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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모도 돌도 바히 없슨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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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모도 돌도 바히 없슨

나무도 돌도 전혀 없는 산에서 매한테 쫓기는 까투리의 마음과

대천 바다 한가운데 일 천 석 실은 배에

노도 잃고, 닻도 잃고, 용총(돗대의 줄)도 끊어지고, 돛대도 꺾이고, 키도 빠지고,

바람 불어 물결 치고, 안개 뒤섞여 잦아진 날에

갈 길은 천 리 만 리 남았는데 사면은 검어 어둑하고,

천지 적막 사나운 파도 치는데 해적 만난 도사공의 마음과

엊그제 임 여읜 내 마음이야 어디에다 비교하리요?

요점 정리

작자 : 미상

형식 : 사설시조, 서정시

어조 : 절망적이고 절박한 여인의 목소리

성격 : 별한가(別恨歌)

표현 : 열거, 비교, 과장, 점층법, 감정이입의 기법 사용과 상징적 표현이 농후

제재 : 매에 쫓기는 까투리와 곤란한 처지에 빠진 도사공

주제 : 사랑하는 임을 여읜 걷잡을 수 없이 절박한(참담한) 심정,

출전 : 병와가곡집(甁窩歌曲集)

내용 연구

바히돌 : 바윗돌, '바히'를 '전혀'의 뜻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친 : 쫓긴

안 : 속마음(절망감)

뇽총 : 용총, 돛대에 맨 굵은 줄

것고 : 꺾어지고

치도 : 키도, 배 뒤에 달려서 방향을 조절하는 기구.

자진 : 자욱한

나믄듸 : 넘는데, 더 되는데, 남았는데

가치노을 : 폭풍우가 오기 전 저녁 무렵 서쪽에 뜨는 놀. 또는 사나운 파도.

도사공 : 사공의 우두머리

여흰 : 이별한

리오 : 비교하겠는가

나모도 - 가토릐 안과 : 숨을 곳이 전혀 없는 산에서 사나운 매에게 쫓긴 까투리의 절박한

마음을 표현한 부분. 임을 잃은 자신의 심정이 바로 그렇게 절박하다는 것이다.

엊그제 -

리오 : 까투리나 도사공의 심정보다도 나의 심정이 더욱 안타깝고 참담하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임과 이별하고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절망에 빠진 시적 화자의 마음을 표현함

 

 

이해와 감상

 

지은이를 알 수 없는 사설 시조의 하나로, 임을 여읜 허전함과 어찌할 도리가 없는 아득한 정상(情狀)을 까투리와 도사공(都沙工)을 끌어다 표현하였다. 이별당한 것을 하소연하고 있는데, 그 비유가 기발하다. 시련이 겹치는 사회적 상황을 거듭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모두 시련의 극치이다. 해학적 표현 속에 비장감(悲壯感)이 감돈다. 무엇보다도 기발한 착상에 비교법과 점층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감정 이입의 기법까지 사용하여 높은 문학적 세련미를 더하고 있다.

또한 '삼한(三恨)' 혹은 '삼안[三內]'이라고 널리 알려진 이 작품은, '안'이라는 말로 마음을 나타내면서, 세 가지 절박하기 그지없는 마음은 어디나 비할 데도 없다고 하였다. 맨 마지막으로 엊그제 임을 여읜 자기 마음을 말하기 다른 두 가지를 가져 와 놓고서, 비할 데 없다는 것으로 해서 그 둘이 각기 독자적인 의미를 갖도록 개방하여 버렸으니 비유를 사용하는 방법치고 이만큼 기발한 예를 다시 찾기 어렵다.

매에 쫓긴 까투리는 '토끼전'에서 용궁을 탈출한 다음에 다시 시련에 부딪친 토끼를 연상하게 한다. 대천 바다에서 배가 부서지고, 날씨는 험악해지는 판국에 수적까지 만난 도사공의 경우는 시련의 극치로 느껴질 만큼 거듭 묘사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설 시조가 그러하듯이, 이 시조도 작자와 그 연대를 알 수 없는 작품이다. 그리고 이 시조를 사설 시조의 폭로성, 개방성 등과 아울러 검토할 때, 서정적 자아의 상황과 까투리, 도사공의 상황은 단순한 비유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은 각각 독립된 상황으로서 그 상징성(당시 민중이 처한 상황의 암시)을 띠며, 그 유사성으로 통합되어 있다고 보인다.

심화 자료

사설시조(辭說時調)

시조의 한 형식. ‘ 장시조 ’ 또는 ‘ 장형시조 ’ 라고도 한다. 평시조의 기본형에서 두 구 이상에서 각각 그 자수가 10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이다.

