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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궁 / 요점정리 / 서정인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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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소개

  서정인(徐廷仁: 1936- )

전남 순천 출생. 서울대 영문과 졸업. 하버드대 영문학과 수학. 1962년 <후송>이 <사상계> 신인상을 받아 등단. 전북대 교수. 그는 절제된 문장, 단일한 인상과 환상, 통일된 구성 등의 작법을 통하여 인생의 단면을 부각시키는 작가로 80년대 리얼리즘에 기여한 작가로 알려져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토요일과 일요일 사이>, <철쭉제>, <가위>, <원무>, <강>, <달궁> 등이 있다.

 

요점정리

갈래 : 장편소설, 연작소설
배경 : 시간 - 현대(19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 / 공간 - 서울과 시골
       (전라북도)
문체 : 간결체와 만연체의 혼합.
       지문과 대화의 무시, 요설적 문체 등 혼합적인 문체.
시점 : 3인칭 전지적 시점과 1인칭 관찰자 시점.(자유로운 시점의 이동)
경향 : 리얼리즘
제재 : 한 여인의 죽음과 여러 인간 군상의 삶.
주제 : 여러 인물들의 삶의 궤적(軌跡)을 통한 인생의 참모습.
         (사회 현실의 격랑 속에서 겪은 개인적 삶의 존재 의식.)

인물 : 나 - 연작(連作)인 <달궁>의 서술자이자 관찰자.
       인실 - 주인공. 연작(連作)인 <달궁> 25편에서 만나는 이들을
              작중으로 연결시키는 인물.
* <달궁>에서는 주인공이 따로 없다. 비록 '인실'이라는 여인의 삶의 궤적을 그리고 있다 하더라도 결코 그녀가 주인공은 아니다. 전체적으로 약 30여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데 이들이 모두 주인공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여러 인물들의 삶이 독립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렇다고 30여 명에 이르는 등장 인물들이 각각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독자들 앞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익명성(匿名性)이 강한, 우리 시대의 평범한 장삼이사(張三李四)일 뿐이다.

구성 : * <달궁>은 전통적인 소설 구성 방식과는 다르다. 비록 '인실'이라는 한 여인의 삶과 직·간접으로 닿아 있기는 하지만, 86개의 에피소드들로써 30여 명에 이르는 인물들의 독립된 삶을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해와 감상

  1980년대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독특한 형식미를 지닌 소설로서, 86개에 이르는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각각 소제목이 붙은 에피소드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는가를 살피면서 읽을 필요가 있다.


1) 서정인의 <달궁>은 1985년 9월 <한국문학>에 그 첫 번째 묶음이 발표된 이후 <세계의 문학>, <문학사상>, <소설문학> 등 여러 문예지와 종합지를 통해 1989년 12월까지 발표되었으며, 그 첫 권 <달궁·하나>가 1987년에, <달궁·둘>이 1988년에 <민음사>에서 단행본으로 간행된 연작소설이다. 어찌 보면 아직도 끝나지 않은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연작소설이라고는 하지만 형식이 특이하다. 이 작품은 소제목이 붙은 수많은 부분들의 집합인데 각 부분은 200자 원고지 10매에서 15매 정도이다. 처음 간행된 단행본 <달궁>의 경우 86개의 에피소드들의 집합이다.

따라서, <달궁>은 선적(線的)이고 인과적인 줄거리가 없다. 여러 개의 독자적인 줄거리를 조각내고 또 몇 겹으로 겹쳐서 보여 주고 있을 뿐이다. 뿐만 아니라, 줄거리 자체를 약화시킨다. 즉, 그 역할을 최소화하여 독자들이 겨우 윤곽만 감지하도록 한다.

<달궁>은 지리산 속의 지명이다. 소설 <달궁>은 그 달궁에서의 삶의 터전을 빼앗긴 '인실'이란 여자가 세상으로 내려와 헤매는 이야기로서 많은 삽화들과 뒤얽혀 있다. 그 무식한 중년 여자의 삶은 쫓겨난 자의 삶이지만, 세상의 부조리, 우스꽝스러움, 뒤틀림과 맞서 있는 힘센 모습이다.

