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기초 국어13 - 소설의 배경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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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의 뜻

 

배경이란, 행위나 사건이 일어난 시간과 장소를 가리킨다.

소설에서 배경은 인물과 사건을 보다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게 그려내고, 주제를 뚜렷이 드러내며, 독자에게 신뢰감을 준다.

 

2. 배경의 구성 요소

 

1) 시간적 배경 : 사건이 벌어지는 기간, 계절, 시대를 말한다.

2) 공간적 배경 : 행위나 사건이 벌어지는 자연 환경이나 생활 환경으로 나라, 지역, , 강 등의 장소를 말한다.

 

3. 배경의 유형

 

1) 자연적 배경 : 등장 인물의 성격과 심리 상태를 드러내는 자연과, 등장 인물의 심리 상태와는 관계 없이 사실적으로 그린 자연이 있다.

2) 사회적 배경 : 사건이 벌어지고 인물이 행동하는 현장은 항상 시대적 상황이나 역사적 흐름과 관련된다.

3) 심리적 배경 : 등장 인물의 마음 속에 다양한 심리가 나타날 수 있는 조건이 마 련된다.

 

4. 배경의 구실

 

1) 소설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2) 이야기의 내용에 현실성을 부여한다.

3) 인물의 심리 상태나 사건 전개를 암시한다.

4) 소설의 주제를 보다 선명하게 구체화시킨다.

5) 소설의 인물, 사건, 행동을 실감나게 전달한다.

6) 배경 자체가 비유적인 의미나 상징적인 의미를 띠기도 한다.

7) 인물의 성격과 태도, 그리고 의식과 사상의 형성에 영향을 준다.


학습 문제

 

1. 사건이 진행되는 시간과 공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주제 갈등 문체 배경 구성

 

2. 다음 중 배경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시대 기간 지역 낮밤 계절

 

3. 배경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작가의 인생관을 드러냄 사건의 전개를 암시함

주제를 선명하게 부각시킴 소설 전체의 분위기를 형성함

등장 인물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줌

 

4. 다음 글의 배경이 주는 분위기와 거리가 것은?

 

자동찻길엘 가재도 오르는 데 십 리, 내리는 데 십 리라는 영()을 구름을 뚫고 넘어, 또 그 밑의 골짜기를 삼십 리 더듬어 나가야 하는 마을이었다. (중략)무더기무더기 핀 진달래꽃이 분홍 무늬를 놓은 푸른 산들이 사면을 둘러싼 가운데 소복이 들어앉은 일곱 집이 이 마을의 전부였다. 영마루에서 내려다보면 꼭 새둥주리 같았다.

- 이범선 <학마을 사람들> -

 

포근함 고요함 삭막함 아늑함 평화로움

 

5. 다음 글의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을 쓰시오.

 

대화까지는 칠십 리의 밤길. 고개를 둘이나 넘고 개울을 하나 건너고 벌판과 산길을 걸어야 된다. 길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붓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

 

(1) 시간적 배경 : (2) 공간적 배경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가 길모퉁이를 속력을 내어 달렸다. 찻속에서 창 밖으로 조금 내민 것은 조그마한 늙은이의 얼굴이었다. 그의 피부는 마치 자기 자신의 마이더스의 손으로 빚어 만든 것 같은 누른 빛이었다. 이마는 좁고, 작고 매서운 눈가에는 수많은 잔주름이 잡혔으며, 얇은 입술은 꼭 다물려 더욱더 얇게 보였다.

 

() 많은 사람들은 축사와 연설과, 장군의 입에서 흘러 나올 답사를 한 마디도 빠뜨리지 않으려는 듯이 식탁 주위에 몰려들고, 따라온 군대는 호위병의 직책을 다하느라고 총검으로 사람들을 무지하게 밀었다. 성품이 원래 겸손한 어니스트는 뒤로 밀려, 그의 얼굴을 볼 수가 없었다.

 

() 기마 행렬은 말굽 소리 요란하게 달려왔다. 먼지가 어떻게나 보얗게 나는지, 어니스트는 그 사람의 얼굴을 볼 수가 없었다. 그리고 악대가 연주하는 감격적인 음악의 우렁찬 반향이 골짜기에 퍼져, 이 골짜기 구석마다, 저명한 손님을 환영하는 소리로 가득 찼다.

