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기초 국어6 - 시상이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
반응형

시상이란 무엇인가?

 

1) 시상(詩想)의 개념

()도 생각을 담고 있는 한 편의 글이다. 다만 운율 있고 압축생략된 시어를 구사한 것이 다를 뿐이다.

시에 담긴 시인의 생각이나 상념(想念)을 시상(詩想)이라 한다.

우리는 가끔 시상이 떠올랐어라는 말을 듣는다. 이때의 시상(詩想)’이란 말도 마찬가지로 시인에게 어떤 생각이 떠올랐다는 뜻이다.

시인은 이러한 자신의 시상을 어떤 일정한 질서에 의해 한 편의 시로 전개해 나간다. 이때 그 전개 방식을 시상 전개 방식이라 한다.

 

2) 시상 전개 방식

시상 전개 방식은 시인이 그 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시인의 사상이나 정서, 즉 주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시간의 흐름

전개 방법 : ‘과거현재미래’, ‘회상현실등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디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도

차마 이곳을 범하던 못하였으리라.

 

끊임 없는 광음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지금 눈 내리고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의 뒤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이육사, 광야>

 

화자의 생각이 과거현재미래의 순으로 이동하였다.

 

) 시선의 이동

전개 방법 : ‘먼 곳가까운 곳’, ‘아래’ ‘왼쪽오른쪽등으로 이동하며 전개

 

담머리 넘어드는 달빛은 은은하고

한두 개 소리 없이 나려지는 오동꽃을

가랴다 발을 멈추고 다시 돌아보노라 <이병기, 오동꽃>

 

서술자의 시선이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였다.

 

) 기승전결(起承轉結)

전개 방법 : 시상제기()시상의 발전()시상의 전환()중심생각제시()의 순으로 전개

 

가시리 가시리잇고

버리고 가시리잇고 // 가시는 임 원망 ()

 

날러는 엇디 살라고

버리고 가시리잇고 // 원망의 심화 ()

 

잡아두고 싶지만

서운하면 아니 올까봐 // 생각의 전환 ()

 

서러운 임을 보내노니

가시는 듯 다시 오소서. // 재회 기원 ()

<고려가요 가시리를 현대어로 바꿈>

 

화자의 생각이 원망원망의 심화생각의 전환기원의 순으로 전개되었다.

 

) 선경후정(先景後情)

전개 방법 : ‘서경(경치를 그림)서정(정서를 드러냄)’의 순서로 전개

 

강이 파라니 새 더욱 희고

산이 퍼러니 꽃 빛이 불붙는 듯 하도다. // 봄 경치 (경치 - )

올 봄이 보건댄 또 지나가나니

어느 날이 이 돌아갈 해인고 // 돌아가지 못하는 안타까운 마음 (심정 - )

 

<두보, 오언절구한시를 현대어 번역>

 

화자가 처음에는 봄 경치를 그리고 나서 자신의 심정을 내 비치고 있다.

 

) 점층적 전개

전개 방법 : 시상을 반복하면서 점점 고조시키는 전개

 

마음이 어지어운 날은

수를 놓는다.

 

금실, 은실, 청홍실

따라서 가면

가슴 속 아우성은 절로 갈앉고

 

처음 보는 수풀

정갈한 자갈돌의

강변에 이른다.

 

남향 햇볕 속에

수를 놓고 앉으면

 

세사번뇌

무궁한 사랑의 슬픔을

참아내올 듯

 

머언

극락 정토 가는 길도

보일 성 싶다. <허영자, 자수(刺繡)>

 

화자가 수를 놓으면서 마음의 안정을 얻게 된다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하여 표현함으로써 그 마음의 안정이 더 깊게 자리하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 어조의 전환

전개 방법 : 화자의 태도가 절망희망혹은 희망절망으로 바뀌는 전개

 

쫓아오던 햇빛인데

지금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리었습니다.

 

첨탑이 저렇게 높은데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

 

종 소리도 들려 오지 않는데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리다가.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그리스도에게

처럼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어두워가는 하늘 밑에

조용히 흘리겠습니다. <윤동주, 십자가>

 

화자가 처음에는 절망감에 빠져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리다가예수그리스도를 떠올리며 자기도 그런 희생을 통해 삶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 자유 연상

전개 방법 : 어떤 대상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연상되는 대로 전개

 

눈을 감으면

 

어린 시절 선생님이 걸어 오신다.

회초리를 들고서

 

선생님은 낙타처럼 늙으셨다.

늦은 봄 햇살을 등에 지고

낙타는 항시 추억한다.

옛날에 옛날에

 

낙타는 어린 시절 선생님처럼 늙었다.

나도 따뜻한 봄볕을 등에 지고

금잔디 위에서 낙타를 본다.

 

내가 여읜 동심의 옛 이야기가

여기 저기

떨어져 있음직한 동물원의 오후. <이한직, 낙타>

 

화자가 동물원에서 낙타를 보고 어릴 적 선생님을 연상하고 있다. 화자는 동심이 가득했던 시절을 회상하고 있는 것이다.


[과제학습지]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파르라니 깎은 머리

박사(薄紗) 고깔에 감추오고,

 

두 볼에 흐르는 빛이

정작으로 고와서 서러워라.

 

빈 대()에 황촉(黃燭)불이 말없이 녹는 밤에

오동잎 잎새마다 달이 지는데,

 

소매는 길어서 하늘을 넓고,

돌아설 듯 날아가며 사뿐히 접어 올린 외씨보선이여!

 

까만 눈동자 살포시 들어

먼 하늘 한 개 별빛에 모두오고,

 

복사꽃 고운 뺨에 아롱질 듯 두 방울이야

세사(世事)에 시달려도 번뇌(煩惱)는 별빛이라.

 

휘어져 감기우고 다시 접어 뻗는 손이

깊은 마음 속 거룩한 합장(合掌)인 양하고,

 

이 밤사 귀또리도 지새우는 삼경(三更)인데,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1. 춤추는 여인의 모습을 찰나적으로 그리고 있는 연은?

(      )

 

2. 춤의 무대와 배경(시간, 공간)을 그리고 있는 연은?

(      )

 

3. 춤추는 동작을 그리고 있는 연은? (      )

 

4. 시를 마무리하고 있는 연은?

(      )

 

5. 이 시의 주된 전개 방식은?

시간의 흐름 시선의 이동 기승전결

어조의 변화 점층적 전개

 

6. 여승이 젊은 여인이란 것을 드러내는 것을 모두 찾아 쓰시오.

 

 

7. 여승이 추구하는 세계를 상징적으로 나타낸 시어 하나를 찾아 쓰시오.

 

 

8. 여승이 이루고자 하는 것은 이루어졌을까?

 

 

9. 그것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졌나?

 

 

10. 이 시에서 승무는 어떤 의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는가?

 


[과제학습지]

 

1. (13) 2. (4) 3. (58) 4. (9) 5.  6. (두 볼에 흐르는 빛이 곱다. 까만 눈동자. 복사꽃 고운 뺨) 7. (별빛) 8. (이루어졌다) 9. (승무) 10. (고뇌에서 벗어날 수 있는 행위)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