너도 보다시피 허리뼈가 나빠서 뛰지도 달리지도 못하고, 너와 함께 놀지도 못한단다.” 라고 주인이 대답했다. 소년은 아무 말 없이 자기 바지를 걷어 올려 보였다. 주인의 눈에는 두 무릎 아래 쇠로 묶인 인공 다리가 보였다. “저 강아지는 나를 알아줄 거예요. 그리고 또 저 강아지에게는 내가 필요할 거예요. 우리는 서로 통하거든요. 그러니까 저 개를 꼭 내가 가져야 해요. 제가 75달러를 다 갚을 때까지 매주 50센트씩 드리겠어요.” |
(1) 토론 주제를 정하기 위하여 생각해야 될 점들은 무엇인가?
• 인물 - 성격, 행동
• 사건 -
• 배경 -
• 반응 - 느낌
(2) 이 글 모두에 어울리는 토론 주제를 정하고, 그렇게 정한 까닭을 생각하여 보자.
토론 주제를 선정할 때 유의할 점을 생각하여 보자.
5. 다양한 토론
다음 글을 읽고 주어진 형식대로 토론하여 보자.
“내 생활은 늘 똑같애. 나는 닭을 잡구, 사람들은 나를 잡는데, 사실 닭들은 모두 비슷 비슷하구, 사람들도 모두 비슷비슷해. 그래서 나는 좀 따분하단 말이야. 그렇지만, 네가 나를 길들이면 내 생활은 달라질 거야. 난 보통 발소리하고 다른 발소리를 알게 될 거야. 보통 발자국 소리가 나면 나는 굴속으로 숨지만 네 발자국 소리는 음악 소리처럼 나를 굴 밖으로 불러낼 거야. 그리구 저기 밀밭이 보이지? 난 빵을 안 먹으니까 밀은 나한테는 소용이 없구, 밀밭을 보아두 내 머리에는 떠오르는 게 없어. 그게 참 안타깝단 말이야. 그런데 너는 금발이잖니. 그러니까 네가 나를 길들여 놓으면 정말 기막힐 거란 말이야. 금 빛깔이 도는 밀밭을 보면 네 생각이 날 테니까. 그리구 나는 밀밭을 스치는 바람소리까지도 좋아질 거야.” 여우는 말을 그치고 어린 왕자를 한참 바라보더니, “제발, 나를 길들여 줘” 라고 말했다. “그래. 그렇지만 나는 시간이 별로 없어. 친구들을 찾아야 하거든.” 어린 왕자가 대답했다. 여우는 힘없이 말했다. “사람들은 이제 무얼 알 시간조차 없어지고 말았어. 사람들은 다 만들어 놓은 물건을 가게에서 산단 말이야. 그렇지만 친구는 파는 데가 없으니까, 사람들은 이제 친구가 없게 되었단다. 친구가 필요하거든 나를 길들여.” “어떻게 해야 되는데?” “아주 참을성이 많아야 해. 처음에는 내게서 좀 떨어져서 그렇게 풀 위에 앉아 있어. 내가 곁눈 으로 너를 볼 테니 너는 아무 말도 하지마. 말이란 오해의 근원이니까. 그러다가 매일 조금씩 더 가까이 앉는 거야.” 이튿날 어린 왕자가 다시 찾아오자 여우가 말했다. “시간을 약속하고 왔으면 더 좋았을 텐데. 네가 오후 네시에 오기로 했다면 나는 세시부터 행복해지기 시작했을 거야. 시간이 흐를수록 나는 점점 더 행복해졌을 거구, 네시가 되면 안절부절 못 하구 걱정했을 거야. 행복이 얼마나 값지다는 걸 알게 되었을 거란 말이야. 그러나 네가 아무 때나 오면 나는 언제 마음을 가다듬어야 할지 알 수 없잖아? 무언가 정해 놓을 필요가 있어.” |