 

() 어니스트는 이 천연적인 연단에 올라가서, 따뜻하고 다정한 웃음을 띠며 청중을 돌아다 보았다. 그들은, 설 사람은 서고, 앉을 사람은 앉고, 기댈 사람은 기대고 하여, 저마다 편한 자세를 취하고 있었다. 서산에 기울어져 가는 해는 그들의 모습을 비춰 주고, 햇빛이 잘 통하지 않는, 고목의 울창하고 엄숙한 숲 속에 다소 명랑한 빛을 던져 주고 있다.

 

() 예언은 실현되었다. 그러나 할 말을 다 마친 어니스트는 시인의 팔을 잡고 천천히 집으로 돌아가면서, 아직도 자기보다 더 현명하고 착한 사람이 큰 바위 얼굴 같은 용모를 가지고 쉬 나타나기를 마음 속으로 바라는 것이었다.

- 호손 <큰 바위 얼굴> -


6. ()() , 배경이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는 것은?

() () () () ()

 

7. ()() , 작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 제시한 부분이 들어 있는 것은?

() () () () ()

 

8. 에 나타나 있는 사람들의 심리 상태는?

기대감 허탈감 쓸쓸함 공포감 실망감

 

9. ⓐ~ⓒ가 공통적으로 하는 역할은?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킨다.

인물들의 사회적 성공을 강조한다.

예언의 실현 가능성을 말해 준다.

인물들이 예언의 인물이 아님을 암시한다.

큰 바위 얼굴에 얽힌 전설이 허구라는 것을 입증한다.

 

10. 이 글의 시대적 배경을 알 수 있게 하는 구절을 ()에서 찾아 쓰시오.

 

11. ‘어니스트의 성격으로 바른 것은?

온순하고 겸손하며 총명하다.

영악하고 인색하며 탐욕스럽다.

굳은 의지는 있으나, 선량한 지혜와 자비심이 없다.

놀라운 언변의 소유자이나, 장엄, 위풍, 사랑의 감정이 없다.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위선적인 인물이다.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이마는 좁고, 작고 매서운 눈가에는 수많은 잔주름이 잡혔으며, 얇은 입술은 꼭 다물려 더욱 더 얇게 보였다.

() 어니스트는 발돋움을 하여, 이 저명한 큰 손님을 먼 빛으로라도 보려 하였다.

() 세월은 꼬리를 이어 덧없이 지나갔다.

() 뒤에는 회색 절벽이 솟아 있고, 앞으로는 많은 담쟁이덩굴들이 무성하여 울 퉁불퉁한 벼랑으로부터 줄기줄기 덩굴이 내려와, 험상궂은 바위를 마치 비단 휘 장처럼 덮고 있었다.

() 그의 말은 자신의 사상과 일치되어 있었으므로 힘이 있었고, 자신의 사상은 자기의 일상 생활과 조화되어 있었으므로 현실성과 깊이가 있었다.


12. 묘사의 진술 방식이 쓰인 것끼리 묶인 것은?

(), () (), () (), () (), () (), ()

 

13. 이 소설의 주제가 집약되어 있는 것은?

() () () () ()

 

14. 이 글의 사건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전개되고 있음을 알게 하는 것은?

() () () () ()

 

15. 행동을 통해 인물의 심리 상태를 표현한 것은?

() () () () ()

 

16. 간접적인 방법으로 인물의 성격을 제시한 것은?

() () () () ()


[과제학습지]

 

1. 다음 글의 ( ) 속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소설의 ( )은 작품 속의 인물이 생각을 펼치거나 행동하는 시간과 장소로써, 흔히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으로 나뉜다. ( )은 소설 속에서 사건이 일어나는 시대, 계절, 시간 등을 말하고, ( )은 사건이 일어나는 나라, 지역 등의 장소를 말한다. 또한 소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시대, 그 지역의 역사나 풍속, 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 등 ( )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2. 소설에서의 배경의 구실에 대해 잘못 말한 것은?

인물을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느끼게 한다.

실재하는 공간으로 작품에 현실성을 부여한다.