시조를 형식상으로 분류하면 평시조 · 엇시조 · 사설시조로 나뉘는데, 평시조는 정제(整齊)된 형식적 틀을 깨뜨리거나 규범을 벗어나는 경우가 없다.

반면 엇시조와 사설시조는 이 같은 규범에서 벗어나 있다. 그 중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기본형에서 가장 벗어난 시조의 형식으로 율조의 제약을 벗어나 어조가 사설체로 되어 있고, 초장 · 중장 · 종장의 구분이 가능한 시조이다.

이 파격구(破格句)는 중장의 1 · 2구가 벗어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종장과 초장도 벗어나는 수가 있고 세 개 장이 각각 다 벗어날 때도 있다. 현존하는 고시조 가운데에서 약 15%의 시조가 이에 해당된다.

주제는 평시조가 양반 사대부들의 한정 · 애정 · 탈속을 내용으로 지은 것이 많은 데 반해, 사설시조에서는 자수상에 구애됨이 없이 인간생활을 사실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현존하는 사설시조에서 작자로 나타나는 인명은 약 30여명에 지나지 않아 평시조에 비하여 작자가 후세에 알려지지 못하였다. 다만, 서리 출신들을 중심으로 하는 평민계층에서 널리 지어졌을 것으로 믿어진다.

발생시기는 명종 · 선조시대까지 올려보는 학설도 있으나, 통계상으로 볼 때 영조 · 정조시대에 지어진 것이 많아서 숙종시대로 보는 것이 옳을 듯하다.

시조 창의 한 가지로서 사설시조는 엮음시조 · 편시조(編時調) · 주슴시조 · 습시조(拾時調) · 좀는시조 등 많은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나, ‘ 사설 ’ 과 같이 리듬이 모두 촘촘하다는 뜻이다.

사설이라 함은 가곡의 편(編)과 같이 장구 장단이 촘촘해지거나 시조에서와 같이 한 박자 안의 리듬이 촘촘해질 경우를 말한다. 즉, 사설의 뜻은 시조가사 자수(字數)의 많고 적음에서 온 이름이 아니고, 음악적인 리듬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가곡 중 편의 음악적인 형태와 비교되는데, 가곡의 편은 초삭대엽 (初數大葉) · 농(弄) · 악(樂) 등 곡의 16박 한 장단을 10박 한 장단으로 바꾸고, 단형시조와 장형시조 등 시조의 자수와 관계없이 부르게 되어 있다.

즉, 단행시조일 경우에는 가곡의 기본장단에 의하여 부르고, 장형시조일 경우에는 중장 또는 종장에서 자수가 늘어나므로 가곡 편곡조에서는 5장 중 2 · 3장과 5장에서 장단을 연장하는 방법에 의하여 늘어난 시조가사 자수를 소화시킨다.

그러나 사설시조(또는 편시조)에서는 시조의 자수가 아무리 늘어나더라도 평시조와 같이 본 장단 속에서 불러야 하기 때문에 한 박자 안에 2자에서 4자까지 불러야 한다. 한 박자 안에서 3 · 4박자씩 부르게 되면 그 리듬이 복잡하게 된다.

≪ 참고문헌 ≫ 歌曲源流, 國文學通論(張德順, 新丘文化社, 1963), 古詩歌論攷(李能雨, 宣明文化社, 1966), 時調音樂論(韓國國樂學會, 1973), 古時調文學論(秦東赫, 螢雪出版社, 1976), 韓國詩歌文學史(朴乙洙, 亞細亞文化社, 1997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사설시조에 대하여

산문 정신과 서민 의식을 배경으로 탄생한 사설시조는 시조가 지닌 3장체의 형태적 특성을 살리면서 낡은 허울을 깨뜨리는 데 공헌했다. 지난 날의 영탄이나 서경의 경지를 완전히 탈피하여, 폭로적인 묘사와 상징적인 암유(暗喩)로써 그 표현 기교를 바꾸어서 애정, 거래(去來), 수탈, 패륜(悖倫), 육감(肉感) 등 다채로운 주제를 다루면서 지난 시대의 충의에 집착되 주제를 뒤덮었다.

형식면에서는

① 사설조로 길어지고,

② 가사투, 민요풍이 혼입(混入)하며,

③ 대화가 많이 쓰이고,

④ 새로운 종장 문구(文句)를 개척하였다.