“무얼 정해 놓는다구?” 어린 왕자가 물었다. “그것도 요즈음은 잊고 사는 거란다. 어떤 날은 다른 날들과, 어떤 시간을 그 외의 시간들과 다르게 만드는 거야. 예를 들어 사냥꾼들은 목요일마다 동네 아가씨들 하구 춤을 춘다 말이야. 그래서 내게 목요일은 기막히게 좋은 날이지. 포도밭까지 소풍을 가기도 하구. 그런데 사냥꾼들이 아무 날이나 춤을 춘다고 생각해 봐, 그저 그 날이 그 날 같을 게고, 나는 휴가라는 게 영 없을 거 아냐?” 이렇게 해서 어린 왕자는 여우를 길들였다. 어린 왕자가 떠날 시간이 가까워지자 여우가 말했다. “난 아무래도 눈물이 날 것 같애.” “그건 너 때문이야. 나는 너를 괴롭힐 생각이 조금도 없었는데, 네가 길들여 달라고 그랬잖아.” “그래.” “그런데 눈물이 날 것 같다면서?” “그래.” “그러면 손해만 본 셈이구나.” “아니, 이득이 있어. 저기 밀밭 빛깔 말이야.” 여우가 말했다. “장미꽃 밭에 다시 가 봐, 네 장미꽃이 딴 꽃들과는 다르다는 걸 알게 될 거야. 그리고 나한테 작별 인사를 하러 오면 선물로 비밀 하나를 가르쳐 줄게.” 어린 왕자는 장미꽃들을 다시 만나러 갔다. “너희들은 내 장미꽃하구 전혀 달라. 너희들은 아직 아무것도 아니야. 아무도 너희를 길들이지 않았잖아. 내 여우도 전에는 너희나 마찬가지였어. 다른 여우들하고 똑같은 여우였어. 그렇지만 그 여우를 내 친구로 삼으니까 지금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여우가 되었어.” 어린 왕자는 여우한테 다시 와서 작별 인사를 했다. “잘 있어.” “잘 가, 이제 내 비밀을 가르쳐 줄게. 아주 간단한 거야. 세상을 잘 보려면 마음으로 보아야 한다는 거지. 제일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거든.” “제일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어린 왕자는 그 말을 되뇌었다“네가 그 장미꽃에 바친 시간 때문에 그 장미꽃이 그렇게 중요하게 된 거야.” “내 장미꽃에 바친 시간 때문에······.” 어린 왕자는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되풀이해서 말했다. “사람들은 이 진리를 잊어버렸어. 하지만 너는 잊어버리면 안 돼. 네가 길들인 것에 대해서는 영원히 네가 책임을 지게 되는 거야. 너는 네 장미꽃에 대해서 책임이 있어.” |
(1) 이 글을 읽고 바람직한 친구의 조건에 대하여 토론하여 보자.
(2) 이 글의 내용과 관련하여 ‘선택’과 ‘책임’의 중요성을 우리 생활의 예를 들어 토론해 보자.
(3) 이 글을 읽고 토론의 주제를 더 만들어 보자.
• 삶이란 무엇일까?
•
•
■ 정리 및 협의
지금까지 2시간에 걸쳐 배운 내용은 실제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기에 좋은가?
지금까지 배운 내용의 전개 방식과 수업 과정은 학교 학생들을 지도하기에 적합한가?
학교 현장 적용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용 측면, 방법 측면, 자료 측면 등 여러 측면에 걸쳐 적어 보자.
Ⅳ. 독서토론의 실제
1. 주제 중심의 협동 학습
효과적인 독서 방법의 하나로, ‘같은 주제의 다양한 자료를 함께 비교해 가며 독서하는 확산 독서가 있다. 같은 주제이지만, 관점이 다르고 글의 종류가 다른 여러 글을 함께 읽어 종합적으로 비판적 감상을 하면 그 주제의 내용이 보다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될 수 있다.