교육이나 제도에 의해서 훼손되지 않은 그 무식한 여자의 '싱싱한' 시각을 통해서 당연한 것으로 행세하는 많은 것들이 결코 당연하지 않음이 드러난다. 그러므로 이 소설의 공식적인 주인공은 '인실'이라는 여인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주인공의 역할을 하지 않고 다만 소설의 중심이 되어 줄 뿐이다. 주인공을 '주제를 반영하는 인물'이라 정의한다면, <달궁>의 주인공은 등장 인물 모두이다. 그들 대부분이 익명적(匿名的) 성격을 띠며 게다가 '인실'의 삶과 필연적 상관성을 갖는 것도 아니다. 그들의 삶이 '인실'의 삶을 보조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삶이 독립적으로 그려진다. 이와 관련해서 돋보이는 것이 시점(視點)의 자유로운 변화와 요설적(饒舌的, 넉넉하고 다양한) 문체이다. 이를 통해 작가는 소설이 매우 자유롭게 '열린 형식'임을 실감케 한다.


2) <달궁>은 전 25편의 연작 소설(連作小說)이다.

이 작품은 연작 소설의 양식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변화 속에서 주인공이 겪게 되는 삶의 사실적 풍경을 담고 있다. 각 작품마다 객관적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달궁'이라는 전체적 서사 구조의 틀 속에서 우리 사회의 변화의 추이와 그 속에서 살아가는 소외된 삶의 의식이 용해되어 나타난다. 즉, 사건들이 하나의 서술 고리에 의해 연쇄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각각은 독립성을 지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런 점에서 <달궁>은 60 70년대의 리얼리즘 문학과는 다른 독특한 형식을 띠고서 현실을 투시하여 이를 노출시키는 80년대 리얼리즘 문학의 한 성과로 지적될 수 있다. 또한, <달궁>은 그의 대표작인 <강(江)>에서 보여준 절제된 문장, 단일한 인상과 효과, 통일된 구성, 인생의 한 단면을 통찰하는 작가 의식 등의 소설적 성과를 확인시켜 주는 작품이다. 즉, 판소리계 소설 수법이라 할 수 있는, 사건이나 배경을 희미하게 깔고서 작중 인물들의 대화를 전면(前面)에 부각시키는 수법을 확립했다.

따라서, 서정인의 <달궁>은 전통적 소설이 지니는 서사적 형태를 탈피하여 시점의 자유로운 이동을 통해서 80년대 우리 사회의 현실을 그려낸 80년대 리얼리즘 소설의 새로운 세계를 추구했다는 의의를 지닌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줄거리

  <달궁>은 '인실'이라는 여인의 삶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그러나 그녀의 삶은 소설의 내용 중 일부분이고 그보다 더 많은 분량은 여러 인물들의 삶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작가는 '인실'이의 삶에 관련된 많은 등장 인물들의 삶을 '인실'이의 삶에 종속시키지 않고 각각 독립시켜 거의 동등한 비중으로 펼쳐 보인다. 따라서, <달궁>의 줄거리 요약은 불가능하다. 줄거리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줄거리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실례로, 소설의 서두에 '네거리'란 제목 아래 한 여자의 죽음이 나온다. 그러나 곧이어 '모래밭'이란 제목으로 두 처녀를 태워 주는 운전사의 이야기가 이어지고, '등장가'에서는 어느 여자의 넋두리가 나온다. 차에 탔던 두 처녀의 이야기가 '만리포'란 제목 속에, 또 '다시 네거리'란 제목 아래에서 교통 사고를 처리하는 순경과 이 길을 지나가다 호기심을 보이는 운전사의 대화가 나온다.