내용면에서는

① 구체적, 서민적인 소재와 비유가 도입되고,

② 강렬한 애정과 육욕(肉慾)이 표현되며,

③ 어희(語戱), 재담(才談), 욕설이 삽입되고,

④ 거리낌없는 자기 폭로, 사회 비판 등이 다루어졌다.

사설시조의 작자층

사설시조는 그 형식이나 주제는 물론이고, 작자층에서도 평시조와 구별된다.

평시조의 작자층이 양반 사대부 중심이었던 데 비해, 사설시조는 가객들을 비롯한 중간층 부류의 작자들이 지은 작품이 많으며, 그 내용이나 어법상 서민층에 속하는 사람들에 의해 지어지고 향유된 것으로 보이는 작품도 여러 편 전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사대부들이 주로 즐긴 평시조의 세계에 비하여 시정(市井)의 현실적 삶을 주로 표현했다.

또 골계미와 해학미를 통하여 현실의 모순을 날카롭게 풍자하고 있으며, 시정(市井) 생활의 건강함과 발랄함이 잘 나타나 있다. 그런가 하면, 일부 양반 사대부들 또한 사설시조 창작에 나서서, 현전하는 사설시조 가운데는 작자가 사대부로 명시된 작품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그 밖에 시적 화자가 여성으로 설정된 작품이 꽤 많다는 것도 주목되는 점이다. 그러나 사설시조를 지을 정도의 수준을 보일 수 있는 작자층은 적어도 글을 아는 식자층, 즉 주로 중인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사설시조의 미의식

사설시조는 우아한 기품과 균형을 강조하는 평시조와는 달리 거칠면서도 활기찬 삶의 역동성을 담고 있다.

사설시조를 지배하는 원리는 웃음의 미학이라 할 수 있다. 현실의 모순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 중세적 고정 관념을 거리낌 없이 추락시키는 풍자, 고달픈 생활에 대한 해학 등이 그 주요 내용을 이룬다. 아울러, 남녀 간의 애정과 기다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대개는 직선적인 언어를 통해 강렬하게 표현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종래의 관습화된 미의식을 넘어서서 인간의 세속적 모습과 갈등을 시의 세계 안에 끌어들임으로써 사설시조는 문학의 관심 영역을 넓히는 데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런 미의식은 조선 후기의 변모된 세계관과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이뤄진 것으로, 이후 우리 근대 문학의 바탕을 이루기도 한다.

평민가사·사설시조

조선시대의 유가적 청교주의(淸敎主義)가 고려속요의 인간적 성정에 대한 강렬한 반동으로 나타났다고 하면, 반대로 조선 후기에 고개를 들기 시작한 평민가사와 사설시조는 유가적 청교주의의 반발로 나타났다는 것은 좋은 대조를 이룬다.

평민가사와 사설시조는 선행하는 양반가사나 유학자 시조의 변형이 아니라 선행하는 양반가사나 유학자 시조와 대립되는 현실주의적 사고의 지속이며 그 변용이다.

평민가사는 일반적으로 길어졌으며 일상생활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니 〈농가월령가 農家月令歌〉가 그 좋은 예가 되고 있다. 〈일동장유가 日東壯遊歌〉·〈연행가 燕行歌〉와 같은 기행가사, 〈북천가 北遷歌〉·〈만언사 萬言詞〉 등의 유배가사 또한 이러한 경향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와 함께 농촌 사대부 부녀들의 규방가사, 평민의 해학적 가사 등도 성행하여서 가사의 영역은 더욱 확대되었다. 평민가사로서 주목할 만한 것은 〈우부가 愚夫歌〉·〈용부가 庸婦歌〉 등과 같은 해학적인 작품이다.

시조에서도 평민가객의 참여가 일반화되었으며, 김천택(金天澤)이 ≪청구영언≫을 편찬하는 등 여러 시조집이 평민가객들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이러한 시조집에 수록된 작품 중에서 특히 주목하여야 할 것은 사설시조이다.

평시조의 전아한 형식을 파괴하고 보다 자유로운 율격을 지닌 사설시조는 평민의 생활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윤리적 규범을 희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비록, 사설시조가 단명하였고 산문문학의 발달과 그 세력 때문에 급격히 쇠퇴하였지만, 그것은 다음에 올 자유시의 기초를 닦게 하여준 내적 배경임을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사설시조의 배경이 되는 실학정신이 근대에로의 전환이라는 열매를 맺지 못하고 일제의 침략에 의하여 소멸되었던 것과 같이, 사설시조 또한 산문화가 시의식으로 다듬어지지 못하고 개화기 시가에 의하여 부정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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