읽기 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 절대로 필요하다. 그런데 과밀 학급의 문제! 교사 1인당 담당 학생수의 과다! 입시 준비의 보충 학습을 해야만 하는 현실적 여건 등으로 학생 중심의 활동과 이에 대한 과정 평가가 현실적으로 힘들다. 이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협동 학습이다. 즉 조별로 과제를 협동하여 해결하고, 발표하는 학습 방법이다.
■ 협동 학습에 의한 지도시 유의점
․ 여기에서 조를 구성하는데 4~6명 단위, 특히 5명이 가장 적당한데, 너무 크면 모든 학생 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기 어렵고 너무 작으면 수업 분위기가 소란해지기 쉽다.
· 조의 구성은 가급적 고정시키도록 하고, 학기별(분기별)로 교체를 허용한다. 그리고 각 조별로 사회자를 두어 토론 활동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자는 조원들이 순번제로 맡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조별 학습의 성패는 얼마나 교사가 사전에 미리 수업을 설계하여 명료하게 과제를 제시하고, 평가 방법 등을 분명히 하며,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주느냐에 달려 있다.
2. 독서 토론 자료의 활용
< 독서 토론 학습지 예시>
독서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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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이 름 |
13살의 자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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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은 이 |
이 영 |
출 판 사 |
예 림 당 |
공통 과제 |
*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1. 이 책의 주인공인 백진주의 성격은 어떤지 나와 비교하여 이야기해 보기 2. 가장 슬펐던 장면이나 재미있었던 장면 골라 이야기해 보기 3. 우리가 주인공에게서 배울 점 이야기해 보기 4. 집안에 갑자기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할 지 내 생각 말해 보기, 경험 이야기해 보기 |
||
선택 과제 |
*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나 골라 해 보세요 1. 나의 자서전 쓰기 2. 나의 신상 명세서 만들기 3. 주인공 백진주에게 편지 쓰기 |
||
더 생각해 보기 |
* 사춘기란 무엇일까 알아 봅시다. |
· 조별 토론 활동이 끝난 후 발전적인 개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택 과제를 제시하여 가정에서 해결한 후 부모님의 의견이나 조언을 듣도록 하였다.
<예시> 선택 과제 학습지 |
내가 하고 싶은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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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과제 학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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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이름 : 유 정 은 읽은책 : 13살의 자서전 지은이 : 이 영 |
|
나의 자서전
저는 1983년 11월 8일 세상에 태어났어요. 태어나면서 처음 한말은 “응아”였습니다. 그런데 쌍둥이가 태어난 것입니다. 저보다 2분 후에 동생 정미가 태어 났습니다. 저는 2분 앞서 태어난 정은이고요. 제가 세살 무렵에 병원에 간적이 있지요. 고모 댁에서 밥을 먹다가 체해서요. 병원에 가서 침을 맞으니 정말 이상했어요. 제가 커서 유치원에 갔을 때에는 그림을 그려서 선생님을 ·····생략···· |
3. 독서토론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시
독서토론 교수․학습 과정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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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일시 |
3월 2주 |
대 상 |
6학년 |
관련덕목 |
인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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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도서 |
도서명 |
김구 |
지은이 |
김성도 |
출판사 |
계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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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과제 |
코드: 6-01 비판적 독서능력 신장을 위한 지필평가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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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교과 |
국 어 |
관련단원 |
6-1-4. 역사 속의 인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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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주제 |
김구를 읽고 독서 토론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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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토론 진행방법에 따라 독서토론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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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토론 수업전략 |
학 습 모 형 |
토론학습 |
대좌식토론 |
원탁식토론 |
자유토론 |
패널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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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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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직 운 영 |
전체-모둠-전체-개인-전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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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활동자료 |
김구 도서 및 삽화 자료, 모래시계, 차임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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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계 |
과 정 |
교수 ․학습 활동 |
시량 |
자료 및 유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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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제 인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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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열기
동기유발
학습문제 확 인 |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을 위해 힘쓴 위인 알아보기 -스무고개를 통해서 독립운동가 이름 맞추기 ∘이야기를 듣고 토론주제 정하기 -토론 주제와 그렇게 생각한 이유도 말한다. ∘학습 문제 알아보기
|
5'
|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녹음 자료 캠코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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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 론 안 내 |
학습순서 안 내 및 토 론 전 활 동 |
∘어떤 순서로 공부할 것인지 학습순서를 생각해 보기 1)토론에 참여할 사람 정하기 (사회자, 토론자, 판정인, 방청인) 2)토론 주제에 대한 입장 정하기 3)찬반 모둠 편성하기 4)모둠별 토의(의견조정,역할분담,토론계획세우기) 판정인 - 판정 기준 의논,역할분담 |
|
|
토론 진행 방법에 따라 독서토론을 해보자.