독자들은 한참 후에야 운전사는 지방 검사이고, 그 검사는 두 처녀가 타기 전에 또 다른 여인을 자신의 승용차에 태워 주었으며, 그 여인은 횟집 여자이며, 여인이 죽기 전날 밤에 검사가 그 횟집에 들렀고, 검사는 교통 사고 소식을 듣고 병원에 갔는데 죽은 여자가 자신이 태워다 준 여인임을 확인한다. 그렇다고 운전사, 즉 검사를 비롯한 두 처녀가 '인실'의 생애에 종속적으로 얽히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들의 삶은 에피소드가 계속될수록 뚜렷하게 드러나면서 독립된 줄거리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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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궁>은 연작 소설(連作小說)이다.

'인실'이라는 주인공을 중심으로 그녀의 삶이 펼쳐지는 현실 풍경을 객관적 서술 구조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 주인공 '인실'의 삶을 주요 내용으로 하면서도 그녀와 관련된 등장 인물들의 삶의 세계를 주인공과 연관시키지 않고 독립된 세계로 객관화시키고 있는 점이 이 <달궁>의 줄거리 전개상의 한 특징이다.

<달궁·하나>의 줄거리는 '서울과 적당히 떨어져 있는 지방(전북)'과 가끔 서울을 생활 터전으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여기에서는 소외된 사람들의 주변적 삶을 사실적으로 담고 있다.

아버지와 아들 세대의 삶의 세계를 중심 내용으로 담고 있는 이 [달궁·하나]는 아들이 어렸을 때는 지역적으로나 문화적 정신적으로 동일한 환경이었으나, 아들이 자라면서부터 이들은 점차 다른 삶을 추구해 나아간다는 내용을 통해 이들 부자간의 세계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들 부자간의 세대 격차는, 우리 사회의 변천에 따라 인간의 삶의 양상이 어떻게 굴절되고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는가를 여실히 드러내어 준다.

<달궁·둘>은 삶의 공간을 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의 서울로 옮겨 온다. 주인공 '인실'이가 스물 여섯 살 무렵의 이야기이다.

화자(話者)인 '나'는 안면도와 태안 근처를 여행하던 중, 한 매운탕집 부부를 알게 된다. 그런데 다음날 매운탕집 여자가 뺑소니 차에 사고를 당하게 된 것을 알게 된다. '나'는 서울로 올라온다. 서울로 돌아온 '나'는 며칠 뒤, 그녀의 남편으로부터 죽은 여인의 일기장으로 보이는 몇 권의 노트를 소포로 받는다. 그리고 그 일기의 주인공인 '인실'이라는 여인의 삶을 살펴보게 된다.

'인실'이는 6 25 전쟁 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미아가 되어 어느 싸전 주인집에 의해 거두어져서 자라게 된다. 그러나 여고 시절 삼촌에게 강간을 당하게 된다. 그래서 오빠(주인집 아들)의 간곡한 청혼을 피하여 떠나온 고향을 찾아 떠난다. 고향 찾아 가는 길에 황 노인을 만난다.

그 후, 주인집 아들과의 동거로 인해 '인실'은 기도원에 강제 수용된다. 그러나 기도원을 탈출하여 기도원 이사장 집에서 집안 일을 돌보다가 윤 선생을 만나서 함께 살다가 공장에 취직하게 된다. 그러나 공장 전무에게 추행을 당하자, 이를 이용해 상조회를 만들다가 공장에서 쫓겨난다. 그리고 계숙을 만나 미군 부대 주변의 술집에서 지내게 된다. 여기서 또 홍형태를 만나 결혼을 한다. 이 때 해직 교수인 김 교수를 알게 된다. 남편 홍형태는 의식 모임에 참석하면서 간첩 교육을 받았다는 혐의로 체포된다. 남편이 체포 구속되자 '인실'은 남편 친구 우종류와 관계를 갖게 된다. 남편이 출옥하자 이를 괴로워한다. 그러나 남편 홍형태는 과거를 잊고 살자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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