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풀이하기 - 기능
by 송화은율(2) 기능
정의 |
대상이 담당하는 구실이나 역할 |
기능의 요건 |
① 왜 필요로 하는지를 분명히 한다. ② 결과를 뚜렷하게 분명히 한다. ③ 그것의 의의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
사고 및 표현 |
① 풀이하는 대상의 역할, 필요성, 효용, 가치와 관련된 질문을 구성한다.② 자신의 생활 경험이나 독서 체험 속에서 질문의 답이 될 만한 사항을 찾아본다.] ③ 대상의 보편적 역할, 필요성, 효용, 가치 체계화한다. ④ 대상이 초래하는 결과가 드러나게 주제문을 작성한다. ⑤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이 순차적으로 드러나는 개요를 작성한다.⑥ 의의나 가치 중심의 평가로 주장을 마무리한다. |
무엇인가 |
정의 : 기능이란 대상이 담당하는 구실이나 역할이다. 기능 : 대상의 특징과 가치를 드러내고자 할 때 대상의 기능을 풀이한다. 유의점 : 사용 목적에 따라 동일한 대상의 기능이라도 달라진다. |
어떻게 할 것인가 |
구성요소를 분석한다. 대상이 초래하는 결과에 주목한다. 의의를 확인한다. |
이렇게 해 보자 |
목적에 따라 대상의 기능 풀이하기 기능을 통해 대상의 의의 확인하기 |
분석해야 할 대상․현상 |
대상․현상의 구성 요소를 분석한다. |
구성 요소를 구체화한다. |
구성 요소가 초래하는 결과를 예상한다. |
구성 요소의 결핍이나 부재가 초래하는 결과를 예상한다 |
예상 결과를 통해 기능을 파악한다. |
기능의 의의(가치)를 진단한다. |
논점을 부각하여 주제문을 완성한다. |
1. 기능 - 무엇인가
기능은 하는 일이다
기능이란 대상이 담당하는 구실이나 역할을 가리킨다. 대상의 기능을 풀이하면 대상의 특징과 가치를 보다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다.
그러나 대상의 기능이 하나로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대상이 지닌 기능은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동일한 대상이라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기능은 달라진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책상은 공부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하지만 세상을 뒤집어 보기 위한 도구로도 기능하였던 것처럼 하나의 대상은 쓰임새에 따라 다른 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대상이 사용되는 목적을 파악해야 대상의 기능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기능을 풀이하면 가치를 알 수 있다
공부는 왜 하는가? 사회는 꼭 필요한가? TV에서 얻는 것은 무엇인가? 등등의 의문은 모두 기능과 관련된 질문들이다. 기능과 관련된 질문은 대상의 역할, 가치, 효용을 풀이할 때 해결할 수 있다. 이처럼 기능을 풀이하면 대상의 쓰임새가 분명해지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상의 가치를 확연히 드러낼 수 있다.
기능과 관련된 질문들에는 운동은 왜 하는가?, 학교 급식은 꼭 필요한가?, 한미FTA에서 얻는 것은 무엇인가?
2. 기능 - 어떻게 할 것인가
구성요소를 분석한다
기능은 그러한 기능을 발휘하게 해 주는 요소가 있기에 나타난다. 따라서,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을 이루고 있는 구성 요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희망’의 기능에 대해 사고한다고 해 보자. 희망이 우리에게 어떤 기능을 발휘하는가를 막연히 생각하면 별다른 내용이 떠오르지 않는다. 그러나 희망이 ‘앞일에 대한 기대’나 ‘바라는 마음’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생각하면 그 기능이 드러나게 된다. 흔히, 희망은 우리에게 삶의 의욕을 북돋워 준다고 한다. 또 살아가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한다. 이런 것이 기능이다. 그리고 그런 기능은 무엇인가에 대한 ‘기대’나 ‘바람’이라는 구성 요소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구성 요소를 구체화함으로서 기능에 대한 사고가 가능해진다.
기능 파악의 방법
원칙 |
무형적이고 추상적인 것 |
구성, 요소 파악 |
구성 요소 구체화 |
기능과 가치 발견 |
예시1 |
행복 |
기쁘고 넉넉함/ 푸근함/ 따스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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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그것을 끊임없이 추구하게 함으로써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
예시2 |
미움 |
싫음/ 거슬림/ 역겨움 |
|
미움은 관심의 또 다른 표현이다. |
대상이 초래하는 결과에 주목한다
대상의 기능은 대상이 초래하는 결과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식품처럼 구체적인 대상이므로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기능을 쉽게 떠올릴 수 있다. 그러나 앞에서 살핀 ‘희망’처럼 추상적이거나 개념적인 대상은 그 결과가 쉽게 파악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대상의 기능을 파악하려면 그런 대상이 현실 속에서 어떤 결과를 낳게 되는가를 살피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 구체적 방법으로 추상적이거나 개념적인 것을 지니거나 활용한 사람들이 어떤 상태에 도달하는가를 살필 수 있다. 희망을 지닌 사람들은 어떤 삶의 태도를 보이는가, 희망이 있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살피면 우리는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모습이나 열심히 추구하는 태도를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이 희망의 결과이므로, 여기서 우리는 희망의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그것이 결여되었을 때 어떤 결과가 오는가를 중심으로 하여 기능을 파악할 수도 있다. 어떤 요소의 결핍이나 부재(不在)가 가져오는 결과를 역으로 해석하면 그 기능이 드러날 수 있다. ‘희망’이 없을 때 사람들이 낙담하거나 실망하고 삶에 의욕을 느끼지 못하는 실상에서 우리는 희망의 기능을 역으로 살필 수 있다.