|
|
5)토론의 구체적 절차 확인 6)패널들 토론 및 방청인 질문 7)토론 메모하며 듣기 8)판정 결과 발표 9)마무리 하기 |
10'
|
프리젠테이션
|
토 론 전 개
|
토론하기
토론메모하 기 판정하기
|
∘사회자: 지금부터 독서 토론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의 토론 주제는 「민족주의자 백범 김구를 암살한 안두희를 살해한 버스 기사는 살인자인가?」입니다. 토론에 앞서 판정인들은 판정 기준을 말씀해 주십시오. 다음은 찬성측과 반대측 토론자로 나온 토론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찬성측과 반대측 토론자로 나온 토론자들께서는 토론 규칙을 잘 지켜서 알찬 토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찬성측 대표발언을 들어보겠습니다.∘찬성측 대표 발언: 저희들은 버스 기사는 살인자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못을 했더라도 인간의 생명은 소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반대측 대표 발언: 안두희를 살해한 버스 기사는 살인자로 볼 수는 없습니다. 김구 선생은 우리 민족을 위해서 평생을 바치신 분인데, 그런 분을 암살한 사람은 당연히 벌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중간 줄임-
∘판정인, 방청인: 토론을 듣고 메모하기 ∘방청인 의견:느낀 점, 잘된 점, 부족한 점을 지적하 거나 의문점을 질문한다. ∘찬성, 반대 토론자 : 답변한다. 사회자: 지금까지 「민족주의자 백범 김구를 암살한 안두희를 살해한 버스 기사는 살인자인가?」라는 주제에 대해 토론해 보았습니다. 판정인 대표께서 판정 결과를 모아 말씀해 주십시오.
∘판정인 대표: 판정 결과를 모아 판정한다. ∘사회자: 이상으로 독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
20'
|
∘김구위인전 모래시계 차임벨 학습지 타당하지 않거나 애매한 것, 질문하고 싶은 것 등을 메모하며 듣는다. ∘판정표시 ∘메모된 내용을 상대방이 이해가 되도록 질문한다.
|
정 리
|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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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토론 발표를 가장 잘한 친구 선정하기 -우수아에게 보상하기 ∘교사가 토론 결과를 정리 및 요약해주기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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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용 발 전 |
마무리 하 기
차시예고 및 과제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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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후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친구들과 친절한 마음으로 친하게 지내야 한다. -친구들을 약올리거나 놀리지 않고 남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져야겠습니다.
∘차시 예고 -학급별 소집단 독서회 조직 ∘다음 시간에 독서 토론할 책을 읽고 독서 과제와 토론 주제를 정해오기 |
3'
|
∘독서지도 교수․학습과정안 ∘전기문 줄거리 기록 방법(신사임당-김한룡-대일출판) |
수 행 평 가 |
1.타당한 이유나 근거를 들어가면서 의견을 논리적으로 요약하며 말하는가? 2.토론을 메모하며 듣는 태도가 좋은가? 3.발표시 자세는 바르며 표정은 밝은가? 4.토론의 주제와 관련된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평가방법: 관찰법 (상,중,하) |
관련번호 |
적으면서 들어요! |
제 6학년 반 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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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1 |
이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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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도서 |
도서명 |
김구 |
지은이 |
김성도 |
출판사 |
계림 |
1. 친구들의 토론을 듣고,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의 의견을 들어봅시다.
