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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니이체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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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이체(Friedrich Wihelm Nietzsche, 1844-1900, 독)

 

· 목사인 카알 루드비히 니이체의 장남으로 출생(아버지 31세, 어머니 18세 때)

 

❶ 생(生) 철학

 

① 운명애(運命愛)

그는 운명을 사랑할 것을 역설했다. 운명이란 인간의 자유 의지와는 아무 관계없이 인간에 게 부여되어 가지고 인간의 존재와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 어떤 힘 또는 결정을 의미한다.

 

② 권력의지(權力意志, Will zur Macht)

쇼팬하우어의 맹목적 생존의지 대신 권력의지를 생의 본질로 보고, 이것을 원리로 하여 모 든 가지의 새로운 변혁을 부르짖고, 이 이념을 토대로 초인사상을 전개했다. 이 권력의지는 안 에서 소용돌이쳐 나오는 생명의 본질로서 정장하고 투쟁하고 창조하는 생명력이다.

 

❷ 허무주의(虛無主義)

 

① 신(神)은 죽었다.

허무주의란 최고의 가치가 가치를 상실해버리는 것인데, 최고의 가치란 2천년간 서양을 지 배해 온 기독교의 종교적 세계관과 그 도덕을 말한다. 또한 “신은 죽었다.”고 했는데 여기서 신이라 함은 기독교의 신이요, 기독교의 이상과 가치를 의미한다. 이에 “모든 것에 의미가 없 다. 모든 것에 가치가 없다. 일체가 허위다.”고 했다. 그리하여 권력의지의 구현자인 초인(강자) 가 되는 것이 최고의 도덕이라 했다.

 

② 초인사상(超人思想)

신은 이미 죽은 이상 인간이 나아갈 목표는 초인(Ubermensch)이라고 했으며, 인간은 초극 되어야 할 존재라고 했다. 초인이란 지성보다도 본능, 합리보다도 의지, 이성보다도 정열, 사고 보다도 육체를 존중히 여길 줄 아는 의지의 인간을 말한다. 이 초인은 유한 속에서 무한까지도 긍정하며, 죽음을 운명적으로 받아들이는 새로운 인간이다.

 

❸ 실존주의(實存主義)

신에 대신할 이념으로서 초인을 내세운 그는 인간이 근대의 기계화와 대중화 때문에 병들 고 비소하게 되었으며, 평범화, 균일화를 초래했으며, 따라서 새로운 원리, 가치평가의 기준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다 파괴하여라. 낡은 법칙은 모조리 파괴하여라. 그리고 인생을 춤추는 자처럼 즐겁게 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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