소설 전체의 정서적 분위기나 느낌을 형성한다.

소설의 주제를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배경 자체가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3. 다음과 같은 배경 묘사로 소설을 마무리했을 때, 비극적 주제의 암시로 볼 수 있는 것은?

칼날 같은 바람에도 소나무들은 푸른 빛을 더해만 갔다.

때마침 학 두 세 마리가 가을 하늘을 유유히 날고 있었다.

쾌잣자락마저 물에 잠기고 넋대만 빙빙 돌다가 흘러갔다.

붉은 불길이 모든 눈물을 태워 버릴 듯 하늘하늘 피어 올랐다.

철없는 아이들도 행렬의 꽁무니에 붙어서 절 태우러 간다고 부산히 떠들었다.

 

4. 현대 소설과 고전 소설의 배경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현대 소설은 구체적이나, 고전 소설은 추상적이다.

현대 소설은 창조적이나, 고전 소설은 모방적이다.

현대 소설은 현실적이나, 고전 소설은 비현실적이다.

현대 소설은 범위가 좁으나, 고전 소설은 범위가 넓고 막연하다.

현대 소설은 객관적 묘사 위주이나, 고전 소설은 주관적 묘사 위주이다.

 

5. 소설의 구성 단계 중, 일반적으로 배경이 제시되는 단계는?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화개 장터의 냇물은 길과 함께 흘러서 세 갈래로 나 있었다. 한 줄기는 전라도 땅 구례 쪽에서 오고, 한 줄기는 경상도 쪽 화개협(花開峽)에서 흘러내려, 여기서 합쳐서, 푸른 산그림자와 검은 고목 그림자를 거꾸로 비치인 채 호수같이 조용히 돌아 경상전라 양 도의 경계를 그어 주며, 다시 남으로 남으로 흘러내리는 것이 섬진강 물이었다.

 

하동, 구례, 쌍계사의 세 갈래 길목이라, 오고 가는 나그네로 하여 화개 장터엔 장날이 아니라도 언제나 흥성거리는 날이 많았다. 지리산 들어가는 길이 고래로 허다하지만, 쌍계사 세이암(洗耳岩)의 화개협 사오 리를 끼고 앉은 화개 장터의 이름이 높았고, 경상전라 양 도 접경이 한두 군데일 리 없지만 또한 이 화개 장터를 두고 일렀다.

-김동리 <역마> -

 

() 무더기무더기 핀 진달래꽃이 분홍 무늬를 놓은 푸른 산들이 사면을 둘러싼 가운데 소복이 들어앉은 일곱 집이 이 마을의 전부였다. 영마루에서 내려다보면 꼭 새둥주리 같았다. 마을 한가운데에는 한 그루 늙은 소나무가 섰고, 그 소나무를 받들어 모시듯, 둘레에는 집집마다 울 안에 복숭아꽃이 활짝 피어 있었다.

 

때때로 목청을 돋우어 길게 우는 낮닭의 소리를 받아 우물가 버드나무 밑에서 애들이 부는 버들피리 소리가 피리 피리 필리리영마루에까지 아지랑이를 타고 피어 올랐다.

- 이범선 <학마을 사람들> -


6. ()()에서 공통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은?

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 사회적 배경

심리적 배경 시대적 배경

 

7. ()에서 화개 장터라는 배경이 의미하는 바와 가장 관계 깊은 것은?

인간의 화합 만남과 떠남 정을 나누는 사회

자연과의 동화 누구나 바라는 이상향

 

8. ()에서 시간적 배경을 드러내는 단어는?

진달래꽃 일곱 집 영마루 새둥주리 소나무

 

9. 주제를 드러낼 수 있는 배경은 어떤 속성을 띠어야 하는가?

사실성 모호성 객관성 상징성 추상성

 

10. 소설에서 배경은 글의 진술 방법 중 주로 무엇에 의해 표현되는가?

묘사 서사 설명 대화 논증

 


해답

 

[학습 문제]

1.  2.  3.  4.  5. (1) , (2) 산길 6.  7.  8.  9.  10.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 11.  12.  13.  14.  15.  16. 

 

[과제 학습]

1.  배경,  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  사회적 배경 2.  3.  4.  5.  6.  7.  8.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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