의의를 확인한다
논술에서 기능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것은 기능 자체를 논의하는 것과는 별개로 그 대상의 가치를 드러내기 때문이라고 배웠다. 따라서 파악된 기능이 어떤 의의를 갖는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의를 확인함으로써 그 일의 필요성에 대하여 판단할 수 있고, 이에 근거하여 우리는 어떤 주장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이 생략되면 공허한 주장에 이를 수 있으므로 기능을 파악하는 일은 꼭 거치는 것이 좋다.
예)
자본주의 |
긍정적 영향 |
시장 경제 체제의 고수 |
부정적 영향 |
예1)
스포츠 산업 |
긍정적 |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스포츠를 발달시킬 수 있다. 조직적인 지원을 통해 선수가 경기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
스포츠 산업의 필요성 |
부정적 |
소위 ‘돈이 되는’ 스포츠 이외의 스포츠는 발달하기 어렵다.(인기 스포츠와 비인기 스포츠의 양극화) 스포츠보다 돈을 우선시하는 경우 스포츠 정신이 상실될 위험이 있다. |
예문---------------------------------------------------------------------
지배적 취향이 인지하고 평가하는 모든 특징은 골프, 테니스, 요트, 승마, 스키, 펜싱 등의 스포츠에 집약되어 있다. 이들 스포츠는 전용 장소(私的 클럽 등)에서 본인이 선택한 시간에 혼자서, 혹은 선택된 파트너와 함께 한다. (이 모든 특징은 단체 운동의 집단적 규율, 강제된 리듬, 강요된 노력과는 대립된다.) 또한 이들 스포츠에 소모되는 체력은 비교적 적으며, 소모량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지만, 그 특수한 기법을 습득하려면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중략)
모든 육체적 폭력이나 언어 폭력, 신체의 무질서한 사용(큰 소리를 지르거나 거친 동작 등), 그리고 특히 적수들 간의 모든 종류의 직접적 접촉(이들은 게임의 공간 구성 자체와 다양한 개․폐회 의식에 의해 격리된다.)은 배제된다. 혹은 요트나 스키, 그리고 모든 캘리포니아적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민중적 스포츠에서 볼 수 있는 남성들 간의 싸움, 남자와 남자의 대결(인격이라는 고귀한 개념과는 양립할 수 없는 ‘경쟁’에 대해서는 두 말할 필요도 없이)을 어떤 시대에나 변함 없이 찬미되어 온 자연에 대한 싸움으로 대체한다.
따라서, 골프, 스키, 요트, 또는 심지어 승마나 테니스의 경우 아무리 경제적 장애가 중요하더라도 이러한 장애만으로는 이러한 활동의 계급별 분포 상황을 충분히 설명할 수는 없다. 가문의 전통, 스포츠의 조기 습득, 엄격한 사교 기술, 품위처럼 한층 은폐된 입장권이 있어야 하는데, 바로 이것이 민중 계급 또는 중간계급이나 상층계급으로부터 상승 중인 개인들이 이들 스포츠에 대한 접근할 수 없도록 만들어 버린다. (피에르 부르디외, ‘구별짓기 :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 제시문은 골프, 스키, 요트, 승마,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의 몇 가지 구조적 특징으로 인해 중간 계급 이하의 계급이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상층 계급의 스포츠로서 사회적 기능을 담당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우리 사회의 실상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스포츠가 담당하는 사회적 기능을 검토하면 필자에 대한 반박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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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위 글에서는 골프, 스키, 요트, 승마,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가 담당하는 사회적 기능을 풀이하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스포츠가 초래하는 사회적 결과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예시 답안)
대상 |
구조적 특징 |
사회적 결과 |
골프, 스키, 요트, 승마,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 |
전용 장소에서 본인이 선택한 시간에 혼자서 혹은 선택된 파트너와 함께 할 수 있다. |
민중계급 또는 중간계급이나 상층계급으로부터 상승 중인 개인들이 이들 스포츠에 접근할 수 없도록 만들어 버린다. |
소모되는 체력도 비교적 적을 뿐만 아니라 소모량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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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한 기법을 습득하려면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
필자의 주장을 반박하는 글을 쓰기 위해 골프, 스키, 요트, 승마, 테니스의 또 다른 사회적 기능을 찾아 논거로 활용하고자 한다. 골프, 스키, 요트, 승마, 테니스가 우리 사회에서 담당하는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예시 답안)
골프, 스키, 요트, 승마, 테니스가 우리 사회에서 담당하는 기능은 동일하지 않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제시문과 다른 사회적 기능을 드러내는 스포츠 중 하나가 바로 스키이다. 왜냐하면 우리 사회에서 스키는 대중적인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국내 스키장 이용 인구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겨울 스포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키 인구는 지속적으로 이용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2014년 동계 올림픽 유치를 위해 강원도를 중심으로 스키장의 개발이 이루어질 계획이며, 스키장의 이용객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스키 인구가 이처럼 크게 늘어난 것은 소득 수준의 향상, 여가 시간의 확대뿐만 아니라 고급 스포츠에서 대중 스포츠라는 인식의 변화와 스키장별 고객 유치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스키장의 마케팅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우리 사회에서 스키는 대중적 스포츠의 기능을 담당한다고 말할 수 있다.
여성의 존재 의의
고대 |
노동력을 제공하는 후손을 생산하는 사람 |
중세 |
가문의 대를 이을 ‘아들’을 생산하는 사람 |
근대 |
사회의 기본 구성 요소인 가정의 구성원 |
현대 |
독립적 구별 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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