★ 찬성하는 쪽
토론자 |
주장과 근거 |
문제점 |
|
주장: 근거: |
|
|
주장: 근거: |
|
|
주장: 근거: |
|
★ 반대하는 쪽
토론자 |
주장과 근거 |
문제점 |
|
주장: 근거: |
|
|
주장: 근거: |
|
|
주장: 근거: |
|
2. 판정인들의 의견을 듣고, 어느 쪽 토론자의 의견이 옳은지 나의 의견을 말하여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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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독서능력 신장을 위한 토론자료
코 드 |
6-01 |
책이름 |
김구 |
분류 |
위인전 |
지은이 |
김성도 |
출판사 |
계림 |
※다음 글을 읽고 토론하세요.
1947년 11월 14일, 유엔 감시하에 남한과 북한이 총선거를 실시한다는 결의가 있었습니다. 이승만 박사는 소련이 북한에서 인민 정부를 세우려는 속셈이 있다고 판단하고, 남한만의 정부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김구는 이를 크게 반대하였습니다. 남한만이 홀로 정부를 세우는 것은, 나라를 두 동강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김구는 남북한 총선거를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
토론 1> 백범 김구가 민족통일의 원칙을 주장하며, 위와 같은 주장을 한 것에 대해 현실적으로 올바른 판단이었다고 생각하나요?
김홍집을 우두머리로 하는 친일 내각은 단발령을 선포하게 되었습니다. 나라 안은 민비 살해에 이은 단발령으로 벌집을 쑤셔 놓은 듯이 어지러웠습니다. 김구는 의병을 일으켜야겠다는 생각에 안진사와 고선생을 찾아가게 되었는데, “지금은 위병을 일으켜도 이길 가망이 없으니 조용히 때를 기다리기로 합시다.” 하고 안 진사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고선생은 대뜸, “자네와는 오늘부터 절교일세” 하며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나갔습니다. 안진사는 창수를 조용히 앉혀 놓고, “우리가 힘이 없는 탓이니 그대로 따르면서 우리 나라의 권리를 찾을 기회를 기다립시다.” 하고 말했습니다. 김구는 크게 실망하였습니다. |
토론 2> 위의 예문에서 보듯이 김구, 안진사, 고선생의 말 중에서 누구의 의견이 옳다고 생각합니까? 이유와 근거를 들어 토론해 봅시다.
백범 김구를 암살한 안두희는 역사적 사실을 오랫동안 밝히지 않은 채로 몰래 숨어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1996년 백범 김구 선생님을 존경하던 어느 버스기사가 “정의봉”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흉기로 안두희를 살해하게 됩니다. |
토론 3> <민족주의자 백범 김구를 암살한 안두희를 살해한 버스기사는 살인자인가> 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생각한 후 이유와 근거를 들어 토론해 봅시다.
♣ 참고 문헌 ♣
1. 홍정호, 독서 지도 방법론(서울 : 학문사, 1996)
2. 고려대학교 독서지도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회, ‘98 교육부 정책 연구
3. 전라북도 김제시 원평초등학교, ‘99 교육부지정 독서교육 연구학교 ( 학교 재량시간을 위한 비판적 독서토론 교재)
4. 경기도 여주군 북내초등학교, ‘99 교육부 지정 독서교육 시범학교 (위인의 얼 탐색 독서 지도를 통한 올바른 인격형성)
5. 경상북도 칠곡군 인평초등학교, ‘00 경상북도교육청지정 테마토론 시범학교 (테마 예고제 운영을 통한 학생 토론 문화 풍토조성)
6. 경상북도교육청, 99장학자료 초등학교 독서 교육의 길잡이, 대구 : 대창인쇄사, 1999
7. 경상북도교육청, 99장학자료 토론가이드북, 대구 : 대창인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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